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18일 일요일

CPU 클럭 개별 설정 : Auto Clock v0.2


바로 전에 CPU 사용률에 따라 CPU 클럭을 자동 변경해주는 DynaFreq 플러그인을 소개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것은 이와 비슷하면서도 약간은 다른 Auto Clock 플러그인 v0.2 입니다. [출처가기]
NAND Manager, Adhoc File Transfer 등을 개발한 일본의 개발자 minerva가 만들어 작년 5월에 발표했네요.

Auto Clock 플러그인은 XMB상에서만 동작하며, 각 모듈(브라우저, 사진, 비디오, 음악 등등)을 실행할 때마다 사용할 CPU 클럭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즉, 사진 메뉴에 들어가면 333Mhz, 음악 메뉴에 들어가면 75Mhz 등으로 자동 변경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XMB에서 단축키 조합을 통해 홈브류를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퀵런처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작자말로는 3.80 M33 이상에서만 동작한다고 하며, 저는 5.00 M33-4에서 정상 작동을 확인했습니다.


[ 설치법 ]
1. 첨부파일을 받아 그 안의 'autoclock.ini', 'autoclock_vsh.prx' 2개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합니다.
2. ms0:/seplugins/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ms0:/seplugins/autoclock_vsh.prx
3. 리커버리 모드 - Plugins 메뉴로 들어가 autoclock_vsh.prx [VSH] 항목을 활성화(Enabled)합니다.

[ 설정법 및 사용법 ]
ms0:/seplugins/autoclock.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수정하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한글로 번역해서 첨부했으니 쉽게 추가 및 수정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주의할 점은 PSP 특성상 다른 모듈을 불러오기 전까지는 이전 모듈이 계속 램상에 남아있게 되므로, CPU 클럭을 원래대로 하려면 세이브 데이터 메뉴라도 접속해서 이전 모듈을 해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퀵런처로 홈브류를 실행하고 종료한 경우 XMB로 바로 복귀하는 것이 아니라 PSP가 재부팅된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아래 동영상은 사진, 음악, 비디오, 인터넷 브라우저 실행시의 개별 CPU 클럭만 간단하게 설정한 모습입니다.
별개로 설치한 HUD 플러그인을 통해 CPU 클럭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 모듈을 해제해서 CPU 클럭을 복구하기 위해 세이브 데이터 메뉴에 매번 들어갔다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PU 클럭과 관련된 플러그인을 찾다보니 작년에 이미 2종류나 나와있었네요. 역시 숨겨진 홈브류/플러그인은 아직도 많은가 봅니다. 또 웬만한 기능은 이미 다 나와있어 한계에 부딪친 것 아니냐는 주장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됩니다.

댓글 11개:

  1. 이게 더 낫네요 ㅎㅎ

    답글삭제
  2. 흠..이거 괜찮군요...전 동영상볼때 133으로 낮춰서 자주 보곤 하는데...

    답글삭제
  3. 오타 브라우저와 사진를이아니라 사진을

    답글삭제
  4. 아 그리고 홀드 플러그인이랑 같이 쓸때는 비디오폴더는 222로만 강제 설정되더군요.



    이 플러그인으로 165로 맞췄는데도 적용이 안되고 무조건 홀드에서 적용된것만 되는.

    답글삭제
  5. 그러고보니 낸드매니져랑 애드훅파일트랜스퍼 를 개발하신분 닉네임이 미네르바 이군요?.. 흠좀무..

    답글삭제
  6. 미네르바..덜덜/이거 괜찮은 플러그인이군요. 숨겨져있던겁니까..

    답글삭제
  7. 우와 ㅎ 진짜 괜찮은거네염 ㅎ 저렇게 메뉴들어가는곳 마다 서로 다른클럭으로 되게하니 ㅎㅎ

    답글삭제
  8. 참 좋은 플러그인이네요

    그런데 동영상 재생을 시작하면

    클럭이 적용이 안되는듯한 느낌입니다

    메뉴에서는 속도가 내려간게 분명한데

    일단 동영상 재생이 시작되면 기본 222로 올라가는느낌입니다

    같이 사용하는 플러그인은 폴더 구분 플러그인 v3뿐입니다

    답글삭제
  9. 세이브 데이터에 들어가서 이전모듈을 해제해야한다... 는건 어떻게 하는건가요...^^;;; 제가 psp맹이라... 아시는분 제가 초보이니 조금 자세히 알려주세요~

    답글삭제
  10. @그런데 - 2009/05/13 11:20
    그런데 / PSP 특성상 다른 메뉴를 실행하기 전까지는 이전 메뉴가 RAM상에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음악을 듣다 XMB로 빠져나온 경우 다른 메뉴를 실행하기 전까지는 계속 음악 메뉴가 실행중인 것으로 인식되어 위 플러그인 사용시 CPU 클럭이 돌아오지 않고 음악 들을 때와 동일하게 유지되는 것이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이브 데이터 메뉴나 설정 메뉴 등에 한 번 들어갔다 나오라는 뜻입니다.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