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2일 금요일

손휘의 삽질...

지난 10월 1일, 거의 대부분의 나라에 PSP Go!의 공식 발매가 이루어졌습니다. 그와 동시에 다운로드 게임만 구입해 즐길 수 있는 PSP Go!를 위해 PS Store도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죠.

그런데 그 과정에서 손휘의 몇 가지 실수가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언데드 나이츠'의 풀버전 공짜 배포, 또 그란투리스모의 초회특전 및 예약특전인 스페셜 차량의 다운로드 문제가 알려졌네요.

1. '언데드 나이츠' 데모를 받았더니 풀 버전이네? [출처가기]
'언데드 나이츠'는 테크모에서 곧 발매 예정인 액션 게임입니다. 그리고 얼마전 체험판이 일본 PS Store에도 올라왔죠. (며칠 전 이 블로그에서도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북미?유럽?쪽 PS Store에 뒤늦게 '언데드 나이츠'의 체험판이 등록되었는데, 막상 다운로드해보니 110MB 정도의 체험판이 아니라 500MB 가량의 풀 버전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PS Store에 등록할 때 데모가 아닌 풀 버전의 게임을 잘못해서 올려버린 것이지요. 당연히 이 문제는 금방 수정되어 현재는 풀 버전의 무료 다운로드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정되기 전에 다운로드한 많은 사람은 풀버전의 게임을 공짜로 받은 셈이 되었고, 그 사람들에 의해 발매되지도 않은 게임의 풀버전 파일이 여기저기 퍼지고 있네요. 한 사람의 실수로 인해서 게임 개발사인 테크모나 손휘 자체에도 금전적인 큰 타격을 입혀버렸습니다.

2. 그란투리스모 초회특전 & 예약특전의 스페셜 차량 다운로드 문제
어제 일본 플레이스테이션 사이트에 아래와 같은 사과문이 올라왔습니다. [출처가기]
"그란투리스모" 초회생상분 특전 및 예약구입 특전에 대한 사과

주식회사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2009 년 10 월 1 일

2009년 10월 1일 발매된 "그란투리스모"의 초회생산분 특전 및 예약구입 특전인 "제품 코드"에 관해서입니다만, 2009 년 10월 1일 1시 30분 사이에 "제품 코드"를 입력한 경우, 초회생산분 특전 및 예약구입 특전의 일부 추가 차량 데이터가 다운로드되지 않거나 잘못된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증상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잘못된 데이터를 다운로드한 분들께는, 가지고 계신 PSN 계정에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통해 올바른 추가차량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제품 코드"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또한 10월 1일 1시 30분 이후에 "제품 코드"를 입력한 경우에는 올바른 추가차량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으므로, 10월 1일 1시 30분까지의 해당 시간에 "제품 코드"를 입력하지 못했던 경우에는, 다시 "제품코드"를 입력해보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인포메이션 센터로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고객님께 불편을 끼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

뭐, "언데드 나이츠"의 경우 별 것 아닌 사소한 실수라고 하기에는 여기저기 피해가 너무 클 것 같네요. 게다가 특전 다운로드같은 경우에도 실질적인 피해액은 그리 크지 않겠지만, 회사 이미지가 입는 타격을 생각하면 무시할 수만은 없지요. 기업 입장에서는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것이니까요. (손휘가 소비자의 입장을 얼마나 생각하는지는 제쳐두고...)

PSP Go!의 발매일에 맞추어 PS Store를 급하게 업데이트하다보니 준비가 덜 되어 여기저기 문제가 생긴 것일까요? 아니면 단순히 몇몇 직원의 실수일까요? 어느쪽이든 해당 실수를 저지른 직원의 안위가 걱정되는군요. ㅜㅜ

댓글 27개:

  1. 헐 그런개잇엇다닝..아깝당.

    답글삭제
  2. ... 참 소니스타일 이군요. ...참



    씁쓸하네요...ㅡㅡ

    답글삭제
  3. 언데드가 그런실수로 흘러나온거군요..



    담당자분 사직서크리갰군요.. -_-;;

    답글삭제
  4. 뭐.... 소니가 하는짓이 다그렇지요뭐..

    답글삭제
  5. 와.진짜 사직서감이다 첫번째껀..... 사직서 + 손해배상까지 해야할듯..

    답글삭제
  6. 어쩐지... 그게 풀버젼이 맞았군요



    체험판이랑 너무 다르더라니..

    답글삭제
  7. 언데드 나이츠 유럽에서 유출된거 펌웨어 버젼 어디서 부터 되는지 모르겠으나 5.0에서도 잘되는군요

    답글삭제
  8. 꼴 좋군 소니 ㅋㅋㅋ 커펌막으려고 발악을 하다가 결국 ㅎㅎ

    천벌받은거야 !!

    답글삭제
  9. 소니는

    이럴때보면

    너무 착해보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10. 시간을돌리는마법을배워서돌아가야해,.......

    답글삭제
  11. 최.. 최고다 소니.. 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12. 문제는... 제가 플레이하고 잇다는 겁니다...

    소식 듣자마자 달려갔으니...

    답글삭제
  13. @삼겹살라면 - 2009/10/02 22:24
    제길.. 학교였으면 받는건데 ㄱ-..



    저희 학교는 학교가 2층짜리인데도 무선공유기가 교무실



    전산실 과학실 행정실 총 4개라서..



    아무데나 가서 하면되는데..



    집에서는 무선이없어서리... 제길..... ㄱ-

    답글삭제
  14. @다우 - 2009/10/02 22:39
    ㅋㅋㅋ

    왠지 용량이 많다고 했는데

    풀버전 이었음...

    4월 부터 기다려서

    체험떳다고 들리자마자 다운받았건만...

    일본어에 약해서 북미 떳길래...

    그저 고개숙일따름

    답글삭제
  15. 좆망이네여 ... 그러면 지금 언데드 나이츠 다 퍼졌나 ㄷㄷ

    답글삭제
  16. ...아...내가 받은게..그거구나..(뭐..난 게임 받는데서..)

    답글삭제
  17. 실수가 아닐수도...

    답글삭제
  18. 참 커펌쓰는 놈들이 뭔 할말이 그렇게 많은지

    답글삭제
  19. 로우시//그렇게 말하는 루리웹의 90%가 커펌이죠? 인증이나 해보시지?

    참.. 인터넷이라고 말 함부로 하시는분들 보면 쯧쯧..



    언데드나이츠 유출사건을 보면.. 좀 문제가 심각하죠.

    게임 하나 제작하는데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송두리째 날려버린상황이니까요.

    100%는 아니라도 그 중에 구입하려는 의사가 있던 소비자가 있었다면 날아가버렸으니 말이죠. 거기에 그란투리스모또한 UMD특전 차량이.. PSN으로 구입을 하면 못받는다는 문제가 또 있군요..



    정말.. 이것이야 말로 소니스타일....

    답글삭제
  20. 아 나도 받을걸 어떻게 그런 실수를 할수가 있지? 답없다 진짜;;

    답글삭제
  21. @로우시 - 2009/10/03 11:09
    정말 죄송합니다만...

    저는 3k 정펌 6.00쓰거덩요??

    게임 다운받으면 전부 커펌인가??

    게다가 커펌쓰는 본 목적은 움드의 마모방지 입니다.

    뭐 본론으로 말하면

    글 잘 읽어보세요. "'데모'로 풀 버전이 풀렸다"입니다.

    답글삭제
  22. @하트 - 2009/10/03 11:32
    님도 말 함부로 하시는 것 같네요. 루리웹의 90% 커펌이라니

    답글삭제
  23. 분명히 실수한 측면이 있지만 그닥 큰 이슈는 되지 않을겁니다.

    실수를 하지 않아도, 이미 어둠의 세계에 떠도는 게임은 많아서 넘칠 지경이니까요.



    그리고 어둠의 세계에 게임이 떠돌든 말든 상관 없이 구매하는 분들도 여전히 존재하구요.

    그 실수로 일부 정상적(?)인 분들이 무료로 받았겠지만

    대세의 흐름상, 무료로 못받았다고 하더라도, 어둠의 세계로 흘러가는걸 막을 수는 없습니다.



    단지 직원의 실수가 이를 좀 더 쉽게 했을 뿐이죠.

    답글삭제
  24. @로우시 - 2009/10/03 11:09
    로우시님 커펌쓰는 인간들은 다 게임 불다한다는건가 ㅋㅋ



    정 아니꼬우면 이 블로그에도 오지 마셔야겠수 ㅋㅋ



    주인장님부터가 커펌 사용자신데 ㅋㅋ

    답글삭제
  25. 이래저래 소니가 뒤늦게 아이팟 스타일로 가려는게 보이네요. go 는 진짜 이건 게임기도 아니고 pmp도 아니고 mp3도 아니고 어정쩡 그자체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