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20일 화요일

유럽판 GripShift용 바이너리 로더


북미판 GripShift의 익스플로잇을 이용한 Sparta SDK(소프트웨어 개발킷)이 발표된 이후 이를 이용한 홈브류가 약 2가지 정도 나왔는데, 요즘은 PSPGen의 5.02 HEN-A 파문때문인지 약간 잠잠해진 느낌이 드네요.

그런데 이번에 다시 PSPGen에서 유럽판 GripShift를 위한 바이너리 로더를 발표했습니다. [출처가기]

기존 북미판 GripShift를 이용한 Sparta SDK로 만든 홈브류는 기본적으로
'ms0:/PSP/SAVEDATA/ULUS10040SAVE00/ 폴더와 메모리스틱 최상위의 'h.bin' 파일로 구성되는데,
ULUS10040SAVE00 폴더는 h.bin 파일을 불러오는 로더일 뿐이며, 실제 홈브류 실행 파일은 h.bin 파일이 됩니다.
그래서 이 h.bin 파일만이 홈브류에 따라서 달라지며, ULUS10040SAVE00 폴더는 공통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 ULUS10040SAVE00 폴더는 당연히 북미판 GripShift에서만 제대로 실행되기 때문에 이번에 PSPGen에서 유럽판 GripShift용 로더를 만들어 '바이너리 로더'라는 이름으로 발표한 것이죠.

이 유럽판 GripShift용 바이너리 로더를 이용하면 기존 북미판 GripShift용으로 나온 홈브류(h.bin) 파일을 아무 변환없이 바로 불러와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게임 UMD만 있다면 이 바이너리 로더는 기종/기판과 상관없이 펌웨어 1.52-5.02가 설치된 모든 PSP에서 동작합니다. 현재로서는 정펌에서 홈브류를 구동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죠.

설치법은 간단합니다. 첨부파일을 받아 그 안의 'PSP' 폴더와 'h.bin' 파일을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덮어씁니다.

그 후 유럽판 GripShift의 UMD 또는 I.S.O를 구동해서 세이브파일을 불러오면 h.bin 파일에 따라 홈브류가 실행됩니다. (단, 게임을 실행하기 전에 시스템 언어는 반드시 English로 변경해주세요.)

이후 다른 북미판 GripShift용 홈브류가 발표되는 경우에도 h.bin 파일만 교체해서 계속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현재 북미판 또는 유럽판 GripShift를 통해 구동할 수 있는 홈브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Hello World 띄우기
* GripShift Pong v1.0
* Bombermen GripShift v1

아래 동영상은 실제로 유럽판 GripShift의 I.S.O를 이용해 바이너리 로더를 구동해서 북미판용 Hello World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 MaTiAz와 FreePlay가 북미판뿐만 아니라 유럽판, 일판용 SDK도 발표한다고 했는데 아직 감감무소식이네요. 그리고 Noobz팀의 eLoader는 잘 진행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댓글 6개:

  1. 아하 그런 내용이었군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그럼 유럽판있으면 그거할수있는건가여?

    답글삭제
  3. 저 피군의 처자가 왜 이리 무섭게 보이는지... ㅡㅡ;;;

    답글삭제
  4. 결과적으로 정발은 안되군요.

    답글삭제
  5. 한국 바이러리로드 떳던데요.ㅎㅎ 정발도된다는거

    답글삭제
  6. 바이러리로드가 뭐에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