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16일 목요일

5.03 TIFF Hello World

예전 구형 PSP의 다운그레이더 시절 쓰였던 TIFF 오버플로우 버그를 이용한 익스플로잇이 현재 펌웨어 5.03에서도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예전과 완전히 똑같은 건 아니고 비슷한 종류라고 하는 것이 맞겠죠.)

이번 버그 역시 GripShift의 세이브데이터 오버플로우 버그를 처음 찾아낸 MaTiAZ가 글을 올렸네요. [출처가기]
처음 이 글이 올라온 날짜는 4월 11이며, 구형과 신형 모두에서 작동하는 v2로 업데이트된 것은 4월 14일입니다.

원문의 번역 내용입니다.
펌웨어 5.03인 PSP를 위한 Hello World

TIFF 기반 익스플로잇의 시절은 아직 멀리 가지 않았다. 적어도 아직까지는 말이다.
여기 세 번째 TIFF 익스플로잇이 있으니 즐겨봐라.

이 파일들을 메모리스틱 상위에 복사하고, USB 연결을 해제 후 사진 메뉴로 들어가라.
처음 시도에서 동작하지 않는다고 이 익스플로잇을 부정하지는 말아라. 이건 매우 '불안정'하다.
첫 번째 시도에서 성공할 수도 있겠지만, 어쩌면 20번은 해야 성공할 수도 있다.

이 h.bin 파일은 0x08800000에 의해 불러와지며, paf.prx 파일의 텍스트 어드레스는 바이너리 코드로 Sa0에서 패스된다. 따라서 임포트되는 기능을 속일 수가 있다. 예를 들어 sceDisplayWaitVblankStart의 경우에는...

sceDisplayWaitVblankStart = (void*)(paf_addr+0x15F068);

(주 : 뭔 소리인지...)

설치법
1. PSP 종류에 따라서 slim.tiff 또는 phat.tiff 파일을 ms0:/PSP/PHOTO/ 폴더로 복사해라. 이 2개의 파일을 같이 복사하지는 말고 어느 하나만 복사해야 한다. (신형은 slim.tiff, 구형은 phat.tiff만 복사.)
2. h.bin 파일을 메모리스틱 최상위(ms0:/)에 복사해라.
(주 : 이후 사진 메뉴에 들어가 해당 그림파일을 불러오면 됨. Hello World라는 화면이 뜬다면 성공!)

malloxis, FreePlay, Archaemic, wololo, Cloudy, Davee와 그 외 관련된 모든 이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

즐겁게 즐기기를...

추신) 몇 일만 기다리면 약간 놀라운 것이 발표될 것이다.

- MaTiAz

수정 : 구형과 신형에서 모두 작동하는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다. 아직 PSP-3000은 작동이 안된다.


파일을 첨부했으니 테스트해보실 분들은 직접 해보셔도 좋습니다. 펌웨어 5.00 이상에서는 대부분 동작한다는군요. 다만, 그 성공률이 너무 낮아서 그리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또 올라오는 댓글들을 보면 UMD는 빼고, 테마는 오리지날로, 무선랜 스위치도 끄고, 사진 폴더에 다른 사진은 모두 삭제하고, 부팅하지마자 시도하는 것이 좋다는 둥 여러 가지 말이 많은데, 사실 이런 말들이 어떤 정확한 근거가 있는 건 아니고 단순한 짐작일 뿐이죠. 익스플로잇 성공은 순전히 운인데다가 현재로서는 Hello World 띄우기 외에 다른 기능이 없으니 성공해봤자 의미가 없습니다.

나중에 이 TIFF 익스플로잇을 통해서 다른 무언가가 가능해진다면 그 때쯤 천천히 시도해봐도 좋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MaTiAz가 예고한 놀라운 것이 뭔지 궁금해지는군요.

--------------------------------------------------------------------------------------------------------------------------------------------
하지만 사실 PSP-1000과 일부 기판을 제외한 PSP-2000은 판도라의 배터리를 통해 커펌까지 설치할 수 있으니 이번 TIFF 익스플로잇이 그리 중요하지는 않고, 솔직히 있으나 마나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결국 TIFF 익스플로잇이 절실히 필요한 건 PSP-3000뿐이고 초점도 PSP-3000에 맞춰야 하겠죠. (많은 PSP-3000 유저들이 바라고 있으니...)

다행스럽게도 어제, 오늘 PSP-3000에서는 작동이 안된다던 MaTiAz의 말과는 다르게 PSP-3000에서도 이번 TIFF 익스플로잇 v2를 통해 Hello World 띄우기에 성공했다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Youtube에도 PSP-3000에서 이번 TIFF 익스플로잇 v2가 작동되는 영상이 여러 개 올라와 있습니다.


과연 이 TIFF 익스플로잇이 어느 정도까지 발전할 수 있는지 흥미진진해졌습니다.
적어도 예전 GripShift 익스플로잇을 이용한 HEN과 비슷할 정도로 써먹을 수 있을 것인지...
이번 TIFF 익스플로잇 역시 GripShift처럼 분란이 일어나 미공개되거나 하지는 않을지...
그렇다면 이전 GripShift 익스플로잇 HEN은 앞으로도 영원히 공개되지 않을 것인지... (GripShift 구입한 분들. ㅜㅜ)
이와는 별개로 eLoader를 개발한다던 Noobz팀은 과연 뭘 하고 있는 것인지... (밥은 먹고 다닙니까?)
마지막으로 이 사실을 알게 된 최종 보스 손휘의 반격은 무엇인지... Coming Soon!!!

현재 제대로 할 수 있는 대답은 PSP계의 단골 문구.... '시간이 말해줄 것이다!' 뿐입니다.

댓글 5개:

  1. 오랜만입니다 포포츠님~~ 이소식 듣고 제 3000대는 눈물을 흘리고 있다는 소식

    답글삭제
  2. 본문 내용에 언급되어 있는 Davee 라는 분이 이걸로 C+D 팀의 것과 다른 커널 익스플로잇을 발견했고 다크알렉스의 허락과 협조만 있으면 조만간 새로운 hen을 공개한다는군요. 다른 커널이기 때문에 공개가 되더라도 앞으로의 다크알렉스의 새 펌웨어 해킹에 지장이 없을거라는 말인듯 합니다. 친구 하나가 3천번대 들고 안습하게 생활중인데 알려줘야 겠네요.ㅎㅎ

    답글삭제
  3. PSP계에 새로운 화제거리네요.

    왠지 반가운걸요.

    답글삭제
  4. 그럼 이 것을 이용한 hen 설치 할때는 그립쉬프트가 필요없고 이파일만 있으면 되나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