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11일 금요일

정식 펌웨어 6.00에 대해서...


어제 PSP 펌웨어 버전 6.00이 공식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던만큼 이에 대해 말들이 많은데요, 따로 적기는 귀찮으므로 하나의 글에 모두 모아보겠습니다.
-----------------------------------------------------------------------

[ 펌웨어 6.00의 숨겨진 변경점 ]

우선 이번 펌웨어 6.00의 공식적인 변경점은 위에서 보듯이 그리 크게 관심을 끄는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펌웨어 6.00이 아니라 펌웨어 5.60 등으로 나왔어야 한다고 불평하는 사람들도 있죠.

하지만 이번 펌웨어 6.00은 내부적으로 많은 부분이 변경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존의 취약점이 많이 보완(펌웨어 5.55까지 동작하던 MOHH 익스플로잇도 막혔죠.)되었고, 특히 PSP Go!까지 지원하는 최초의 공통 펌웨어인지라 손휘에서는 펌웨어 5.60 등 어중간한 버전이 아닌 펌웨어 6.00으로 버전명을 올렸다고 보는 것이 맞겠네요. (PSP Go!의 공장 출시 펌웨어가 이전에 알려진대로 6.00일 가능성도 있겠군요.)

그리고 펌웨어 6.00의 변경점이 공식 발표된 것만 있는 건 아닙니다. '폴더 아이콘'과, '충전중 배터리 표시 방식' 등등이 변경되었다는 것은 이미 이전 글에서도 간단히 적었죠.

어제 오늘 제 PSP를 펌웨어 6.00으로 업데이트해서 잠깐 살펴봤는데, 그 외에도 몇 가지 변경된 점이 더 있더군요. (사실 제가 정펌을 사용한지 상당히 오래된터라 이게 펌웨어 6.00에서 바뀐건지 그 이전부터 바뀐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우선 PS Store에서 게임이나 비디오 등의 컨텐츠를 다운로드/설치할 때, 이전에는 진행률(%)만 표시되던 것에서 이제는 남은 시간이 분/초 단위로 표시됩니다.

PSP의 무선인터넷을 통해 직접 PS Store에 접속하는 것이 PC나 PS3를 경유하는 것보다 편해서 자주 이용하게 되는데, 다운로드 완료 시간을 쉽게 알 수 있어 참 편하네요. PSP Go!가 나오고 'Minis'가 오픈하면 앞으로 PS Store를 이용할 일이 더 많아질테니 꽤 유용한 변화입니다.


또 펌웨어 6.00부터 게임 메뉴 내의 목록을 기한별(기한 있음, 기한 만료, 기한 없음)로 그룹화해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이 말은 기존에 한 번 구입하거나 다운로드한 컨텐츠의 경우 사실상 이용 기간이 무제한이었는데, 앞으로는 이용 가능한 기간을 제한하겠다는 뜻이 되겠지요.

실제로 국내 PS Store에 접속해서 체험판을 하나 받았는데,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더군요. (총 3일) 반면에 예전에 돈을 주고 구입한 게임 'beats'의 경우에는 유효기간이 없었습니다.

또 이렇게 유효기간이 있는 게임의 경우, 게임 종료 화면에 유효기간이 함께 표시됩니다. 시험삼아 PSP의 날짜를 유효 기간 이후로 설정했는데, 기한 만료 그룹으로 넘어가지도 않고 구동도 여전히 잘 되더군요. 아마 PSP 자체의 날짜가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 유효기간을 검사하는 것 같습니다. (역시 어설픈 꼼수는 안통하네요. ㅜㅜ)

해외에서는 이 '유효기간'을 두고 기존의 비디오 대여 서비스처럼 게임 대여 서비스를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있습니다. 즉, 기존처럼 게임을 구입하면 영원히 즐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만 즐길 수 있는, 일종의 대여 개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죠. 물론 가격은 게임을 완전히 구입하는 것보다 조금 더 저렴할거라 생각됩니다. 소비자로서는 선택의 폭이 더 넓어지겠네요.

마지막으로 이번 펌웨어 6.00에서 PSP Go! 전용으로 변경된 점은,
   - PSP Go!에서 모바일폰 같은 블루투스 모뎀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 설정 -> 시스템 설정에 '디스플레이 패널 닫기 옵션'의 디자인이 변경되었다.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 펌웨어 6.00은 디크립트 불가능 ]
얼마 전에 Math가 펌웨어 5.55에 대한 정보를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UMD 전용 펌웨어인 5.55는 암호방식이 변경되었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죠. 그와 비슷하게 이번 펌웨어 6.00 역시 암호화방식이 변경된 것으로 보입니다. 펌웨어 5.50까지 디크립트 가능한 최신 PSAR Dumper로 펌웨어 6.00을 디크립트하려고 하면 위 스크린샷처럼 테이블 자체부터 암호해독을 할 수 없다고 나오면서 디크립트 및 덤프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만약 누군가 커펌 6.00을 개발한다면 펌웨어 디크립트가 제일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것이죠. 뭐, 곧 이 암호방식을 알아내서 펌웨어 6.00도 디크립트 가능한 PSAR Dumper가 나올 수도 있으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

이제 해외에서 나온 펌웨어 6.00과 관련된 소식입니다.
-----------------------------------------------------------------------

[ 커펌 6.00 M33은 현재 계획 없음 ]

PSP Wiki 메인 페이지에 Alek(Dark_AleX 아님.)이 아래와 같은 글을 남겼습니다.
Please, don't ask here, the Blog, IRC, etc for a 6.00 M33, as it isn't planned.
제발 여기(Wiki)나 블로그, IRC 등에서 커펌 6.00 M33에 대해 질문하지 마세요. 아직 계획이 없습니다.
-- Alek 15:25, 10 September 2009 (UTC) ~~

해석하기에 따라서 조금 뜻이 달라지겠네요. 하지만 그 동안 M33팀이 '완성되면 발표할테니 그 전에 질문하지 말아라.', '큰 변경점이 없는 한 커펌 M33은 만들지 않을 것이다.' 등의 언급을 자주 해왔기 때문에, 말 그대로 "아직은 계획이 없으며, 앞으로 만들지 안 만들지 모르겠다." 정도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펌웨어 6.00이 바로 어제 나온데다가, 펌웨어 디크립트도 아직 제대로 되지 않아 기술적으로 커펌 6.00 M33 개발이 가능한지도 확실하지 않으니, 당장 커펌 6.00 M33이 나올지 안나올지 판단하는 것도 무리가 있죠. 재촉하지 말고 느긋하게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

[ PSP Go!에는 새로운 PS1 에뮬레이터가 탑재? ]

PSPGen 포럼의 'M2M06'이라는 유저가 펌웨어 6.00에서 새로운 POPS 모듈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출처가기]

POPS란 PSP의 PS1 에뮬레이터를 지칭하는데, 기존의 pops.prx가 아닌 pops_04g.prx라는 새로운 파일이 펌웨어 6.00에 들어있다는 주장입니다.

_01g, _02g, _03g 등은 PSP-100X/200X/300X 등의 기종을 각각 뜻하는 것으로, 예전부터 펌웨어 내에 들어있는 이러한 파일들을 통해 공식 발표되지 않은 PSP-200X나 PSP-300X의 발매를 미리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_04g라는 것은 당연히 올 가을 발매되는 PSP Go!를 뜻하는 것이겠죠. 즉, PSP Go!는 기존의 PS1 에뮬레이터와는 다른 모듈을 쓴다는 뜻인데, PSP Go!의 하드웨어나 디자인이 기존과는 달리 크게 변경되었으니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PSP go!에 맞게끔 만들어진 모듈일 수도 있죠. 자세한 건 디크립트해서 분석하거나 PSP Go!가 발매된 후에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PSAR Dumper로도 디크립트되지 않는 펌웨어 6.00을 'M2M06'이라는 사람이 어떻게 개별 파일로 추출했는냐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어 이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 검증되지는 않았습니다. 단순한 낚시나 장난일 수도 있다는 뜻.
-----------------------------------------------------------------------

추가할 것이 있으면 나중에 추가하겠습니다.

* 관련글 보기 *
PSP 펌웨어 버전 6.00 발표
펌웨어 5.55를 요구하는 게임이 현재 커펌에서 구동되지 않는 이유
PSP 공식 펌웨어 변경점 모음

댓글 31개:

  1. 아.. 6.00 은 뚫리려면 허송세월이겟군..



    철권도 6.00 이겟죵?

    답글삭제
  2. 워 드디어 6.00하학하학_ 항상좋은자료감사합니다~(변화점이 그닥없어실망)

    답글삭제
  3. 제가 직접 쓴 세부내용입니다



    시스템업데이트. 그거 누르면 인터넷을 경유한 업뎃이랑 기록미디어를 사용한 업데이트가 뜸.



    그리고 2차폴더 모양이 더 날렵해져서 보기조흠.



    음악이나 비디오 , 사진 실행하면 우측 하단쪽에 플스로고 버튼 뜨고 옆에 XMB 라고 설명뜸



    음악도움말을 가보면 PSP 본체는 없고 버튼만 남아서 설명해주고 있슴.



    깔끔.



    게임쪽에서 메모리스틱 들어가서 세모누르면 폴더분류가 뜨는데 기한별,모두 가 있슴



    기한별 분류는 컨텐츠 만료 날짜가 있는 다운로드 컨텐츠가 활성화된 미쿸을 위한 업데이트일거라 생각



    기한별로 바꾸면 기한있음,기한 만료,기한 없음 3종류의 폴더가 생성되고.



    각자 알아서 똑똑하게 분류되어 나뉘어짐



    어제 디시에 제가 찾아서 올렸었는데 여기에도 올리게되네요.



    폴더모양 말입니다. 샤프하더군요

    답글삭제
  4. 오타 발견요@@@@@@2009년 9월 11일 오후 3:56

    채촉하지 말고 느긋하게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재촉으로 ㅎㅎ

    답글삭제
  5. 그래도 커펌 6.00이 기대되는 건 어쩔 수가 없음...

    답글삭제
  6. 유효기간이라... 왠지 새로운 방식이군요



    저렴한 가격에 게임을 살수도 있겠군요 ㅎ



    다만, 시간내에 모든걸 즐겨야 겠지만 말이죠

    답글삭제
  7. @오타 발견요@@@@@@ - 2009/09/11 15:56
    오타 발견요@@@@@@ / 수정했습니다. ^^

    답글삭제
  8. 커펌사용자로 인해 게임회사가 불이익(!) 당하는걸 생각하면 뭐

    커펌개발이 의무도 아니고..

    능력이 안돼서 못한다고 쳐도 어이없을 정도는 아닌듯하지만-_-



    이젠 정펌으로 넘어갈까..쩝..

    답글삭제
  9. 서서히 다가오는 커펌의 한계

    답글삭제
  10. 꼭 6.00이 아니라 나중 펌웨어 (막연한 예 : 6.01)뭐 이딴거에서 문제점이 생겨서 커펌이 가능해질수도 있겠죠..

    답글삭제
  11. 저번에 포포츠님이 불필요하고 이외에 대한 댓글 쓰시지 말라고 하셨는데요.

    정말; 염치없게 부탁드립니다. 미칠것같아서요;

    만약 귀찮으시다면 그냥 삭제하셔도 괜찮지만 한번만 읽어주세요..

    제가 5.50GEN-B2로 업그레이드를 시킨후에 8G메모리를 사서 실험해보니

    메모리스틱이 느리더라고요.. 누가 GEN쓰면 느려진다고 하길레

    U3R인가 그걸로 설치하려고요.

    그런데 포포츠님 말씀데로라면 5.50GEN-A로 설치해야 된다고 하셨는데

    5.50GEN-A는 5.02GEN-A이하로만 업그레이드가 된다네요..

    그래서 한가지 여쭐말이 있는데요. 혹시 5.50GEN-B에서 5.50GEN-A로

    가도 벽돌이 되나요?

    정말 죄송합니다;; 공지사항을 억여서요.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12. 정식 펌웨어 5.50이 발표되고 난후 GEN팀에서 커펌이 발표되기까지 약 2개월이 걸렸네요. 이번에는 디크립트도 불가능하고 얼마나 걸릴지는 미지수인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3. 아이구 3005 5.50은 ㅠ아직 인가 보구나 슬슬 나올때가 된것도 같은데;;

    답글삭제
  14. @제발;; - 2009/09/11 16:42
    제발;; / 그냥은 설치할 수 없습니다. 5.50 GEN-B -> 리커버리 플래셔로 5.50 M33 설치 -> 5.50 GEN-A로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그런데 U3R이나 5.50 GEN-A나 5.50 GEN-B와 별차이가 없어 메모리스틱이 느려지는 문제는 아마 똑같을 겁니다.



    # 다른 댓글은 삭제하겠습니다.

    답글삭제
  15. GEN팀이 커펌만들때 PSARdumper로 디크립트 했었나요? 커펌5.50 나왔을때 5.50지원하는 PSARdumper는 없었던걸로 기억합니다만..

    답글삭제
  16. @제발;; - 2009/09/11 16:42
    도를 넘은 댓글죄송합니다

    답글삭제
  17. 유효기간 쩌는데여.. 그냥 6.00으로 올릴까?

    답글삭제
  18. 주관적인 생각입니다마는 ;;



    UMD의 흑자가 늘어나고



    PSP의 적자가 늘어나면서 안팔리면



    소니에서 암호화한거 푼 정펌버전을 만들어서



    커펌 뻥~~~!뚫릴거 같다는,



    PS.태클은 좋은데 악플은 싫어요

    답글삭제
  19. 가면 갈수록



    점점 손휘에서는 무섭게 나오네;

    답글삭제
  20. 5.55도철벽인데 6.00까지. 소니도 많이 분발하네요. 기기 하나 가지고 이렇게 까지 꾸준히 펌웨어 업데이트 해주는 사례가 여지껏 있었나 싶습니다.(-_-) 털려도 어지간히 털렸으니 포기할만도 한데 소니의 저력을 보여주네요. 그래도 요즘 많이 힘들텐데 말이죠.

    답글삭제
  21. @에혀... - 2009/09/11 20:02
    어차피 소프트가 팔리면 소니도 이익보는 구조라 그럴일은 절대 없습니다 ㅋㅋ

    답글삭제
  22. @에혀... - 2009/09/11 20:02
    상상력은 좋네요 ㅋㅋ

    답글삭제
  23. @ㅇㅁㄷㅋㅇ - 2009/09/11 19:15
    맞습니다. 저도 덧글달고나서 그게 떠올랐네요.



    PSARdumper는 그냥 개인유저가 덤프할수 있도록 한것이고



    그나마 제대로 디크립트 되지도 않죠.



    GEN팀은 따로 디크립트 할수있는 프로그램이 있고



    이번에도 따로 디크립트 해서 내줄 수 있겠죠.

    답글삭제
  24.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5. @ㅇㅁㄷㅋㅇ - 2009/09/11 19:15
    ㅇㅁㄷㅋㅇ / ever님 말씀처럼 PSPGen팀 자체적인 PSAR Dumper를 사용한 것이 맞습니다. 공개한다고 했는데 결국 공개되지 않았고, 결국 다른 팀(Red Bull)에서 펌웨어 5.50을 부분적으로 디크립트할 수 있는 PSAR Dumper를 내놨죠.

    답글삭제
  26. @Anonymous - 2009/09/12 00:11
    영배 / 플**드에서 중고를 구입하신 것 같은데, 닉네임이 popotz로 나오는 건 제가 올린 자료를 사용해서 펌웨어 설치를 해서 그렇습니다. 제가 쓰던 것이 아니예요. (같은 질문만 열 몇 번 정도 받은 것 같아요. ㅜㅜ)



    커펌 설치법은 http://popotz.textcube.com/1241 등등 참고.

    답글삭제
  27. 이제 6.00도 디크립트 됬는데 위의 본문 수정해야하지않나요



    (윗게시물에 디크립트됬다길래;;)

    답글삭제
  28. 요즘 PS3 나 카메라나 워크맨 등등 때문에 소니가

    점차 망하는 길로 접어들어가구 잇죠 .. ㅡㅡ;

    최후의 발악으로 Go 가 나오는듯 ㅎ

    답글삭제
  29. 그냥 정펌 5.50이나 뚫어주기를... 그러면서 6.00 버젼 뚫으면 올레이지만....

    답글삭제
  30. 저같은 경우에는 m33보다는 gen이 더 반갑네요. 3005 유저로선....... 음 제발 6.00개발해주길.......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