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6일 목요일

Gran Turismo PSP 개발자 인터뷰와 Q&A

북미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에서 지난 7월 6일 Polyphony Digital의 카즈노리 야마구치와 Gran Turismo PSP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아래는 해당 인터뷰 영상입니다. [출처가기]
(영어로 더빙을 했군요. 차라리 일어였다면 더 알아듣기 쉬울텐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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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7월 14일, 위의 인터뷰 이후 Gran Turismo PSP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이 올라왔습니다. [출처가기]

아래는 출처의 번역 내용입니다. (오역 / 의역 많은 발 번역입니다.)
지난 주 우리는 Gran Turismo PSP에 대해서 Polyphony Digital의 카즈노리 야마구치와 3분 30초 정도의 인터뷰 내용을 전해드렸슶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여러분들이 말하는군요. 그래서 약속대로, 이 게임의 US 프로듀서인 Chris Hinojosa Miranda와 Taku Imasaki에게 여러분들의 질문을 대신 물어봤습니다. 그리고 아래 내용이 그들의 답입니다.

또한 우리는 Gran Turismo 5에 대해서도 궁금한 점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건 나중에 알아보겠습니다. 지금은 GT PSP에만 초점을 맞춰보죠.

Gran Turismo PSP가 Gran Turismo 5와 연동되는 점이 있나요? (Resistance: Retribution와 Resistance 2처럼 말이죠.)
Polyphony에서는 언제나 Gran Turismo가 발표되는 모든 콘솔에서 하드웨어의 한계까지 그 성능을 끌어냈습니다. 그리고 이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은 아니지만 여러분들이 상상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열어둘 것입니다.

GT PSP에서도 DLC(다운로드 컨텐츠)가 발표될 예정인가요? (새로운 차량이나 트랙 등등)
우리는 800대 이상의 차량을 포함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게임의 플레이 시간을 아주 많이 늘려주게 됩니다. (저는 아직도 GT4의 모든 차량을 얻지 못했어요.) 이러한 점들을 생각해보면, DLC는 저 넓은 바다에 물 한 방울 넣는 것과 똑같은 일입니다. (주 : DLC 발표 계획은 현재로서는 없다.)

GT PSP에서 차량의 손상된 모습이 표현되나요?
손상이요? 아니요. 800대 이상의 차량, 35개의 트랙, 그 외 놀라운 기능이나 긴 플레이시간에 대해 묻는다면, 예 그렇습니다. (주 : 다른 기능과 볼륨이 엄청나게 대단하므로 차량 손상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뜻. 우리나라에는 없는 대화법이라 번역하니 영...)

PSP 버전에서도 포르쉐나 람보르기니 차량을 볼 수 있나요?
우리의 차량 선택은 대단히 폭넓습니다. - 확실하게 많은 차량이 준비되어 있을 것입니다. - 하지만 취향차이라는 것이 존재하는 한, 여러분들은 조금 더 기다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주 : 정확한 수록 차량 목록이 발표될 때까지 기다려라.)

Gran Turismo PSP의 데모 버전을 발표할 계획이 있나요?
우리도 데모를 제공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만,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습니다. 우리는 Gran Turismo와 GT5에 우리의 모든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AI 차량은 트랙에 3대만 등장합니다. 당신의 말에 따르면 레이스에는 총 4대의 차량만 등장하게 되는데요, 게임의 프레임을 60에서 30으로 줄이는 한이 있더라도 등장하는 차량 대수를 늘리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우리는 많은 실험을 해왔지만, Gran Turismo의 난이도를 유지하면서도 포터블 레이싱 게임의 체험감을 가장 크게 살리려면 상대 차량은 3대가 최적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GT 5 Prologue의 업데이트는요? 커스텀 사운드트랙은요? 아마 트로피 시스템이나 로비 시스템은요? 스크린샷 기능은요?
미안해요. 사과의 말을 드립니다. : 현재 우리 팀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항은 GT PSP (그리고 GT 5)를 여러분들의 손에 전해드리는 것입니다.

# Gran 데모는요? Gran 데모는요? Gran 데모는요? Gran 데모는요? Gran 데모는요?

댓글 19개:

  1. 아... GO 살까 말까 고민중이네요...

    그런데 금전적 압박이 심할듯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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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go 엔 그다지 메리트가없어보임 전...



    잘떨굴거같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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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PSP GO 에서만되는건가요?.... PSP GO 랑 PSP 구버전이랑 성능 똑같다는게아니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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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진짜 Go 는 안살랍니다 ㅡㅡ 소니는 소비자를 그냥 잉어로 보는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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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저도 GO는 안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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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Go도 PSP랑 똑같은 기종입니다.

    PSP Go가 PSN에서 다운로드 받는거 기존의 PSP도 똑같이 받을수 있습니다.



    GO 가격만 기존의 PSP정도면 참 매력적이죠

    멀티태스킹도 되고 블루투스도있고 가볍고 작고 매력이 없진 않죠.



    조작감도 그냥 보는 사람은 안좋을꺼라 지레겁을 먹는데

    직접 만져본 서양사람들 리뷰는 조작감 기존의 PSP보다 좋다고 하니

    만져본 사람이 더 잘 알것죠 뭐 소니가 여간 알아서 잘 만들것지만

    일단 뭐 뚜겅을 열어봐야 알것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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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PSN에서 다운받은파일 종류는머져 ? iso ? cso ??

    아님소니가 따로만들라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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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dd - 2009/07/17 11:14
    eboot.pbp.



    PSP게임 다운로드 판매는 현재도 적용되고 있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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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dd - 2009/07/17 11:14
    참고적으로 하나더 ~~~ PSN에서 다운로드 파일은 별도에 라이센스 파일을 저장하기때문에 PSN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지 않는한 단순히 카피만해서는 실행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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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go를 안산다고 하시는분들 에게 묻습니다.



    과연 보통 주머니에 psp를 넣고 음악을 듣는분이 있으실까요?



    제 결론은, 없다. 입니다.



    큰 크기와 무게 때문에 차라리 mp3를 사용하면 했지 단순히 음악을 듣기위해 psp를 밖으로 가지고 나가는 일은 없을겁니다.



    그런면에서 전면부의 버튼을 없애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인 go는



    진정한 휴대용 기기로의 전진이 될 수 있습니다.



    주머니에 휴대하기 좋은 기계를 넣고 활동하면서 음악도 듣고 동영상도 보고 psp와 똑같은 게임까지 할 수 있다.



    전 이것만으로도 엄청난 메리트 라고 생각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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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피돌이 - 2009/07/17 15:42
    전 mp3가 없어서 psp에 음악넣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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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다 좋은데 열었을때 디자인 너무 병맛나서 psp2나올때까지 그냥 버틸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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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피돌이 - 2009/07/17 15:42
    PSP 를 주머니에 넣고 듣는사람이 없다고해서 PSP GO 를 주머니에 넣고 들으실분도 그렇게많아보이진않는데요...

    저는 PSP Hold 플러그인때문에 잘사용하면서 MP3 듣고있지만 PSP GO 에서 hold 플러그인이안나오면 기존의 PSP 보다 MP3 재생 별로않좋을것같은데...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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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피돌이 - 2009/07/17 15:42
    없다라니요.





    전 단순히 음악을 듣기위해 psp를 밖으로 가지고 나갑니다만은..-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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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yoNi - 2009/07/18 21:54
    제 말은



    mp3를 가진 사람들은 psp를 통해 음악을 들을 이유가 없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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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피돌이 - 2009/07/17 15:42
    ㅠㅠ..위에 답글이 수정안댐; 비번안걸어서

    휴대폰무게가 100g 정도 되는것도 무게감있고 묵직한느낌이 나서 활동하기 불편한데 일반휴대폰보다 더큰 PSP Go 가 활동하기 편할까요? go가 나오면 PSP 와 비교가되긴할텐데 아마도 무게와 휴대성 이외에는 별차이없을것같네요 어찌보면 PSP 이전버전이 더좋을지도... 아얄쉘이있으니..



    그러면 좋은MP3 하나 가지고계신분들은 PSP GO 도 필요없겠네요 .. 애초부터 PSP GO 랑 일반MP3 랑 비교한게 잘못된듯... PSP GO 가 작아졌고 무게가가벼워졌다고는하지만 여전히 무게감있는무게와 크기가 큽니다..

    MP3 랑 비교할게안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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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피돌이 - 2009/07/17 15:42
    ...이거 뭔가 엉성한데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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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3005 번대로 소울-브로큰 데스티니, 그란투리스모 PSP, 니드포스피드 언더커버

    이렇게 소장하고있다가

    이번엔 호기심에 그란투리스모 PSP팩을 질럿습니다 ㅎ

    가격이 2만원더 저렴하더군요 그란투리스모 로고가psp에 새겨져잇고 이쁘네요 ㅎㅎ 참고로

    전 그래픽디자이너, 포토샵을 하는 사람으로써

    구란투리스모가 그래픽이 매우 좋으면서 왜 프레임이 높고 유지율이 좋냐는 생각을 해봤습니다만 한가지 확실한건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 디테일은 굳이 PC그래픽과 비교하자면Riva TNT2 Pro급의 수준을 보여줍니다. 폴리-포니 엔터테인먼트(서양)는 휴대 기기(PS 포터블)에 우선시되는 그래픽이 차량 디테일 하나에만 의존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정도입니다.



    실제 그란투리스모 포타블을 제가 직접 몇날 몇일 플레이 해본결과, 차량이외의

    배경 그래픽이 생각보다 낮은 수준이라는 겁니다.

    폴리포니는

    프레임 유지 방법을 강구하며 생각해 낸것은 차량 디테일은 해당 플랫폼의 한계

    까지 끌어 올리고, 배경 그래픽은 low deteil 하게...

    차량에 반사되면, 버텍스쉐이더(open G.L=특수 텍스쳐 효과)+(차량 맵픽,광원효과등등..) 실제와 같게끔 물체에 반사되던 차량이( 다이렉트 3D+ 소수점연산) 햇빛이 내리쬐는 광원효과의 영향을 받으면 자동반사적으로 더 하얗고 뿌옇게 광을 내는 효과(이것이 3D폴리곤,하드웨어클리핑,모핑효과)+(픽셀필레이트[여기서말하는 PSP의 픽셀필레이트는 PC사양의 픽셀쉐이더와 비슷한역할을 하는 연산장치입니다] 590m/sec) 는 PSP하드웨어의 픽셀 픽세이트와,3d폴리곤,클리핑장치를 이용한 차량광원 효과를 구현해낸것이며, 포포츠님께서 올리셧던 그란PSP가 그래픽이 좋은 이유는 사진 2개를 합쳐 놓은듯한왔다갔다 거리며 시야각을 넓혀주고 동시에 그래픽 픽셀숫자가 점점 커지는 효과를 얻게 되는것에서 유래된것입니다. 그란투리스모PTB(포.터.블)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다른게임에 비해 월등히 낳은[눈에띌정도로] 해상도를 보여줄겁니다.(이것은 PSP하드웨어에 내장되어있는 그래픽 코어스펙=서브메모리,I-D캐쉬를이용한겁니다) 이 해상도 효과는 보나마나 뻔합니다. 폴리포니에서 베지어 곡선 , 모션 부동 연산 을 이용해

    속임수를 하듯, 그래픽이 더 낳아 보여지게 되는것입니다.

    그리고, 그란PSP의 배경까지 그렇게 처리 하자니 CPU의 한계가 오고,

    구형PSP-32M 신형 PSP-64M 이 한정되어있고 휴대기기특성상 부품을 교체할수있는 슬롯이 없기마련이며(당연히 있을수가없곘죠. 미래에 기술이 진보가되면모를까) mips社의 R4000 코어의 스펙을 더이상 이용하기엔 프레임 유지율에 한계가 오기때문에 차량맵픽을 고디테일(high deteil)로 맞춰놓고 배경을 2D그래픽 처리해서( 노면이나 차주변의 건물과 식물을 제외한 멀리있는 산같은 배경들) 아까언급했던 베지어곡선 기능을 이용해 해상도를 보정시키고 차량 주변에있는 건물이나 노면을 (3D+Bezier, B-Splinex 4x4, 16x16, 64x64 sub-division) 보조 스펙을 이용해 3D처리 해서 프레임 유지율이 높은 것이랍니다.



    직접 하드웨어특성까지 알고있으며 직접 두눈으로 확인한 것들입니다.

    캐드까지 하는사람으로써 이정도는 알고있습니다(자랑하는건아닙니다만)

    제말을 믿어주셧으면좋겠습니다. 뭐, 믿건 안믿건 그건 각자의 자유이며,제가 뭐라할 권리는 없으며 그분들에게 상종하고 싶지도 않답니다.



    결과적으로 정리하면 저렇게 하드웨어를 (스펙)를 많이 사용하는데에도 불구하고

    프레임 유지율이 높은것은 정말 신기할수밖에 없는 일인것입니다.

    CPU클럭을 많이 내리고해도 프레임이 그대로입니다.(이것은 회사에서

    고정 333/166 CPU를 사용하게 설정했다는 증거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렇게 된답니다.^^

    그럼 긴글 읽어 주시느라 모두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가 작문 솜씨가 부족하디 부족하여서 이해력있게 잘 설명했는진 모르겠지만

    어쨋든 여기서 이만 씁니다.^^

    포포츠님께 항상 감사드리며

    PSP정보를 다루고, 전문적인 한 분야에 서서, 전문적인 뉴스내용을 다루는

    포포츠님은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남은 하나의 블로그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활동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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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뭐 - 2009/07/17 18:23
    PSP2는 나올계획이 없는걸로 저는 알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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