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18일 목요일

SOCOM Fights Piracy On PSP


지난 16일 발매된 'SOCOM: U.S. Navy SEALs Fireteam Bravo 3' (이하 소콤 3)의 경우 게임 내 온라인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PSN 등록이 반드시 필요하도록 되어 있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몇몇 게임에서 온라인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PSN 로그인이 필요한 경우가 있었는데, 이번 소콤 3에서는 아예 패키지에 포함된 코드를 이용해서 타이틀을 PSN에 등록해야만 온라인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강화된 것이죠.

이러한 정책과 관련해 IGN에서 SCEA의 하드웨어 마케팅 디렉터인 John Koller와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출처가기]

아래는 기사 전문의 번역 내용입니다. (오랜만에 장문을 번역하느라 힘드네요. 오역/의역 잔뜩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손휘는 오늘(2월 16일)이 PSP 플랫폼에서 만연하고 있는 불법 복제를 근절하기 위한 시작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오늘 발매된 'SOCOM: U.S. Navy SEALs Fireteam Bravo 3'가 PSP 소프트웨어의 불법 복제를 막기 위한 손휘의 첫번째 테스트다.

'SOCOM Fireteam Bravo 3'를 구매한 사람들은 현재 게임내 온라인 플레이에 접속하기 위해 반드시 PlayStation Network를 통해 타이틀을 등록할 필요가 있다. UMD판 게임을 구입하면 온라인 플레이를 위한 코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반면 PSN의 디지털판을 구입하면 자동으로 이와 관련된 등록이 이루어진다. 중고 UMD를 구입한 사람이 온라인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20달러를 내고 관련된 상품권을 구입해야 한다.

우리는 최근 SCEA의 하드웨어 마케팅 디렉터인 John Koller와 이 새로운 PSP 불법 복제 대항 계획에 대한 얘기를 나눴는데, 다른 타이틀이나 플랫폼에서도 이러한 정책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IGN: PSP용 SOCOM Fireteam Bravo 3를 보면, UMD판을 구입한 플레이어의 경우 온라인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등록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안 방법이 앞으로 발매될 모든 온라인 지원 PSP 타이틀에 들어갈까요? 그리고 온라인 지원 PS3 타이틀 역시 이러한 보안 방법이 사용됩니까?

John Koller: 'SOCOM: U.S. Navy SEALs Fireteam Bravo 3'는 새로운 온라인 자격 기능을 소개하는 첫 번째 타이틀입니다. 많은 프로그램이 그렇듯 우리들도 향후 계획을 세우고는 있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어떠한 말도 할 수 없습니다.

IGN: 손휘는 왜 PSP 타이틀에 이러한 보안 기능을 넣는 것을 지금까지 기다렸습니까? 그리고 왜 한 가지 타이틀 뿐입니까?

John Koller: 오늘 날의 소비자들은 많은 기술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인터넷에 더 많이 접속합니다. PSP 플랫폼에 있어서 불법 복제는 계속 걱정거리였습니다. 'SOCOM: U.S. Navy SEALs Fireteam Bravo 3'는 우리가 플랫폼에 대해 분석하는 새로운 계획의 시범 운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플랫폼이 더 발전하기 위한 기회로서 이 계획에 대해 계속 연구할 겁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이러한 계획이 미래에도 계속 쓰일지 말할 수 없습니다.

IGN: PSPgo는 타이틀을 다운로드 구매만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불법 복제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까? PSPgo에서는 어떠한 불법 복제도 전혀 없나요?

John Koller: 불법 복제는 여전히 PSP 플랫폼의 걱정거리로 남아 있지만, PSPgo 발매와 PSP-3000에서의 PlayStation Store 직접 접속 기능은 불법 복제를 막고 소비자가 합법적으로 디지털 게임을 다운로드하게끔 하는 확실한 전진 단계가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우리는 디지털 게임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PSPgo는 의심할 여지없이 PSP 플랫폼에서의 불법 복제에 의한 충격을 최소화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IGN: 이 기능이 PSP 소프트웨어 판매량을 늘리는데 도움을 줄까요? UMD판과 디지털판 모두?

John Koller: 어느 누구도 불법 복제가 소프트웨어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의견을 반론할 수는 없을 겁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 불법 복제에 대항하기 위해 한 발 앞선 조치를 취할 것이며, 이 새로운 계획이 게임 산업에 이익이 되리라 믿고 있습니다.

IGN: 개발자들이 이러한 기능에 대해 손휘에게 제안한 것입니까? 아니면 양쪽 모두의 노력이 합쳐진 건가요?

John Koller: 대형 퍼블리셔부터 소규모 개발자들에 이르기까지 불법 복제는 산업 내의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문제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개발팀과 긴밀히 협력해 작업했으며, 불법 복제 방지의 중요성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데 도움이 되는 이 계획을 파트너들에게 알렸습니다.

IGN: 팬들은 이러한 반 불법 복제 기능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까요?

John Koller: 우리의 조사에 따르면, 이 계획은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명심하세요. 불법 복제는 단순히 게임 개발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요. 또 높은 품질의 게임을 기대하고 구입하는 구매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게임 개발은 개발, 생산, 시장 유통 등에 많은 기간과 자금이 필요한 장기간, 고비용의 산업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이러한 일련의 개발 과정이 앞으로도 자연스럽게 유지되어 합법적인 즐거움이 주는 모든 경험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건 우리의 팬들도 즐거워할만한 것입니다.

근데 잘 생각해보면 웃긴 건 온라인 플레이에만 이러한 보안 정책이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결국 온라인 플레이가 아예 없는 싱글 플레이 전용 게임에서는 이 계획이 불법 복제를 막는데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으며, 온라인 플레이 지원 게임이라 할지라도 온라인 플레이만 그냥 포기하면 여전히 불법 다운로드해서 즐기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이왕 불법 복제를 막을 생각이라면 PSN에 타이틀을 등록하기 전까지는 (온라인 플레이뿐만 아니라) 게임 기동 자체가 안되도록 하는 등의 강경책을 적용할 수도 있었을 텐데요. 현재 PS Store에서 다운로드한 디지털판 게임의 경우 PSN 인증이 반드시 필요한 것처럼 말이죠.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문제도 아닐테고...

어쨌든 제 생각에는 별 효과가 없을듯 보입니다. 손휘가 그 동안 펌웨어 업데이트, 게임 자체의 암호화 변경 등 불법 복제를 막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기는 했지만 결국 시간이 지나 거의 모두 뚫리게 되었는데, 이번 온라인 플레이 제한 정책 역시 왠지 미적지근하게만 느껴지네요.

마지막으로... 게임은 반드시 구입해서 즐기자구요.

댓글 33개:

  1. ㅉ.. 싱글에서도 psn되면 대박이겟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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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가식웹에서 중돌이들이 거품물었던 그 뉴스네요. 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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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인터넷이 안되므로 온라인 게임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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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온라인을 포기해도 얻을게 많은거 같네요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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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중고로 사면 뭐,, 20달러주고 해야한다니,, 이건좀 억지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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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신품을 사서 하라는거죠 중고나 복돌이나 게임개발업체에서 보면 매한가지입니다 UMD패키지 뒷면의 약관에도 중고거래는 허용하지 않는다고 적혀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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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유엠디 한개에 최대 5개의 psp에서 등록이 된다고하네요..

    만약 중고로 사게 되면 5번을 거치게 되면 사용이...

    근데 그게 온라인만이라면 싱글은....

    복제는 잡을수가 없는가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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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스팀과 비슷한 방법이로군요...



    결국은 할사람은 다한다느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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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커펌 유저들이 온라인 들어오면



    핵 난무해서 막아 놓은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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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싱글에다 온라인 등록 인증 놔봐야 인터넷 psp 스토어 접속할수 있는사람 몇된다고 psp 하면 인터넷 접속은 다하나???????????????????????? 소니 고생많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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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딱히 특별한 정책이 아니라

    판스포2에서부터 시작된 "인프라"를 이용할려면 코드가 필요하게 한 정책을 적용한거 같네요

    판스포2도 인프라를 할려면 코드가 있어야 됬었고 최초 시도였죠

    소콤3도 인프라가 되니 이 정책을 쓴거 같네요

    별 다를거 없습니다/ 간단히 스타크래프트 할때도 시디키가 필요하듯이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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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이러다가는 UMD에서 ISO추출이 불가능하게 될지도 모르겠군요



    뭐, 해커들이 금방 뚫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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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우선 온라인 플레이를 한다는 시점에서 이미 '무선 인터넷' 환경이

    갖추어졌을거라 가정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증 역시 가능하다고 보는거죠.



    모든 가정에서 무선 인터넷을 갖추었을리 만무하기 때문에,

    모든 게임에 대해 이런 정책을 시행한다면 반발이 아주 클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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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5.50 D3에서 스샷이안찍힘 왜이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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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그래봤자 난 지금 정펌인데다 gen 썼을때도 게임은 안돌렸으니 pass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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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좀 외람된말이지만 Large Original III Midnight Black 5.00 M33/5.50 GEN 테마를 사용하게될경우 gen-c에서 리커버리모드가 m33의 리커버리모드로 바뀌게 되고 한칸씩밀리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다른 테마도 마찬가지인진모르겠습니다

    단순 정보차원으로 알려드리니 다른분들 참고하시기바랍니다

    5.03으로 변환한 테마가 5.00m33의 테마니 그런것일수도 있구요 어쨌든 3000번의 고질적인문제가 수정되니 편하긴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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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너무재미없어서 한번하고 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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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소콤을 아예안하는 1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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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이제는 게임이 재미없더라도 되팔지 못하는 시대가 되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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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그건 둘째치고 이번에 소콤 한글판으로 나올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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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ddd - 2010/02/18 21:00
    솔까말 중고든 불법이든 손휘나 기타 게임사에게는 똑같지 않나요?

    중고가 새제품도 아니고 중고산다고 손휘등에 들어오는 이득이 없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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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이거 루리웹에서도 엄청나게 논란일으켰던거군요;;



    근데 이해는 하겠는데 납득은 못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 부정적인게 용돈타다 게임 사다쓰는 저로서는



    중고를 자주 사다쓰는데, 거기에 20달러에 가까운 비용을 더 쓴다면



    너무 심함 ㅡㅡ;;; 소니에서도 중고로 되팔거나 사거나 하지말라고는



    했지만, 중고는 불법아닙니다.(예전에 중고업체들에게 저작권 소송냈다가



    역으로 패소당했음) 다만, 이때문에 신품판매율이 줄어들고 한국같은 경우



    한글화 등이 없어지게만드는 현상을 만들기는하지만, 불법복제 막는다고



    중고시장까지 아작내는건 좀 문제가 있는게 아닐까요.



    소비자가 판매자 입장을 생각하는건 좋지만, 중고거래도 엄연한 소비자 권리인데, 그것까지 침해되게 된다면, 그게 더 문제죠.



    뭐 어떻게든 불법복제만 막는 방법이 나오길 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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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psp로 fps게임하기 약간 불편한데ㅋㅋ 굳이 이걸 플레이할 필욘 없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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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와나,.. 이거 진짜 재밋습니다 ㅠㅠ 미침 진짜 강추인듯 ㅠㅠ



    fps 좋아하시면 꼭 해보세요 해볼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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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모든 소프트웨어는 뒷면을 보면 '중고 판매를 금지합니다' 라고 써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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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빌리헤링턴 - 2010/02/20 18:20
    소콤은 fps가 아니라 3인칭 tps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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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이제 난 조때따..ㅋㅋ

    코옵플레이 조낸기대했는데..

    솔직히 나도 왠만하면 사고싶엇다.

    근데 가격이 6만8천원은 너무심하지않냐???

    정식으로 된거 11만이더라 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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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ㅇㅅㅇ - 2010/02/18 20:41
    원래 ㅇㅅㅇ 제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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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ㅇㅅㅇ - 2010/02/18 20:41
    ㅇㅅㅇ이 님꺼라는 보장있음?ㅋㅋㅋㅋㅋ 그럼 ㅇㅂㅇ은내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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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ddd - 2010/02/18 21:00
    그건

    만화방에서 만화빌려보는거랑,

    스캔본 불법 다운 받아 보는거랑 같은거 아닌가요?

    랑 같은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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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ㅇㅅㅇ - 2010/02/18 20:41
    와우...

    좋구만^

    매번 잘 보고 가여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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