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21일 일요일

불량화소 수정 - MultiPixelFixer V2


PSP의 불량화소를 알아보거나 치료해준다는 MultiPixelFixer가 2년만에 V2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오해를 막기위해 먼저 설명이 필요할 것 같네요. LCD에는 제조공정상 불량화소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종류는 크게 3가지 정도가 있는데 데드픽셀, 핫픽셀, 스턱픽셀입니다.

* 데드픽셀 - 화소가 완전히 죽어 항상 검은색으로만 나옴.
* 핫픽셀 - 특정색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 색이 하얗게만 나오기도 하고 아예 색상을 표현하지 못함.
* 스턱픽셀 - 항상 켜져있어 변화없이 특정색에서 변화가 없거나 깜빡거림.

MultiPixelFixer는 화면에 다양한 색상을 계속 반복시켜 보여줌으로써 스턱픽셀만을 치료해준다는 것이죠.
데드픽셀은 실질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핫픽셀은 LCD의 온도에 의해서 차이가 크다고합니다.

솔직히 MultiPixelFixer가 스턱픽셀의 치료에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는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그래도 밑져야 본전이니...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어 그 안의 'PSP' 폴더를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덮어쓰고 실행하면 됩니다.

처음 실행하면 리드미파일을 읽었는지 확인하는데 그 과정을 넘어가면 데드픽셀과 스턱픽셀의 차이점이나 조작법, FAQ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설명 메뉴가 나옵니다. 맨 아래의 'Return!'을 네모버튼으로 선택하면 이제 아래의 진짜 메인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이 메뉴는 처음 실행할 때만 나오며, 다음부터는 메인 메뉴로 바로 넘어갑니다.)

맨 위의 스타트 메뉴를 네모버튼으로 누르면 전원 절약 설정과 알람 설정 후 본격적인 치료 과정(?)을 시작합니다.

치료화면의 모습니다.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향키 - 커서 이동 / 알람의 시간 설정
엑스버튼 - 속도 빠르게 / 느리게
R트리거 - 배경 색상 변경 (검정색, 빨강색, 녹색, 파랑색, 흰색)
세모버튼 - 메인 메뉴로 나가기
네모버튼 - 치료(플래싱) 시작 / 중지, 메뉴 선택
동그라미버튼 - 커서의 크기 변경
셀렉트버튼 - 4개의 커서중 방향키로 이동시킬 커서 변경

치료방법을 대략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화면상의 4개의 커서를 잘 이동해서 스턱픽셀이 있는 곳을 찾습니다. R트리거로 배경색을 변경해가면서 찾으면 더욱 좋겠죠. 4개의 커서를 모두 스턱픽셀이 있는 곳으로 이동시켰으면 네모버튼을 눌러 치료를 시작합니다. 이렇게 화면상의 스턱픽셀 부분에 여러가지 색상을 계속 반복적으로 뿌려주어, 스턱픽셀을 되살린다는 것이죠. 몇 분만에 되는 건 아니고 몇 시간정도 이 상태로 놔두면 된다고 합니다. 시작할때 알람을 설정해두었다면 해당 시간에 PSP가 자동으로 슬립모드로 전환되므로 자기 전에 실행해두면 좋을 듯 하네요.

# 사실상 정확한 원리와 기술을 가지고 스턱픽셀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게 픽셀을 여러 색으로 활성화시켜 치료를 하는 것이므로 실제 치료 효과는 랜덤입니다. (운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죠.)

# PSP에 해를 주거나 하는 홈브류는 아닙니다. 단순한 픽셀 반복 출력 홈브류입니다.

# 사용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으니 각자 책임하에 사용해주세요.

댓글 12개:

  1. 화면에 픽셀 몇개가 항상 거슬리던데, 이걸로 될지 ....

    한번 써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만약 효과가 있으신분 말 좀해 주세요.

    저도 밝은 점 하나가 있는데,,,

    답글삭제
  3. 걸리적 거리는게 없는데2008년 12월 21일 오후 6:38

    psp 게임이나 동영상볼때 걸리적 거리는건 없는데 포포츠님이 올려주신 홈브류로 불량화소 체크해보니 무려 4개나있네요. ㅡㅡ!! 아주 조그만 것들인데 그냥 치료해볼까요?

    답글삭제
  4. @스사마 - 2008/12/21 18:00
    스사마 / 과연 될지는... 하늘의 뜻에 맡기심이...

    답글삭제
  5. 세균든메론빵맨2008년 12월 21일 오후 8:33

    효과가 크다면 정말 좋겠네요 그치만 현재 psp가없심ㅋㅋ

    답글삭제
  6. PS1게임 구동시 화면감마를 올리면 희미하게 녹색픽셀이 보이더군요.



    이거 핫픽셀이라고 봐야하나요? 아니면 스턱픽셀인지..



    밝기를 올리면 보이는걸보니 온도변화와 관계가 있는듯;

    답글삭제
  7. 말 그대로 밑져야 본전이니....해 볼 가치는 있는 것 같네요~ㅋㅋ

    답글삭제
  8. 몇분 놔두면 화면이 슬립모드로 가는데 우짜죠 그대로 두면 되는건가요

    답글삭제
  9. @이룰 - 2008/12/22 12:19
    이룰 / XMB의 설정 - 전원관리 메뉴로 가서 자동 액정 꺼짐 기능과 자동 슬립모드 기능을 모두 사용안함으로 설정해주세요.

    액정이 꺼지면 치료하는 의미가 없어요....

    답글삭제
  10. 그런데 .. psp화면을 껏는데도 하얀점이 보이고 화면을 키면 그부분이 검은색으로 변하는건 스턱픽셀 인가요 ?

    답글삭제
  11. 5시간 해봤는데 안되네요 ~

    답글삭제
  12. LCD화면에 검은 멍자국도 해결되나요?ㅠㅠ



    아..ㅠㅠ 데드픽셀 불량화소는데 검은 멍자국이...ㅠ.ㅠ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