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28일 토요일

커펌 플러그인 기본 설치법

에.. 사실 오랫동안 '플러그인'에 관한 글을 쓰려고 몇 번이나 시도했었는데, 막상 쓰다보니 정리도 제대로 안되고 너무 양이 많아져 포기했었습니다. 그래도 마무리는 지어야할 것 같아 시간이 난 김에 대충 간추려 적어보겠습니다. (간추린다고 해도 내용이 길어지는 건 어쩔 수가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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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펌용) 플러그인이란? ]
커스텀펌웨어(이하 커펌)의 장점중 하나는 바로 플러그인의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플러그인이란 커펌이 설치된 PSP에 별도의 기능을 추가시켜주는 일종의 애드온(addon)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커펌에 원래부터 내장된 기능이 아니라 사용자가 임의로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것이 바로 플러그인입니다. 예를 들어 PSP에 스크린샷 기능을 추가한다든지, 치트 기능을 추가한다든지 하는 것들은 모두 플러그인을 이용한 것입니다.

등장한지 오래된만큼 지금까지 발표된 플러그인 수도 수 백개에 달하며, 그 기능 역시 엄청나게 다양합니다. 각각의 플러그인이 가진 기능을 잘 살펴보고,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플러그인을 PSP에 설치하면 PSP를 좀 더 편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의 작동 원리 ]
PSP를 켜거나 게임/홈브류를 실행하게 되면 flash0:/에 저장된 각종 모듈(module)이 PSP의 RAM상(上)으로 로드(load)됩니다. 이러한 모듈은 대부분 PRX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무슨 모듈을 언제 불러올 것인지는 flash0:/에 있는 특정 파일에 의해 미리 지정되어 있습니다. 스크린 버튼을 누르면 화면 밝기가 변하고, 볼륨 버튼을 누르면 볼륨이 변하는 등 기본적인 기능 역시 해당 모듈에 의해 작동이 되는 것이고, 그 외 음악재생, 사진 보기, 세이브 등 PSP의 모든 기능은 RAM상에 로드된 모듈에 의해 작동됩니다.

플러그인 역시 특수한 기능을 가진 모듈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으며, 메모리스틱에 저장되어 있는 플러그인의 PRX 모듈을 RAM상으로 불러옴으로써 해당 플러그인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한 '플러그인의 PRX 모듈을 RAM으로 불러오는 과정'을 좀 더 풀어서 설명한 것이 바로 아래에서 다룰 플러그인의 설치/등록/활성화 과정입니다. 메모리스틱에 플러그인의 PRX 파일을 복사해 넣고(플러그인의 설치), RAM으로 불러올 플러그인의 목록을 작성한 뒤(플러그인의 등록), 해당 목록에서 실제로 RAM에 불러올 플러그인만을 활성화(플러그인의 활성화)해야 비로소 플러그인이 작동하게 됩니다.

[ 플러그인의 설치 ]
플러그인은 일반적으로 메모리스틱에 설치됩니다. 특히 메모리스틱의 seplugins/ 폴더를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꼭 플러그인을 ms0:/seplugins/ 폴더에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메모리스틱 어느 곳에 있든 플러그인을 등록할 때 제대로 된 경로만 입력해주면 되니까요. 다만, ms0:/seplugins/ 폴더에 플러그인을 모아두면 플러그인 관리가 좀 더 용이하고, 또 일부 플러그인의 경우 ms0:/seplugins/ 폴더가 아니라면 제대로 동작하지 않기때문에 그냥 플러그인은 ms0:/seplugins/ 폴더에 설치하는 것이라고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CXMB 플러그인처럼 전혀 다른 폴더에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건 각 플러그인 관련 글을 잘 읽어보고 설치하면 됩니다.)

플러그인은 PRX 파일을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플러그인 배포 자료를 보면 PRX 파일이 반드시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 PRX 파일을 RAM상으로 불러와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PRX 파일 하나로 이루어진 플러그인의 경우애는 이 PRX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에 복사만 해주면 설치가 끝납니다.

하지만 좀 더 다양한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은 PRX 파일 외에 다른 부가적인 파일이나 폴더가 함께 배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가적인 파일이나 폴더는 PRX 파일이 작동할 때 필요한 것들이며, 플러그인의 설정이나 언어 등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이라고 해서 특별한 설치법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그냥 PRX 파일과 함께 관련 파일과 폴더도 메모리스틱의 ms0:/seplugins/ 폴더에 복사해주면 됩니다. 플러그인의 배포 자료 내용 그대로 메모리스틱에 붙여넣는다고 생각하면 쉽겠죠.

이렇게 플러그인의 PRX 파일과 기타 관련 파일/폴더를 메모리스틱에 복사하면 플러그인의 설치는 완료됩니다.

[ 플러그인의 등록 ]
플러그인을 메모리스틱에 설치했다고 해서 자동으로 불러오는 것은 아닙니다. 메모리스틱에 설치된 플러그인이 무엇인지, 또 플러그인의 PRX 파일이 메모리스틱 어느 위치에 어떤 이름으로 저장되어 있는지 등을 따로 목록으로 작성해주어야 하는데, 이 과정을 편의상 '플러그인의 등록'이라고 하겠습니다.

플러그인의 등록은 메모리스틱의 ms0:/seplugins/ 폴더에 있는 정해진 텍스트 파일(*.txt)에 해주면 됩니다. 이 정해진 텍스트 파일이란 vsh.txt / game.txt / pops.txt / game150.txt 총 4개를 말하는데, 이렇게 여러 개로 나뉘어진 이유는 플러그인이 PSP의 작동 모드에 따라 각각 별도로 관리되기 때문입니다.
vsh.txt : XMB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플러그인의 경로를 등록하는 파일
game.txt : 게임이나 홈브류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플러그인의 경로를 등록하는 파일
pops.txt : PS1 에뮬 게임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플러그인의 경로를 등록하는 파일
game150.txt  : 1.50커널용 홈브류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플러그인의 경로를 등록하는 파일

(이 파일들이 메모리스틱에 없다면 메모장을 이용해서 직접 만든 뒤 ms0:/seplugins/ 폴더에 넣으면 됩니다.)

만약 XMB에서 사용하고 싶은(또는 XMB에서만 작동하는) 플러그인을 등록하려면 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그 안에 플러그인의 PRX 파일 경로와 이름(예 : 'ms0:/seplugins/aaa.prx' 등)을 적어주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마찬가지로 게임에서만 사용하고 싶다면 game.txt 파일 안에 경로와 이름을 적어주면 되겠죠. 그러면 XMB와 게임 양쪽에서 모두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당연히 vsh.txt와 game.txt 파일을 모두 열어 각각 따로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위 스크린샷은 vsh.txt와 game.txt 파일의 작성예입니다. 플러그인을 여러 개 등록하는 경우에는 엔터를 이용해 서로 다른 줄로 구분을 해주면 됩니다. 아주 오래 전의 커펌 버전에서는 등록 가능한 플러그인의 수와 경로 길이에 제한이 있었지만, 요즘의 커펌에서는 이러한 제한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vsh.txt / game.txt / pops.txt / game150.txt 파일 안에 각각 사용하고 싶은 플러그인의 경로와 이름을 적어주고 저장하면 플러그인의 등록이 완료됩니다.

참고 - game150.txt 파일에 대해 : game150.txt 파일은 위에 적은 것처럼 1.50커널용 홈브류 구동시 사용할 플러그인을 등록하는 파일입니다. 하지만 1.50커널은 구형 PSP(PSP-100X)에서만 작동하며, 현재는 1.50커널용 홈브류가 거의 없기 때문에 사용할 일은 거의 없을 겁니다. 잘 이해가 안된다면 game150.txt에 관련된 건 그냥 잊어버리세요.

[ 플러그인 활성화/비활성화 ]
이제 플러그인의 설치와 등록이 모두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등록된 플러그인을 진짜로 사용할 것인지(활성화) 아니면 그냥 등록만 해두고 사용하지는 않을 것인지(비활성화)만 설정해주면 됩니다. 그냥 플러그인을 등록하면 그 등록된대로 불러오면 되지 왜 따로 활성화/비활성화를 설정해야 하는지 의문이 생길 수도 있는데, 결론만 말하자면 사용자의 편의때문입니다. 만약 등록된 플러그인을 구분없이 모두 불러오는 방식이라면 PC사용이 불가능한 야외에서 어떤 플러그인을 더 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을 경우 txt 파일을 편집하지 못해 곤란해집니다. 하지만 활성화/비활성화를 따로 설정하는 지금 방식이라면 커펌의 리커버리 모드를 통해 간단히 원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다시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죠.

기본적으로 플러그인의 활성화/비활성화는 커펌의 리커버리 모드 -> Plugins 메뉴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리커버리 모드에 관한 다른 사항은 http://popotz.textcube.com/1219 참고해주세요.)


리커버리 모드 -> Plugins 메뉴에 들어가면 위처럼 vsh.txt/game.txt/pops.txt/game150.txt에 등록된 플러그인이 모두 보이게 됩니다. 원하는 플러그인으로 이동해서 엑스버튼을 누르면 활성화(Enabled)와 비활성화(Disabled)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 후에 리커버리 모드에서 빠져나오면 되겠죠.

하지만 귀찮게 리커버리 모드 -> Plugins 메뉴에 들어가지 않고도 플러그인의 활성화/비활성화가 가능한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플러그인이 등록된 vsh.txt/game.txt/pops.txt/game150.txt 파일에 직접 활성화/비활성화 여부를 적어넣는 것이죠. (이 방법은 초기 커펌 ~ 커펌 5.00 M33-1까지는 불가능하며, 커펌 5.00 M33-2 이상의 커펌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리커버리 모드의 Plugins 메뉴에 한 번 들어갔다 나오면 vsh.txt/game.txt/pops.txt/game150.txt 파일이 자동으로 위와 같은 형식으로 변경됩니다. 각 플러그인 경로 끝에서 한 칸 떨어진 곳에 '0'이나 '1'이라는 숫자가 추가로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죠. 바로 이 숫자가 해당 플러그인이 활성화 상태인지 비활성화 상태인지를 표시해주는 것이며, '0'인 경우에는 비활성화, '1인 경우에는 활성화를 의미합니다.

이 숫자를 직접 수정하면,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지 않고도 플러그인의 활성화/비활성화 변경이 가능하며, 아예 처음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등록할 때 자동으로 활성화하도록 할 수도 있어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ms0:/seplugins/aaa.prx' 대신 'ms0:/seplugins/aaa.prx 1'이라고 등록하면 리커버리 모드에서 따로 활성화할 필요가 없어 편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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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플러그인의 기본적인 설치/등록/활성화 방법을 모두 설명했습니다. 이 내용만 봐도 플러그인 사용에는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제는 플러그인 사용시 알아둘 점이나 기타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플러그인의 호환성 ]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에는 호환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호환성은 크게 기종과의 호환성, 커펌 버전과의 호환성, 그리고 다른 플러그인과의 호환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종과의 호환성 : PSP-100X/200X/300X는 약간씩 기능상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RAM의 크기가 차이나죠.) 따라서 이러한 기능 차이로 인해 특정한 기종에서만 작동하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강제세이브 플러그인의 경우 RAM 용량이 부족한 PSP-100X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죠. 플러그인 관련글이나 readme.txt에 이러한 사항이 자세히 나오니 잘 읽어보고 자신의 기종에서 작동하는 플러그인인지 확인하고 설치하세요.

커펌 버전과의 호환성 : 플러그인이란 처음에 설명했다시피 커펌의 내장된 기능이 아닙니다. 따라서 충분한 테스트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커펌 버전에 따라 작동할 수도 있고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플러그인 관련글이나 readme.txt를 보면 호환 가능한 커펌 버전이 설명되어 있어 쉽게 구분 가능하지만, 만약 구분이 안될 경우에는 직접 테스트해보는 것이 제일 빠른 방법입니다. 실제로 설치해서 확인해본 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호환되지 않는 것이니, 현재 다른 플러그인을 찾아보거나 해당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가끔씩 커펌을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뒤 PSP가 부팅이 안된다는 분이 있는데, 대부분은 이전에 사용하던 플러그인이 새로운 커펌 버전에서 호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거나 메모리스틱을 아예 빼고 PSP를 부팅해보면 정상적으로 부팅될 때가 많습니다. 그 후에 호환되지 않는 플러그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해당 플러그인을 삭제하면 되겠죠.

다른 플러그인과의 호환성 : 가끔씩 플러그인을 여러개 설치해서 사용하다 보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하나만 활성화해서 사용하면 별 문제가 없는데, 다른 플러그인과 같이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그 플러그인들끼리 충돌이 일어나 호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의 경우 이런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 호환되도록 플러그인 자체가 업데이트되기를 기다려야만 합니다. 그 전까지는 어느 한 쪽의 플러그인을 포기해야 하겠죠.

플러그인 등록 순서에 의한 호환성 : 극히 일부의 플러그인의 경우에는 vsh.txt/game.txt/pops.txt/game150.tx에 등록할 때의 순서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등록된 순서대로 해당 PRX 모듈을 불러오기 때문인데, 대표적으로 커펌 5.50 GEN 전용 강제세이브 플러그인이나, 리모트조이 플러그인 등이 있습니다. 이런 플러그인은 해당 글을 자세히 읽어보고 설치하면 되는데, 그 수가 그렇게 많지는 않으니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 PSP만으로 플러그인 관리 ]
플러그인의 활성화/비활성화 과정이야 PSP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플러그인 설치/등록시에는 꼭 PC와 연결된 상태에서 해야만 합니다. (PSP Filer를 이용하는 등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굉장히 귀찮죠.)

하지만 PC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불편한 점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PSP용 홈브류가 몇 가지 나와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일 추천하는 건 타케시가 개발한 plugins config editor입니다.


plugins config editor를 사용하면 플러그인의 등록/활성화 과정을 PC 없이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PSP의 무선인터넷으로 플러그인 다운로드, PSP Filer로 플러그인 설치, plugins config editor로 플러그인 등록 및 활성화를 하면 PC 없이 PSP만으로도 플러그인의 추가/삭제 등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 plugins config editor 관련글 보러 가기

[ flash0:/에 플러그인 설치 ]
위에서 말했듯이 플러그인은 원래 메모리스틱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이를 반대로 말하면 메모리스틱이 없다면 플러그인의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뜻이 되죠. 따라서 만약 메모리스틱을 여러 개 교체하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모든 메모리스틱에 플러그인을 따로 설치해야 하는 등 귀찮은 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 불편한 점을 막기 위해 플러그인을 메모리스틱이 아닌 flash0:/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flash0:/이란 PSP 내부에 있는 저장공간이므로, 메모리스틱을 교체하거나 아예 메모리스틱이 없는 경우에도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flash0:/에 설치하는 건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나마 제일 안전하고 쉬운 것은 manatails007님이 발표한 Plugin2Flash v1이라는 홈브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 Plugin2Flash v1 관련글 보러 가기

단, flash0:/에 플러그인을 설치할 경우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으니 신중히 판단해주세요.
* 낸드플래시와 관련된 작업이므로 잘못할 경우 PSP가 벽돌이 될 수 있음.
* flash0:/에 설치한 플러그인은 활성화/비활성화를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삭제하기도 번거로움.
* 정식으로 지원하는 설치법이 아니므로 flash0:/에 설치하면 정상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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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플러그인에 대해 알고 있는 기본적인 사항은 대부분 다 적은 것 같네요. 제 글 솜씨가 부족해서 글이 너무 어렵다고 생각될 수도 있는데, 제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군요.

# 그 동안 발표된 플러그인은 http://popotz.textcube.com/category/커펌용 플러그인 에서 확인해주세요.

* 관련글 보기 *
플러그인 목록 편집 - plugins config editor
flash0에 플러그인 설치 : Plugin2Flash v1
popotz 기본 플러그인 세트 #1

댓글 42개:

  1. 우와 알수있게 잘 설명 되 있네요



    잘 보고갑니다~



    포스팅 항상 감사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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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플러그인은 많이 써본사람이 잘알죠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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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글하곤 안맞는거지만) 포포츠님 근데 요즘 닌텐도예뮬레이터는 안나오는건가요? 닌텐도 예뮬레이터에 아주 관심이 많은데 안나오면 우울하다는 ...ㅠㅠ요즘 닌텐도 예뮬레이터를 목빠지게 기다리고 있는 1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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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포스팅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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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블랙 - 2009/11/28 17:31
    프레임 30이나 뜰까요 ㅎㅎ 제발 이런댓글 올리지 마세요

    볼때마다 신경 거슬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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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글에는 상관없지만 커펌 개발자가 브뤼셀 사람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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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깔끔하십니다..웃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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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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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와우, 이런걸 정리 해주셨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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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우와.. 수고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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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진심으로 수고하셨네요;

    저야 이젠 psp를 쓴지 꽤 됐고, 어느정도 알만한 내용들이라고는 해도,



    와우ㅡ

    이건 진짜 커펌에 대해서, 플러그인 등에 관해서 처음 알게 되신 분들에게

    정말 유용할 만한 글입니다.





    포포츠님 덕에 늘 새로운 정보, 유용한 정보 잘 얻어갑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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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블랙 - 2009/11/28 17:31
    나와봤자..



    터치를 못하니 소용이 있을까요 ㅡ ㅡ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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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감사합니다 ^^



    근데 궁금한것이 하나 있는데



    RAM을 쓰게되면 플러그인 쓰다가 PSP가 느려질 수도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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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블랙 - 2009/11/28 17:31
    플레이 가능한 버전이 과연 나올려나?

    그거 기달리는 시간에 알바 조금씩만 해도

    DS 몇대 사고도 남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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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crystal - 2009/11/28 20:01
    게임 부팅화면뜨고 게임화면 뜨기까지의 시간이 조금 증가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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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수고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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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호환성 항목에 PSP 세대에 따른 호환성도 추가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PSPStates 플러그인은 PSP-200x나 PSP-300x에서만 동작이 되며, ScreenShotPNG Speedy Plugin v0.30은 PSP-100x에서 동작하지 않는 걸(http://utao.dw.land.to/SSPSP.html) 사람들이 대부분 몰라서 동작이 안된다고 매일 질문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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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ByeL - 2009/11/29 07:46
    ByeL /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

    바로 추가해서 수정해야 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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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혹시 5.03 gen-b에서 리모트 조이 쓰시는분 계세요?? 구동이 잘 되는지 궁금하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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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비밀 댓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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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Anonymous - 2009/11/29 18:52
    세츄님 /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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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creenshotpng 그거 왜 작동안하나 속 무쟈게 끓다가 결국 포기했었는데 1000번대에서는 지원안하는거였군요... ㅡㅡ;;



    혹시 1000번대 지원하는 스샷 플러그인 괜찮은거 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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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포포츠님????

    이 플러그인을 쓰면 다운그레이드 안해도 버젼업 다운

    할 수 있다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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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플러그인에 대해 이렇게 자세한 설명을.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잘알게 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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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제가 3.90 정펌 PSP 2000인데

    5.00이상으로 커펌하려면 꼭 판도라 세트가 있어야하나요?

    요즘엔 없어도 치킨 어쩌고 하면 된다고 하던데

    관련 주소라도 부탁드립니다;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사버려서...



    지식좀 쌓을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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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비밀 댓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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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훔....어렵다....함해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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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ㅇㅅㅇ - 2009/11/28 18:28
    닉네임은 dark alex. 한국에선 "닥알" 이라고도하죠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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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아.. CXMB 플러그인은 seplugins 폴더에 설치하면 안되는건가요??



    어째 작동이 안되더라니.. 왜 차별받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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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3005 정펌 유저는 플러그인 사용못하나요? 아놔 이래서 커펌을해야되ㅠㅠ



    얼릉뚤렸으면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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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플러그인요 아날로그키가안되서

    아날로그키 없애는거 그거 하라는데로 다했는데요

    리커버리해서 플러그인 활성화 할려고 봤더니 아무것도 없다는 ...

    이거 어떻게하죠 ㅠ 플러그인넣어도 리커버리해서 보면 아무것도 없다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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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수라 - 2010/09/27 01:09
    수라 / 설치를 잘못한 거겠죠.

    위 본문의 설치법과 http://popotz.textcube.com/1434 글을 잘 읽고 새로 설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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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나도이제도시인2010년 10월 11일 오후 6:40

    플러그인 game150.txt 지원되는 커펌버젼이 몇인가요??



    5.00 m33-6 인데 안되네요~~



    닭알사마가 지웠다는 얘기도 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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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나도이제도시인 - 2010/10/11 18:40
    나도이제도시인 / 커펌 5.00의 경우 1.50 커널 애드온을 추가 설치하면 game150.txt도 작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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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나도이제도시인2010년 10월 12일 오후 3:17

    @포포츠 - 2010/10/12 00:02
    포포츠/ 아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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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나도이제도시인2010년 10월 12일 오후 4:58

    @나도이제도시인 - 2010/10/12 15:17
    포포츠 / 1.50커널 설치했는데도 실행이 안되네요^^;

    리커버리 모드에도 [game150]은 안보이고.. ^^ 혹시 구동되시는 분들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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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나도이제도시인2010년 10월 12일 오후 5:20

    @나도이제도시인 - 2010/10/12 16:58
    advanced configuration에 game150 plugins라는 항목 자체가 없어서 인식 못하는듯 싶네요~~^^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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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포포츠님이 09년도에 올리신 기본적인 플러그인들이 있는



    파일을 다운받아서 그대로 메모리 최상위에 붙여넣었는데



    리커버리모드 메뉴에서 plugin 들어가도 txt에 있는 플러그인들이



    안나오네요.. 어떻게 된거죠?



    Button assign

    Activate WMA

    Activate Flash Player



    이것들밖에 않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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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음.. - 2010/11/05 21:10
    3000번대 피습에 임시커펌 쓰시는 것 같은데, 관련글을 잘 읽어보세요. 3000번대에는 리커버리 모드가 하나씩 밀리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플러그인 메뉴 말고 그 아래?위?의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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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seplugins 폴더자체가 없으면 그냥 새폴더 만들기를 하면되나요? 유에스비 연결하고 메모리스틱 메인화면에보면 저 폴더가없네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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