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10일 목요일

wololo : 새로운 HEN/CFW 곧 공개?

얼마 전 coyotebean이 PSP Go용 펌웨어의 디크립트를 추가 지원하는 새로운 PSAR Dumper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wololo가 자신의 블로그에 "A HEN/CFW for new models of PSP soon?"이라는 제목의 글을 남겼습니다. [출처가기]

저를 포함해 관심 가지실 분이 많으실 것 같아 조금 길지만 번역해봤습니다. (역시나 발번역이라 오역/의역 많습니다.)
며칠 전 coyotebean이 업데이트된 PSAR Dumper를 공개함으로서, PSP용 커널 익스플로잇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이미 Team Typhoon이 그것(주 : 커널 익스플로잇)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사실 그들은 오래 전부터 벌써 최신 펌웨어용 HEN까지 가지고 있다.)

(주 : Team Typhoon에서 작년에 공개했던 PSP Go, 펌웨어 6.10의 CFW/HEN 동영상입니다.)
(관련글 : http://popotz.textcube.com/1412)

지금은 coyotebean도 커널 익스플로잇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나는 커널 익스플로잇을 가지고 있는 또 다른 사람이 있다는 것과 그 사람이 PSP Go를 포함해 최신 PSP 펌웨어를 위한 "솔루션(해답)"을 작업중이라고 믿을만한 출처로부터 전해 들어 알고 있다. (너무 기대하지는 말아라. 공식으로 발표한다는 소리는 듣지 못했다.)

펌웨어 6.00부터는 커널 익스플로잇이 극도로 희귀해졌기 때문에(PSP Go를 보호하기 위해 손휘의 코드가 대대적으로 정리되었다고 생각된다.), 해커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익스플로잇을 폭로하면 안된다고 암묵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여러 개의 커널 익스플로잇들이 실제로는 똑같은 하나의 익스플로잇일 가능성이 아주 높다. (익스플로잇을 공개하는 것은 비밀을 지키려고 한 다른 팀의 노력을 망치는 것이다.) 또한 커널 익스플로잇은 해커별로 개인적인 이유 그리고/혹은 도덕적인 이유때문에 비밀로 유지된다.

하지만 더 많은 사람이 익스플로잇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되면, 비밀을 유지하는 것은 더 어려워진다. (말할 필요도 없이 당연하다는 건 나도 안다.) 파타퐁 익스플로잇에 발생했던 일(주 : malloxis가 파타퐁 익스플로잇을 무단공개한 일을 뜻함)을 보면 여러 개의 팀에 의해, 배반당할 두려움때문에 그것을 유출하도록 유혹하는 일이 거의 동시에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다.

해킹은 두 가지 종류의 보상을 가져다 준다. : 도전 임무를 성취해 내는 개인적 만족감,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알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가 HBL을 (비공개로) 작업하고 있들 때 우리는 가능한 가장 세련된 물건을 가지고 오기를 원했다. 우리의 목표는 "이봐, 이번에는 단순히 Hello World 출력이 아니라, 이미 대부분의 홈브류 구동이 가능하다구!"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물론 익스플로잇 유출때문에 실제 일어난 일(주 : 발렌타인 프로젝트 공개)과는 달라졌다.)

커널 익스플로잇과 관련해서 나는 일부의 사람들은 나와 똑같이 생각한다고 믿고 있다. 그들은 가능한 가장 좋은 어떤 것이 발표되기를 원하며, 따라서 그것에 대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가능한 오래 비밀을 유지하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만약 다른 누군가가 동일한 익스플로잇을 먼저 공개해버린다면, 당신의 모든 작업은 완전히 꼬이게 된다. 사람들이 뭐라 말하든, 당신 자신의 익스플로잇은 처음 성배(주 : 커널 익스플로잇)를 공개한 사람의 그림자에 머물 수 밖에 없다.

나는 이러한 생각이 커널 익스플로잇을 가지고 있는 해커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다고 아주 확신한다. 숫자가 커질수록 "다른 사람"을 믿는 건 더 어려워지며, 결국 그들 중 한 명은 그들의 작업을 공개하는 처지가 될 것이다. 아, 물론 그런 일이 발생하면 보통 다른 해커 모두가 그/그녀를 비난한다. 겉으로는 "그것이 PSP계의 마지막 커널 익스플로잇이었다. 이제 모두 망했다."라고 둘러대면서 말이다. (종종 진짜 이렇게 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속으로 그들은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른다. "이봐, 네가 공개하기 전에 나는 이미 준비가 되어 있었어. 나도 그 빌어먹을 익스플로잇과 똑같은 것을 가지고 있었고, 만약 내가 너보다 하루쯤 먼저 발표했다면 명성과 감사는 내가 얻게 되었겠지. 하지만 나는 비밀을 지켜야한다는 것에 동의했기 때문에 그러지 않았어. 젠장, 네 행동 맘에 안드는군."

커널 익스플로잇을 가지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행운이 있길 바라며, 비밀 유지를 위해 힘써주길... 하지만 난 무언가 곧 일어날 거라고 믿고 있다. (이것에 대해 나한테 묻지 말아라. 나는 커널 익스플로잇이 없다. ^^)

수정 : prisoner’s dilemma(죄수의 딜레마)와 관련된 위키피디아 링크가 정확하게 내가 말하고 있는 것이다. 알려준 Atv' 감사.

출처 : http://wololo.net/wagic/2010/06/10/a-hencfw-for-new-models-of-psp-soon/
번역 : popotz(포포츠)


이거 막상 번역해보니 제가 생각한 내용과는 다르군요. 제목이 약간 낚시성...
어떤 확실한 근거가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은 원래 그런 동물이니 곧 유출될 것 같다라는 의미군요.

wololo가 너무 장황하게 글을 쓴데다가, 제 번역실력도 부족해서 위 글만으로는 이해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그래서 wololo가 하고 싶은 말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 현재 커널 익스플로잇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 또는 보유하고 있을거라고 추측되는 사람이 여러 명 등장하기 시작.

- 하지만 익스플로잇은 비공개가 암묵적 룰이라 이것들이 모두 똑같은 하나의 커널 익스플로잇일 가능성이 높음.

- 커널 익스플로잇에 대해 아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명성을 얻기 위해 완성되지도 않은 커널 익스플로잇을 공개할 가능성이 높아짐.

- 그 뿐만 아니라 다른 해커를 믿지 못하게 되면서 죄수의 딜레마에 빠진 해커가 공개해버릴 가능성도 높음.

- 그러니 해커들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커널 익스플로잇이 제대로 써먹을 수 있게 개발될 때까지는 비밀을 유지해주길 바람. 부탁.

- 하지만 나는 누군가 유혹을 참지 못하고 곧 커널 익스플로잇을 공개할 거라는데 한 표! (주 : 이것이 제목을 저렇게 쓴 이유군요.)

# wololo 뭥미? 그나저나 진짜 나오긴 할 지...?

댓글 34개:

  1. ㅎㅎ 항상 좋은정보 감사요

    답글삭제
  2. 아마도 곧 나올 것 같은 분위기...

    답글삭제
  3. 이제부턴 그냥 기다리기만 하면 곧

    뭔가 일어나겠군요

    답글삭제
  4. 무언가 일어날것만 같은 느낌을 주는 글인데..........

    너무 낚시 냄새가 난단 말이지;;;

    답글삭제
  5. wololo의 말대로라면 그전에 누군가 먼저 발표할 수도 있는

    분위기겠네요...

    Team Eld가 혹시 커펌이나 Hen버젼 작업한 이력 아시는분??

    그런 이력이 있다면 좀 신뢰가 갈텐데요..

    답글삭제
  6. 와우..

    6.10에도 희망이 보이는건가요..ㅠㅠ

    파타퐁때 큰 기대를 걸었는데, 포스팅이 없어서 눈물.. ㅠㅠ

    얼른 나와줬으면 하는 바람이..

    답글삭제
  7. 질문 하나만...할께요 ;ㅂ;

    psp go 6.20 이랑 psp-3005 6.20버전이랑 따로따로인가요?

    아님 혹시나 나온다면 둘다 쓸수 있는건가요 ;ㅂ;

    요즘은 다 PSP GO로 가는거 같아서...ㅠㅠ

    답글삭제
  8. wololo 사이트 댓글에 흥미로운 글이 달렸네요.

    Team Eld라고 미국 고딩들인데 Sats를 준비중이라...

    9월까지 6.2 HEN 같은 것을 발표한답니다.

    자기들은 사기꾼이 아니라며 기다리라고 하는데.. 영 믿음이...

    답글삭제
  9. 아나 3005 정펌 헐값에 팔았는데...

    답글삭제
  10.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1. 맙소사, 저도 3005번 6.20 박스풀 15만원에 팔았는데...

    다음번엔 그냥 PSP go를 살까요...

    답글삭제
  12. 다행이네 곧 디맥 핫 머시기 UMD 올텐데 'ㅅ'

    답글삭제
  13. 포포츠님 http://popotz.textcube.com/1574 이 글에 사용한 바탕화면 좀 공유해주세요ㅠㅜ...

    답글삭제
  14. 기대하기 힘들듯 하네요. 얘네들이 만드는 건 6.20 ELD인데 1000번대와 2000번대

    에만 호환된다고 합니다. 3000과 go는 실망시켜서 미안하다고 하고 있군요. ㅜ ㅜ

    답글삭제
  15. 헉 새로운 CFW 슬슬 나올때가 되긴 했는데

    낚시 같기도 한듯

    답글삭제
  16. 드디어 폭풍이 몰아치려는가 나의영혼의파장이 해일을 일으키는군

    답글삭제
  17. 결론은 손휘에서 커널 익스플로잇을 막기전에 해커들끼리 공개 안하겠군.

    HEN까지 완성되었더라면 커널 익스플로잇만 공개되도 문제되지를 않지만 HEN완성되기전에 공개되면 아무쓸모가 없어지기 때문에 시기를 조율하는 것 같군요.

    뭐 손휘는 딴짓(PSP폰 제작?)하느냐고 HBL 관련된 정펌버전을 안내고 있는 걸보니 커널 익스폴로잇은 아직 모르는 듯하네요.

    답글삭제
  18. 흐음 3005 5.70버젼아직안팔았는데..

    이글 보니까 안팔기를 잘한 것 같다... 만족..ㅋㅋ

    답글삭제
  19. @그냥 - 2010/06/10 22:45
    여긴 PSP공간이지 아이팟 공간아니거덩요?

    저는 아이팟사느니 PSP살꺼..

    답글삭제
  20. 또... wololo군요

    답글삭제
  21. 6개월간 썩혀두길 잘한 3005군요 ㅎㅎ

    답글삭제
  22. 홈브류라도 구동가능했으면 ㅎㅎ

    답글삭제
  23. 이제 HBL은 더이상 안하는건가요?

    답글삭제
  24. 5.50 썩혀둔지 어언 1년째;;;ㅋ......

    간간히 영화라도 보려고 했지만..그것도 귀찮은 나머지...벽돌처럼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지만...드디어 빛을 발하는 날이 다가오는 것인가..

    답글삭제
  25. 3005 6.20은 가망이 없는건가..ㅠㅠ

    답글삭제
  26. 철권 이후로 할만한 게임이 엄써서 6.10에 멈춰있는 내 피습에 드뎌 희망이 보이는건가...

    답글삭제
  27. 크앗 제발 뚫리면 좋겠네요. 뚫리면 PSP의 게임시장 초토화??

    답글삭제
  28. 뚤리면 테마나 바꿔야지 ㅋㅋ

    답글삭제
  29. wololo 철학자 해도 되겠네

    어떻게 말을 저렇게 힘들게 써놓지...ㅠㅠ

    답글삭제
  30. 흠 마음에 안드는군요.....

    해커들이 서로를 못 믿는 다니....

    확실히 낮은 신뢰도 때문에 발생한 문제가 한두개 아니군요....

    답글삭제
  31. 뚤렸으면 진작에 배포했을겁니다..기대만해야 겠지만여..~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