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7일 토요일

[추가] UMD의 파일 삭제 방지 : CFW Folder Blocker v1.1

요 근래 나오는 몇몇 UMD 게임의 경우 불법 구동을 막기 위해서 메모리스틱내 seplugins 폴더나 ISO 폴더가 있는 경우 구동이 안되거나, 심지어 해당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을 강제로 삭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 발매된 모 리듬게임(응?)의 경우가 대표적인데, 이러한 UMD의 파일 삭제 기능을 막아주는 플러그인이
CFW Folder Blocker v1.0라는 이름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CFW Folder Blocker v1.0  by Torch

최근의 일부 게임 UMD들은 ms0:/seplugins 폴더와 ms0:/ISO 폴더안에서 파일을 탐색하고 문제를 일으킨다. 심지어 해당 폴더 안의 파일을 삭제하기도 한다.

이 플러그인은 게임 모드에서 이러한 폴더를 숨겨주어 UMD가 해당 폴더에 접근하지 못하게 한다.

(설치법은 아래에서 설명)

수정 : 질문이 들어올 것 같아 덧붙이자면, 이 플러그인은 UMD 게임의 안티 ISO 프로텍션 자체를 해제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메모리스틱에 있는 파일이 삭제되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 정품 UMD를 사용할 경우 파일이 삭제되는 일 없이 정상적으로 구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알아둘 점 : 만약 Dark_AleX의 LEDA를 설치하려면, 이 플러그인은 잠시 비활성화 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LEDA 설치시 에러가 발생한다. 다음 버전에서는 홈브류 구동시 이 플러그인이 작동하지 않도록 할 것이다.

[ 추가사항 ] CFW Folder Blocker v1.1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번 버전에서는 이전에 문제가 되었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홈브류에서는 해당 플러그인이 동작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설치법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cfwblock.prx'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합니다.

2. ms0:/seplugins/game.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ms0:/seplugins/cfwblock.prx

3. 리커버리 모드 - plugins 메뉴로 들어가 "cfwblock.prx [game]" 항목을 활성화(enabled)합니다.

4. 테스트할만한 UMD가 없어 실제로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는 ISO나 홈브류 구동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변경점 ]


이전 v1.0에서는 UMD 구동시뿐만 아니라 홈브류 구동시에도 플러그인이 작동해서, 위처럼 PSP Filer에서도 ISO 폴더와 seplugins 폴더를 볼 수도, 접속할 수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v1.1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어 위처럼 정상적으로 모든 폴더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잡담입니다만, 이런 류의 UMD 락은 별로 좋게 보이지가 않네요. 불법 복제를 막기위해 여러가지 기술을 적용하는 건 환영하고 지지하는 입장이지만, 정품 UMD를 구입하더라도 커펌에서는 구동조차 안되도록 하는건 목적 자체가 잘못 설정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제일 어이없는 건 사용자의 아무런 동의 없이 강제로 메모리스틱에 있는 파일을 삭제한다는 것. 극단적인 예로 아주 가치가 높은 귀중한 자료가 우연히 메모리스틱의 ISO 폴더에 삭제될만한 파일 이름으로 저장되어 있을 경우, 만약 이 파일이 자기도 모르게 삭제되어 버린다면 과연 그 책임은 누가 져야 합니까... @.@

댓글 42개:

  1. 이열~~ 1등!! 언제나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2. 언제나 수고 하십니다..!

    답글삭제
  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 모래요정바람둥이2009년 2월 6일 오전 9:34

    디맥CE UMD구동잘됩니다. 예전에는 매번 메모리 뺐다 꼈다 했었는데..UMD 락 정말 짜증났었어요.

    답글삭제
  5. 파타퐁입니까 저는 아무문제 없는대 말이죠,,

    답글삭제
  6. @게이파이로 - 2009/02/06 10:42
    파타퐁이 아니고 DJ맥스 입니다.

    답글삭제
  7.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8. @Anonymous - 2009/02/06 02:11
    Rey☆ / 뭐, 댓글은 개인 의견 적는 곳이니 공개글로 하셔도 별 문제는 없을 것 같네요. ^^

    그나저나 저도 동감입니다.

    답글삭제
  9. @Anonymous - 2009/02/06 11:31
    하늘지기 / 잡담에 적어놓은 '커펌일 경우 구동조차 하지 못하게 한다.'라는 내용은 디x CE/BS에만 한해서 한 얘기는 아니고 다른 UMD나 추후 발매될 UMD까지 모두 포함한 현재 또는 앞으로의 UMD 복제 방지 기술 전체에 대해 얘기한겁니다. 실제로 언급하셨다시피 특정 단어를 포함한 플러그인을 활성화할 경우 정품 UMD도 구동이 안되는 등 이런 방향으로 나아갈 가능성은 충분히 있죠.



    제가 얘기하고 싶었던 건 커펌인 경우 무조건 불법사용자라고 단정하고 커펌(+ 특정 플러그인까지 포함)에서는 UMD 자체가 구동되지 않도록 하는 종류의 락은 별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라는 것입니다. 커펌 = 불법 사용자라고 인식하는 게임 개발사들에 대한 작은 불만 정도랄까요.



    하지만 제 글솜씨가 부족해서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 같네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10. 아 ;;



    저는 돈이 없어; UMD살 돈은 없고;;



    예전 UMD게임만 하고 있으므로;;



    나루토로 버티고 있네요 ㅜ



    하여튼 좋은 플러그인인듯 싶네요

    답글삭제
  11. 그런데 여기서는 커;;펌!!이라고 바로말하셔도 상관없나요???

    커피질,커;;.;.;펌,판,배이런식으로 바꿔서 부르지않아도 상관없나요???

    답글삭제
  12. 메모리 안의 파일이 삭제되거나 구동이 되지않는것은



    UMD로 게임을 했을때만인가요?



    아니면 ISO폴더에 집어 넣어서 게임을 했을때도 포함 인가요?

    답글삭제
  13. @Anonymous - 2009/02/06 11:31
    비퍼

    답글삭제
  14. 메인? 에 문제가 있나보내요

    ( 블로그 / 카페 선택하는곳 )

    답글삭제
  15. 음... 저런게 있었네요^^..ㅎ



    요즘 정품umd도안쓰고 딱히 할것도 없으니.. ㅎ

    답글삭제
  16. @psp자랑하는놈 - 2009/02/06 16:35
    제가 요즘 나온 팡야를 iso로 구동을 해봤는데..

    안되덥니다.. 정품UMD구동시에만 적용되는듯

    답글삭제
  17. @psp자랑하는놈 - 2009/02/06 16:35
    팡야는 원래 iso로는 구동 자체가 되지 않게 만들어 놨습니다.



    해킹해서 구동 가능하게 만들어놨을 뿐이죠..

    답글삭제
  18. 진짜 존경스럽습니다 포포사마 개인시간까지 쪼개가시면서 글을끄적끄적하시다니!!(딸랑딸랑)

    답글삭제
  19. 제가 오늘 5.00 최신버전으로 갈아탔는데요;;

    게임실행이 안되는데 어떻게해야되죠;;

    답글삭제
  20. @이건뭐야;; - 2009/02/07 01:39
    게임파일이 한글이신지요 영어로 바꿔보세요

    답글삭제
  21. @네미쉬스 - 2009/02/06 19:09
    네미쉬스 / www.popotz.com 주소의 접속이 불안정하군요.

    http://popotz.ez.to 나 http://popotz.showrks.com 등으로 접속해주세요.

    답글삭제
  22. 디맥 BS에서 문제없이 작동하네요.

    답글삭제
  23. 저는 커펌을 사용하고 있고 정품구매후 UMD의 손상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로딩을 줄이고자 ISO로 변환시켜 사용하고 있으니..

    불법의 다운로드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이쪽의 문제는 불법적인 문제로 법적으로 처벌한다든지 하는 입장으로 지켜야 할 부분이지 억지로 프로그램을 써 가면서 막을 필요 까지는 없을 것으로 생각되는 입장이네요.



    하긴 커펌까지 하고 UMD 정품을 사는 저를 보고 주위에서 바보라고는 하더군요.

    답글삭제
  24. 안녕하슈파트라슈2009년 2월 7일 오후 9:08

    @NeoSpell - 2009/02/07 19:06
    내말 그말 ;ㅁ;

    답글삭제
  25. 다운이 안되네요 다운로드 누르면 사이트가 뜨는데 그 사이트에서 또 다운로드 눌러도 다운이 안되네요...

    답글삭제
  26. 와ㅋㅋ UMD에 그런 기능도 박아놨구나 ㅋㅋ

    잘못걸리면 진짜 빡치겠네

    답글삭제
  27. 어째서 이 플러그인을 사용 했는데도

    디맥 세이브파일이 날라간 걸까요...

    답글삭제
  28. 플러그인 폴더에ms0:/seplugins/game.txt

    이게 없는데 어케해야하나요 ???

    답글삭제
  29. @샹그리아 - 2010/10/15 02:33
    싱그리아 / 메모장으로 그냥 직접 만드세요.

    답글삭제
  30. 3005 5.03 사용자입니다(프로메테우스-2)

    메모리에 seplugin폴더를 넣고 겜실행후 메인으로 되돌아와서 메모리열고 보면 젠-c하고 프로메테우스만 보이는.. 한마디로 iso폴더에 있는 겜들이 안보이네요..

    다른 메모리(플러그인 X)로 다시 프로메테우스 돌리고 보면 다시 생기거든요..

    혹시 3005유저는 플러그인 사용할수 없는건가요?

    좀 도와주세요 ㅠㅠ;;(요 플러그인외에 senda 하고 psn펑커를 넣었습니다)

    답글삭제
  31. 저는sepluginsms폴더가 없습니다;

    game.txt 있을리 만무하고,, 지금 프메-2 로 커펌하고 디맥 3를 구동하려하니..

    플러그인이 문제군요 ㅠㅠ ;



    저는 왜 없는걸까요? 플러그인을 한번도 쓴적이 없어서 그런걸까여?

    답글삭제
  32. seplugins 폴더는 있는데 game.txt라는 파일이 없네요 이거 어디서 구할수 없나요?

    임의로 텍스트 파일 만들고 거기다가 글을 복사해서 넣는걸로는 리커버리모드에서 잡히지 않네요.. 이게 어찌된건지..

    답글삭제
  33. @3005 프로2 - 2010/10/17 03:01
    game.txt파일은 그냥 만드셔도 됩니다

    답글삭제
  34. 저두 seplugins 라는폴더가없는데.. 어떻하죠..

    답글삭제
  35. @ㄴㅁㅇㄴ - 2010/10/17 10:10
    ㄴㅁㅇㄴ / 그냥 직접 만드세요.

    답글삭제
  36. 저기 파일 목록 확인하는건 어케 하는건가요..?



    저는 DMP3 UMD구동하려는데 플러그인 설치해도 안되네요.. ㅇㅅㅇ..

    그냥 로딩중에 psp 전원이 나가버려요 ㅠㅠ

    답글삭제
  37. 음.. 홈브류 받고나서 다 실행했고..



    게임을 실행했는데.. 그냥 푹~ 하고 꺼지는건 뭘까요 ㅠ..

    힝..ㅠ 알려주실분 ㅠ

    답글삭제
  38. 3005 프로메테우스 22010년 11월 5일 오전 10:35

    프로메테우스 3의 댓글을 보고 이런 플러그인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네요



    오늘 용산 갈일 생겼는데 DMP 3 사서 구동해봐야겠어요 ㅋㅋ

    답글삭제
  39. 흐음... 게임은 정품돌리고

    만화는 봐야겠고...

    psp는 만화뷰어로 장만한건데... 히잉.. 커펌 안하면... 아쉽고...

    정펌에선 만화뷰어 안돌고...



    이건 먼가 이상한거 같아요... 커펌에서 정품 god of war 고스트오브스팔타 안돌아서 결국.. 여기까지 온 1인입니다. 헤헤..

    답글삭제
  40. 디멕1에서부터 핫튠즈 빼고 전 시리즈 구매했는데 이런식으로 뒷치기 하는군요. 안 그래도 디멕3 상당히 불만족인데 펜타비젼 진짜 실망이네요...

    답글삭제
  41. @3005유저 - 2010/10/16 02:56
    저도 똑같은상황 벌어지고있음...도대체 어떡해야할까요;



    저는 리모트조이랑 hud? 비활성화 시키고 해봤는데도 그래요

    답글삭제
  42. @3005유저 - 2010/10/16 02:56
    3005유저, 6.20+5.03 / vsh.txt에 플러그인을 등록해서 활성화한 것은 아닌지요?

    vsh.txt에 등록하면 XMB 상에서 ISO 폴더가 숨겨지므로 이런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game.txt에만 등록해서 사용하세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