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17일 화요일

커펌 재설치, 버전 내리는 방법 정리

블로그에 자주 올라오는 질문 중 몇 가지가 바로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 특히 새로운 커펌 버전이 발표될 때 말이죠.

"커펌을 새로 설치했는데, 맘에 안들어서 원래 커펌으로 돌아가고 싶어요. 어떻게 해요?"
"이 커펌 설치했더니 이상해요, 원래대로 어떻게 돌아가요?"
"(낸드플래시에서) 뭘 건드렸더니 이상해졌어요. 어떻게 해요?"
"리커버리 모드로는 들어가지는데 제대로 부팅이 안되요...(=반벽돌)"

이 외에도 이와 비슷한 질문이 정말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의 해결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그냥 커펌을 새로 설치하면 됩니다. ㅡㅡ;; (물론 일부 반벽돌 문제는 flash1을 초기화해주기만 해도 해결되는 등 커펌 재설치가 100% 최선의 해결법은 아니고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죠.)

하지만 커펌 재설치가 답인데도, 막상 커펌을 재설치하는 방법 그 자체를 몰라 해결하지 못하는 분들도 계시겠죠. 블로그를 뒤져보면 이미 설명해둔 몇 개의 관련글이 있지만 제대로 찾아보지는 않는 듯 싶네요. 그래서 이 글을 통해 커펌을 재설치하거나 예전 커펌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다시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실 따로 정리라고 하기도 민망한데, 왜냐면 딱 두 가지 홈브류에 대해서만 소개하고 넘어갈 거니까요. 뭐, 그 두 가지만 알면 충분합니다. ^^

바로 리커버리 플래셔 (Recovery Flasher)와 낸드 매니저 (Nand Manager)라는 홈브류입니다. 자세한 설치법이나 사용법은 링크로 대체하고 대신 각 방법을 어떤 경우에 쓰는지, 장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 아래 내용을 읽기 전에 ]
- 이 글은 이미 영구 커펌이 설치되어 있는 PSP에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정펌이거나 PSP-300X/PSP go 등 영구 커펌을 설치할 수 없는 PSP 사용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정펌 5.03 이하인 일부 PSP에서는 아래 방법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건 밑에서 따로...)

- 커펌을 설치한다는 건 PSP의 낸드플래시를 거의 완전히 새로 쓰는 작업입니다. 당연히 작업 중 예기치 못한 문제로 인해 PSP가 벽돌이 될 위험성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아래 과정 중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해주세요.

[ 리커버리 플래셔란? ]
리커버리 플래셔란 홈브류는 HellCat이란 개발자가 만든 커펌 설치용 홈브류입니다. 커펌 발표시 배포되는 커펌 인스톨러의 경우 현재 커펌 버전보다 낮은 버전의 설치는 불가능한게 대부분입니다. (커펌 5.50 GEN 시리즈 제외) 쉽게 말해 커펌 5.00 M33에서는 커펌 4.01 M33 인스톨러를 실행해서 설치할 수가 없다는 것이죠. 하지만 리커버리 플래셔는 이런 제약이 없어서 현재 커펌 버전이 무엇인든 상관없이 원하는 커펌 버전의 설치가 가능합니다. 현재 리커버리 플래셔는 v1.60이 최신 버전이며, 추가로 펌웨어 팩이 하나 발표된 상태입니다.

[ 리커버리 플래셔의 장점 ]
- 하나의 홈브류만으로 커펌 3.71 M33-4 / 3.80 M3-5 / 3.90 M33-3 / 4.01 M33-2 / 5.00 M33-6 중에서 원하는 커펌을 선택해 설치할 수 있다. (리커버리 플래셔 v1.60 기준이며, 펌웨어 팩을 추가 설치한 경우 커펌 5.50 GEN-D3 선택도 가능)

- 현재의 커펌 버전보다 낮은 버전의 커펌 설치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커펌 5.50 상태에서 커펌 5.00을 새로 설치하려면 (판도라의 배터리를 제외하고) 리커버리 플래셔를 이용하는 방법이 거의 유일합니다.

- 단 한 번에 최신 버전의 커펌 설치가 가능하다. 아주 오래 전에 나온 커펌 SE나 OE 시리즈에서도 중간 단계의 커펌을 거치치 않고 최신 커펌을 바로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며, 심지어 정펌 1.50에서도 가능합니다.

- PSP가 반벽돌(리커버리 모드로는 들어가지만 XMB로는 부팅되지 않는 경우)이라도 리커버리 모드를 통해 커펌 설치가 가능하다. (단, 커펌 3.71 M33 이상인 PSP만 해당.)

[ 리커버리 플래셔 활용예 ]
- 커펌 5.50 GEN-D3를 설치했는데, 맘에 들지 않아 원래의 커펌 5.00 M33-6으로 돌아가고 싶을 때.
- 어떤 파일을 받아서 직접 flash0에 덮어썼는데, 백업을 하지 않아 다시 복구하고 싶을 때.
- 무슨 프로그램을 PSP에 설치했는데 PSP 상태가 이상해진 것 같아 커펌을 재설치하고 싶을 때.
- 몇 년 전부터 쓰지 않던 오래된 커펌 PSP인데 최신 커펌을 한 번에 간단하게 설치하고 싶을 때.

[ 리커버리 플래셔 설치법 및 사용법 ]
* 리커버리 플래셔 v1.50 사용방법 -> http://popotz.textcube.com/1071
* 리커버리 플래셔 v1.60 다운로드 -> http://popotz.textcube.com/1172
* 리커버리 플래셔 펌웨어팩 사용방법 -> http://popotz.textcube.com/1577

뭐, 리커버리 플래셔에는 커펌 설치 기능 말고도 다른 부가적인 기능이 많이 있지만 솔직히 말해 그다지 쓸모 있는 기능은 아니니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위에 링크된 세 개의 글만 꼼꼼히 읽어보면 사용하고 활용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 같군요.

[ 정펌 5.03에서 리커버리 플래셔의 활용 ]
리커버리 플래셔는 원래 커펌인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정펌 5.03인 경우에만 특별하게 리커버리 플래셔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펌 5.03 미만일 경우 정펌 5.03으로 업데이트하면 OK!) 바로 펌웨어 5.03의 취약점을 이용한 ChickHEN이 있기 때문이죠.

펌웨어 5.03인 PSP라면 일단 ChickHEN 환경으로 만들어준 후에 리커버리 플래셔를 설치하고 구동합니다. 그 후 자신이 원하는 영구 커펌을 설치하면 됩니다. 물론 영구 커펌을 설치할 수 없는 TA-088 v3 기판의 PSP-200X나 PSP-300X/PSP go는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으며, 반드시 PSP-100X나 TA-085 v1/v2, TA-088 v1/v2 기판의 PSP-200X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기판 확인은 ChickHEN 상태에서 PSPident로 확인 가능함.)

쉽게 말해 펌웨어 5.03인 PSP-100X/PSP-200X(TA-088 v3 기판 제외)라면 판도라의 배터리같은 준비물 없이도 영구 커펌 설치가 쉽게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 전문가용? - 낸드이미지 활용 ]
판도라의 배터리 등장 이후 낸드이미지(NandImage)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낸드이미지란 PSP 내부에 있는 낸드플래시메모리의 모든 내용을 단일 파일로 뽑아낸 것을 말합니다. flash0~3뿐 아니라 IPL이나 IDStorage까지 모든 영역의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낸드이미지의 용량은 낸드플래시메모리 총용량과 동일합니다. (PSP-100X의 경우 32MB , PSP-200X 이후에는 64MB 정도)

이러한 낸드이미지는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 생성(백업)할 수도 있고, 이미 백업한 낸드이미지를 이용해 PSP를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어려워 보이지만 개념만 알면 아주 쉽습니다.

[ 커펌 재설치 vs 낸드이미지 백업/복구 ]
컴퓨터의 OS에 비유하자면... 리커버리 플래셔를 통한 커펌 재설치는 윈도우 CD/DVD를 이용해 새로 설치하는 것이고, 낸드이미지를 이용한 백업/복구는 고스트를 통해 이전 윈도우를 백업하고 복구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커펌 재설치의 경우 사용자 설정 등을 매번 새로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낸드이미지를 이용하는 경우 백업할 때의 상태 그대로 복구가 되므로 따로 해야 할 일이 없어 편리합니다. 또한 복구 속도 역시 낸드이미지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빠릅니다. (낸드이미지 복구는 약 2~3분이면 끝.)

다만, 낸드이미지 복구 방법의 경우 반드시 미리 백업한 낸드이미지가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한 번도 설치해본 적 없는 커펌의 경우에는 이 방법을 활용할 수 없다는 것이죠. 하지만 새로운 커펌 설치 전이나 혹은 설치 후 항상 낸드이미지를 백업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무엇보다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저로서는 모든 커펌 PSP 사용자가 이렇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ㅜㅜ)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은 위험성인데, 사실 커펌 재설치나 낸드이미지 복구나 위험하기는 매한가지입니다. 주의사항만 잘 지킨다면 양쪽 방법 모두 크게 문제될 것은 없으며, 저 역시 수 십번 낸드이미지 복구를 해봤지만 벽돌이 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습니다. 다만 낸드이미지 복구시 무엇보다 주의할 점은 다른 PSP의 낸드이미지를 받아서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 왜냐하면 낸드이미지에는 PSP마다 고유값을 가지는 IDStorage까지 포함되어 있어, 이 경우 100% PSP가 정상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 낸드 매니저 (Nand Manager)란? ]
낸드이미지 백업/복구 툴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그킥배터리와 함께 사용되는 유니버셜 언브리커 시리즈와 낸드툴이 있고, 위에서 설명한 리커버리 플래셔에도 이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건 Minerva가 개발한 낸드 매니저라는 홈브류입니다. (참고로 어느 툴을 사용하든 백업한 낸드이미지는 서로 호환됩니다.)

낸드 매니저는 단순 홈브류 형식으로 작동하므로 별도의 지그킥배터리가 필요없습니다. 또 메모리스틱에 여러 개의 낸드이미지를 저장해두고 그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해 복구할 수 있으며, 낸드이미지의 파일명을 자신이 알아볼 수 있도록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낸드 매니저 사용방법 ]
* NAND Manager v0.51 사용법 -> http://popotz.textcube.com/1208

사용방법은 매우 직관적이니 이 글만 읽어도 충분할 것 같네요.


참고로 제가 하드디스크에 백업해둔 낸드이미지들입니다. 더 있었는데 용량 관계상 많이 삭제했네요. 이렇게 낸드이미지를 활용하면 커펌 5.00 M33-6과 커펌 5.50 GEN-D3를 몇 분만에 왔다갔다할 수 있습니다. (정펌과 커펌을 왔다갔다하려면 지그킥배터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지그킥배터리와 낸드 매니저 ]
만약 PSP가 벽돌이 되었거나 정펌인 상태라도 지그킥배터리와 매직메모리스틱만 있으면 쉽게 복구가 가능합니다. (물론 지그킥배터리가 작동하는 기판/기종의 경우에 한함.)

하지만 유니버셜 언브리커에 있는 낸드이미지 백업/복구 기능은 파일명이 제한적(nand-dump.bin)이고, 한 번에 하나의 낸드이미지만 저장해둘 수 있어 불편합니다. 그럴 때는 유니버셜 언브리커의 Test M33 메뉴를 통해 메모리스틱의 가상 커펌으로 부팅합니다. 그 후에 기존대로 낸드 매니저를 실행하면, 낸드 매니저의 장점들을 그대로 활용 가능합니다. 정펌의 낸드이미지 백업도 가능하며, 정펌에서 다른 정펌으로 갈아탈 수도 있고, 이전에 설치했던 커펌으로의 복구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지그킥배터리 + 타임머신IPL + 매직메모리스틱 + 낸드 매니저 조합이라면 무서울 것이 없죠.

[ 작업시 주의사항 ] 이 주의사항은 리커버리 플래셔나 낸드 매니저에만 해당되는 건 아니고, 커펌 설치를 비롯해 낸드메모리를 건드리는 모든 작업에 해당됩니다.
- 현재 설치하려는 프로그램이 자신의 PSP에서도 사용 가능한지 확실히 확인한다.
- PSP의 배터리는 충분히 충전하고, 만약을 위해 AC아답터(충전기)도 연결한다.
- 작업이 진행되는 도중에는 PSP의 전원이 꺼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오랜만에 쓰는 긴 글이라 제대로 쓴건지, 빠뜨린 건 없는지 걱정되네요. 이 놈의 글솜씨는 죽어도 안 늘어나니... 잘못된 점, 추가할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댓글 46개:

  1. 깨끗한 정리네요..

    감사해요~

    답글삭제
  2. 오~~ 따끈따끈한새글~



    하지만 이미 벽돌~~ 판도라 셋이 없냉~

    답글삭제
  3. 꺼지면 증발하는 제 3005의 경우는 심플하죠.



    그냥 껏다 켜면 깨끗하게 커펌 풀려있으니... 헨 넘어가고... 다른 버전 커펌설치 파일 실행주면 됩니다.



    어려운 말 필요없이 얼마나 심플한가요! 최고예요!



    ...요즘 더워서 그런지 자꾸 꺼져.......

    답글삭제
  4. 이것만 알면 초보자도 가능하겠네요 좋은정보 갑사합니다.

    답글삭제
  5. 완전 필요했던 자료!!!

    감사해요!

    답글삭제
  6. 전 d3인데 짜증나게 플래시스페이서 게임인줄 돌렷던;

    근데 벽돌돼서

    덤프해둔 이미지로 복구했음 ㅋㅋ

    답글삭제
  7. 아까 들어왔다가 또 들어왔는데

    첫글자 커펌 보고 완전 놀랐다는..

    언제 6.2 뚫리나~

    답글삭제
  8.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9. 젭라쫌누구라도 답해줘 으아아아아!~2010년 8월 17일 오후 10:02

    낸드백업없이 그냥 정펌으로 복구시킬수없나요???? ㅠㅠ 첨에백업했다가 친구해준다고 실수로 또백업눌러서 ㅠㅠ 아날로그스틱땜에 AS쩜받으려하는데 ㅠㅠ 커펌은 안해주잔아요,,,아님걍 업댓시켜도속을까요?

    답글삭제
  10. 최신 커펌이 뚫린거 같네요.



    6.31 에서 HBL 사용이 가능해 지는 것 같네요.



    J416 이라는 일본인이 파타퐁2의 데모버젼이 아닌 어떠한 UMD를 이용해 기존의 HBL 을 최신 펌웨어 6.31에서 구동될 수 있게 하였답니다.



    블로그에 기고된 내용으로 보아 이번주 내에 HBL for 6.31 공개와 동시에 사용되어진 UMD 게임이 뭔지도 같이 공개 한답니다.



    UMD가 필요하지만 최신 펌웨어를 뚫었다는데 의의가 있는 듯 합니다.



    기다려 봅시다.



    출처 : http://j416.dip.jp/blog/?p=49

    답글삭제
  11. @dMb - 2010/08/17 22:03
    최신 커펌이 뚫린다니, 너무 앞서 나가시는 듯...



    http://popotz.textcube.com/1647

    http://popotz.textcube.com/1655

    이 글들 먼저 보고 얘기하시죠. 이미 여기 올라온 내용이고, 기껏해야 파타퐁 HBL 정도임.

    답글삭제
  12. @젭라쫌누구라도 답해줘 으아아아아!~ - 2010/08/17 22:02
    http://popotz.textcube.com/notice/1628 그냥 정펌 파일 받아서 업뎃하면 됨.

    AS 관련된 내용은 이 블로그에서 하면 안되는 걸로 알고 있음.

    답글삭제
  13. 낸드 매니저는 거의 써본 일이 없네요. 왠지 낸드이미지 만드는 게 귀찮아서리.

    답글삭제
  14. 제 psp가 배터리가 다되어서 꺼졌어요.

    그래서 충전기에다 꽂았는데.. 충전기에 빨간불이 들어와야하잖아요.

    근데 빨간불로 안바뀌어서 psp를 켜봤는데 아무 반응을 안하네요 ㅠ

    아마 이건 벽돌이 된것 같은데.. 어떡하죠? 고칠 방법이 없나요 ㅠ 알려주세요

    도와주세요 ㅠㅠ

    답글삭제
  15. 오랜만에와보는데 역시..포포츠님같은분이있어서 온라인이 위대하다고 느껴집니다 멋지십니다 잘보고갑니다^^

    답글삭제
  16. 흑... 300x 라서 상관없는 글이네요.. 휘발성 커펌 귀차니즘..;;;

    답글삭제
  17. @전창기 - 2010/08/18 00:48
    제가 볼때는 배터리의 수명이 끝난듯하네요.

    배터리 빼고 충전기만 연결해서 켜보세요.

    켜지면 배터리만 새로 하나 사면됨.

    답글삭제
  18. 겜하다가 홈키눌러서 겜 종료하면 바로꺼지는 현상은

    머에염?ㅠㅠ

    답글삭제
  19. 그러면 리커버리플래셔는 높은버전에서 낮은버전으로 바꾸는것은 못하나요?

    답글삭제
  20. 낸드매니저에서요 낸드이미지의 이름을 위의 그림처럼 맘대로 바꿔도 되나요??

    원래는 이상한 글자.bin 으로 저장되던데 포포츠님 폴더에는 CFW어쩌구.bin 으로 되어있네요... 그렇게 이름 바꿔도 낸드이미지를 복구할 수 있나요??

    답글삭제
  21. @낸드매니저... - 2010/08/18 15:24
    네,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22. 열심히 하시네요!

    나는 정펌이지만;

    답글삭제
  23. 참고로 리커버리 플래셔도 부팅시 L+R+SELECT 를 눌르면서 부팅하면 "어드밴스드 모드"가 되면서 낸드 이미지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낸드툴의 경우 만들어 놓은 낸드 이미지를 zip으로 압축해 놓아도 바로 복구가 가능하지요. 1k는 모르겠으나, 2k의 경우 압축시 용량이 대략 반정도로 줄게되어 용량의 부담이 많이 줄어들지요. (실제 낸드의 사용되고 있는 용량정도로 주는듯 보이네요.)

    어차피 펌웨어 왔다갔다하는게 그리 자주있는 편은 아니고, 이미지 복구시 드는 시간도 zip파일이라고 많이 늘어나진 않으니 zip으로 압축해서 쓰는게 편하더군요.

    답글삭제
  24. 지그킥+매직메모리+타임머신=무적의조합

    진짜 두려울것 없어요.

    지금 커펌이신분들

    다들 하나씩 만들면 좋을텐데요

    지그킥못만드는 기종이라면 물리개조 고고싱~!

    하지만 위험해요~케이스 벗길때가 대박이죠 덕분에 손톱이 다 달아졌네요ㅋㅋ

    PS.하드웨어고장 제외

    답글삭제
  25. @cusreming - 2010/08/18 18:12
    확실히 그조합이면 무적이긴 하죠 ㅋ 타임머신의 경우 설치는 했지만 쓸모는 없더군요. (요즘 1.50전용 홈브류가 없다보니 말이죠.)



    근데 물리개조는 조금 위험하긴 합니다... 잘못하다간 배터리 버려야 할지도 모르고... 한번 배 갈랐던거를 안심하고 쓸수 있는지도 모르겠고 -_-a

    그리고 몇몇 배터리는 소프트 판배는 물론이고 배갈라도 판배화가 안된다는 말이 있더군요.(이건 확인을 못해봣네요.)

    답글삭제
  26. @dMb - 2010/08/17 22:03
    이분이 최신 정펌을 커펌이라고 잘못 쓰신듯 하네요 ㅎ

    답글삭제
  27. 아직 3005 6.2대 커펌 떡밥이라도 나온것 없나요?

    psp산지 한달정도 되가서 들은게 많지 않은데..

    너무 조용한것같네요 ㅠ

    예전에 닼알시절 커펌나왔을때 희열 아직도 기억나는데..흙흙

    답글삭제
  28. @Whych - 2010/08/23 16:30
    300X번대는 아직 pre-IPL이 뚫리지 않았으므로

    5.03 버젼을 초과하시면 커펌방법이 없구요.

    현재 pre-IPL 해킹했다는 소식도 없습니다.

    답글삭제
  29. @쇠끼 - 2010/08/18 14:54
    할수 있긴합니다만

    3.71M33이 한계인듯합니다.

    그이하로 갈려면 아마 1005여야합니다.

    답글삭제
  30. 오우..

    프로메테우스에선 안돌아가는게 있어서

    D3로 갈아타려고햇는데..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1. 지금현재 2005에 처음기판=판도라베터리만들수있는기판에

    베터리1개(판도라)메모리스틱하나(매직메몰)이렇게 쓰고있는데요

    포포즈님글읽구 베터리1 메모리스틱1개로 판도라세트+정상구동 시키는거 옛날에 설치를 했습니다.(전원을킬때 L을누르면 5.00인스톨화면이 나오게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어떤게임때문에 3.71로 다운그레이를 하려하는데

    하니깐 벽돌되더라구요 ;;

    다행이 지금 판도라세트라 그냥 다시 5.00으로인스톨했는데요

    어떻게하면 3.71로갔다 5.00으로갔다 쉽게할수있나요?[낸드매니저 이용하는거같은데 3.71백업을 못해서 결국 3.71을 일단 깔아야되는데..어찌해야델지;;)

    답글삭제
  32. 흠...4.01?이랑 5.00은 잘되는데



    유독 3.71만 안되네요;; 옛날에 지그킥하기전에는 잘됬었는데..;;

    답글삭제
  33. 1년전?그예전에 커펌을 했었는데 최근에 다시 psp 를 하고 싶어서 커펌을할려고 하는데 5.50로 가는방법을 알려면 어디꺼를 봐야알수 있을까요..?

    그때도 얼떨결에 한번 성공한거라서 다시 커펌 할려니 너무 복잡해서 힘이 듭니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34. @초보자 - 2010/08/28 16:25
    님이 찾는 글이 바로 이 글입니다. 위에 있는 글 읽어보세요. 등잔 밑이 어두운 건 알지만 좀...



    [ 리커버리 플래셔 활용예 ]]

    - 몇 년 전부터 쓰지 않던 오래된 커펌 PSP인데 최신 커펌을커펌을 한 번에 간단하게 설치하고 싶을 때.

    답글삭제
  35. 질문을 어떻게 올려할지 몰라 여기 올립니다.

    3.71에서 5.50 GEN-D 업글 후 게임 도중 종종 Home키 액션인 "게임종료" 여부를 물어봐서 다시 5.50 prometheus 로 업글 하였는데,

    덜하기는 하지만 게임 도중 종료여부를 묻는 화면이 보입니다.



    어떤 설정을 해줘야 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커펌을 다시 해야 하는 것일까요?



    여기저기 검색해봐도 속시원한 답을 못얻어 질문 올립니다.

    많은 관심 부탁합니다. ^^

    답글삭제
  36. @중수 - 2010/09/01 11:08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Home키쪽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자체검사 홈브류(?)를 이용하셔서 확인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p.s Home키 문제가 아니라면.. 다른 분께서 덧글을 해주실거라 믿습니다....

    답글삭제
  37. @RuTa - 2010/09/01 12:32
    고맙습니다.

    Home키 문제라면 AS를 의뢰해봐야 하는 걸까요?

    검사 홈브류는 어떤 것인지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답글삭제
  38. @중수 - 2010/09/01 11:08
    중수 / RuTa님 말씀대로 홈버튼쪽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UMD 삽입 여부를 인식하는 핀쪽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UMD로 게임을 하다가 UMD 슬롯이 열리면 홈버튼을 눌렀을 때와 똑같이 게임 종료 화면이 뜨기도 하죠. ISO 구동 중에도 마찬가지로 UMD 인식핀이 잘못 작동하면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건 하드웨어 문제이므로 가까운 수리점을 방문해보세요.

    답글삭제
  39. @포포츠 - 2010/09/02 16:47
    아...AS를 받아야 할 운명이군요...ㅜㅜ

    답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0. 안녕하세요 PSP2005구입했는데 버전이 3.71m33-4입니다. 이거설치하면 되는건가요?아님 다른방법이 있나요?

    답글삭제
  41. 포포츠님,혹은 능력자님들....도와주셧으면..ㅠㅠ

    제가지금

    1.벽돌상태 구형psp-100x기기

    2.구형psp-100x 기기 (벽돌아니고 정펌 6.20)

    이렇게 두개의 psp를가지고잇는데

    정펌 버전 5.몇 이상의 psp는 다운그레이드하려면

    지그킥배터리 혹은 판도라베터리가 필요하다고 하셧는데

    제 환경에서는 다른 방법이없나요?

    질문의 요지를 말씀드리면 벽돌상태의 구형psp기기를

    현재 가지고잇는 정펌6.20버전의 구형psp기기이용하여

    현재 환경에서지그킥,혹은 판도라베터리+매직메모리스틱(이건커펌안된것으로도 가능하다고알고있습니다)만들어 복구할 방법이잇는지 있다면 꼭 도움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42. 먹고 싸고 겜하고2010년 9월 7일 오후 7:28

    @젭라쫌누구라도 답해줘 으아아아아!~ - 2010/08/17 22:02
    커펌 PSP 인터넷 휴대기기 AS 사이트들 들어가면 택배 보내주면 AS 완벽하게 다 해주던데 ㅋㅋㅋ 예를 들면 "겜119" 라던지...

    답글삭제
  43. 낸드이미지 사용하여 백업하려는데 메세지뜨네요..



    메세지는

    bad block at page: 32000 block: 1000

    dumping block: 4096 of 4096(100%)

    Done. Press X to continue.

    라고 뜹니다.



    bad블럭이 있는거 같은데..나중에 복구할때 안좋겠죠?...

    포맷을 함 해야할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44. @nayo - 2010/11/22 16:14
    nayo / 낸드플래시메모리에 생기는 배드블럭은 따로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배드블럭은 언제든지 생길 수 있으며, 그 수가 적을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니 그냥 쓰셔도 됩니다.



    유니버셜 언브리커나 낸드툴 등에 있는 lflash 포맷 기능으로 포맷하면 배드블럭을 제외하고 재구성해준다고는 합니다.

    답글삭제
  45. @포포츠 - 2010/11/22 18:22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충격이가서 배드블럭이 생겼나..ㅋ

    답글삭제
  46. 원래 5.00 M33-6이엇던 PSP를 커스텀 펌웨어 게시판의 2010/07/13일자 프로메테우스 인스톨러를 다운받고 플래쉬에 설치시켯는데요 정상적인 부팅은 되는데 그뒤로 아무 것도 실행이 되지않습니다. 더 우스운건 다시 언인스톨을 하려고 실행시켜 보앗지만 역시 실행이 되지않고 PSP로고후 종료 됩니다.;;



    그런데 5.50 GEN-3 최종판은 설치가 되더라구요. 설치후 실행시켜봣지만 역시 PSP로고후 종료... 그래서 지금 버전은 5.50 GEN-D3 이구요.



    리커버리 플레셔 역시 실행이 되지않습니다. 리커버리모드로 들어가서 실행시켜보앗지만 역시 되질않네요. 혹시나해서 리커버리모드에서 flash1을 포멧후 리셋 시켜보아도 안되구요.. 지금 그히 도움이 필요합니다. ㅠㅠ 도와주세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