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정펌이 커펌처럼 플러그인이나 유용한 기능 있으면 정펌 하겠지만.. 정펌 해봤자 게임 아니면 동영상? 그외에 기능은 ......?...소니 들은 제발 버전만 높이지 말고 커펌처럼 플러그인이나 유용한 기능점 할수있게점...그러면 커펌 사용자도 조금 줄을듯?>>...소니분들은 방화벽에만 연구하는거같어...ㅜㅜ진작에 커펌처럼 기능이있었더라면...단 iso는 안되구염...커펌유저 약간이라도 적을텐데...음음...음...umd 넘 비싸고 시끄럽고 느리고 들고다니기 귀찮고 ...결론은..정펌은 불편하다..소니는 소비자를 너무 생각을 안해줬어......!!!!!!!!!!!!!1
@포둥이 - 2009/09/16 18:05 XP 블랙에디션, 스누피버전이 불법인 이유는 Microsoft의 저작물인 XP설치본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 커펌설치파일 자체는 외부 저작권물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불법이 아님. 마찬가지로 XP도 설치본 통째로 공유하는 게 아니라 블랙에디션이나 스누피버전을 만들 수 있는 환경(nLite 프리셋)만 제공한다면 불법이 아님.
소니가 그걸 캐치하면 신고할수있겠지만, 다크알렉스같은 개발자들은 안잡히고 ISO공유를 하는 헤비업로더는 잡히는게 그 이유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애플에서도 예전에 아이팟터치/아이폰의 해킹과 관련해서 소송걸었지만 해킹팀이 이겼지요. 다만, 해커들한테 본사에서 압박이 있는 것은 왠지 있는거같기도 하더군요. 커펌 자체는 불법이 아닙니다.
고로 불법 ISO 공유와 소니의 저작권파일[UxD TxOL같은 것들]의 배포가 불법이 됩니다. 포포츠님이 그러시는건 아니니까 불법 블로그는 당연히 아니지요.
우리나라가 저작권법이 거지같이 사용자를 X먹이는 나라라서 소니가 그걸 역이용하는 탓에 티스토리에서 제제가 오거나 그런건 맞았지만, 국제법상으로는 전혀 불법의 영주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포포츠님은 분명히 불법을 사용하지 말라고 공고하시지만, 이건 표면적으로 그러할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불법 ISO를 권장하면 여기는 커펌 정보 블로그가 아니라 불법 공유 블로그라고 해도 되니까요. 사실상 이 블로그에서 정보를 얻어가는 사람이 불법을 쓰던지 정품을 쓰던지는 사용자의 자유와 양심에 맡기는 것이죠.
다크알렉스도 밝혔지만, 커스텀펌웨어는 다크알렉스가 처음부터 ISO/CSO 구동기능을 넣고 시작한게 아니라 상위펌웨어와 1.50 펌웨어의 홈브류사용을 조합할 수 있는 펌웨어의 사용이 목표였습니다. ISO/CSO 구동은 단지 부가기능일 뿐입니다.
주요 기능이 아니지요. 그래서 커스텀 펌웨어가 깔려있는 PSP가 무조건 불법을 쓰는 PSP라고 말할 수도 없는 것이구요.
물론 소니에서 라이센스를 허가하지 않은 프로그램에 대해서 불법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리버스엔지니어링이 불법이지만 커펌은 2차 저작권이 들어가는 하나의 또다른 저작권물이기때문에 소니측에서도 신고할 수가 없습니다.
일단 CFW의 경우, 소니측에서 밝혔듯이 '정식 펌웨어를 무단으로 '개조'' 한 것이기 때문에 '합법적'이라 하기도 뭐합니다만, 외국 판례의 경우에 따르면(우리나라는 CFW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나온건 없지요. ds의 닥터는 위법 판결이 나왔습니다만...) '사용자는 기계를 더욱 더 편리하게 사용할 권리를 가졌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불법'이라고 하기도 좀 뭐하지요.
글쎄요. 이 댓글을 읽으실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이곳은 커펌을 소개하긴 하지만, 불법 이미지 구동은 찬성하지 않는다는 주인장님의 의중을 모르겠습니다. 전 불법 이미지 구동하려고 커펌을 사용하고 있어요. 강제 세이브 기능이나 여타 기능들 모두 편리합니다만 어차피 자동으로 음소거 되는 플러그인 기능이나 쓰자고 커펌 쓰시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이런 이중인격자들 같으니라구요. 하하.
그렇게 고민하실거면 판도라 배터리나 새로운 커펌 버전이 나왔다느니 하는 정보 소개를 하지 마세요. 물론 정보 소개를 안 해주신다면 다른 피에스피 블로그가 망한 이 마당에 전 정말 정보를 알기가 힘들겠습니다만 자꾸 왔다갔다하며 고민하시고 댓글 삭제하는 주인장님을 보니 참 안쓰러운 맘이 듭니다. 맘 같아서는 구글 에드센스 다셔서 제가 여기 들를 때마다 클릭이라도 해드리고 싶은데 참. 어쨌든 수고하세요.
죄송합니다 네비 때문에 고속도로 규정속도를 지키지 않고 과속하다가 단속구간에만 속도를 줄였습니다..속도위반한 저를 벌하여 주시죠..불과 몇시간전 중부내륙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일입니다.....제가 길눈이 어두워 네비 달았더니..요즘 단속카메라 회피용으로 써버렸습니다...죄송합니다...그래도 모르고 갔더라면 위반딱지 좀 때였을텐데 단속구간 표시가 있으니 정말 편하더군요 음...그다지 본문과 관계없나..
어렵다..
답글삭제ㅋㅋ결국 불법인가!? 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아니... 아니라잖아?? 먼가ㅋㅋㅋㅋㅋㅋㅋ
포포츠님은 영원해야합니다 암 그렇고말고요 ㅠㅠ
답글삭제음... 제머리론 도저히 판단이 안서는데요?ㅋㅋ;;
답글삭제응...?
답글삭제뭔소맂?
답글삭제못알아듣겟네요
죄송
저 만화는 설득력 없는 주장이죠
답글삭제뭐...영원한 딜레마지요..
답글삭제커펌자체는 불법이 아니지않나요? 법적으로 문제없다고 들었는데..(소니에서 지네 사내서만 금지시켜놓고 A/S안해준다는거니까.) 그럼 설득력있는 설득같은데..
답글삭제포포츠사마가 곧 법이다.
답글삭제아 근데 왜 요새 하드웨어 개조 쪽 포스트가 없는거죠..?
답글삭제뭐..그럴수도 있지만
하드웨어개조쪽을 재밌게 본 덕에..;
@음?; - 2009/09/16 17:25
답글삭제정펌웨어를 해킹해서 추출해내는 거라서 저작권걸려서 불법아님...?
@에혀 - 2009/09/16 17:30
답글삭제잘은 모르겠지만 외국 법원서 판결났다던데요. 불법아니라고.
본격_가식웹을_까는_글.jpg
답글삭제1. 커펌 정보를 다루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답글삭제커펌 자체가 불법이 아닌데, 그걸 다루는 건 당연히 불법이 아닙니다.
2. 커펌 PSP를 가진 것도 불법이 아닙니다.
전에도 한번 이런 글을 쓴 적이 있지만,
운영체계가 윈도우 XP인 노트북을 사서,
정당하게 소유한 윈도우 Vista 로 운영체계를 바꾸는 것은
누구도 불법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커펌도 단순히 운영체계를 스스로 바꿀 뿐입니다..
당연히 불법이 아닙니다.
다만 다른 것은 윈도우 XP와 Vista는 둘다 불법 다운로드가 되지만,
정펌과 커펌은 한쪽만 불법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것 정도.
그렇다면 불법 다운로드를 받는 것을 탓해야지 커펌을 탓해서는 안되죠.
3. 불법 ISO를 다운 받아 쓰는 것은 불법입니다.
당연히 자신이 소유하지 않은 소프트를 판매자의 동의없이
다운받는 행위는 불법입니다.
하지만, 커펌 PSP를 가진 사람의 다수가 불법 ISO를 다운 받아 쓴다고 하여
커펌 PSP를 가지고서도 불법 ISO를 다운 받아 쓰지 않는 또 다른 다수를
같은 취급 할 권리는 누구도 없습니다.
@포둥이 - 2009/09/16 18:05
답글삭제아주 옳은소리 !
저도 커펌은 되어 있지만
몬헌2G UMD를 추출해서 한글판으로 쓰는중..
@포둥이 - 2009/09/16 18:05
답글삭제윈도우를 예로 드셨는데... XP와 Vista는 둘다 마소에서 내놓은 순수버젼만 예로 드시는 건가요?
아니면 블랙에디션이나 스누피같은 개조버젼도 추가 되는건가요?
커펌은 굳이 따지자면 블랙에디션이나 스누피처럼 튜닝버젼이라고 생각됩니다만...
XP나 비스타를 설치하는건 물론 불법이 아닙니다 그러나 블랙에디션이나 스누피 버젼을 설치하는건 불법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요?
저도 커펌 사용하지만 저 부분은 이상해서 글 올려봅니다
한마디로 제가 부족하지만 말씀드리면
답글삭제모순이라죠?????????????????
모순입니다................하하??....
경계선이 참 난감합니다... 일단 불법은 아닐지 몰라도 ... 쉽게 전이 될수 있다는 점에서요.... 포포츠 님꼐서 고민하고 계신것 같기도 하네요 ..
답글삭제솔직히 정펌이 커펌처럼 플러그인이나 유용한 기능 있으면 정펌 하겠지만.. 정펌 해봤자 게임 아니면 동영상? 그외에 기능은 ......?...소니 들은 제발 버전만 높이지 말고 커펌처럼 플러그인이나 유용한 기능점 할수있게점...그러면 커펌 사용자도 조금 줄을듯?>>...소니분들은 방화벽에만 연구하는거같어...ㅜㅜ진작에 커펌처럼 기능이있었더라면...단 iso는 안되구염...커펌유저 약간이라도 적을텐데...음음...음...umd 넘 비싸고 시끄럽고 느리고 들고다니기 귀찮고 ...결론은..정펌은 불편하다..소니는 소비자를 너무 생각을 안해줬어......!!!!!!!!!!!!!1
답글삭제어쩔수 없이 커펌 까고 정펌 까고 할일이 아니라
답글삭제정펌을 애용합시다. 가 낫겠죠.
솔직히 저 말도 어디에 구분선을 둬야하는지가 애매하죠.
@포둥이 - 2009/09/16 18:05
답글삭제결과=ㅋㅍ이든 ㅈㅍ이든 불법다운안하고 UMD로 정당하게 겜하는게 정답
홈브류는 당연히 불법아니죠..?
뭐 커펌을 이용하는 방법에 따라 다르겟죠 ..
답글삭제저는 LCS 이소 파일을 직접 추출해서 씁니다
움드는 잡로딩이 길어요!
@포둥이 - 2009/09/16 18:05
답글삭제제가 할 말을 포둥이님이 다 해주셨군요 -_-;;
애초에 커펌이 만들어진 취지가 'PSP를 더 편리하고 유용하게 쓰자..'였으니까요.
커펌은 문제가 아닌데 iso가 문제가 되는거죠 ㅇㅂㅇ
답글삭제@라그랑즈 - 2009/09/16 19:40
답글삭제움드..
움드 집어넣기->윙윙윙->게임->움드->구동
윙윙윙->반짝반짝반짝(왼쪽하단)
웅웅웅웅웅-> 기동완료
이소
메모리스틱->이소->반짝->끝
뭐지..이 넘사벽은
@d - 2009/09/16 19:52
답글삭제ISO를 추출해서 개인이 이용하는거라면
이소는 얼마든지 추출해도 문제없어요..
단지 불법공유...ㄷㄷ
저거 어디서 나온 그림인가여? 저걸 왜 설득력 없다고 얘기하지?
답글삭제불법의 개념도 모르는 사람이 그린 그림이군여..
저 말은 결국 "커펌정보를 다루면 불법이다" 이 얘긴데 말도 안되는 헛소리져..
"불법"이라 함은 정해진 법을 어겼을 경우 칭하는 단어지요..
커펌정보를 다루는 것을 "불법"이라 규정한다면
"칼만드는 방법"을 다루는 것도 "불법"이라 할 수 있죠..
"칼만드는 방법"을 다루는 블로그를 불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저 칼로 사람을 찔러죽이면 어쩌냐! 따라서 불법이다!" 라고 이야기하는 논리와 같은 경우죠..
이런 경우를 바로 우리는 "설득력없는 설득을 하는 사람" 이라 칭하지요..
저는 이러한 사람들을 따로 "개념이 뭔지도 모르면서 개념없다고 외치는 개념없는 사람" 이라고 칭하지요..ㅋㅋㅋ
정펌ㄱ
답글삭제@포둥이 - 2009/09/16 18:05
답글삭제XP 블랙에디션, 스누피버전이 불법인 이유는 Microsoft의 저작물인 XP설치본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 커펌설치파일 자체는 외부 저작권물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불법이 아님. 마찬가지로 XP도 설치본 통째로 공유하는 게 아니라 블랙에디션이나 스누피버전을 만들 수 있는 환경(nLite 프리셋)만 제공한다면 불법이 아님.
그래서 어쩌라고
답글삭제으음 논쟁거리가 되겠군요...
답글삭제소니쪽에서도 인정한부분이 이거더군요 플스2의 하드플스많이들쓰시잖아요
답글삭제문제는 하드플스를 작동하긴위해선 어쩔수없이 그파일과 모든실행부분을 메모리부팅으로 다들하시잖아요 일딴 모든실행부분을 하드플스로 만든사람에게
불법아니냐고따지고 블로그가 불법위반아니냐 어떤분들이따졌지만
문제는 그블로그주인이 하드플스는쓰지만 정품유저 즉정품게임을 산것을 디카로찍고 에디터를 하고이랬습니다 소니쪽에선 이분은 불법유저가 아니라고 내용을주고받고해서 블로그를 에디터하는것을 계속유지하더군요
결론은머냐면 하드플스를쓰더라도 정품게임을사서 그게임을 이미지로 에디터수정하고 별짓해도 그분은 불법유저가 아니라고하네요 소니측에서 인정한부분이구요 결국 커펌을해도 이미지뜨고 에디터하고해도 그사람이 정품게임사서 에디트하고 이미지떠서 게임넣고해도 그분은 불법유저가 아니라고합니다
별로 설득력은 없네요.
답글삭제UMD의 iso를 다운받지 않고 정품+커펌만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입니다만, 솔직히 좀 그래요. 커펌 이용자 중 몇명이나 umd iso 다운에 무관심할까요??
구경만하던 사람이 댓글을 보니 뭔가 빼먹고 착각하신 게 있어서 댓글을 달아봅니다.
답글삭제일단, 커스텀 펌웨어 자체가 기존 소니의 오리지널 펌웨어를 디크립트(쉽게 말하면 해부)해서 마음대로 고쳐서 내놓은게 커스텀 펌웨어입니다.;;
여기서 문제되는 점은 저작물인 오리지널 펌웨어를 마음대로 뜯어 고쳤다는 게 문제가 됩니다.
뭐 외국 법원에서 무죄 판결 됬다고 쓰시니 딱히 할 말은 없네요.;;
(예전에 이 문제 때문에 아예 새롭게 만든 펌웨어가 나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펌웨어는 인터페이스가 안좋아서 인지 발전하지 못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댓글을 보니 잘못 알고 계시는 개념으로는 "새롭게 만든 것"과 "뜯어 고친 것"은 엄연히 다른 겁니다(...)
물론 저도 커스텀 펌웨어를 쓰고, 소니가 커스텀 펌웨어에 좋은 기능을 기존 오리지널 펌웨어에 넣을 생각을 안한다는 게 소니가 멍청하다는 느낌 밖에 안듭니다.
@음?; - 2009/09/16 17:25
답글삭제외국법원 판결과 우리나라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커펌이 불법이 맞다 아니고를 떠나서요...
논쟁되네요 이러다 포포츠님이 글삭제하시는거 아닌가요?
답글삭제더이상 커펌이 불법이냐 아니냐를 따지는 글은 그만올라왔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가 법원인가요?
커펌 정펌을 운운할 자들은 여기 왜오신건지.?
답글삭제여긴 어차피 커스텀펌웨어 관련 및 홈브류 관련 정보가 많습니다.
그게 필요없다라면 소니홈페이지를 가셔야 맞는듯
옳고그름을 이곳에서 찾는건 오류
@포둥이 - 2009/09/16 18:05
답글삭제1. 커펌 정보를 다루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 정보 통신 법 위반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자기기의 보안체계를 무력화시키는 것으로
2. 커펌 PSP를 가진 것도 불법이 아닙니다.
-> 불법 아님
딱 잘라서, 불법 아님
답글삭제불법 아님
답글삭제저도 PSP 블로그를 운영했었지만
답글삭제커펌은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개조하는 것으로 소니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일 맞습니다. 설명서에도 그렇게 명시되어있으며 박스에도 적혀있죠.
법에도 보면
컴퓨터 프로그램 보호법 제30조 제2항
누구든지 상당히 기술적보호조치를 무력화하는 기기·장치·부품 등을 제조·수입하거나 공중에 양도·대여 또는 유통하여서는 아니되며, 기술적보호조치를 무력화하는 프로그램을 전송·배포하거나 기술적보호조치를 무력화하는 기술을 제공하여서는 아니된다.
기술적보호조치를 무력화하는 프로그램을 전송'배포하거나 기술적보호조치를 무력화하는 기술을 제공하여서는 아니된다. 커스텀 펌웨어는 기술적보호조치를 무력화하는것 맞습니다. 예를들면 PS Store 물건도 ISO로 변형한 것으로 커펌된 PSP로 실행할 수 있죠.
ISO 돌리는것만 불법이다는 조금 말이 안맞군요. ISO를 돌림으로써 그 UMD 제조회사는 분명 타격을 입습니다. 그러나 정작 그 기기를 돌리는 PSP 또한 커스텀펌웨어로 개조되었다면 어떻습니까? 칼든 쳐키와 같은 상황입니다.
커스텀펌웨어가 불법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직 법원 판례가 없기 때문에 이럴 수 있는거지, 만약 어디선가 커스텀 펌웨어가 고발되어 패소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커스텀펌웨어는 '명백한' 불법이 됩니다.
엄연히 말하자면 리버스 엔지니어링은 소니에서 말하길 불법이라하지만,
답글삭제CFW는 엄연히 2차창작물로써의 저작권이 먹히기때문에 소니에서 신고할 구실이 없답니다.
그리고 애당초 배포하는 파일부터가 저작권 파일로 배포하는 경우는 없으니까요.
소니가 그걸 캐치하면 신고할수있겠지만, 다크알렉스같은 개발자들은 안잡히고 ISO공유를 하는 헤비업로더는 잡히는게 그 이유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애플에서도 예전에 아이팟터치/아이폰의 해킹과 관련해서 소송걸었지만 해킹팀이 이겼지요. 다만, 해커들한테 본사에서 압박이 있는 것은 왠지 있는거같기도 하더군요. 커펌 자체는 불법이 아닙니다.
고로 불법 ISO 공유와 소니의 저작권파일[UxD TxOL같은 것들]의 배포가 불법이 됩니다. 포포츠님이 그러시는건 아니니까 불법 블로그는 당연히 아니지요.
우리나라가 저작권법이 거지같이 사용자를 X먹이는 나라라서 소니가 그걸 역이용하는 탓에 티스토리에서 제제가 오거나 그런건 맞았지만, 국제법상으로는 전혀 불법의 영주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포포츠님은 분명히 불법을 사용하지 말라고 공고하시지만, 이건 표면적으로 그러할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불법 ISO를 권장하면 여기는 커펌 정보 블로그가 아니라 불법 공유 블로그라고 해도 되니까요. 사실상 이 블로그에서 정보를 얻어가는 사람이 불법을 쓰던지 정품을 쓰던지는 사용자의 자유와 양심에 맡기는 것이죠.
다크알렉스도 밝혔지만, 커스텀펌웨어는 다크알렉스가 처음부터 ISO/CSO 구동기능을 넣고 시작한게 아니라 상위펌웨어와 1.50 펌웨어의 홈브류사용을 조합할 수 있는 펌웨어의 사용이 목표였습니다. ISO/CSO 구동은 단지 부가기능일 뿐입니다.
주요 기능이 아니지요. 그래서 커스텀 펌웨어가 깔려있는 PSP가 무조건 불법을 쓰는 PSP라고 말할 수도 없는 것이구요.
물론 소니에서 라이센스를 허가하지 않은 프로그램에 대해서 불법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리버스엔지니어링이 불법이지만 커펌은 2차 저작권이 들어가는 하나의 또다른 저작권물이기때문에 소니측에서도 신고할 수가 없습니다.
루리웹...ㅈㅈ
답글삭제아이팟 해킹하면 까는 사람 안보이는데
답글삭제PSP 커펌하면 까는 이유가 뭐지
아 이런 문제 해결해주실 직업이 변호사인 분 없나요??!
답글삭제커펌해서 umd 사서 추출하고 중고로 팔고 그러게 정당화?
답글삭제커펌 자체 불법은 다 떠나서
답글삭제뭐커펌하면 편의 기능이 있다 어쩐다 하는데
솔직히 커펌 한 사람의 100에 95이상은 불법복사 iso받아서 쓰는 목절일 테고요
좋은 목적으로 커펌에 대해 다뤄도 위와 같은 이유 불법 iso다운 받아 쓸려고 오는 사람이 더 많으니..그것땜에 커펌이 퍼지니깐 그게 문제가 되겠죠.
적어도 자기가 umd사고 그걸 돌리면 몰라도..
위에 덧글만 봐도 닥터 쓴다던가..쩝
@포둥이 - 2009/09/16 18:05
답글삭제xp나 비스타를 쓴다고해서 불법이아니라, 그것을 다운받아 사용하면 불법이라는거죠.
스누피나 블랙에디션 이미지파일을 다운받아쓰면 불법이지만, 그걸 만드는방법을 공유하는건 불법이 아니라는거
커펌도 마찬가지
우리같은 서민은 노래나 영화를 다운받거나 커펌을써도 당연히 불법이죠..
답글삭제정치인이나 돈많은 기업인들은 아무리 큰죄를지어도 불법이아닌게되고요...
갑자기왜 불법 이냐 불법 아니냐 그런글이 나온거야;;
답글삭제일단 CFW의 경우, 소니측에서 밝혔듯이 '정식 펌웨어를 무단으로 '개조'' 한 것이기 때문에 '합법적'이라 하기도 뭐합니다만, 외국 판례의 경우에 따르면(우리나라는 CFW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나온건 없지요. ds의 닥터는 위법 판결이 나왔습니다만...) '사용자는 기계를 더욱 더 편리하게 사용할 권리를 가졌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불법'이라고 하기도 좀 뭐하지요.
답글삭제여러번 강조하지만, 퍼트리려는게 아니라, 개인적인 목적으로 정품이 있는 상태에서 그 정품의 복사본을 추출해 혼!자!만! 사용하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귀찮게 UMD 넣다 뻇다가 싫으면 커펌쓰는 거지요. 단지, 이미지 파일을 인터넷에 올리는 순간 불법이 되는 것.
답글삭제글쎄요. 이 댓글을 읽으실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이곳은 커펌을 소개하긴 하지만, 불법 이미지 구동은 찬성하지 않는다는 주인장님의 의중을 모르겠습니다. 전 불법 이미지 구동하려고 커펌을 사용하고 있어요. 강제 세이브 기능이나 여타 기능들 모두 편리합니다만 어차피 자동으로 음소거 되는 플러그인 기능이나 쓰자고 커펌 쓰시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이런 이중인격자들 같으니라구요. 하하.
답글삭제그렇게 고민하실거면 판도라 배터리나 새로운 커펌 버전이 나왔다느니 하는 정보 소개를 하지 마세요. 물론 정보 소개를 안 해주신다면 다른 피에스피 블로그가 망한 이 마당에 전 정말 정보를 알기가 힘들겠습니다만 자꾸 왔다갔다하며 고민하시고 댓글 삭제하는 주인장님을 보니 참 안쓰러운 맘이 듭니다. 맘 같아서는 구글 에드센스 다셔서 제가 여기 들를 때마다 클릭이라도 해드리고 싶은데 참. 어쨌든 수고하세요.
@A - 2009/09/17 09:06
답글삭제구글 에드센스 다셨군요.
왜 몰랐지.
올때마다 클릭해 드리지요.
요즘.. 고민이 많으신가부다.... 에규..
답글삭제커펌이 불법이라면 커스텀 펌웨어라는 현상과 관련된 역사는 지금까지 쓰여지지 않았겠죠 :) 정반합입니다.
답글삭제가타부타 말들이 다들 많으신데
답글삭제전 포포츠님 블로그에서 PSP에 대한 정보공유와
여러가지 플러그인들을 사용해서 PSP의 성능을 극대화 해 사용할 수
있다는데 의의를 두고 있어요. 그러니 포포츠님도 크게 신경쓰시지 말고
앞으로도 좋은 활동 부탁합니다. 이젠 컴퓨터 키면 포포츠님 블로그부터
들르는게 일상처럼 되어 버렸네요. ^ㅡ^포포츠님 화이팅@
저도 포포츠님 블로그 잘보고 있습니다.
답글삭제강도 살인등은 범죄지만 그것을 다루는 것은 불법인가
폭발물에 대해서 다루는것은 불법인가 (이것은 불법으로 정해져 있지요)..
개인적인 의견을 드리자면 편법이라 생각되네요.
그냥 그렇다구염 ㅠ
포포츠 님 주위에서 아무리 태클이 들어와도 힘내세요~저희가 있잖아요 화이팅입니다.~
답글삭제커펌을 깔면 불법이라...
답글삭제그런 사항에 다들 동의는 하신건지..
전 동의 한적없는데
그렇다고 펌웨어 자체 업그레이드 비용을 우리가 지불한적도없고, 손휘자체는 업그레이드가 단순히 유지보수를 하는 서비스중 하나일뿐인데
커펌이란 불법이다 라고 일방적으로 통보 받은 이상황에서는
그다지 설득당하거나 하거나 논의 자체가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흐음...
머 나머진 사용자의 양심에 달려있는 부분이지요.
아니면 불법이다라고 동의를 한 서류가 있다거나..
머 그렇다는거죠
umd에서 추출한 ISO를 받아서 사용하면 불법입니다..
답글삭제자 그럼 그 불법 파일을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 커펌은 불법일까요? 아닐까요?
이런 커펌이 없다면 ISO를 쓸일도 구할일도 없습니다..
커펌 주 목적 자체가 불법 구동에 있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 만들어낸거고요..
판결? 자기만 사용? 본질을 호도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커펌은 닭알이 이소파일돌리라고 만들어 낸게 아닙니다. 원래 주목적이 정펌에서 불가능한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을 이용할수 있게 커스텀한것뿐입니다. 커펌하여 사용하는 유저의 양심문제지 커펌을 만든 목적자체를 불법으로 규정짓지 말았으면 하군요.
답글삭제죄송합니다 네비 때문에 고속도로 규정속도를 지키지 않고 과속하다가 단속구간에만 속도를 줄였습니다..속도위반한 저를 벌하여 주시죠..불과 몇시간전 중부내륙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일입니다.....제가 길눈이 어두워 네비 달았더니..요즘 단속카메라 회피용으로 써버렸습니다...죄송합니다...그래도 모르고 갔더라면 위반딱지 좀 때였을텐데 단속구간 표시가 있으니 정말 편하더군요 음...그다지 본문과 관계없나..
답글삭제남에게 돈받고 해주는 행위는 불법 일듯 ㅋㅋ
답글삭제@포둥이 - 2009/09/16 18:05
답글삭제개인적인 생각에는 커펌을 하는 과정에서 불법이 일어난다고 생각하는데요.
보통 펌웨어 파일을 인터넷에서 구하지 그걸 psp에서 직접 추출 하는게 아니지 않습니까?
또한
"그렇다면 불법 다운로드를 받는 것을 탓해야지 커펌을 탓해서는 안되죠."
이 부분의 쫌 문제가 있는 것 같은게 커펌이 막히면 에초에 불법 다운로드를 안하죠.
불법 다운로드를 막는것 보다 커펌을 막는게 훨씬 낫다라는 게 소니의 입장일 것 같습니다.
※
"커펌도 단순히 운영체계를 스스로 바꿀 뿐입니다.."
에서 펌웨어를 누구도 os라고 부르진 않습니다.
ㅋㅋ 설득력 전혀 없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