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2일 금요일

펌웨어에 숨겨진 재밌는 기능

PSP는 역시나 신기한 기능이 많군요.

지그킥배터리를 통한 서비스 모드와 사용자 강제 초기화 기능 역시 PSP의 숨겨진 기능이었습니다. 손휘가 일반 사용자에게는 보안상의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지만, 역시 해커들의 노력으로 이제는 널리 알려진 것이죠.

그리고 또 하나의 숨겨진 기능이 밝혀졌습니다. 바로 네임 플레이트 기능!! [출처가기]

PSP의 하드웨어가 아닌 펌웨어에 숨겨진 기능으로서, PSP를 자신만의 특별한 PSP로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능은 첫 펌웨어인 펌웨어 1.00부터 존재한 것으로 추측되며 현재의 펌웨어에서도 여전히 적용됩니다. 짐작하기로는 손휘에서 VIP들에게 PSP를 선물할 때 특별하게 보이기 위한 용도로 사용했을 거라고 하네요.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480*272 크기의 PNG 그림파일을 준비합니다.

2. 이 PNG 파일의 이름을 'name_plate.png'로 변경합니다. (파일이름은 반드시 소문자로만.)

3. 'name_plate.png' 파일을 flash0:/vsh/resource/ 폴더에 복사합니다.
(정펌일 경우 flash0 접속이 불가능하므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ChickHEN을 이용하면 가능하긴 합니다만 추천하고 싶지는 않네요.)

4. XMB의 설정 ->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가 'PSP에 대하여' 메뉴를 선택합니다.

5. 우왕 굿!!! 어떻게 되는지는 직접 확인해 보시고, 자신만의 그림을 사용해서 특별하게 꾸며보세요.

# 기존의 다른 숨겨진 기능과 비교하면 특별히 유용한 기능은 아니네요. 하지만 PSP 분실에 대비할 수도 있고, 뭔가 자신만의 특별한 PSP가 된 것 같아 기분은 좋지 않을까요? ^^
# 펌웨어(flash0 영역)상에 설치되므로 커펌을 재설치하거나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댓글 16개:

  1. ㅎㅎ 괜찮은 기능인거 같은데요..ㅎㅎ

    그런데 이 기능 1000번대부터 3000번대까지 두루 사용할수 있나요??ㅎㅎ

    답글삭제
  2. flash0:/vsh/resource/ 에 어떻게 접근하나요?

    답글삭제
  3. 저기.. 무슨소리인지 잘모르겟는데..동영상으로쫌 알려주시면 안됄깝쇼??

    답글삭제
  4. @david - 2009/05/22 22:46
    david / 정펌일 경우 flash0 접속이 불가능하므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커펌에서만 가능.

    답글삭제
  5. 커펌인데요 낸드플래시는 애시당초 무서워서 건들여 본적이 없는지라..

    접근방법을 잘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6. @david - 2009/05/22 22:59
    david / 우선 PSP와 PC를 USB로 연결하고 커펌의 리커버리 모드 - Advanced - Toggle USB (flash0)을 선택하면

    PSP의 flash0 영역이 PC의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됩니다.

    답글삭제
  7. @능글이 - 2009/05/22 22:37
    능글이 / 펌웨어상의 기능이므로, 기종과는 상관이 없을겁니다.

    답글삭제
  8. @불량만두 - 2009/05/22 22:50
    불량만두 / 동영상으로 찍을 것도 없죠. 파일 하나 복사해 넣는 건데...

    적용 영상만 추가했습니다.

    답글삭제
  9. 오홓.. 정말 포스팅 제목대로 재밌는 기능이군요 !

    답글삭제
  10. hen사용해도적용가능해요

    답글삭제
  11. 와 포포츠님 따로 만들어주시면 안될까요? ㅠ



    퐅샾 맹인데 ㅜ

    답글삭제
  12. 포포님 말씀처럼 크게 유용한 기능은 아닌거 같습니다만 다른 쪽으로 의미가 큰 기능인거 같네요.. ㅎㅎ



    분실시 찾는데도 도움이 되겠고..



    무엇보다 이녀석은 내꺼야! 하고 도장을 콱 찍는 기분이랄까요? ㅎㅎ



    여지껏 낸드는 건드려 본적이 없지만 이걸 계기로 조금씩 공부해 볼랍니다.. ㅋㅋ

    답글삭제
  1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4. 커펌인데요,flash0:/vsh/resource/ 폴더가 어디에 있나요;;;

    답글삭제
  15. 넣어봐도 하얀색 밖에 안뜨는건 제가 잘못한건가요

    답글삭제
  16. @ㅇㅅㅇ - 2010/05/31 19:41
    색상을 인덱스 색상으로 해야하는군요;;RGB 는 안되는듯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