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공식 펌웨어 변경점 모음에 이어서 이번에는 Dark_AleX가 발표한 커스텀 펌웨어의 변경점만을 모아봤습니다.
현재 PSP의 커스텀 펌웨어란 공식 펌웨어 + 추가 기능의 형식으로 이루어졌기에, 커펌이라도 정펌의 기능을 100%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커펌의 기능 역시 정펌 업데이트에 의해 계속 달라지게 되므로 커펌 버전이 PSP 사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와는 별도로 커펌 자체의 기능이 수정/변경되기도 하는데, 바로 아래의 변경점들이 커펌 자체의 기능 변경점이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모든 변경점은 다음 버전에 누적되는 형식입니다. (이전 변경점이 추후 버전에 모두 포함된다는 뜻.)
아래는 Dark_AleX가 발표한 커펌의 변경점만을 모아둔 것으로 Dark_AleX 외 다른 사람이 만든 커펌도 있지만 별로 중요하지도 않고 많이 사용되지도 않으므로 제외합니다. 또 중요한 커펌 버전에는 간단한 코멘트를 달아놓았으므로, 그 동안 커펌이 어떤 식으로 발전해서 현재의 모습이 되었는지 재미삼아 읽어봐도 좋을 듯 싶습니다. (사실 이전 정펌 변경점 글과 이번 커펌 변경점 글을 쓴 진짜 목적은 요즘 제가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혼동하는 일이 많아서라죠.)
변경점 및 자료의 출처는 모두 http://alek.dark-alex.org/filez/dax/이며, 커펌 발표 날짜만 http://alek.dark-alex.org/pspwiki/index.php/Custom_Firmwares를 참고했습니다. (발표 날짜는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PSP 커스텀 펌웨어 변경점 열기
Custom Firmware - The proof of concept (2006년 7월 15일 발표)
- 일반 pbp 파일의 구동 (1.00용, no-kxploited)
- 커럽티트 아이콘 숨김 기능
- 부팅시 SCE 로고 스킵 기능 (또한 UMD의 자동 실행도 방지함)
- "Recovery mode" 탑재 : 부팅시 R트리거를 누르면 진입 가능, USB 연결, 특정 경로의 홈브류 실행 기능 등
- 부팅시 지정한 홈브류 자동 실행 (/PSP/SYSTEM/config.txt에서 설정 가능)
Dark_AleX가 PSP에도 커펌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기념비적이자 최초의 커펌입니다. 이 때에 벌써 리커버리 모드나 로고 스킵 등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이러한 기능들은 현재까지 쭉 이어지고 있죠. 또한 1.50용 홈브류뿐만 아니라 싱글 폴더로 이루어진 1.00용 홈브류를 바로 구동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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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2.71 SE-A (Special Edition) (2006년 10월 8일 발표)
- /PSP/GAME/ 폴더에서 2.71 커널용 홈브류의 구동 가능
- /PSP/GAME150/ 폴더에서 이전 1.50 커널용 홈브류의 구동 가능
- 리커버리 모드 기능 향상 : Toggle USB / Configuration / Advanced / Run program at... 메뉴로 구성
커펌 POC에서 더욱 발전시킨 커펌으로서 정펌 2.71의 업데이트된 기능과 정펌 1.50의 홈브류 구동 기능을 동시에 사용하기 위해 1.50+2.71을 섞어 만든 커펌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커펌 3.52 M33까지 유지되며, 이 2.71 SE부터가 진정한 커펌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시에는 커펌의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라 커펌 설치 유저와 온리 데브훅 사용 유저로 갈라지기도 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재미있는 얘기죠. ^^
CFW 2.71 SE-B (Special Edition) (2006년 10월 24일 발표)
- UMD 에뮬레이션 기능 추가 : ISO/CSO 파일을 XMB의 게임 메뉴를 통해 실행 가능함 (단, UMD 슬롯에 UMD가 반드시 들어있어야 함)
커펌이 욕을 먹는 가장 큰 이유인 ISO/CSO 로더가 최초로 탑재된 커펌입니다. Dark_AleX는 항상 게임의 불법 사용을 반대했는데 이렇게 ISO/CSO 구동 기능을 넣은 것은 각자가 구입한 UMD를 더욱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가 많아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죠. 이후로도 이 기능은 많은 찬/반 논란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계속 남아 있게 됩니다.
CFW 2.71 SE-B' (Special Edition) (2006년 10월 26일 발표)
- ms0:/ISO/ 폴더가 존재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충돌 문제 수정
- 실험적인 No-UMD 모드 추가 : UMD 슬롯에 UMD가 없어도 ISO/CSO 파일의 구동이 가능
UMD 슬롯에 반드시 UMD가 있어야 했던 이전 ISO 로더 기능을 향상시켜 UMD가 없어도 ISO/CSO의 구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후로 No-UMD 모드는 계속 발전해서 그 종류도 다양해지고 호환성도 거의 완벽하게 되었습니다.
CFW 2.71 SE-B'' (Special Edition) (2006년 11월 2일 발표)
- 실제 UMD 구동시 SFO 버전을 통과하는 기능 추가 (UMD의 요구 펌웨어 버전 무시 가능)
- plain modules 활성화시 특정 게임에서 발생하는 0x8002012D 에러 문제 수정
- No-UMD 모드에 관련된 3가지 버그 수정
2.71보다 상위 펌웨어를 요구하는 UMD가 차근차근 발매되면서 커펌 2.71에서는 구동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를 임시적으로 해결한 버전입니다. 현재도 게임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UMD/ISO/CSO의 요구 펌웨어 버전을 어느 정도까지는 무력화시킬 수 있죠.
CFW 2.71 SE-C (Special Edition) (2006년 11월 25일 발표)
- ms0:/seplugins/ 폴더에 플러그인을 설치 후 로드 가능 : vsh.txt / game.txt만을 지원
여기서 커펌의 기능이 또 한 단계 진화합니다. 바로 플러그인 추가! 처음에는 플러그인의 종류도 적었고 기능도 별 볼일 없었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발표된 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해 사용자는 더욱 유용하게 PSP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도 플러그인은 커펌의 주요 기능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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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02 OE-A (Open Edition) (2006년 12월 21일 발표)
- 정펌 3.02 기능 사용 가능
- 리커버리 모드의 기능 추가 : Registry hacks 등의 메뉴 추가 및 다양화
- PS1 게임시 플러그인 사용 가능 : pops.txt 파일 사용
- No-UMD 모드의 호환성은 2.71 SE보다 떨어짐
최초로 SE가 아닌 OE란 이름을 달고 나온 커펌으로, 기존 2.71 SE보다 리커버리 모드의 기능이 더욱 확장되어 다양한 기능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세부 메뉴를 제외한 기본 구조 자체는 현재의 리커버리 모드와 별 차이가 없을 정도이며, 이후 리커버리 모드에 메뉴가 하나 둘씩 추가되어 지금과 같은 모습이 되었습니다. 또한 리드미에는 빠져있지만 PSX 게임에서도 플러그인이 지원되었습니다.
CFW 3.02 OE-B (Open Edition) (2006년 12월 25일 발표)
- 자신이 보유한 PSX 게임의 구동 가능 : popstation이라는 툴로 변환이 필요함
정펌 3.00에 PSX 에뮬레이터가 공식으로 추가되었는데, Dark_AleX가 이를 이용해서 PSN에서 구입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보유한 PS1 CD를 직접 변환해서 PSP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로서 PS3가 없어 PSX 게임을 PSN에서 구입하지 못하는 많은 사용자들이 환호한 것은 당연한 일이죠. 발표날짜가 우연히 맞아떨어지면서 Dark_AleX의 크리스마스 선물이라고 할 정도였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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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03 OE-A (Open Edition) (2007년 1월 4일 발표)
- 정펌 3.03 기능 사용 가능
- PSX ISO를 PSP용으로 변환시 압축 지원
- PSX 게임 매뉴얼인 document.dat 파일의 디크립트 지원 : PSX 게임의 매뉴얼을 직접 생성 가능함
- Free Region에 관련된 버그 수정
- 코드상의 버그 수정
CFW 3.03 OE-A' (Open Edition) (2007년 1월 6일 발표)
- UMD/ISO의 CPU 클럭 변경 기능 추가 (VSH는 아직 미지원)
- 리커버리 모드의 버그 2가지 수정
- UMD 에뮬레이션의 코드 일부 수정
게임/홈브류 구동시 CPU 클럭의 설정이 333Mhz까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손휘측에서 배터리 문제로 CPU에 222Mhz의 자체 제한을 걸어두었는데, 이를 해제해서 더욱 빠른 속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한 것이죠. (한참 후에야 겨우 몇몇 UMD 게임에서 자동으로 333Mhz 클럭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CFW 3.03 OE-B (Open Edition) (2007년 1월 10일 발표)
- 480*272 해상도의 AVC 코덱 MP4 파일의 재생 지원
- ISO 게임의 pic0.png 파일이 보이지 않던 문제 수정
- 몇몇 게임에서 CPU 클럭 설정과 관련된 문제 수정
- 게임 모드에서 더 많은 RAM을 확보하도록 프로그램 구조 변경
- document.dat 파일 생성시 1,000장의 그림 파일까지 지원
당시 정펌에서도 지원하지 않던 480*272 풀해상도 비디오의 재생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Dark_AleX의 능력을 단적으로 엿볼 수 있는 부분으로 지금 생각해도 정말 멋진 업데이트였습니다. 정펌에서는 이후 펌웨어 3.30에 와서야 지원하게 되었는데, Dark_AleX가 뚫어버리는 바람에 울며 겨자먹기로 지원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CFW 3.03 OE-C (Open Edition) (2007년 1월 25일 발표)
- AVC 비디오의 최대 비트레이트가 758Kbps에서 16384Kbps로 향상됨
- 부팅 시간이 3초 정도 단축됨
- XMB의 CPU 클럭 변경 가능
- Wifi가 333Mhz에서도 동작함
- 리커버리 모드에서 USB를 통해 flash0/1 연결 가능
- ISO/CSO 파일도 보통의 메모리스틱 게임처럼 XMB에서 용량 확인 및 삭제 가능함
- 메모리스틱 포맷시 GAME150, GAME303, ISO 등의 폴더가 자동 생성됨
- 내부 HEN 코어 변경
- popstation 변경 : 쓰기 방법 변경, 암호화되지 않은 DATA.PSP 파일 사용 가능
USB를 통해 PSP 내부의 낸드메모리인 flash0/1의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flash0/1 영역에 들어가려면 파일러 등의 홈브류 사용이 일반적이었지만 이 기능을 통해 flash0/1을 이동식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어 편의성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편해진만큼 flash0/1을 잘못 건드려 벽돌을 만드는 사람들도 많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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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10 OE-A (Open Edition) (2007년 2월 4일 발표)
- 정펌 3.10 기능 사용 가능
- AC 아답터 연결 없이도 4번째 밝기 사용 가능
- HEN 코어 변경
- 커펌 2.71 SE에서는 작동하지만 이전 커펌 OE에서는 작동하지 않던 플러그인/홈브류가 작동하게 됨
CFW 3.10 OE-B (Open Edition) (2007년 2월 6일 발표)
- 메탈슬러그 앤솔로지의 메탈슬러그6 등 일부 게임에서 발생하는 0x80020148 에러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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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30 OE-A (Open Edition) (2007년 4월 15일 발표)
- 정펌 3.30 기능 사용 가능
- 3.10 OE에서 슬립모드 복귀시 불안정하던 버그 수정
- 상위 펌웨어 모듈을 불러올 수 있도록 펌웨어 보안 패치
CFW 3.30 OE-A' (Open Edition) (2007년 4월 20일 발표)
- 3.XX OE에 있었던 램 영역의 lcdc.prx 또는 emc_sm.prx 에 랜덤데이터를 일으키는 버그 수정
- 커펌 3.03 OE-C 이후 없어진 Autoboot 기능 재삽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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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40 OE-A (Open Edition) (2007년 4월 20일 발표)
- 정펌 3.40 기능 사용 가능
- 3.XX OE에 있었던 램 영역의 lcdc.prx 또는 emc_sm.prx 에 랜덤데이터를 일으키는 버그 수정
- 커펌 3.03 OE-C 이후 없어진 Autoboot 기능 재삽입
- 커펌 설치시 DATA.DXAR 파일의 정확성 검사를 통해 문제 발생을 방지함
커펌 3.30 OE-A'와 같은 날 동시에 발표된 커펌 3.40 OE-A입니다. 사실 이 시기의 커펌 OE 시리즈는 큰 변경점이 없어 그리 큰 반응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저 시큰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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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51 M33-1 (2007년 7월 14일 발표)
- 정펌 3.51 기능 사용 가능
- 이전 커펌 OE의 모든 기능 사용 가능
Dark_AleX가 더 이상의 커펌 개발을 중지하고 은퇴한다고 선언한 후 많은 사람들이 절망(?)에 빠져있을 때 러시아팀인 M33에 의해 발표된 최초의 커펌입니다. 기능이나 안정성이나 이전 Dark_AleX의 커펌 OE 시리즈 못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며 굉장히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한참 뒤 M33팀의 메인 코더가 결국 Dark_AleX라고 밝혀지게 되었죠.)
CFW 3.51 M33-2 (2007년 7월 16일 발표)
- 홈브류에서 무선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버그 수정
CFW 3.51 M33-3 (2007년 7월 18일 발표)
- NO-UMD 모드 선택 기능 추가 : Normal / OE isofs legacy / M33 Driver
M33 Driver라는 No-UMD 모드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OE 시절의 No-UMD 모드보다 호환성이 좋았기때문에 UMD 필요없이 구동되는 ISO 게임 수가 더욱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CFW 3.51 M33-4 (2007년 7월 18일 발표)
- M33 Driver로 No-UMD 설정시 80020001 에러가 발생하는 문제 수정
- 1.50 커널 홈브류의 플러그인 지원 : game150.txt 파일 사용
CFW 3.51 M33-5 (2007년 7월 19일 발표)
- No-UMD 모드의 두 가지 중요한 버그 수정
CFW 3.51 M33-6 (2007년 7월 20일 발표)
- 새로운 No-UMD 모드 추가 : Sony np9660 모드 추가
정펌에 포함되어 있는 공식 ISO 로더인 Sony np9660 모듈을 이용한 No-UMD 모드가 처음 추가되었습니다. 현재는 M33 Driver도 호환성이 많이 향상되어 있지만 이 당시에는 M33 Driver 모드보다 np9660 모드가 월등하게 호환성이 좋았습니다.
CFW 3.51 M33-7 (2007년 7월 21일 발표)
- No-UMD 모드중 M33 Driver 기능 향상 : 호환성 향상 / 로딩 속도 향상
- TA-082 이상의 기판에서 발생하는 밝기 버그 자동 수정됨
- 무선랜 버그 수정 방법이 변경됨
- AC 아답터 없이도 1.50 커널상에서 4번째 밝기 사용 가능
- 리커버리 모드에 'Hard Reset on 1.50 homebrew' 옵션 추가
정말 커펌 3.51 M33-1부터 M33-7까지는 놀라운 속도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하루에 한 번꼴... 게다가 그 기능 추가도 굉장히 유용한 것이어서 이제는 Dark_AleX가 필요없다는 얘기까지 나오게 되었죠. ^^;;;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아마도 Dark_AleX가 몇 개월간 쉬면서 구상했던 기능들을 이 시기에 마구 쏟아낸 결과인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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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52 M33-1 (2007년 7월 25일 발표)
- 정펌 3.52 기능 사용 가능
- No-UMD 모드중 M33 Driver 사용시 몇몇 게임에서 발생하는 문제 수정
- 게임 모드에서 PSP용 카메라, GPS, sceKernelLoadExecVSH*가 동작하지 않는 버그 수정
- PSN을 통해 정식으로 구입한 PSX 게임의 구동 가능
CFW 3.52 M33-2 (2007년 7월 30일 발표)
- PS1 게임의 매뉴얼 파일을 불러올 수 없었던 버그를 수정하고 게임 ID가 달라도 사용 가능하게 됨
- 아얄쉘 v3.6에서 usbhost/nethost를 이용해 PS1게임을 구동할때의 호환성 문제 수정
- 리커버리 모드 변경 : Format flash1 and restore settings 추가 / CPU Speed에 20MHz과 100 MHz 추가 등
- XMB에서 중국어와 한국어 사용 가능 (폰트는 수동 설치 필요)
- No-UMD 모드중 M33 Driver가 SBK07에 호환되도록 수정
- Popsloader 플러그인 최초 지원
그 동안 PSP의 시스템 언어를 한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글 패치라는 귀찮은 작업을 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부터는 한글 폰트만 넣어주면 아무 문제 없이 바로 한글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PSX 게임의 호환성을 위해 Popsloader가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CFW 3.52 M33-3 (2007년 8월 19일 발표)
- CPU Speed에 75/133 Mhz 추가
- 리커버리 모드에서 USB로 flash2/3 연결 가능
- XMB에서 USB 연결시 연결되는 장치를 변경 가능 : 메모리스틱 / flash0 / flash1 / flash2 / flash3 / UMD
- XMB의 VSHmenu 추가
- UMD 비디오 ISO의 재생 지원
- Popsloader 변경 : 펌웨어 3.30 추가 지원
XMB에서 메모리스틱뿐만이 아니라 flash 영역이나 UMD를 USB로 연결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보유한 UMD를 ISO로 덤프할 때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죠. 또 VSHmenu가 처음 등장했으며, 이를 이용해서 비디오 UMD를 ISO로 덤프한 뒤 메모리스틱에 저장해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 당시 야구X라는 UMD 비디오의 불법 자료가 많이 돌아다녔습니다.
CFW 3.52 M33-4 (2007년 8월 21일 발표)
- XMB의 USB 연결을 통해 flash 영역에 파일 쓰기를 할 경우 CRC 에러가 발생하는 버그 수정
- 리커버리 모드의 CPU SPEED에 빠져있던 클럭 추가
- Popsloader 변경 : 펌웨어 3.10 / 3.11 추가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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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60 M33 (2007년 9월 10일 발표)
- 신형 PSP(PSP-2000)에 설치할 수 있는 최초의 커펌 (단, 구형 PSP는 설치 불가)
신형 PSP가 발매된 후 커펌 설치는 불가능한 것처럼 여겨졌지만 결국 M33팀에서 신형 PSP 전용의 커펌 3.60 M33을 발표했습니다. 신형 PSP의 탑재 펌웨어인 3.60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기존과는 다르게 반드시 지그킥배터리를 이용해야만 설치가 가능했고, 1.50 커널이 완전히 배제되는 등 이전 커펌과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사실 커펌 3.60 M33은 신형 PSP에도 커펌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줄 뿐 이후에 나오는 커펌 3.71 M33를 위한 테스트 버전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구형 PSP는 커펌 3.60의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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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71 M33-1 (2007년 9월 23일 발표)
- 정펌 3.71 기능 사용 가능
- VSHmenu의 단축키가 홈버튼에서 셀렉트버튼으로 변경됨
- 신형 PSP에서 모든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조가 변경됨
- 이제 1.50 커널로부터 독립된 3.xx커널의 IPL을 사용함
- 커펌에서 더 이상 1.50 커널을 지원하지 않게 됨 (구형 PSP 사용자는 1.50 커널 애드온을 설치하면 사용 가능)
구형과 신형 모든 PSP에서 커펌을 설치하기 위해 기존 [펌웨어 1.50 + 최신 펌웨어 조합]으로 이루어지던 방식을 버리고 커펌 3.71부터는 1.50 커널을 전혀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정펌 3.71에 약간의 파일을 패치한 뒤 손휘의 공식 업데이터를 이용해 설치되며, 이 방법은 현재까지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구형 PSP는 1.50 커널 애드온을 추가 설치해서 1.50 커널 사용이 가능했지만 신형 PSP는 하드웨어상 여전히 1.50 커널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후로 1.50 커널이 주류를 이루던 홈브류/플러그인들이 3.xx 커널용으로만 발표되거나 변환되어 나오게 되었고, 현재는 1.50 커널을 사용할 일이 손에 꼽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CFW 3.71 M33-2 (2007년 10월 2일 발표)
- USB를 통해 flash 접속시 32256바이트 이상의 파일 쓰기를 할 때 발생하는 오류 수정
- 신형 PSP에서 USB 케이블 연결시 배터리 충전 기능 추가
- ms0:/PSP/GAME/UPDATE/ 폴더의 프로그램은 언제나 3.71 커널로 실행됨
- VSHmenu는 키보드를 사용중일 경우 실행되지 않으며, VSHmenu에 PSP 재부팅 기능 추가됨
- 리커버리 모드에서 더 이상 VSH용 플러그인이 동작하지 않게 됨
CFW 3.71 M33-3 (2007년 11월 8일 발표)
- USB를 통해 flash에 접속할 때의 버그 수정됨.
- No-UMD 모드중 M33 Driver 수정 : 홈버트으로 게임 종료시 문제 수정 / 호환성 문제 수정
- 신형 PSP에서 TV 아웃 사용시 VSHmenu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Popsloader의 새로운 버전 포함
CFW 3.71 M33-4 (2007년 12월 12일 발표)
- PSN에서 구입한 PSX 게임이 구동되지 않는 문제 수정
- Popstation_md 툴을 통해 변환한 멀티디스크 PSX 게임의 구동 가능
- Popsloader의 문제 수정 : 사운드 관련 버그 수정 / 멀티디스크로 변환된 PSX 게임의 구동 지원
여러 장의 디스크로 이루어진 PSX 게임의 경우 디스크 교체에 애를 먹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부터는 PSX 게임의 멀티디스크 변환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PSX 메뉴를 통해서 쉽게 디스크 교체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기능은 PSN에서 구입하는 멀티디스크 게임을 위한 공식 기능인데, Dark_AleX가 이 기능을 디크립트해서 직접 변환한 PSX 게임에서도 사용 가능하게끔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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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80 M33-1 (2008년 1월 14일 발표)
- 정펌 3.80 기능 사용 가능
- HEN 코어 변경 : 유저모드의 flash에서 signcheck된 파일을 로드할 수 있음
- 리커버리 모드 변경 : flash1 포맷 후 flash1의 필수 폴더를 생성하게 됨
- http://dark-alex.org/를 통한 커펌의 네트워크 업데이트(Network update) 가능
- 다양한 커널 라이브러리를 위해 Nids resolver 탑재
XMB의 네트워크 업데이트 메뉴를 기존의 정펌 업데이트가 아닌 커펌 업데이트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점점 정펌의 편의성을 흡수해가는 모습을 보여주죠. 하지만 펌웨어 3.80부터는 정펌상의 메모리스틱 관련 모듈이 변경되어 국내 사용자의 경우 한글 사용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ISO 파일이라던지 홈브류에서 인식 가능한 콘텐츠 파일 이름이 한글일 경우 이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생긴 것이죠. Dark_AleX가 발표한 fatmsmod 패치를 통해 해결 가능하지만 이 경우 반대로 XMB에서 한글 파일을 인식하지 못하는 부작용이 발생하므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는 못했습니다. 이 문제는 현재까지 완벽히 해결되지 않고 있어 아쉬운 마음이 드네요.
CFW 3.80 M33-2 (2008년 1월 14일 발표)
- scePowerGetClockFrequency / scePowerGetClockFrequencyInt 간의 문제 수정
- 80*80 픽셀의 아이콘을 가진 PS1게임의 경우 세이브데이터가 드라큘라 아이콘으로 대체되지 않도록 수정
CFW 3.80 M33-3 (2008년 1월 16일 발표)
- PSN NP9660 오리지날 게임에서 플러그인 확인 코드가 일으키던 싱크 문제 수정 (0x80010013 에러 수정)
- Nids resolver에 몇 개의 라이브러리 추가
- 커펌 3.80용 Popsloader 플러그인 사용에 필요한 내부 변경점 추가
CFW 3.80 M33-4 (2008년 1월 16일 발표)
- 메모리스틱을 느리게 하는 galaxy.prx 파일을 이전 버전으로 복구
CFW 3.80 M33-5 (2008년 1월 20일 발표)
- 일부 게임에서 CPU 클럭 설정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 수정
- sceKernelLoadExec를 사용해 재시작된 게임에서 CPU 클럭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리커버리 모드에 게임 메뉴의 PIC0.PNG와 PIC1.PNG를 숨길 수 있는 설정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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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90 M33-1 (2008년 1월 31일 발표)
- 정펌 3.90 기능 사용 가능
- No-UMD 중 M33 Driver 설정 후 홈버튼을 이용한 게임 종료시 발생하는 버그 수정
- 커펌 설치시 네트워크를 통해 390.PBP 파일의 다운로드 가능
- 커펌 설치시 L트리거+세모버튼으로 배터리의 잔량 확인과정을 건너뛰는 기능 재삽입
CFW 3.90 M33-2 (2008년 2월 13일 발표)
- 플러그인 로딩 코드의 향상 : 파일시스템 마운트 문제 수정 / 로딩 속도 향상 / 플러그인 등록시 공백 문제 수정
- 리커버리 모드의 Fake region 옵션에 기존에 추가되지 않았던 다른 지역 추가
- 신형 PSP에서 타임머신 IPL을 통해 낸드 부팅이 가능하도록 패치됨 (정펌/ 3.90 M33-2 미만에서는 불가능)
구형 PSP는 문제가 없었지만, 신형 PSP의 경우 이번 업데이트부터 타임머신 IPL의 낸드부팅 기능이 지원되었습니다. 지그킥배터리를 일반배터리처럼 사용하면 편한 점이 많은데 이제야 제대로 사용 가능하게 된 것이죠. (신형 PSP에서는 정펌 또는 커펌 3.90 M33-1 이하의 커펌에서 타임머신 IPL의 낸드부팅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CFW 3.90 M33-3 (2008년 3월 30일 발표)
- No-UMD 모드중 M33 Driver의 호환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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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4.01 M33-1 (2008년 6월 28일 발표)
- 정펌 4.01 기능 사용 가능
- 카메라 사용시 VSHmenu로 인해 카메라 모드 전환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리커버리 모드의 언어 변경 기능 추가
- M33 SDK가 업데이트되었고 PSP-packer tool 발표됨
- 4.01 커널 이상용 홈브류의 설치폴더가 'GAME4XX'로 고정되어, 커펌 변경시 교체할 필요가 없음
CFW 4.01 M33-2 (2008년 6월 29일 발표)
- Nids resolver의 scePowerGetCpuClockFrequency 문제 수정 (커펌 3.80 M33-1에서 발생한 문제와 동일)
- 리커버리 모드의 버그 수정
- 스페인어 리커버리 언어 파일(ms0:/seplugins/es_recovery.txt)의 오타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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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5.00 M33-1 (2008년 10월 17일 발표)
- 정펌 5.00 기능 사용 가능
- XMB에서 CPU 스피드 변경후 액정을 끄면 CPU 스피드가 222Mhz로 리셋되는 버그 수정
CFW 5.00 M33-2 (2008년 10월 22일 발표)
- PSX 게임 구동시 Popcorn 버그 수정
- sctrlKernelSetInit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버그 수정
- M33 네트워크 업데이트가 5.00 M33에서 작동하지 않던 버그 수정
- flash0:/vsh/etc/version.txt 파일에서 버전 정보를 불러오는 기능 추가
- 플러그인 설정 파일의 포맷 변경 : conf.bin 파일 삭제 / 각 플러그인 경로 끝에 0 또는 1로 활성화/비활성화 구분
- 리커버리 모드의 Advanced configuration에 특정 모드의 플러그인 전체의 활성/비활성화 옵션 추가
version.txt 파일 수정을 통해 PSN에서 인식하는 펌웨어 버전의 변경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이용해 펌웨어 5.00 이상을 요구하는 PSN 게임의 다운로드 및 구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플러그인의 형식이 변경되어 이전보다 플러그인의 활성화/비활성화 설정이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CFW 5.00 M33-3 (2008년 10월 23일 발표)
- 5.00 M33-2에서 몇몇 게임과 홈브류가 작동하지 않는 버그 수정
- PSN의 펌웨어 버전 체크 과정이 자동으로 통과됨
CFW 5.00 M33-4 (2008년 12월 5일 발표)
- UMD/ISO의 CPU 스피드가 새로 발매된 게임에서 제대로 고정되지 않는 문제 수정
- UMD/ISO의 CPU 스피드 설정이 PSN에서 다운로드한 게임에도 적용됨
- M33 업데이트 기능 사용시 잘못 접속되는 libupdown.prx 파일의 문제 수정
- ISO 파일 디스크립터가 드라이버에서 제대로 종료되지 않는 문제 수정
- XMB의 VSHmenu에 셧다운(PSP 종료) 메뉴 추가
CFW 5.00 M33-5 (2009년 1월 20일 발표)
- 메모리스틱의 읽기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설정을 리커버리 모드에 추가함
CFW 5.00 M33-6 (2009년 1월 20일 발표)
- 메모리스틱이 없거나 성능이 떨어지는 메모리스틱이 들어있을 경우 PSP가 부팅이 안되는 버그 수정함
- 일반 pbp 파일의 구동 (1.00용, no-kxploited)
- 커럽티트 아이콘 숨김 기능
- 부팅시 SCE 로고 스킵 기능 (또한 UMD의 자동 실행도 방지함)
- "Recovery mode" 탑재 : 부팅시 R트리거를 누르면 진입 가능, USB 연결, 특정 경로의 홈브류 실행 기능 등
- 부팅시 지정한 홈브류 자동 실행 (/PSP/SYSTEM/config.txt에서 설정 가능)
Dark_AleX가 PSP에도 커펌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기념비적이자 최초의 커펌입니다. 이 때에 벌써 리커버리 모드나 로고 스킵 등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이러한 기능들은 현재까지 쭉 이어지고 있죠. 또한 1.50용 홈브류뿐만 아니라 싱글 폴더로 이루어진 1.00용 홈브류를 바로 구동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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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2.71 SE-A (Special Edition) (2006년 10월 8일 발표)
- /PSP/GAME/ 폴더에서 2.71 커널용 홈브류의 구동 가능
- /PSP/GAME150/ 폴더에서 이전 1.50 커널용 홈브류의 구동 가능
- 리커버리 모드 기능 향상 : Toggle USB / Configuration / Advanced / Run program at... 메뉴로 구성
커펌 POC에서 더욱 발전시킨 커펌으로서 정펌 2.71의 업데이트된 기능과 정펌 1.50의 홈브류 구동 기능을 동시에 사용하기 위해 1.50+2.71을 섞어 만든 커펌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커펌 3.52 M33까지 유지되며, 이 2.71 SE부터가 진정한 커펌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시에는 커펌의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라 커펌 설치 유저와 온리 데브훅 사용 유저로 갈라지기도 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재미있는 얘기죠. ^^
CFW 2.71 SE-B (Special Edition) (2006년 10월 24일 발표)
- UMD 에뮬레이션 기능 추가 : ISO/CSO 파일을 XMB의 게임 메뉴를 통해 실행 가능함 (단, UMD 슬롯에 UMD가 반드시 들어있어야 함)
커펌이 욕을 먹는 가장 큰 이유인 ISO/CSO 로더가 최초로 탑재된 커펌입니다. Dark_AleX는 항상 게임의 불법 사용을 반대했는데 이렇게 ISO/CSO 구동 기능을 넣은 것은 각자가 구입한 UMD를 더욱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가 많아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죠. 이후로도 이 기능은 많은 찬/반 논란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계속 남아 있게 됩니다.
CFW 2.71 SE-B' (Special Edition) (2006년 10월 26일 발표)
- ms0:/ISO/ 폴더가 존재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충돌 문제 수정
- 실험적인 No-UMD 모드 추가 : UMD 슬롯에 UMD가 없어도 ISO/CSO 파일의 구동이 가능
UMD 슬롯에 반드시 UMD가 있어야 했던 이전 ISO 로더 기능을 향상시켜 UMD가 없어도 ISO/CSO의 구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후로 No-UMD 모드는 계속 발전해서 그 종류도 다양해지고 호환성도 거의 완벽하게 되었습니다.
CFW 2.71 SE-B'' (Special Edition) (2006년 11월 2일 발표)
- 실제 UMD 구동시 SFO 버전을 통과하는 기능 추가 (UMD의 요구 펌웨어 버전 무시 가능)
- plain modules 활성화시 특정 게임에서 발생하는 0x8002012D 에러 문제 수정
- No-UMD 모드에 관련된 3가지 버그 수정
2.71보다 상위 펌웨어를 요구하는 UMD가 차근차근 발매되면서 커펌 2.71에서는 구동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를 임시적으로 해결한 버전입니다. 현재도 게임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UMD/ISO/CSO의 요구 펌웨어 버전을 어느 정도까지는 무력화시킬 수 있죠.
CFW 2.71 SE-C (Special Edition) (2006년 11월 25일 발표)
- ms0:/seplugins/ 폴더에 플러그인을 설치 후 로드 가능 : vsh.txt / game.txt만을 지원
여기서 커펌의 기능이 또 한 단계 진화합니다. 바로 플러그인 추가! 처음에는 플러그인의 종류도 적었고 기능도 별 볼일 없었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발표된 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해 사용자는 더욱 유용하게 PSP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도 플러그인은 커펌의 주요 기능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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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02 OE-A (Open Edition) (2006년 12월 21일 발표)
- 정펌 3.02 기능 사용 가능
- 리커버리 모드의 기능 추가 : Registry hacks 등의 메뉴 추가 및 다양화
- PS1 게임시 플러그인 사용 가능 : pops.txt 파일 사용
- No-UMD 모드의 호환성은 2.71 SE보다 떨어짐
최초로 SE가 아닌 OE란 이름을 달고 나온 커펌으로, 기존 2.71 SE보다 리커버리 모드의 기능이 더욱 확장되어 다양한 기능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세부 메뉴를 제외한 기본 구조 자체는 현재의 리커버리 모드와 별 차이가 없을 정도이며, 이후 리커버리 모드에 메뉴가 하나 둘씩 추가되어 지금과 같은 모습이 되었습니다. 또한 리드미에는 빠져있지만 PSX 게임에서도 플러그인이 지원되었습니다.
CFW 3.02 OE-B (Open Edition) (2006년 12월 25일 발표)
- 자신이 보유한 PSX 게임의 구동 가능 : popstation이라는 툴로 변환이 필요함
정펌 3.00에 PSX 에뮬레이터가 공식으로 추가되었는데, Dark_AleX가 이를 이용해서 PSN에서 구입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보유한 PS1 CD를 직접 변환해서 PSP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로서 PS3가 없어 PSX 게임을 PSN에서 구입하지 못하는 많은 사용자들이 환호한 것은 당연한 일이죠. 발표날짜가 우연히 맞아떨어지면서 Dark_AleX의 크리스마스 선물이라고 할 정도였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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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03 OE-A (Open Edition) (2007년 1월 4일 발표)
- 정펌 3.03 기능 사용 가능
- PSX ISO를 PSP용으로 변환시 압축 지원
- PSX 게임 매뉴얼인 document.dat 파일의 디크립트 지원 : PSX 게임의 매뉴얼을 직접 생성 가능함
- Free Region에 관련된 버그 수정
- 코드상의 버그 수정
CFW 3.03 OE-A' (Open Edition) (2007년 1월 6일 발표)
- UMD/ISO의 CPU 클럭 변경 기능 추가 (VSH는 아직 미지원)
- 리커버리 모드의 버그 2가지 수정
- UMD 에뮬레이션의 코드 일부 수정
게임/홈브류 구동시 CPU 클럭의 설정이 333Mhz까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손휘측에서 배터리 문제로 CPU에 222Mhz의 자체 제한을 걸어두었는데, 이를 해제해서 더욱 빠른 속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한 것이죠. (한참 후에야 겨우 몇몇 UMD 게임에서 자동으로 333Mhz 클럭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CFW 3.03 OE-B (Open Edition) (2007년 1월 10일 발표)
- 480*272 해상도의 AVC 코덱 MP4 파일의 재생 지원
- ISO 게임의 pic0.png 파일이 보이지 않던 문제 수정
- 몇몇 게임에서 CPU 클럭 설정과 관련된 문제 수정
- 게임 모드에서 더 많은 RAM을 확보하도록 프로그램 구조 변경
- document.dat 파일 생성시 1,000장의 그림 파일까지 지원
당시 정펌에서도 지원하지 않던 480*272 풀해상도 비디오의 재생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Dark_AleX의 능력을 단적으로 엿볼 수 있는 부분으로 지금 생각해도 정말 멋진 업데이트였습니다. 정펌에서는 이후 펌웨어 3.30에 와서야 지원하게 되었는데, Dark_AleX가 뚫어버리는 바람에 울며 겨자먹기로 지원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CFW 3.03 OE-C (Open Edition) (2007년 1월 25일 발표)
- AVC 비디오의 최대 비트레이트가 758Kbps에서 16384Kbps로 향상됨
- 부팅 시간이 3초 정도 단축됨
- XMB의 CPU 클럭 변경 가능
- Wifi가 333Mhz에서도 동작함
- 리커버리 모드에서 USB를 통해 flash0/1 연결 가능
- ISO/CSO 파일도 보통의 메모리스틱 게임처럼 XMB에서 용량 확인 및 삭제 가능함
- 메모리스틱 포맷시 GAME150, GAME303, ISO 등의 폴더가 자동 생성됨
- 내부 HEN 코어 변경
- popstation 변경 : 쓰기 방법 변경, 암호화되지 않은 DATA.PSP 파일 사용 가능
USB를 통해 PSP 내부의 낸드메모리인 flash0/1의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flash0/1 영역에 들어가려면 파일러 등의 홈브류 사용이 일반적이었지만 이 기능을 통해 flash0/1을 이동식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어 편의성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편해진만큼 flash0/1을 잘못 건드려 벽돌을 만드는 사람들도 많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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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10 OE-A (Open Edition) (2007년 2월 4일 발표)
- 정펌 3.10 기능 사용 가능
- AC 아답터 연결 없이도 4번째 밝기 사용 가능
- HEN 코어 변경
- 커펌 2.71 SE에서는 작동하지만 이전 커펌 OE에서는 작동하지 않던 플러그인/홈브류가 작동하게 됨
CFW 3.10 OE-B (Open Edition) (2007년 2월 6일 발표)
- 메탈슬러그 앤솔로지의 메탈슬러그6 등 일부 게임에서 발생하는 0x80020148 에러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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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30 OE-A (Open Edition) (2007년 4월 15일 발표)
- 정펌 3.30 기능 사용 가능
- 3.10 OE에서 슬립모드 복귀시 불안정하던 버그 수정
- 상위 펌웨어 모듈을 불러올 수 있도록 펌웨어 보안 패치
CFW 3.30 OE-A' (Open Edition) (2007년 4월 20일 발표)
- 3.XX OE에 있었던 램 영역의 lcdc.prx 또는 emc_sm.prx 에 랜덤데이터를 일으키는 버그 수정
- 커펌 3.03 OE-C 이후 없어진 Autoboot 기능 재삽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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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40 OE-A (Open Edition) (2007년 4월 20일 발표)
- 정펌 3.40 기능 사용 가능
- 3.XX OE에 있었던 램 영역의 lcdc.prx 또는 emc_sm.prx 에 랜덤데이터를 일으키는 버그 수정
- 커펌 3.03 OE-C 이후 없어진 Autoboot 기능 재삽입
- 커펌 설치시 DATA.DXAR 파일의 정확성 검사를 통해 문제 발생을 방지함
커펌 3.30 OE-A'와 같은 날 동시에 발표된 커펌 3.40 OE-A입니다. 사실 이 시기의 커펌 OE 시리즈는 큰 변경점이 없어 그리 큰 반응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저 시큰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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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51 M33-1 (2007년 7월 14일 발표)
- 정펌 3.51 기능 사용 가능
- 이전 커펌 OE의 모든 기능 사용 가능
Dark_AleX가 더 이상의 커펌 개발을 중지하고 은퇴한다고 선언한 후 많은 사람들이 절망(?)에 빠져있을 때 러시아팀인 M33에 의해 발표된 최초의 커펌입니다. 기능이나 안정성이나 이전 Dark_AleX의 커펌 OE 시리즈 못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며 굉장히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한참 뒤 M33팀의 메인 코더가 결국 Dark_AleX라고 밝혀지게 되었죠.)
CFW 3.51 M33-2 (2007년 7월 16일 발표)
- 홈브류에서 무선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버그 수정
CFW 3.51 M33-3 (2007년 7월 18일 발표)
- NO-UMD 모드 선택 기능 추가 : Normal / OE isofs legacy / M33 Driver
M33 Driver라는 No-UMD 모드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OE 시절의 No-UMD 모드보다 호환성이 좋았기때문에 UMD 필요없이 구동되는 ISO 게임 수가 더욱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CFW 3.51 M33-4 (2007년 7월 18일 발표)
- M33 Driver로 No-UMD 설정시 80020001 에러가 발생하는 문제 수정
- 1.50 커널 홈브류의 플러그인 지원 : game150.txt 파일 사용
CFW 3.51 M33-5 (2007년 7월 19일 발표)
- No-UMD 모드의 두 가지 중요한 버그 수정
CFW 3.51 M33-6 (2007년 7월 20일 발표)
- 새로운 No-UMD 모드 추가 : Sony np9660 모드 추가
정펌에 포함되어 있는 공식 ISO 로더인 Sony np9660 모듈을 이용한 No-UMD 모드가 처음 추가되었습니다. 현재는 M33 Driver도 호환성이 많이 향상되어 있지만 이 당시에는 M33 Driver 모드보다 np9660 모드가 월등하게 호환성이 좋았습니다.
CFW 3.51 M33-7 (2007년 7월 21일 발표)
- No-UMD 모드중 M33 Driver 기능 향상 : 호환성 향상 / 로딩 속도 향상
- TA-082 이상의 기판에서 발생하는 밝기 버그 자동 수정됨
- 무선랜 버그 수정 방법이 변경됨
- AC 아답터 없이도 1.50 커널상에서 4번째 밝기 사용 가능
- 리커버리 모드에 'Hard Reset on 1.50 homebrew' 옵션 추가
정말 커펌 3.51 M33-1부터 M33-7까지는 놀라운 속도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하루에 한 번꼴... 게다가 그 기능 추가도 굉장히 유용한 것이어서 이제는 Dark_AleX가 필요없다는 얘기까지 나오게 되었죠. ^^;;;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아마도 Dark_AleX가 몇 개월간 쉬면서 구상했던 기능들을 이 시기에 마구 쏟아낸 결과인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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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52 M33-1 (2007년 7월 25일 발표)
- 정펌 3.52 기능 사용 가능
- No-UMD 모드중 M33 Driver 사용시 몇몇 게임에서 발생하는 문제 수정
- 게임 모드에서 PSP용 카메라, GPS, sceKernelLoadExecVSH*가 동작하지 않는 버그 수정
- PSN을 통해 정식으로 구입한 PSX 게임의 구동 가능
CFW 3.52 M33-2 (2007년 7월 30일 발표)
- PS1 게임의 매뉴얼 파일을 불러올 수 없었던 버그를 수정하고 게임 ID가 달라도 사용 가능하게 됨
- 아얄쉘 v3.6에서 usbhost/nethost를 이용해 PS1게임을 구동할때의 호환성 문제 수정
- 리커버리 모드 변경 : Format flash1 and restore settings 추가 / CPU Speed에 20MHz과 100 MHz 추가 등
- XMB에서 중국어와 한국어 사용 가능 (폰트는 수동 설치 필요)
- No-UMD 모드중 M33 Driver가 SBK07에 호환되도록 수정
- Popsloader 플러그인 최초 지원
그 동안 PSP의 시스템 언어를 한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글 패치라는 귀찮은 작업을 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부터는 한글 폰트만 넣어주면 아무 문제 없이 바로 한글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PSX 게임의 호환성을 위해 Popsloader가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CFW 3.52 M33-3 (2007년 8월 19일 발표)
- CPU Speed에 75/133 Mhz 추가
- 리커버리 모드에서 USB로 flash2/3 연결 가능
- XMB에서 USB 연결시 연결되는 장치를 변경 가능 : 메모리스틱 / flash0 / flash1 / flash2 / flash3 / UMD
- XMB의 VSHmenu 추가
- UMD 비디오 ISO의 재생 지원
- Popsloader 변경 : 펌웨어 3.30 추가 지원
XMB에서 메모리스틱뿐만이 아니라 flash 영역이나 UMD를 USB로 연결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보유한 UMD를 ISO로 덤프할 때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죠. 또 VSHmenu가 처음 등장했으며, 이를 이용해서 비디오 UMD를 ISO로 덤프한 뒤 메모리스틱에 저장해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 당시 야구X라는 UMD 비디오의 불법 자료가 많이 돌아다녔습니다.
CFW 3.52 M33-4 (2007년 8월 21일 발표)
- XMB의 USB 연결을 통해 flash 영역에 파일 쓰기를 할 경우 CRC 에러가 발생하는 버그 수정
- 리커버리 모드의 CPU SPEED에 빠져있던 클럭 추가
- Popsloader 변경 : 펌웨어 3.10 / 3.11 추가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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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60 M33 (2007년 9월 10일 발표)
- 신형 PSP(PSP-2000)에 설치할 수 있는 최초의 커펌 (단, 구형 PSP는 설치 불가)
신형 PSP가 발매된 후 커펌 설치는 불가능한 것처럼 여겨졌지만 결국 M33팀에서 신형 PSP 전용의 커펌 3.60 M33을 발표했습니다. 신형 PSP의 탑재 펌웨어인 3.60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기존과는 다르게 반드시 지그킥배터리를 이용해야만 설치가 가능했고, 1.50 커널이 완전히 배제되는 등 이전 커펌과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사실 커펌 3.60 M33은 신형 PSP에도 커펌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줄 뿐 이후에 나오는 커펌 3.71 M33를 위한 테스트 버전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구형 PSP는 커펌 3.60의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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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71 M33-1 (2007년 9월 23일 발표)
- 정펌 3.71 기능 사용 가능
- VSHmenu의 단축키가 홈버튼에서 셀렉트버튼으로 변경됨
- 신형 PSP에서 모든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조가 변경됨
- 이제 1.50 커널로부터 독립된 3.xx커널의 IPL을 사용함
- 커펌에서 더 이상 1.50 커널을 지원하지 않게 됨 (구형 PSP 사용자는 1.50 커널 애드온을 설치하면 사용 가능)
구형과 신형 모든 PSP에서 커펌을 설치하기 위해 기존 [펌웨어 1.50 + 최신 펌웨어 조합]으로 이루어지던 방식을 버리고 커펌 3.71부터는 1.50 커널을 전혀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정펌 3.71에 약간의 파일을 패치한 뒤 손휘의 공식 업데이터를 이용해 설치되며, 이 방법은 현재까지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구형 PSP는 1.50 커널 애드온을 추가 설치해서 1.50 커널 사용이 가능했지만 신형 PSP는 하드웨어상 여전히 1.50 커널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후로 1.50 커널이 주류를 이루던 홈브류/플러그인들이 3.xx 커널용으로만 발표되거나 변환되어 나오게 되었고, 현재는 1.50 커널을 사용할 일이 손에 꼽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CFW 3.71 M33-2 (2007년 10월 2일 발표)
- USB를 통해 flash 접속시 32256바이트 이상의 파일 쓰기를 할 때 발생하는 오류 수정
- 신형 PSP에서 USB 케이블 연결시 배터리 충전 기능 추가
- ms0:/PSP/GAME/UPDATE/ 폴더의 프로그램은 언제나 3.71 커널로 실행됨
- VSHmenu는 키보드를 사용중일 경우 실행되지 않으며, VSHmenu에 PSP 재부팅 기능 추가됨
- 리커버리 모드에서 더 이상 VSH용 플러그인이 동작하지 않게 됨
CFW 3.71 M33-3 (2007년 11월 8일 발표)
- USB를 통해 flash에 접속할 때의 버그 수정됨.
- No-UMD 모드중 M33 Driver 수정 : 홈버트으로 게임 종료시 문제 수정 / 호환성 문제 수정
- 신형 PSP에서 TV 아웃 사용시 VSHmenu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Popsloader의 새로운 버전 포함
CFW 3.71 M33-4 (2007년 12월 12일 발표)
- PSN에서 구입한 PSX 게임이 구동되지 않는 문제 수정
- Popstation_md 툴을 통해 변환한 멀티디스크 PSX 게임의 구동 가능
- Popsloader의 문제 수정 : 사운드 관련 버그 수정 / 멀티디스크로 변환된 PSX 게임의 구동 지원
여러 장의 디스크로 이루어진 PSX 게임의 경우 디스크 교체에 애를 먹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부터는 PSX 게임의 멀티디스크 변환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PSX 메뉴를 통해서 쉽게 디스크 교체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기능은 PSN에서 구입하는 멀티디스크 게임을 위한 공식 기능인데, Dark_AleX가 이 기능을 디크립트해서 직접 변환한 PSX 게임에서도 사용 가능하게끔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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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80 M33-1 (2008년 1월 14일 발표)
- 정펌 3.80 기능 사용 가능
- HEN 코어 변경 : 유저모드의 flash에서 signcheck된 파일을 로드할 수 있음
- 리커버리 모드 변경 : flash1 포맷 후 flash1의 필수 폴더를 생성하게 됨
- http://dark-alex.org/를 통한 커펌의 네트워크 업데이트(Network update) 가능
- 다양한 커널 라이브러리를 위해 Nids resolver 탑재
XMB의 네트워크 업데이트 메뉴를 기존의 정펌 업데이트가 아닌 커펌 업데이트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점점 정펌의 편의성을 흡수해가는 모습을 보여주죠. 하지만 펌웨어 3.80부터는 정펌상의 메모리스틱 관련 모듈이 변경되어 국내 사용자의 경우 한글 사용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ISO 파일이라던지 홈브류에서 인식 가능한 콘텐츠 파일 이름이 한글일 경우 이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생긴 것이죠. Dark_AleX가 발표한 fatmsmod 패치를 통해 해결 가능하지만 이 경우 반대로 XMB에서 한글 파일을 인식하지 못하는 부작용이 발생하므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는 못했습니다. 이 문제는 현재까지 완벽히 해결되지 않고 있어 아쉬운 마음이 드네요.
CFW 3.80 M33-2 (2008년 1월 14일 발표)
- scePowerGetClockFrequency / scePowerGetClockFrequencyInt 간의 문제 수정
- 80*80 픽셀의 아이콘을 가진 PS1게임의 경우 세이브데이터가 드라큘라 아이콘으로 대체되지 않도록 수정
CFW 3.80 M33-3 (2008년 1월 16일 발표)
- PSN NP9660 오리지날 게임에서 플러그인 확인 코드가 일으키던 싱크 문제 수정 (0x80010013 에러 수정)
- Nids resolver에 몇 개의 라이브러리 추가
- 커펌 3.80용 Popsloader 플러그인 사용에 필요한 내부 변경점 추가
CFW 3.80 M33-4 (2008년 1월 16일 발표)
- 메모리스틱을 느리게 하는 galaxy.prx 파일을 이전 버전으로 복구
CFW 3.80 M33-5 (2008년 1월 20일 발표)
- 일부 게임에서 CPU 클럭 설정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 수정
- sceKernelLoadExec를 사용해 재시작된 게임에서 CPU 클럭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리커버리 모드에 게임 메뉴의 PIC0.PNG와 PIC1.PNG를 숨길 수 있는 설정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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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3.90 M33-1 (2008년 1월 31일 발표)
- 정펌 3.90 기능 사용 가능
- No-UMD 중 M33 Driver 설정 후 홈버튼을 이용한 게임 종료시 발생하는 버그 수정
- 커펌 설치시 네트워크를 통해 390.PBP 파일의 다운로드 가능
- 커펌 설치시 L트리거+세모버튼으로 배터리의 잔량 확인과정을 건너뛰는 기능 재삽입
CFW 3.90 M33-2 (2008년 2월 13일 발표)
- 플러그인 로딩 코드의 향상 : 파일시스템 마운트 문제 수정 / 로딩 속도 향상 / 플러그인 등록시 공백 문제 수정
- 리커버리 모드의 Fake region 옵션에 기존에 추가되지 않았던 다른 지역 추가
- 신형 PSP에서 타임머신 IPL을 통해 낸드 부팅이 가능하도록 패치됨 (정펌/ 3.90 M33-2 미만에서는 불가능)
구형 PSP는 문제가 없었지만, 신형 PSP의 경우 이번 업데이트부터 타임머신 IPL의 낸드부팅 기능이 지원되었습니다. 지그킥배터리를 일반배터리처럼 사용하면 편한 점이 많은데 이제야 제대로 사용 가능하게 된 것이죠. (신형 PSP에서는 정펌 또는 커펌 3.90 M33-1 이하의 커펌에서 타임머신 IPL의 낸드부팅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CFW 3.90 M33-3 (2008년 3월 30일 발표)
- No-UMD 모드중 M33 Driver의 호환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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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4.01 M33-1 (2008년 6월 28일 발표)
- 정펌 4.01 기능 사용 가능
- 카메라 사용시 VSHmenu로 인해 카메라 모드 전환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리커버리 모드의 언어 변경 기능 추가
- M33 SDK가 업데이트되었고 PSP-packer tool 발표됨
- 4.01 커널 이상용 홈브류의 설치폴더가 'GAME4XX'로 고정되어, 커펌 변경시 교체할 필요가 없음
CFW 4.01 M33-2 (2008년 6월 29일 발표)
- Nids resolver의 scePowerGetCpuClockFrequency 문제 수정 (커펌 3.80 M33-1에서 발생한 문제와 동일)
- 리커버리 모드의 버그 수정
- 스페인어 리커버리 언어 파일(ms0:/seplugins/es_recovery.txt)의 오타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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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W 5.00 M33-1 (2008년 10월 17일 발표)
- 정펌 5.00 기능 사용 가능
- XMB에서 CPU 스피드 변경후 액정을 끄면 CPU 스피드가 222Mhz로 리셋되는 버그 수정
CFW 5.00 M33-2 (2008년 10월 22일 발표)
- PSX 게임 구동시 Popcorn 버그 수정
- sctrlKernelSetInit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버그 수정
- M33 네트워크 업데이트가 5.00 M33에서 작동하지 않던 버그 수정
- flash0:/vsh/etc/version.txt 파일에서 버전 정보를 불러오는 기능 추가
- 플러그인 설정 파일의 포맷 변경 : conf.bin 파일 삭제 / 각 플러그인 경로 끝에 0 또는 1로 활성화/비활성화 구분
- 리커버리 모드의 Advanced configuration에 특정 모드의 플러그인 전체의 활성/비활성화 옵션 추가
version.txt 파일 수정을 통해 PSN에서 인식하는 펌웨어 버전의 변경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이용해 펌웨어 5.00 이상을 요구하는 PSN 게임의 다운로드 및 구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플러그인의 형식이 변경되어 이전보다 플러그인의 활성화/비활성화 설정이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CFW 5.00 M33-3 (2008년 10월 23일 발표)
- 5.00 M33-2에서 몇몇 게임과 홈브류가 작동하지 않는 버그 수정
- PSN의 펌웨어 버전 체크 과정이 자동으로 통과됨
CFW 5.00 M33-4 (2008년 12월 5일 발표)
- UMD/ISO의 CPU 스피드가 새로 발매된 게임에서 제대로 고정되지 않는 문제 수정
- UMD/ISO의 CPU 스피드 설정이 PSN에서 다운로드한 게임에도 적용됨
- M33 업데이트 기능 사용시 잘못 접속되는 libupdown.prx 파일의 문제 수정
- ISO 파일 디스크립터가 드라이버에서 제대로 종료되지 않는 문제 수정
- XMB의 VSHmenu에 셧다운(PSP 종료) 메뉴 추가
CFW 5.00 M33-5 (2009년 1월 20일 발표)
- 메모리스틱의 읽기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설정을 리커버리 모드에 추가함
CFW 5.00 M33-6 (2009년 1월 20일 발표)
- 메모리스틱이 없거나 성능이 떨어지는 메모리스틱이 들어있을 경우 PSP가 부팅이 안되는 버그 수정함
커펌 발표 시기를 보면 이전에는 정펌이 새로 발표되자마자 얼마 안 있어 새로운 커펌이 발표되곤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Dark_AleX도 지쳤는지 큰 변경점이 없는 한 새로운 커펌을 내놓지않겠다고 했으며, 실제로 커펌 5.00 M33-6 발표 후 아직까지 새로운 업데이트나 커펌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커펌 5.50도 불투명하죠.)
사실 저 위의 변경사항을 보면 알겠지만 더 이상 추가할 기능이 없어보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앞으로 꼭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은 딱히 떠오르지 않네요. PSP의 커펌은 어디까지나 정펌에 그 기반을 두고 있기때문에 앞으로 정펌이 어떻게 변경되는지가 커펌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한 때 손휘의 정펌을 벗어난 진정한 커스텀 펌웨어를 만들자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현재는 잠잠하네요.
마지막으로 현재까지 발표된 Dark_AleX의 커펌 설치 파일을 모두 받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너무 많아서 모으는데도 한참 걸렸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답글삭제으음..지금 보면 커펌의 역사가 참 대단하군요 ㅇㅅㅇ;
답글삭제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재밌게 보고 가요^^
답글삭제진정한 커펌.. 아마 유토피아 프로젝트 말씀하시는거 같군요.ㅎㅎ
답글삭제그거 전에 한번 개발중인 소스코드가 공개됬던거 같네요.
그래서 제가 받아놓은적이 있는듯..
아 그리고 본문의 내용중에
답글삭제m33 드라이버와 소니 드라이버에 대한 내용이 보이는데
현재는 소니의 드라이버보다 m33 드라이버의 호환성이 더 좋은거 같더군요.
그 증거로 현재의 몇몇 게임들은 소니 드라이버로 구동이 되질 않습니다.ㅎㅎ
그리고 아마 3.71 m33 때인가에 m33팀의 메인코더가 다크 알렉스 라고 커밍아웃을 했었죠.ㅋ
사람들이 원하는 기능은 아주 간단하지요.
답글삭제1.avi 재생
2.텍스트 뷰어
3. 스크린샷
정펌에서 이 3가지만 지원해도 커펌 인구는 급감소 할겁니다.
@피돌이 - 2009/05/13 16:23
답글삭제가장중요한걸 빼먹으셨군요 ㅎ플러그인!!! CWcheat여 ㅋㅋ
대장님 잘보고 가요 ㅎ정펌의 역사가 더짧아 보이는건닭알의 3.51때인가 여튼 버닝때그때가 가장 크지 싶습니다 ㅋ젭라 Pre-IPL이 뚫려서 역사가 계속 쓰여가길 바랍니다ㅠㅠ난.......포포츠님. 피습 싸지는거 보고싶고!내 삼천 값 오르길바랄 뿐이고!내2천은 수리하기 귀찮고!이제 시험 마지막인데 공부 하나도 안했고!으헣헣헝헝헝헝헣헝헝ㅇ헣
답글삭제글고 대장님 나이가 들다뇨 같은 닭띠인 5살이신데 ㅋ 결혼도 슬슬 준비해야하고 ㅋ크.리.티.컬. 인가 큭;;
답글삭제psp 하면서 생각하는건데요 2005년도에도 이렇게 좋은 게임기가 있는줄 몰랐었던 1인.
답글삭제avi 변환없이 집어 넣는 홈부류가 있나요?
나만 모르고 있었나. mp4 변환이 너무 힘듬
@serenade - 2009/05/14 00:57
답글삭제serenade / PsplayerMT로 검색해보세요. avi가 돌아가긴 하지만 해상도와 코덱 제한이 있습니다.
@근성남 - 2009/05/14 00:29
답글삭제근성남 / 결..결혼이라... 휴~~~
잘 봤습니다.. 전 psp 첨 나올 때부터 사고 싶었으나 총알부족으로 3.30커펌이 나오던 시절이 되서야 피습을 구입했었죠.. 솔직히 커펌이라는게 저처럼 그 개념자체조차 이해를 못하는 문외한에겐 여간 어려운게 아녔었죠.. 그래서 커펌돼있는 1000번 흰색을 중고로 구입했었고.. ㅎㅎ 뭐, 요샌 포포츠님 덕에 많이 배우고 있긴 하지만요.. ㅋ
답글삭제그래서인지 이번 포스팅은 저에겐 정말 많이 유익하네요.. 커펌이 변화해 온 과정을 한 글에 보다보니 몇가지 아리송했떤 개념들도 좀 잡히는 느낌이고..(아~ 이게 이런 거였어? 하는 느낌? ㅎㅎ) 그래도 여전히 낸드쪽은 잘 모르겠네요.. ㅠ.ㅠ 그래서 낸드 쪽과 연관된거 같다 싶으면 아예 손도 안 대고 있죠.. 나중에 확실히 알고 나서 쓰려구요.. ㅎㅎ 돈도 없는데 그나마 있는 피습, 완벽되면 맘아프자나요.. ㅋㅋ
아무튼 재밌게 잘 봤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b
젤 위에 psp 박스 사진 재밌네요.. ^^
답글삭제DARK_ALEX PACK.. ㄷㄷ
와우 피에스피로 쓴글! 남에집꺼쓴다능 공유기 추천좀요ㅜ ㅜ 되도록이면 싼걸러
답글삭제대장님 센스 짱입니다.
답글삭제닭알 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윗분 댓글보고 다시보니 그러네요
요즘 웃을일이 별로 없는데
실컷웃다 갑니다 ^^ 좋은뜻으로 웃었겠지요 여기가 다른곳처럼 제한두는곳도 이니니 ^^
질문하나 할께요.
답글삭제현제 PSN소프트웨어 크렉킹으로 진행되는 팀 있나요?
정식루트로 받지 않는 소프트를 강제인증시켜서(혹은 수정해서 인증되게) 실행가능하게 한다거나..
취약점으로 HEN이 뚫린걸 생각하면, 소프트적으로 충분히 가능할거 같은데 말이죠..
관련정보 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레포트 참고용이에요 --;)
@PQ - 2009/05/15 00:19
답글삭제오래된 정보라 지금 찾을수있을런지는 모르겠는데
psn에서 받은 파일의 인증을 없애는 프로그램이
나왔던적이 있었을겁니다
당시가 psn게임 '비트'가 나올때 쯔음으로 기억.
포포츠님은 단순이 불법용도라 포스팅을 안했던것같은
기억도 나네요
@PQ - 2009/05/15 00:19
답글삭제PQ / http://popotz.textcube.com/821
이 글과 관련을 없지만 PSP글꼴 영어는 바꾸는 방법은 없나요?
답글삭제질문있습니다.
답글삭제제가 커펌한 psp 1대를 가지고 있거든요 ..
그런데 이 psp로 지그킥 배터리와 매직 메모리스틱 만들 수 있나요 ?
psp는 1대입니다 .
만약 안된다면 하는 방법과 지그킥부터 만들어야되는지 매직부터 만들어야 되는지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Q - 2009/05/15 00:19
답글삭제포스팅 하시긴 하셨었군요
그떄 소식만 적어둡니다 였던걸 혼란스러워한듯.
@피뮤카 - 2009/05/16 20:53
답글삭제psp의 기판에 따라 다릅니다.
1000번대 라면 가능.
2000번대 라면 초기 기판하에 가능.
그 이상은 제조불가 입니다.
사용도 안되는것도 있고.
닥알 팩 사진 오랜만에 보네요 ㅋㅋ그런데 지금 보면 psp라는 하드웨어의 가능성은 어디까지일까요? 소니라는 화시는괴퀄 겜기가 생겨야 똥줄타려나 ㅋㅋ
답글삭제와우... 저기 닭알 팩.. 1tb라고 써져있다는..
답글삭제1000기가.. 진짜 있다면..
여기다 질문해도 되나? 하여튼 질문하나 할께요
답글삭제커펌에서 정펌으로 바꿀때 커펌흔적이 남자나요;;
근데 네모+세모+셀렉트+스타트 버튼누르고 켜서 공장초기화 하면
config.se가 지워지나요? 만약에 이거 지워지면 소니 a/s 커펌 했다는 흔적없이 수리 받을수 있을까요?
(지금 액정이 맛이가서;;)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S - 2009/05/17 23:23
답글삭제공정초기화입니다소니에서 낸드 확인할땐.. 100%입니다.
앞에 루미네스랑 1.5 2.0 그런거 좀만 적으면 psp 암흑의 히스토리가 되겠는데여 ㅇ
답글삭제지금 커펌 버젼이 5.00 M33-6 인데요.. 이번에 나온 진삼국무쌍이 실행이 안되더라구요..
답글삭제그런데.. 아는형꺼는 M33-4버젼인데 거기선 실행이 되더라구요..
분명 같은파일인데... 무엇이 문제 일까요?? 동일파일을 옮겼을뿐인데... 버젼이 문제 인가요?
누가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UMD를 안사신게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만..
답글삭제정발 진삼 멀티레이드는 아마.. 펌웨어가 5.50이상이어야 되는걸로 압니다만.. (아닌가.. 무튼 5.03이거나 그 이상일겁니다) 일판은 5.03이고..
답글삭제이렇게 게임 구동에 관해 질문을 올리실정도로 열성을 가진 작품이라면 정품을 사세요.
동일파일을 옮겼을뿐인데.. 라고 하시는걸 보니 I.So가 확실하군요.
포포츠님 Type_b 드라이브 비스타용(64비트)은 없나요?
답글삭제어디선가 한번 봤는데 도무지 찾지를 못하겠네요
@아무나레이 - 2009/05/18 14:57
답글삭제음... 저는 멀티레이드 다운받아서 하고 있구요 버젼은 5.00 입니다 잘 되는데? 영문판도 하고 있다가 하는거라 5.03 5.50 이런거는 잘 모르겠네요
무슨 말이죠? 100% 걸린다는 뜻인가요?
답글삭제@RS - 2009/05/18 19:46
답글삭제백프로 통과지요 당연ㅋ
@dlfkgjh111 - 2009/05/18 17:17
답글삭제다운받아서 하는게 자랑이십니다.
@TheNoFace - 2009/05/15 21:05
답글삭제TheNoFace / itn0.pgf 파일을 교체하면 됩니다. 외국 테마중에서 원하는 폰트를 써도 되고 직접 우너하는 폰트 파일을 pgf로 변환도 가능합니다.
@슬라임 - 2009/05/18 16:51
답글삭제슬라임 / 저도 까먹어서 구글 검색했습니다.
http://bbon.kr/blog/608
@serenade - 2009/05/14 00:57
답글삭제mt버전 말고 두번째 공식 버전이 나왔는데 이전보다 해상도 제한도 줄어들고 코덱도 더 다양하게 지원됩니다.
오타...
답글삭제애든온>>애드온
@피돌이 - 2009/05/21 16:33
답글삭제피돌이 / 오타 수정했습니다. ^^
@나도커펌하고파 - 2009/05/18 11:34
답글삭제실행하기 전에 select 누르고 umd iso mode를 m33 driver로 설정한 후 하세요.
정말 잘 읽었습니다.
답글삭제대단하십니다.. 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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