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29일 수요일

5.03 HEN 구동 영상 & FAQ

Davee의 HEN이 계속해서 연기되고 있는 가운데, 항간에서는 낚시가 아니냐는 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Davee는 PSP-3000에서의 모듈 문제 등 몇몇 부족한 부분때문이라고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크게 기대하고 있는 만큼 그 여파도 크네요.

이런 논란을 잠재우려는듯 5.03 HEN의 구동 영상이 Youtube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출처가기1] [출처가기2]

5.03 HEN의 베타 테스터인 Granite(Typhoon팀)가 올린 영상으로, TIFF 익스플로잇을 통해 PSP가 5.03 HEN 상태로 재부팅되는 모습만을 담고 있습니다. 시스템 정보를 보면 5.03 HEN 상태인 것을 알 수 있죠. 이 상태가 되면 홈브류의 구동이 가능한 것인데, 홈브류가 실제로 구동되는 영상은 추후에 다시 올라올 것 같습니다.
Davee의 말로는 HEN 자체는 5개의 gif 파일과 하나의 tiff 파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네요.


-------------------------------------------------------------------------------------------------
그리고 아래 내용은 M for Mature Forums에서 Slasher가 작성한 HEN의 FAQ 내용입니다. [출처가기]

모두 번역하지는 않고 필요한 몇몇 부분만 번역하겠습니다.
tiff란 무엇인가요?
.tiff는 익스플로잇 가능성을 많이 내포한 이미지 파일의 한 종류다. 익스플로잇이 작동하면 인증되지 않은 코드를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중간 생략) 예전 펌웨어 2.0과 2.7에서는 .tiff 익스플로잇이 그 당시의 PSP를 다운그레이드하는데 사용되었다. 이 .tiff 익스플로잇은 다음 번 펌웨어 업데이트로 패치되었지만, 지금 우리는 최근 펌웨어에서 작동하는 .tiff 이미지 라이브러리 안에서 또 다른 익스플로잇을 발견했다. 또한 이 .tiff 익스플로잇을 통해서 Davee가 또 다른 커널 익스플로잇까지 발견하게 되었다.

이 tiff 익스플로잇이 작동하는 펌웨어/PSP는 무엇인가요?
이 익스플로잇은 현재 모든 PSP에서 사용 가능하다. (PSP-1000, PSP-2000, PSP-3000) 그리고 현재 tiff 익스플로잇이 작동하는 펌웨어는 공식 펌웨어 5.00, 5.01, 5.02, 5.03이다. 이  공식 펌웨어 버전보다 이전 펌웨어에서는 작동하지 않으며, 그 이후의 펌웨어에서도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주 : 실제로 펌웨어 5.50에서는 작동하지 않음.)

tiff 익스플로잇 헬로 월드가 내 PSP에서는 작동하지 않아요.
생략함.

HEN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할 수 있나요?
HEN이란 Homebrew ENabler를 말한다. 이것은 tiff 익스플로잇을 통해 실행되며, 메모리의 일정 부분을 패치한다. 특히 홈브류 구동을 방지하는 체크 기능이 작동하지 못하게 한다. HEN을 이용하면, 커펌에서 XMB의 게임 메뉴를 통해 홈브류를 구동하듯이 홈브류 구동이 가능하다. 한 번 HEN이 구동되며, PSP를 완전히 종료할때까지는 메모리에 남아있게 되며, PSP를 완전히 끈 상태에서 홈브류를 다시 실행하고 싶다면 HEN을 매번 실행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메모리는 RAM이므로 한 번 적용된 패치는 전원 공급이 중지되면 모두 사라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슬립 모드 상태에서는 HEN에 의한 패치가 메모리상에서 지워지지 않는다.

HEN을 이용해 커스텀 펌웨어 설치가 가능한가요?
HEN은 커스텀 펌웨어(이하 커펌)가 아니지만, 커펌이 설치된 PSP와 매우 비슷하게 작동한다. 만약 PSP가 다운그레이드 가능(모든 PSP-1000 / 일부의 PSP-2000에만 해당, 단 PSP-3000은 해당 안됨)하다면 HEN을 이용해 다운그레이드하는 홈브류를 실행해서 커펌 설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다운그레이드가 불가능(최신 기판의 PSP-2000 / 모든 PSP-3000)한 PSP의 경우 커펌 설치가 불가능하며, 단지 HEN을 통한 홈브류 실행만이 가능하다.

HEN을 통해 무엇이 구동되나요?
현재 알 수 있는 정보로는, 단지 홈브류만이 HEN을 통해 구동 가능하다. 여기에는 대부분의 홈브류 게임이나 홈브류 어플리케이션, 또한 에뮬레이터도 포함한다. HEN에서 홈브류를 실행하기 위해 특별한 코딩 작업은 필요없을 것이며, 5.xx 커널과 호환될 것이다. 하지만 ISO/CSO나 PSX 게임의 구동은 추가적인 코딩 작업이 따로 필요하기 때문에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라. 커펌 플러그인도 현재로서는 작동하지 않는데, 왜냐하면 이것이 M33 모듈을 사용하는 커펌의 기능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추후 이 기능들도 작동하도록 업데이트하는 것이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크레디트
생략함.

HEN은 언제 발표되나요?
지난주 화요일(4월 21일)이 공식적으로 발표하기로 한 날이었다. 하지만 Davee는 몇 가지 문제가 있어 완벽하게 동작하게 하려면 추가로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다. Davee의 말로는... (중간 생략)

현재로서는 공식적인 발표일이 없다. HEN은 준비가 되면 발표될 것이다.

UPDATE 04/27/09
Davee가 나에게 최신 정보를 몇 가지 더 주었다.
<Davee> 우리는 모든 런처의 작동에 성공했다.
<Davee> 그리고 모듈의 가장 큰 부분 역시 작동한다.
<Davee> 하지만 rebootex(주 : 아마도 리부팅 기능??)에 버그가 있는데, 화면이나 IO가 없어서 디버그하기가 정말로 힘들다.
<Slasher> 음, 알았다. 그러면 이 버그가 수정되기만 하면 발표 준비는 모두 끝나는 건가?
<Davee> 아마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Davee> 하지만 발표가 매우 가까워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Slasher> 좋아.
<Slasher> 이 버그가 수정될 것 같은가? 이 버그의 원인을 정확히 알아내기가 힘든가?
<Davee> 수정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Davee> 만약 내 테스트가 모두 실패한다면, 5.00 M33의 rebootex를 이용할 것이다.
<Davee> 나한테 디버깅 유틸리티가 없어서 원인을 찾기가 힘들다.
<Davee> 각각의 패치에 대한 개별적인 테스트가 필요한 문제일 뿐이다.

UPDATE 04/28/09
Davee의 베타 테스터중 한 명에 의해 개념 증명 단계의 비디오가 발표되었다. (주 : 위의 비디오를 말함.)
이 비디오는 펌웨어 5.03에서 tiff 익스플로잇을 통해 PSP-2003(PSP-3000도 구동 가능)인 PSP를 HEN 환경으로 재부팅하는 데모 영상이다. 이 비디오는 HEN 코드가 재부팅 후 적용되어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맥어드레스가 변경되는 것을 증명한다. 이건 커널 익스플로잇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들이다. 홈브류 구동 비디오는 추후 발표될 것이다.
추가적으로 Davee는 어제(09/04/27) 나에게 말했던 버그 역시 수정했다고 한다.
Davee / 또 현재는 리부팅 기능이 PSP-1000 / 2000 / 3000에서 모두 작동한다. 다른 문제가 없는 한 HEN은 곧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HEN이 발표되면 어디서 얻을 수 있는가?
HEN은 Davee의 공식 개발사이트나 이곳 MforMature.net에서 발표될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제가 이전에 작성한 http://popotz.textcube.com/1145 글과 별 차이는 없습니다.
-------------------------------------------------------------------------------------------------

또 Davee가 "에뮬레이터는 완전히 지원되지 않을 것이다"란 애매한 글만 남기면서 HEN에서 에뮬레이터 구동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생기고 있는데, Slasher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아니라고 합니다.  [출처가기]
Slasher / 여러분, 에뮬레이터는 완벽하게 동작할 것이다. 에뮬레이터에는 어떠한 제한 사항도 없다. 사실 어떤 것이든 제한 사항은 없다. 다만 처음 나오는 HEN에서는 ISO 구동을 지원하지 않을 뿐이다. ISO 구동은 HEN의 기능이 아니다. ISO 구동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한데 Davee가 그것을 원하지 않는다.

오해하지 않으려면, 여기에 포스팅하기 전에 내 FAQ를 먼저 읽어 보아라.

수정 : 나는 Davee와 직접 대화했고 이것은 확인된 사실이다. 그는 어떠한 제한도 포함시키지 않았다. 오로지 1.50 커널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제한 사항만 있는데, 이건 충분히 이해할만 하다.
결국 Davee는 1.50 커널용이나 특수한 몇몇 에뮬레이터가 구동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글을 남긴 듯 싶습니다.
------------------------------------------------------------------------------------------------------------------------------

어쨌든 발표 시기는 아직 확정된 것이 없으므로, HEN의 개발이 끝나고 버그가 수정되면 알아서 올라오겠지 하는 생각으로 기다리는게 정신 건강상 좋습니다. PSP-1000이나 PSP-2000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PSP-3000에서는 사용 못하는 불완전한 것이 아니라 모든 PSP에서 완벽히 동작할때 발표한다고 합니다.

# 만약 이게 낚시라면, 세계적인 대어가 되겠군요. ^^;
# 요즘 또 바빠서 통 글이 없었네요. 오늘도 이 글만 남기고 잠수탑니다. ㅜㅜ

댓글 9개:

  1. 그렇다면 HEN의 펌웨어의 목적은 ISO파일구동이 아닌 홈브류 구동이군요



    뭐 ISO구동은 이미 불법이니 HEN도 어쩔수 없었던 선택이었을 것입니다 (법적 소송도 날수 있는 문제;;)



    뭐; 홈브류라도 뚫을수 있다면 그렇게 되야곘죠 (유저 입장에서는)

    답글삭제
  2. @생존군 - 2009/04/29 19:03
    사실 ISO구동 자체는 불법이 아닙니다.

    물론 정품을 소지하고 있을때의 얘기지만..

    답글삭제
  3. 포포츠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 !!?

    답글삭제
  4. 언제나 수고가 많으십니다 ^^

    답글삭제
  5. 언제나 수고가 많으십니다. ^-^

    드디어 3000으로 갈아타는 날이 오고 있군요. 기대가 됩니다. 흐흐.

    답글삭제
  6. 흐음.... 데비가 약속을 지키지못해서 미안하다는 말은 아예없네요....

    왜이리 데비가 맘에안들까요???ㅠㅠ

    답글삭제
  7. @으헝헝 - 2009/04/30 00:15
    전 도와주지 않는 닭알이 더 미워요 ;ㅁ;

    답글삭제
  8. @생존군 - 2009/04/29 19:03
    HEN - Hobrew ENbler



    애초에 홈브루를 위한것이지요

    답글삭제
  9. 오랜만에 왔는데 이런 희소식이! ㅋㅋ



    닭알씨는 근데 잠수인가요?



    미리암인가랑 싸우고난이후로 안보이대요 ㅋㅋ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