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3일 목요일

펌웨어 5.55를 요구하는 게임이 현재 커펌에서 구동되지 않는 이유

# 아래 글을 읽기에 앞서... : 아래에서 다루는 내용이나 ISO 관련 언급은 어디까지나 게임 UMD를 실제로 구입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딩속도, 보관의 간편함 등)때문에 ISO로 덤프해서 개인적으로 구동하는 것에 한한 것입니다. ISO의 불법 다운로드나 불법 구동 등의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며, 이 블로그에서는 그러한 행위를 조장하거나 권장하지도 않습니다. #

요즘 나오는 신작 게임은 모두 정식 펌웨어 5.55 이상에서만 구동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커펌은 5.50가 최고 버전이므로 이러한 게임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구동할 수 없습니다. (UMD건, ISO던간에)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걸리는 부분이 있죠. 예전에는 커펌 자체에 게임의 요구 펌웨어 버전을 무시하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정펌 3.80 이상에서만 구동되는 게임이라고 해도 ISO로 덤프하면 커펌 3.71 M33에서도 구동이 가능했습니다.

(참고로 바로 이 요구 펌웨어 버전 무시 기능때문에 세이브파일의 호환 문제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커펌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흔히 일어나는 문제죠. 즉, 정펌 3.80 이상을 요구하는 게임을 커펌 3.71 M33에서 강제로 구동해서 세이브를 합니다. 그 후 커펌 3.71 M33에서 커펌 5.00 M33으로 업그레이드하면, 기존 3.71 M33에서 세이브한 파일이 커펌 5.00 M33에는 호환되지 않는 것이죠.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게임을 그냥 처음부터 다시 하거나, 예전 포카에서 미코아키라님이 작성하신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커펌에는 이러한 요구 펌웨어 무시 기능이 존재하며, 그 동안 잘 작동했는데, 왜 정펌 5.55를 요구하는 게임은 커펌 5.00이나 커펌 5.50에서 작동하지 않는 것일까요?

이에 대해 PSP계에서 유명한 개발자 'Mathieulh'가 설명을 했습니다. [출처가기]

조금 어려운 얘기처럼 보이지만 알고보면 단순하니, 잘 읽어보세요.
The reason those games fail to run is basically because the games prx key has changed in 5.55 so EBOOT.BIN wont decrypt in earlier firmwares as those do not have the proper key to decrypt it (EBOOT.BIN is the game's main executable)
그러한 게임(주 : 정펌 5.55를 요구하는 게임)이 구동되지 않는 것은 기본적으로 게임의 prx 키가 펌웨어 5.55에서 변경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5.55 이전의 펌웨어에서는 제대로 된 키를 가지고 있지 않아 EBOOT.BIN 파일을 디크립트(암호 해독)하지 못한다. (EBOOT.BIN 파일은 게임의 메인 실행 파일이다.)

This pretty much renders all new games unplayable on pre 5.55 firmware, there are two ways to bypass this, either update the custom firmware's kernel to 5.55 or decrypt the games EBOOT.BIN (after getting the new keys) and run it unencrypted from an earlier kernel (although I would not advise that in case the new games are using nids that have been introduced in 5.55)
이러한 점 때문에 새로 나온 모든 게임이 5.55 이전의 펌웨어에서는 구동되지 않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커펌의 커널 자체를 5.55로 업데이트하거나, 또는 게임의 EBOOT.BIN 파일을 디크립트한 뒤 이전 커널에서 이 디크립트된 EBOOT.BIN을 구동하는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게임이 펌웨어 5.55에서 처음 소개되는 nids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나도 방법을 모르겠다.)

I hope this clears your understanding as to why your games wont run on current custom firmwares (which is sad for people who actually purchase those).
"왜 자신의 게임이 현재 커펌에서는 구동되지 않는가"에 대해서 여러분들이 이해하는데 이 설명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Considering I am retired from the psp scene and I have other things to do than to look for prx keys or supply custom firmware updates, that pretty much leaves you on your own, your best shot is either to wait on a GEN update or to get these games to run by yourselves (by making your own CFW update or by updating prxdecrypter to decrypt the new 5.55 game binaries)
나는 지금 PSP계를 은퇴한 상태이며, prx 키를 연구하거나 새로운 커펌 업데이트를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다른 일들이 있기 때문에 , 나머지는 여러분들의 몫이다. 여러분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커펌 GEN이 업데이트되는 것을 기다리거나, 이러한 게임들이 구동되도록 패치하는 것뿐이다. (스스로 커펌을 업데이트하거나, 펌웨어 5.55 이상을 요구하는 게임의 바이너리를 디크립트할 수 있는 prxdecrypter를 업데이트 하는 등의 방법으로 가능하다.)

번역 : popotz(포포츠)

조금 간추려 말하면, 펌웨어 5.55에서는 기존과는 다른 암호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5.55 이전의 펌웨어에서는 이 암호를 해독할 수 없고, 따라서 게임 구동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이군요. 암호를 해독할 방법이 없으니 앞서 말한 커펌의 요구 펌웨어 무시 기능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이구요.

Mathieulh의 말에 따르면,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펌웨어 5.55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커펌 5.55가 발표되던지, 아니면 게임 자체의 EBOOT.BIN을 디크립트한 것으로 변경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하네요.

현재로서는, 게임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정펌 5.55로 가서 UMD로 게임을 즐기고, 다시 커펌의 기능을 사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판도라의 배터리를 이용해서 커펌을 재설치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겠네요. 물론 ISO의 빠른 로딩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 또 판도라의 배터리가 작동하지 않는 기판/기종인 경우에는 이 방법이 불가능한 제한이 있습니다.

# 손휘가 펌웨어 5.55에는 힘 좀 썼군요. 암호방식도 변경하고, 게다가 게임 전용 펌웨어라니...;;;
# 노파심에 당부드립니다만, 이 아래 댓글로 게임의 패치방법이나 불법 구동에 관련된 얘기는 쓰지 말아주세요. 다른 글에서 벌써 몇 개의 댓글을 삭제한 상태입니다.

댓글 31개:

  1. 우왕.. 먼소린지 모르겠다.. 1등

    답글삭제
  2. 고로... 그냥 손가락만 빨고있으라는 이야기인듯...

    답글삭제
  3. 그래도 시간이 해결해 주리라 믿네요...



    그나저나 전 1005k 5.50GEN-B인데 다그를 못하는 상황



    판도라의 배터리 만들려고해도 커펌버전때문에 홈브류 구동이 안되는 상황 ㅠ



    아 ㅠㅠ 어쩌지 ㅠㅠ

    답글삭제
  4. ㄴ 펌웨어에 있는 판도라배터리 만들기 기능으로 만드시면 되구요

    매직스틱은 OS가 XP버전이라는 조건하에 메모리에 아무런 하자가 없는 정품메모리면 됩니다. 해보시길

    답글삭제
  5. 세츄님// 아주싶게 얘기해서 정품으로 최신게임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커펌용 1대+정펌용 1대 조합으로 해야 할 듯

    이제 ISO로 게임돌이는 시대는 끝ㅋㅋㅋ

    답글삭제
  6. 흠.. 이런 이유가 있었군요..

    요즘 바빠서 다시 psp에서 손을 못데고 있지만 새로운 버젼의 커피가

    나와주었으면 좋으련만... 저런문제때문에 새로운커피가 더없이 필요하지만

    커피바리스타들은 더 까다로운 문제가 되겠죠..

    go에서는 더 최상버젼의 펌이 나온다든데 만약 독립된 펌웨어 버젼이아닌

    go하고 기존psp하고 동일한 펌으로 간다면 아마 go나오는 버젼에서

    커피바리스타들이 한번 시도해볼거 같네요... 지금 분위기상으론

    5.55커피는 안만들듯.... 시간이 갈수록 바리스타들도 시들시들한거 같은기분이 드네요...

    답글삭제
  7. 휴이, Roiental / 이 정도로도 충분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 삭제할테니 이해해 주세요.

    답글삭제
  8. 넹 이해합니당 ㅋ

    답글삭제
  9. 3005는 그저 1년 후를 기다릴뿐이죠....(그때쯤이면 완벽히 뚤리겠지..하며...ㅋ)

    답글삭제
  10. /포포츠님 댓글에 관한 내용은 미안합니다...

    단지 이런 방법도 있다고 알려드린 것이었는데....

    꽤나 심각한 내용이 될수있다는 것을 간과했군요....

    언제나 여기서 눈팅만 하다가 갑니다...

    답글삭제
  11. 이젠 고전게임 전문기기가 될 확률이 무지 높아진 피돌이,



    저야 요즘은 psp로 영상만 보느라 새로운 버젼의 커펌은 필요 없지만,,,



    이대로 커펌시대는 막 내리게 될까요 ㅠㅠ

    답글삭제
  12. 5.50에서 5.55로 올리면



    5.50 게임들이 안돌아 갈려나 ㅎㄷㄷ?..

    답글삭제
  13. 오호...이해기 가는군여 ㅋㅋ..



    뭐...솔직히..전 버전이..5.55 가 나오든...안나오든 상관이 없습니다.



    뭐..이 댓글 보시는 사람들 중..아마 짜증내는분들도 있겠지만..



    저같이...뭐...건담시드 나 건담vs건담이나...하던가...에니 보는 사람들은..



    딱히...5.00 이나 5.50 이면 충분히 쓰는거 같습니다.

    답글삭제
  14. 안녕하세요 포포츠님..오랜만에 질문드립니다..

    일단 PSP는 1005대 구형이며 현재 5.00 M33-6 먹힌 상태인데요....

    에러코드가...80411107인데..일단 네트워크가 안되는군요..

    디맥같은 경우는 네트워크를 실행하면 왜 3개의 메뉴가 나오는 화면이 나오잖습니까..포인트 매치..뭐시기 매치..조인게임 인가...

    그 화면이 뜨지 않고 다시 로딩화면이 뜨더니 메인화면으로 나오는 군요..

    파타퐁 같은경우는 방을 만들려고 '알을 가지고간다'? 를 하면, 배경음은 들리나 검은화면에서 멈춰버립니다.

    설마해서 제 2천대 피돌과 사진교환 하려고 하니 천대 피돌쪽을 수신으로 하니 저 80411107 에러가 뜨는군요.

    아..정말 문제 많은 1005대 인거 같습니다;; 저번엔 액정밝기 버그로 인해서 포포츠님께 해결봤더니..

    이번엔 네트워크 문제가 뜨는군요...하드웨어적 문제 일수도 있지만..설마 소프트웨어적 문제일경우면...

    돈이 드니..그전에 확실히 알고자 하기위함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15. 5.55 gen-b 1005 인데요.. 버젼 내릴수 없나요 .. 철권이 안되더군요 ..다시내리려면 어떻게 해야되죠 ?

    답글삭제
  16. kaz/5.55 gen-b가잇나요? 잇다면 나도 알려주센

    답글삭제
  17. prx라면 디크립트된 5.55 OFW 파일과 5.50 GEN의 PRX 구성을 약간 짬뽕해도 먹힐수 있을지 않을까싶군요.

    것보다 Mathieulh 저 인간, 전에 유토피아 프로젝트 하던 사람 아닌가요 ㅇㅅㅇ?

    답글삭제
  18. @으냥이 - 2009/09/03 21:57
    으냥이 / 무선랜 기판을 교체하거나 idstorage 문제로 맥어드레스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

    일단 MacFixer라는 프로그램이나 DC v8의 IDStorage tools 메뉴를 이용해 맥어드레스를 복구해보세요.



    MacFixer는 http://www.noobz.eu/joomla/component/option,com_remository/Itemid,0/func,startdown/id,24/



    DC v8은 http://popotz.textcube.com/1155

    답글삭제
  19. @암흑환상 - 2009/09/03 16:18
    암흑환상 / 사실 외부적으로 그렇게 문제될 건 없습니다. 불법 공유를 하는 것도 아니니..



    그런데 요즘 하도 이런저런 일이 있다보니 제가 예민해진 것도 있고, 또 그런 비슷한 댓글만 잔뜩 올라오다보니 그냥 모두 다 삭제하기로 한 겁니다.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답글삭제
  20. PSP&DS / 댓글은 삭제하겠습니다. (그 내용이 포함된 댓글은 모두 삭제한터라 형평성 차원에서...)



    그리고 위 글에서 Math가 해결법을 2가지 제시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그거죠.

    답글삭제
  21. 새로운 용자분들이 나오시기를..

    답글삭제
  22. 3005번대 뚫렷는데 5.50만 안뚫렷네 5달을 기다렷는데?

    정말 커널상 문제를 발견한 사람이 1명도 없는거임?

    그런거임?

    나 울어버리는거임?

    흫허헣?

    ㅠㅠ

    답글삭제
  23. 음... 의외로 원리는 간단한 거였네요.

    답글삭제
  24. 하하하하 5.51이라는ㅋㅋㅋ 왜 업글했을까 그전엔 5.03이었는데

    답글삭제
  25. @kaz - 2009/09/03 22:43
    철권잘만되던데요-ㅂ-; 내리실려면 판도라있어야한다능

    답글삭제
  26. 전부터 v2기판이라 예비 판도라가 하나있어서 아머드3다깨고 다시 돌렸지욥

    답글삭제
  27.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8. 아직은 어쩔수 없나 보네요.. 정품 베터리나 여유분으로 몇개 더



    사놔둬야겠습니다.

    답글삭제
  29. 오호 그렇군... 재밌는 이야기였음.

    답글삭제
  30. 하가렌게임하고파2010년 7월 9일 오전 12:25

    내가지금이상황..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