2008년 5월 12일 월요일

강제 사용자 설정 초기화 방법

여기저기 돌아다니다가 보니 꽤 흥미로운 방법이 소개되어 있네요. (지난 3월에 나온 소식.)
바로 PSP 부팅시 특정한 버튼조합을 누르면 사용자 설정을 초기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가기]

Mathieulh의 원문글 내용입니다.
It looks like vshmain checks for the following button combination at startup :
시작할 때 아래의 버튼 조합을 누르면 vshmain이 이를 체크하는 것처럼 보인다. :
SQUARE + TRIANGLE + SELECT + START
네모버튼 + 세모버튼 + 셀렉트버튼 + 스타트버튼
When this combination is issued (you need to hold the buttons before the Sony Computer Entertainment screen shows up) it will restore all the settings to default (so you will need to select the language, timezone etc etc again)
이 조합이 발생하면 (SCE 화면이 보일때까지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함.) 모든 설정을 기본으로 복구할 것이다. (그 후 언어나 시간 등을 다시 설정할 필요가 있다.)
This hidden feature works from 1.00 to 3.90 so far (and probably ongoing firmwares)
펌웨어 1.00에서 3.90 이상까지 작동하는 숨겨진 기능이다.  (아마 추후에 나올 펌웨어도 작동할 것.)
I believe this must be used in service centers to deal with psps that somehow have settings issues and cannot boot otherwise (without the need to reflash them)
왜인지 설정 문제가 발생해서 다른 방법으로는 부팅되지 않는 PSP를 서비스센터에서 수리할때 이 방법을 사용한다고 나는 믿고 있다. (flash1을 reflash할 필요 없이.)
It is really suprising that this trick wasn't found out that far, looks like no one really looked into vshmain before.
이 트릭이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은 건 정말 놀라운 일이며, 이전에는 아무도 vshmain에 대해서 연구하지 않은 것 같다.


즉, PSP를 완전히 종료하고 '네모버튼 + 세모버튼 + 셀렉트버튼 + 스타트버튼' 누른 채로 PSP의 전원을 올리면 SCE 화면이 나온 후 바로 위와 같은 초기 설정 화면이 나와 설정을 다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XMB - 설정 - 시스템 설정 - 설정의 초기화'와 비슷하게 보이지만, 이와는 다르게 위의 강제 초기화 방법은 flash1 자체를 포맷하고 필요한 폴더만 재생성해주어 공장 초기화의 역할도 합니다. 즉, flash1 formatter나 리커버리 모드의 flash1 포맷과 비슷한(동일한?) 기능을 하므로 커펌이 아닌 정펌에서도 flash1 포맷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PSP가 부팅조차 안되는 상황(전원을 올리면 검은 화면이 계속되거나 꺼짐)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여러가지 경우에 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만약 사용자 설정이 잘못되어 부팅 도중에 멈추는 경우 (반벽돌의 일종) 위 방법을 통해 설정 초기화를 해주면 제대로 부팅이 됩니다. (리커버리 모드에서 flash1 포맷을 해주는 방법 대신 사용 가능. 단, 커펌의 설정 파일인 flash1:/config.se 파일도 삭제되므로 커펌 사용자는 리커버리 모드 설정이 초기화됨.)

또한 유니버셜 언브리커로 커펌 설치시 레지스트리 폴더의 테마 문제 등으로 물결 무늬에서 멈추는 PSP도 위 방법을 통해 설정을 초기화해주면 해결됩니다.

# 지그킥배터리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므로 일반배터리나 AC아답터만으로도 위 기능이 작동합니다.
# 지그킥배터리를 통한 서비스 모드에 이어 이러한 방법까지 발견되네요. PSP에는 숨겨진 기능이 참 많은 듯...
# 다른 포터블기기의 리셋기능처럼 이 방법을 매뉴얼에 적어두었으면 좋았을 것 같네요. 왜 안한거지? A/S 수리비를 좀 더 벌려고? 아니면 이를 악용하는 문제때문에? ㅡㅡ;
# 신형 PSP에서도 작동한다고 합니다. (확인해주신 분들께 감사. ^^) 저는 구형 PSP 커펌 3.90 M33-3과 정펌 3.95에서 동작 확인했습니다.
# 잘못된 점을 알려주시고, 추가 정보를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관련글 보기 *
2008/01/28 - [커스텀펌웨어] - 커펌 반벽돌 복구법
2007/10/09 - [판도라의 배터리] - 유니버셜 언브리커-자주 묻는 질문

댓글 51개:

  1. 신기하네요 그런 이거는 정/커펌에 상관없이 되기는 하는 기능이네요?

    답글삭제
  2. 1등

    PSP의 숨겨진 기능이네요 ㅎㅎ

    답글삭제
  3. 아니 윗글 아쉽게 2등

    휴대폰의 숨겨진 기능같은 것이군요 ㅎ

    답글삭제
  4. 신형PSP(3.90 m33)에서 작동 확인했습니다+_+

    훔... 나름 신기하네요;;

    답글삭제
  5. 오~ 이거 놀라운데요.

    진짜로 A/S센터에서도 이런 방법을 사용한다면... ㅋㅋ

    정펌일 경우 아주 유용하겠네요.

    답글삭제
  6. 좋은 뉴스 입니다.

    찾아낸 분도 대단하시지만 소니측에서 혹시나모를 CS 인터럽트(불특정 다수 고장의 PSP A/S)를 위해

    심어놓은 히든코드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PSP 발매 부터(ver 1.0)소니 CS 메뉴얼 같은데 이제서야 발견해낸것이 이상하다는 원문이 인상적이네요..

    저로썬 대단하다고 밖에 표현할말이 없네요 ^^

    답글삭제
  7. 후훗 포포츠님도 ClearXMB테마에서 저것을하셨군용,,,

    왠지모르게 공감된다능 ㅇㅅㅇ

    답글삭제
  8. 내가 반벽이 많이 되서 얼마나 고생했는데....ㅡ.ㅡ;

    왠지 모를 분노는 뭥니.....

    답글삭제
  9. ^^ Mathieulh가 이야기한 것인데..추가로 주의사항을 좀더 언급했지요.

    정펌이나 신형 PSP의 커펌에서는 문제가 없는데...구형 PSP의 커펌에선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It will possibly corrupt flash1 on FAT psps running 3.02 (or higher) M33 because lflash is decrypted on FAT M33 psps when it should be encrypted (this is done in order to allow 1.50 kernel to run on them)

    Slim all have encrypted lflash and wont have this issue though. Same with any official firmwares.



    그런데, 사용해 보시면 알겠지만...주의사항이 더 있습니다.

    구형PSP를 펌웨어 1.5로 다운그레이드할 때 실수로 언어설정을 한국어로 한 경우..플래쉬포맷(정확히

    는, registry 폴더 삭제)만 해주면 해결되는데..이 방법으로는 그게 안됩니다.

    왜냐하면, 이건 XMB로 정상 부팅이 가능한 상황에서(적어도 부팅만은 되는 상황이어야)...부팅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라서...

    Mathieulh의 설명을 보면 될 것 같지만..안됩니다.

    답글삭제
  10. 신기하군요. 해봤는데 registry폴더의 설정파일 재설정뿐 아니라 vsh/theme 의 테마, 배경화면 파일, dic폴더안의 파일, net/http 폴더안에 있던 파일까지 전부 제거가 되어 버리네요.

    답글삭제
  11. 손겜군에 링크 걸어도 될까요? 정말 좋은 정보네요.

    포포츠님 감사

    답글삭제
  12. @에주얼 - 2009/11/26 15:14
    에주얼 / 원래는 'vshmain이 체크하는 것처럼 보인다.'라고 쓸 생각이었는데.. OTL

    수정하겠습니다. ^^

    답글삭제
  13. @샤 - 2008/05/13 01:25
    샤 / 적어도 vshmain이 로드되는 상황에서만 작동되는군요.

    확실히 물결 무늬에서 뻗는 상황에서는 정상 작동해서 해결되지만 같은 flash1 오류라도 부팅조차 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작동하지 않네요. 본문에 추가해두겠습니다. ^^

    답글삭제
  14. @너만의위해 - 2008/05/13 08:31
    너만을위해 / 으레 XMB의 설정 초기화와 같을 줄 알고 제대로 살펴보지도 않았는데, 다시 확인해보니 강제 초기화는 아예 flash1을 포맷하고 재구성하는 것 같네요. (flash1:/config.se 파일도 삭제됨.)

    본문 내용도 수정하겠습니다. ^^

    답글삭제
  15. @재도리 - 2008/05/13 09:03
    재도리 / 블로그의 모든 글들은 다른 곳으로 가져가는 것을 절대 금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다른 곳에 링크 거는 것도 금지합니다. - 블로그 공지사항 中 -



    하지만 글을 그대로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그냥 참고만 해서 직접 글을 쓰신다면 제가 관여할 부분이 아니니 어느 곳이든 올리셔도 상관없습니다. ^^

    답글삭제
  16. @포포츠 - 2008/05/13 11:42
    헐 완전히 포맷터나 다름없군요.

    글구 을이 아니라 의에요 ㅎㅎㅎㅎ

    답글삭제
  17. @재도리 - 2008/05/13 09:03
    포포츠님 글을 재구성하는 블로그로 유명한 곳이 "PSP작업하기"라는 유명한 곳이 잇어요. 오늘 거기 댓글 봤는데 다들 저랑 같은 생각을 하고 있더군요.

    답글삭제
  18. 제가 3.93정펌인데 될까?

    답글삭제
  19. 이 기능을 사용하면 초기정품화가 가능한것입니까?



    그럼 이기능을 사용하고 A/S를 가면 제가 커펌 설치한것을 모를까요?

    답글삭제
  20. @군인 - 2008/05/14 18:38
    ㄷㄷ;;

    저기욜;;

    커펌을 한것을 숨겨주는것이 아니라;;

    군인님이 설정해노으셨던 설정을 초기화 해주는 것이에열;; ex:닉네임 초기화, 날자/시각 초기화 등..



    커펌을 한 흔적을 없에시려면;; 1.50으로 내려서 순정화 작업을 해주시면 되지 안나.. 저는 생각을해봅니다

    답글삭제
  21. @군인 - 2008/05/14 18:38
    정식펌웨어를 설치한 뒤 이 기능을 사용하면

    Flash1구역이 리파티션(거의 포멧)되므로

    커펌의 흔적이 사라지죠 (...)

    답글삭제
  22. @군인 - 2008/05/14 18:38
    d_hackers님 그게 정말인가요?? 그러면 요긴하겠네요 ㅎㅎ

    답글삭제
  23. -0- 정말 획기적이군요... 좋네요... a/s용 인거 같군요... -_-;;;;;

    답글삭제
  24. 신형 펌 3.71 - 33 4 인데요 . 이거 하고난 뒤에 홈브류는 되는데 월래 하던 겜이 안되요 ㅠ.ㅠ 어떻게 하죠



    ㅁ 세모 셀렉트 스타트 킬때 같이 누르고 초기화면 나오는구나 하고 그 화면 상태에다 그냥 전원을 껏어요



    그로고 난후에 켜보니 한국어 로 되어 있고 펌의 그대로인데 디제맥스가 안돌아가요 ㅠ,ㅠ

    답글삭제
  25. 엥.. 아야쉘로 하니까 겜 구동 되는데.. 그냥 실행하면 구동안되네여 도와주세요 ㅜ.ㅜ

    답글삭제
  26. @매니어 - 2008/05/22 10:59
    일단 UMD를 PSP에 넣고 실행해 보세요. 아마 될 겁니다.



    이걸 사용하면 커펌설정 정보가 담긴 config.se 파일이 삭제됩니다. 아마 매니어님은 평소에 UMD 모드를 No-UMD 모드로 사용했을 겁니다. 그런데 config.se 파일이 삭제되어 버렸으니 No-UMD 모드를 다시 설정해 줘야 되죠. 리커버리 드가셔서 NO-UMD 모드로 바꿔주시고 사용하면 됩니다.

    답글삭제
  27. 매니어님은..

    리커버리까지 갈필요없고 XMB상에서 셀렉트눌러서 vsh메뉴띄워서 umd모드 sony9660으로 바꿔서하시면

    됩니다. 원래 iso는 umd없이안돌아갑니다. noumd설정안하면요

    ..

    답글삭제
  28. @jhb4769 - 2008/05/22 13:32
    제가 그건 생각 안한건 아닌데요. config.se 가 삭제되었으니 VSHmenu가 활성화 되지않아 못습니다. VSHmenu 는 기본설정이 비활성화 입니다. 그래서 VSHmenu를 활성화도 할겸 한번은 리커버리 모드를 진입해 줘야되서 그렇게 쓴겁니다. ^^

    답글삭제
  29. 감사합니다 ㅋ 그런데 한글 폰트 같은것도 사라 졌을까여?

    부팅이나 웨이브는 예전 그대로 던데..

    답글삭제
  30. @미도리 - 2008/05/22 14:35
    흠..기본설정에 vshmenu는 활성화되있진않나요?..



    적어도제가설치해본 3.71m33 3.90m33에선 모두그랬습니다



    잘모르겠군요 ㅎㅎ

    답글삭제
  31. 그러니까 정펌을 설치한 후 이 기능을 사용 한다면 커펌을 설치한 흔적이 사라진다는 것인가요??



    그럼 소니에서 수리는 되는건감??ㅡ,.ㅡ;;; 궁금하네요~

    답글삭제
  32. psp메뉴만 초기화 됀다는거입니다 ..



    저번에 초기화 돼던데 내가같이눌러서 ;; 그랫나보네 ;;

    답글삭제
  33. ㅋㅋㅋㅋ 4.01 m33-2에서도 되요 ㅋㅋㅋㅋ

    답글삭제
  34. 이걸 해도 소니에서는 커펌 했는지 다 알고 있더군요..



    순간 당황 했다는.....다행히 착한 아저씨여서 수리 해줬지만요..ㅋㅋ

    답글삭제
  35. 헐 희안하게 저도 반벽돌상태에서 위의 키 누르고해도 저화면이 안나와서

    난감해하고있는데 메모리스틱을 빼고 그냥 전원을 키니 저화면이 나오더군요

    어쩌다보니 복구가되었습니다; 신기하네요 허참;

    답글삭제
  36. 오 반벽상태 해결하려고 리커버리글도 읽고 여기저기 찾다가

    이글 발견하고 바로 해봤는데 고쳐지네요. 포포츠님 알라뷰~

    답글삭제
  37. 번역문 첫 번째 줄에...

    부팅할 때 vshmain이 아래의 버튼 조합이 입력되는지 체크하는 것 같다...

    식으로 하는 게 더 자연스러울 것 같아요 ㅇㅅㅇ

    답글삭제
  38. 내용좀 퍼갈게요..

    답글삭제
  39. @후다닭 - 2010/01/19 14:23
    후다닭 / 글 하단이나 공지사항을 읽어주세요.

    답글삭제
  40. 살려줘요po포츠님2010년 1월 19일 오후 7:39

    와웅!!!!! !! 고마워요 ㅠㅠ포포츠씨 고쳤어요 흑흑흑 감격 ,,,

    벽돌된줄알고 흑흑,,역시 포포츠님//존경해용

    그런데 GEN-B 랑 GEN-C 차이가뭐죠 ??,,

    답글삭제
  41. 좋은정보군요 .. 근대 위의 방법대로 하면 config.se 부분의 flash0 , 1 포멧되어서 ..

    커펌의 흔적이 사라지나요 ??

    조만간 액정먼지문제로 소니 a/s받으러 가야해서요...;

    이방법을 한번 시도해볼려고 생각중입니다 ..

    답글삭제
  42. 만약



    이걸 눌렀을시





    벽돌도 고처지는가? 알고싶네요



    반벽돌은 고쳐지는걸로 알고있고



    버젼은 그냥 낮아지는지 그대로인지 알고싶습니다.

    답글삭제
  43. @질문 - 2010/03/02 18:02
    위에 적혀있듯이 이건 flash1만 초기화되는 겁니다. flash0이랑은 관계없죠. 당연히 벽돌은 못고치고 펌웨어 버전도 변함이 없습니다.

    답글삭제
  44. 휴..... 피에스피가 반벽돌되서 당황햇는데;;;

    포포츠님 덕분에 고칠수잇엇네요ㅎㅎ

    감사요 ~(5.50도 됩니다)

    답글삭제
  45. 반벽돌 되버렸는데.. 이방법 안되네요-ㅅ-;;ㅋ umd 게임실행도 부팅도중.. 아예꺼져버림.. 지금 되는게 ... 거의 없네요.. 이방법해도 커펌인데 아예초기화되지도 안고



    후미...;;;ㄷㄷㄷ



    리커버리도 소용없네요.. 리커버리에 program/....?/,.../??.bot인가?



    이거 눌러도 소용없어요... 그냥 부팅하다가 갑자기 멈춘구 그대로 꺼지네요



    다른방법없나요??

    답글삭제
  46. @Medith - 2010/08/15 21:05
    Medith / 일단 반벽돌은 아니고, 그런 문제의 원인은 너무 많아서 딱히 알기가 힘드네요. 커펌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 idstorage가 잘못된 것일 수도 있고,,,



    일단 리커버리 플래셔를 설치한 뒤 리커버리 모드의 'Run program at /PSP...' 메뉴를 통해 실행해보세요.

    http://popotz.textcube.com/1071

    답글삭제
  47. 이 방법을 사용하면 초기화되는거 맞나요 ? 소니에 a/s받으러 갈려고 합니다

    답글삭제
  48. 저기요 제 psp가 갑자기 막 혼자서 음소거 돼고 키가 않먹히는데요



    리커버리 모드는 들어가지는데 동의하는데서 않움직이고 그래요



    그래서 포포츠님이 알려주신 방법도 써봤는데



    초기설정에서도 음소거 돼고 키가 않먹히는데 어떻해야 하나요?

    답글삭제
  49. 저기... 전 이 현상이 반벽돌인지는 모르겠으나...(3005사용중, 전원버튼 눌러서 절전모드로 진입이 안되는 경우가 많음) 강제 초기화 방법대로 해도 되질 않습니다.



    이건 왜그럴까요? ㅜㅜ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