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23일 목요일

이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되지 않습니다


이전에 알려드린대로 텍스트큐브닷컴이 없어지면서 이 곳 블로거닷컴으로 자동 이전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빨리 이루어졌네요.

하지만 대충 봐도 알 수 있듯이 이전에 사용하던 태터툴즈 기반의 블로그에 비해 엄청나게 불편합니다.

* 카테고리 기능 없음. 이전되면서 기존 카테고리는 모두 태그(=라벨)로 전환됨. -> 일단 태그 꼼수로 비슷하게나마 분류해 둠.

* 하단 페이지 표시 없음.

* 자체 검색 기능 미흡.

* 숫자 형식의 글 주소는 지원하지 않고 제목 형식의 글 주소만 지원함. -> 따라서 글 본문에 삽입된 다른 글 링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 관리자/글쓰기 화면의 전반적인 기능 부족.

* 기타 등등...

따라서 앞으로 이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되지 않습니다.

일단 이전 글은 이대로 계속 남겨둘 생각이지만, 사실상 지금 블로그는 1,600여 개의 글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글을 찾는게 거의 불가능한지라 유지해두는 의미가 없어보이기도 하네요. (-> 조금 편하게 꾸며두었지만 여전히 불편...)

조만간 이 블로그 자체가 완전히 사라질 수도 있으니 이 점 미리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그리고 이번 블로그 이전과는 별도로 요 며칠 올라온 댓글을 보고 참 여러가지 생각이 들더군요.

당초 올 해 말까지는 계속 블로그를 한다고 했었지만 지금은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더 이상 계속할 의욕이 안 생기네요.

이 블로그가 빨리 사라지기를 원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으니 오히려 잘 된 일이겠죠?

저 역시 블로그를 그만둔다는 개인적인 아쉬움이 이번 일로 싹 사라져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래는 올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정리하는 글 몇 개를 쓰고 기분 좋게 끝낼 계획이었지만 이렇게 찝찝하게 끝내게 되는군요.

지난 4년동안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마지막으로 감사 인사 드립니다.

2010년 12월 20일 월요일

플레이스테이션 어플 출시 예정


유럽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에 따르면, 아이폰/안드로이드용 공식 플레이스테이션 어플리케이션이 곧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가기]

이번 공식 플레이스테이션 어플은 iOS 4.0 이상이 설치되어 있는 아이폰/아이팟 터치와 안드로이드 1.6 이상이 설치된 모바일 기기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공식 플레이스테이션 어플 첫 버전(v1.0)에서는 아래와 같은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의 트로피와 친구 상태 확인.
* PS2 / PS3 / PSP로 발매된 최신 게임과 뉴스 확인.
* 유럽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의 글 구독.
*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을 통해 관심 상품이나 뉴스를 친구들과 공유.

물론 유럽 지역에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추후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더 많은 언어와 국가를 지원하고,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하는군요.

현재는 별로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얼마나 유용한지 잘 모르겠네요. 게다가 국내 사용자와는 전혀 상관없는 얘기이기도 하구요.

# SCEE(손휘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유럽)에서는 재미있는 서비스를 많이 하는군요. Go! Messenger나 Go! View도 유럽에서만 서비스했었죠.

# 혹시나 PSN에서 구입한 게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안계시겠죠?

# 요즘 한창 루머로 나오고 있는 PlayStation Phone과는 전혀 별개의 물건입니다.


* 관련글 보기 *
유럽 Go! View 서비스 준비중
Go! Messenger 서비스 사용하기
유럽 Go! Messenger 서비스 시작

HBL : HBL R109 for 6.35


이전 글에서 전해드린대로 jeerum이라는 사람이 'みんなのスッキリ'(모두의 슷키리)라는 게임의 체험판에서 발견한 익스플로잇을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이 익스플로잇은 이미 다른 개발자 여럿이 발견한 후 비밀리에 HBL 작업을 하고 있던터라 이런저런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죠.

어쨌든 더 이상 숨길 필요가 없어졌으므로, m0skit0, JJS와 함께 HBL을 작업중이던 some1이 처음 계획보다 훨씬 빠르게 펌웨어 6.35에서도 작동하는 모두의 슷키리 체험판용 HBL을 공개했습니다. [출처가기]

모두의 슷키리 체험판용 HBL R109 for 6.35이란?
PSP 기종과 상관없이 정식 펌웨어 6.35 이하인 모든 PSP에서 홈브류를 구동할 수 있게 해주는 Half-Byte Loader의 한 종류입니다. 물론 유저모드 익스플로잇을 이용하므로 모든 홈브류가 구동 가능한 것은 아니고, 아주 제한적인 일부의 홈브류만 구동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료 체험판을 이용하므로 따로 게임을 구입할 필요가 없으며, 별다른 준비물도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모두의 슷키리 체함판용 HBL R109 설치방법 / 구동방법 ]
1. 정식 펌웨어 6.35인 PSP를 준비합니다. (굳이 정펌 6.35가 아니라 그 이하인 정펌 5.XX / 6.XX에서도 동작하긴 합니다. 하지만 구동 확률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은 알아두세요.)

2.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NPJG90047'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파타퐁2 체험판에 비해 용량이 참 착하네요.)

3.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hbl' 폴더와 'h.bin' 파일을 메모리스틱 최상위(ms0:/)에 복사하고, 'SAVEDATA' 폴더 안에 있는 'UCJS10094' 폴더는 ms0:/PSP/SAVEDATA/ 폴더 안으로 복사합니다.


4. 이제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모두의 슷키리' 체험판을 실행합니다.


5. 체험판이 실행된 후 아래 'つづきから'(이어서)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세이브데이터를 불러오게 됩니다.


6. 잠시 기다리면 위처럼 HBL이 구동됩니다. (위 자료에는 wMenu가 아닌 neur0n의 VisualMenu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VisualMenu에 관한 건 http://popotz.textcube.com/1752 참고.)

7. 이제 메모리스틱에 미리 설치해두었던 홈브류를 구동하면 됩니다. (HBL에서 구동 가능한 홈브류의 종류나 설치법 등은 따로 다루지 않으니 아래 관련글들을 참고해주세요.)

[ 모두의 슷키리 체함판용 HBL R109 설정방법 ]
ms0:/hbl/hbl_config.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아래의 빨간 부분을 수정하면 몇 가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hb_folder (홈브류 폴더)
# HBL 메뉴가 시작될 때 아래 폴더에 있는 콘텐츠를 제일 먼저 표시하게 됨.
hb_folder=ms0:/PSP/GAME/

# return_to_xmb_on_exit (종료시 XMB 복귀 여부)
# '1'로 설정하면 홈브류를 종료할 때 XMB로 돌아가고, '0'으로 설정하면 HBL 메뉴로 돌아감.
return_to_xmb_on_exit=0
# force_exit_button (강제 종료 단축키)
# 아래 버튼 조합을 통해 홈브류를 강제로 종료하고 HBL 메뉴로 돌아갈 수 있음.
# HBL에서는 홈버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종료 메뉴가 따로 없는 홈브류를 사용할 때 유용함.
#
# 아래의 헥스값을 사용함.
# 셀렉트 = 0x000001, 스타트 = 0x000008, 방향키 위쪽 = 0x000010, 방향키 오른쪽 = 0x000020,
# 방향키 아래쪽 = 0x000040, 방향키 왼쪽 = 0x000080, L트리거 = 0x000100, R트리거 = 0x000200,
# 세모버튼 = 0x001000, 동그라미버튼 = 0x002000, 엑스버튼 = 0x004000, 네모버튼 = 0x008000,
#
# 예를 들어 셀렉트버튼 + 스타트버튼이라면 0x000001 + 0x000008 = 0x000009
# 예를 들어 L트리거 + 세모버튼이라면 0x000100 + 0x001000 = 0x001100
#
# Comment out for performance
force_exit_buttons=0x000009 (기본값은 셀렉트+스타트)

[ 모두의 슷키리 체함판용 HBL R109 구동영상 ]
제 PSP-2005 / 정펌 6.35에서 테스트한 영상입니다. 디버그판이라서 그런지 아직 최적화가 덜 되어서 그런지 기존 파타퐁2 체험판용 HBL에서는 구동되던 홈브류도 구동되지 않는 경우가 많네요. 아직은 부족한 모습...

[ 기타 잡담 ]
# 이번 모두의 슷키리 익스플로잇이 지금이 아니라 정식 펌웨어가 한 번 더 업데이트 된 후에 공개되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 이미 발표되어 있는 파타퐁2 체험판용 HBL의 경우 펌웨어 6.20까지만 동작한다는 문제가 있고, 모두의 골프 포터블 1/2용HBL은 따로 게임을 구입해야 하며, 그마저도 펌웨어 6.31까지만 동작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모두의 슷키리체함판용 HBL의 경우 이런 문제가 전혀 없어, 앞으로는 모두의 슷키리 체함판용 HBL로만 업데이트될 것 같네요.

# Total_Noob가 개발중인 6.35 TN (HEN)의 경우 미공개된 VSH 익스플로잇을 이용하겠다고 했는데, 그러지 않고 이번 모두의 슷키리 체험판 익스플로잇을 이용할 가능성도 생겼네요. 6.20 TN (HEN)이 파타퐁2 체험판 익스플로잇을 이용하는 것처럼 말이죠.

# 파타퐁2도 그렇고, 모두의 골프 포터블도 그렇고, 이번 모두의 슷키리까지 최근 익스플로잇이 발견된 것들은 모두 손휘의 퍼스트파티 게임들이군요. 뭐하는 거지? ㅡㅡ;

* 관련글 보기 *
HBL: VisualMenu for HBL v1.50
HBL: Half-Byte Loader R109
[추가2] HBL: VisualMenu for HBL v1.32
HBL : VisualMenu for HBL v1.1
HBL : Half-Byte Loader R107 (모골2 지원)
HBL R102 업데이트 계획 : 모두의 골프 2 지원 등
HBL : Half-Byte Loader R101
HBL : Half-Byte Loader R100 (모골1 지원)
모골2용 HBL R95 v1.01
HBL : Half-Byte Loader R99
펌웨어 6.30/6.31용 HBL v1.01
펌웨어 6.31용 HBL 공개! : HBL for 6.30/6.31 v1
HBL : HBL R97 & wMenu 0.3
HBL : Half-Byte Loader R96
HBL : simpleMenu for HBL
HBL : HBL로 구동 가능한 홈브류 2탄
HBL : HBL로 구동 가능한 홈브류 15종
HBL : Half-Byte Loader R95
HBL : wMenu 0.2
HBL : Half-Byte Loader R93
HBL : wMenu 0.1 & HBL R92
HBL : Half-Byte Loader R91
HBL을 이용한 ISO 로더, 그 논란
HBL : 슈패 에뮬 : uo Snes9x 0.02y33 Build 0032
[추가] HBL : Half-Byte Loader R69
HBL : HBL 업데이트에 관해서
HBL : Half-Byte Loader R24
HBL : 에뮬 PicoDrive v1.51b
HBL : Half-Byte Loader Beta 1.2
HBL : HB Loader 바이너리 & 테트리스 홈브류
파타퐁2 데모용 홈브류 로더 진행상황 & 발렌타인 프로젝트

2010년 12월 19일 일요일

또 다른 체험판에서 익스플로잇 발견


jeerum이라는 유저가 'みんなのスッキリ'라는 게임의 체험판에서 새로운 세이브 익스플로잇을 발견했다고 공개했습니다. 'みんなのスッキリ'는 최근 '모두의 스트레스 팍'이라는 이름으로 한글화되어 정식 발매된 게임이기도 하죠. [출처가기]

이미 세이브 익스플로잇이 여러 개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어 그다지 새로울 것도 없지만, 이번 익스플로잇은 파타퐁2 체험판 익스플로잇과 똑같이 무료 체험판을 이용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UMD를 구입하거나 PSN에서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이, 웹에서 체험판만 다운로드 받으면 별다른 준비물이 없이도 바로 익스플로잇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죠.

다만, 이번 익스플로잇 공개 시점에 대해서는 말들이 많습니다. 적어도 Total_Noob의 6.20 / 6.35 TN (HEN)이 발표된 후에 공개했어야 한다는 것이죠. 게다가 이번 'みんなのスッキリ' 익스플로잇은 jeerum만 발견한 것이 아니라 일본내 개발자를 비롯해 이미 몇 명의 개발자가 발견한 익스플로잇이기도 하며, 그 개발자들은 일부러 공개하지 않고 숨겨둔채로 HBL 개발을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jeerum이 툭 튀어나와 게임 이름까지 공개해버린터라 시끌시끌하네요. 항간에는 jeerum이 PSP계를 떠나면서 마지막으로 자신이 발견한 익스플로잇을 공개한 거라고 하는데 그렇더라도 유출했다는 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wololo 역시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jeerum이 현재 한창 HBL을 개발중인 익스플로잇을 유출했다고 탓하고 있으며, 어쨌든 이번 익스플로잇을 이용한 펌웨어 6.35용 HBL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아직 테스트는 하지 못함.) 그렇게 된다면 반드시 UMD/PSN 구입이 필요한 '모두의 골프 익스플로잇'보다 더 편해지므로 '모두의 골프용 HBL'은 더 이상 지원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번 익스플로잇 자체에 대해 말하자면, 아직은 개념증명(POC) 단계라 특별히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단지 세이브 익스플로잇을 이용해 scekernelExitGame 명령만을 불러와 게임을 종료하고 XMB로 돌아가도록 하는 기능만 담고 있습니다. 뭐, 이것만으로도 익스플로잇의 존재 자체는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따로 익스플로잇 자료는 올리지 않을 생각이므로, 관심 있는 분들은 위 출처에서 관련 자료를 다운로드해서 테스트해보세요. 테스트하는 방법은 이전의 파타퐁2 체험판용 익스플로잇과 동일합니다. 해당 체험판과 익스플로잇용 세이브데이터를 메모리스틱에 설치하고, 체험판 실행 후 그 세이브데이터를 불러오면 끝.

* 관련글 보기 *
みんなのスッキリ 체험판 4
みんなのスッキリ 체험판 3
みんなのスッキリ 체험판 1+2

PS) 이전 글의 댓글은 모두 삭제했습니다. 여러분 제발 좀...
그리고 포럼에 관한 댓글이 있었는데... 저도 처음에는 텍큐닷컴이 없어지면 포럼으로 옮겨 활동할 계획이었지만, 지금은 PSP에서 완전히 손을 떼기로 결정한터라 없던 일이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관리자를 뽑아서 그냥 유지만 하는 것도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관리자를 뽑는 일부터 시작해서 그냥 유지하는 것도 블로그 관리하는 것만큼 꽤 손이 많이 가는 일이거든요. 포럼 회원분들께는 나중에 따로 알려드리겠지만 결국 블로그와 함께 포럼 역시 유지되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 포포츠 카페의 경우 다른 서버로 이전해서 독립된 상황이라 그나마 다행이군요.

2010년 12월 16일 목요일

최근 나오는 PSP-300X는 펌웨어 6.00 미만으로 다운그레이드할 수 없다

이전 글의 댓글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제 맘 편히 천국으로 갈 수 있을 것 같... 그게 아니라 아직 그만두려면 시간이 좀 많이 남았어요. ㅜㅜ D-15!!
--------------------------------------------------------------------------------------

wololo 포럼의 한 유저가 Total_Noob가 현재 개발 중이라고 알려진 6.XX TN (HEN) 대신 펌웨어 6.35인 PSP를 펌웨어 5.03으로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내놓는 편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질문글을 올렸습니다. 호환성도 별로 좋지 않는 펌웨어 6.XX를 기반으로 하기 보다는, 이미 관련 프로그램이 많이 나와있는 펌웨어 5.03으로 다운그레이드해서 ChickHen을 이용하자는 얘기죠. 그런데 이와 관련해서 재미있는 정보가 있군요. [출처가기1] [출처가기2]

하드웨어상 최근 발매되는 PSP-300X는 펌웨어 6.00 미만으로 다운그레이드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ruyor씨의 댓글에 따르면...
PSP-300X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03g 모듈을 사용하는 것(공장 출하 펌웨어가 4.20-5.51)이고, 다른 하나는 04g 모듈을 사용하는 것(공장 출하 펌웨어가 5.70 이상인 것)이다.

PSP go는 05g 모듈을 사용한다.
07g과 09g 모듈은 내가 아는 한 아직 사용되지 않고 있다.

03g 모듈을 사용하는 PSP-300X는 펌웨어 5.00 미만으로는 다운그레이드할 수 없다. (만약 펌웨어 4.20의 덤프 자료가 있다면 4.20까지는 가능.)

그리고 04g 모듈을 사용하는 PSP-300X는 펌웨어 6.00 미만으로는 다운그레이드할 수 없다. (만약 펌웨어 5.70의 덤프 자료가 있다면 5.70까지는 가능.)

여기서 말하는 03g, 04g 등은 펌웨어 내 각 모듈의 이름에 추가로 붙어있는 단어를 말합니다. (예 : pspbtcnf.bin과 pspbtcnf_02g.bin 등등) PSP 각 기종마다 하드웨어에 약간씩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통해 설치/사용하는 모듈을 구분하는 것이죠. 'g'는 generation의 줄임말로 02g는 2세대, 03g는 3세대를 의미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SP-100X는 그냥 기본 모듈을 사용하며, PSP-200X는 끝에 _02g가 붙은 모듈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유독 PSP-300X만 _03g 모듈을 사용하는 것과 _04g 모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뉘어진다는 것이죠.

그리고 03g 모듈을 사용하는 PSP-300X는 펌웨어 5.00까지 다운그레이드 가능하지만, 04g 모듈을 사용하는 PSP-300X는 펌웨어 5.XX로는 다운그레이드할 수 없고, 따라서 펌웨어 5.03 전용의 ChickHEN을 사용할 수도 없겠지요.

이 문제는 하드웨어적으로 특정 버전의 펌웨어는 설치되지 못하게 막아놓은 것이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예전 PSP-200X가 처음 발매되었을 당시에도 펌웨어 1.50으로는 다운그레이드할 수 없어, 결국 M33팀(Dark_AleX)은 그 동안 커펌에서 사용하던 기존의 1.50 커널을 완전히 포기하고, 3.xx 커널을 사용하는 새로운 커펌 3.60 M33을 발표한 일이 있었죠. (관련글 보기)

뭐, Total_Noob측에서 개발 초기를 제외하고는 다운그레이더에 대해  별 말이 없는 것으로 봐서 다운그레이더가 나올 일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냥 기존대로 펌웨어 6.XX 기반에서 동작하는 6.20 TN (HEN)이나 6.35 TN (HEN)만을 발표한다면 위의 이야기는 별 상관이 없으니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겠네요.

다만, 6.XX TN (HEN)을 이용해 PSP를 펌웨어 5.03으로 다운그레이드한 뒤, 이미 나와있는 ChickHEN용 임시 커펌(5.03 GEN이나 CFWEnabler 등)을 사용하고자 하셨던 PSP-300X 사용자분들은 그냥 포기하셔야 할 듯...

* 관련글 보기 *
[루머] PSP는 8세대까지 있다??
신형용 커펌 3.60 M33 발표/설치법
신형PSP용 커펌 3.60 M33 곧 발표 예정??

2010년 12월 14일 화요일

앞으로의 블로그 운영에 대해...


며칠 전 글에 쓴대로 곧 텍스트큐브닷컴이 블로거닷컴과 통합되면서 없어집니다.

그리고 저도 이걸 계기 삼아서 지난 4년간 끈질기게 계속해왔던 PSP 관련 블로그를 이제 끝내려합니다.

텍스트큐브닷컴이 폐쇄되더라도 다른 블로그 서비스로 옮겨가면 계속 할 수는 있지만, 더 이상은 유지할 이유가 없어보이네요.

우선, PSP가 발매된지 6년이나 지나다보니 그와 관련된 소식이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홈브류나 플러그인은 정말 가뭄에 콩 나듯 최근엔 거의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그나마 HBL이나 커펌 Prometheus, 6.XX TN (HEN) 등 굵직한 소식이 간간히 있었지만, 사실 저는 별 관심이 없는 없는 분야죠. 제가 이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이유는 'PSP의 성능을 이용한 다양한 해외 홈브류(+플러그인)의 소개'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PSP계를 보면 '이미 나올만한 건 다 나온 느낌'이라 더 이상 블로그를 계속해도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또 개인적으로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 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개인 시간이 많이 줄어든 것도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열 흘 넘게 블로그에 들어오지 못할 때도 많았고, 그러다보니 블로그 관리도 제대로 못하고, 새로운 글을 시간 들여 쓰기도 마땅치가 않네요. 예전에는 개인 개발자 블로그나 홈페이지까지 수 십 군데의 PSP 관련 사이트를 드나들기도 했지만, 요즘 들어서는 그냥 몇 개의 포탈 사이트만 대충 살펴보고 마는 수준입니다. 이건 저보다 여기 찾아오시는 분들이 더 많이 느끼셨을 듯 싶군요. 이렇게 대충 할 바에야 그냥 지금 깔끔히 관두는게 더 좋겠죠.

그렇다고 해도 지금 당장 블로그를 그만두는 건 아니고, 일단 올 해 말까지는 그대로 계속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새 해가 되면 이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당연히 기존의 글들은 그대로 계속 남겨둘 겁니다. 다만 내년 1월 말, 텍스트큐브닷컴이 블로거닷컴으로 통합되면 어떻게 될지 그것까지는 잘 모르겠네요. ㅡㅡa

PSP를 밟아서 고장냈을 때의 공백 3개월 간을 제외하고 그 동안 꾸준히 오래해왔던 블로그라 저도 정이 많이 들었지만, 평생 계속할 수는 없고 언젠가 그만둘 때가 올거라는 생각은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이 그 때인가 봅니다. 이제 블로그와 PSP가 아닌 새로운 취미 생활을 찾아봐야겠네요.

나중에 또 글을 올리겠지만, 미리 인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제 부족한 블로그에 찾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포포츠 올림 -

6.20 TN (HEN) 발표 예정일 공개 & 기능 소개

Total_Noob가 오랜만에 6.20 TN (HEN)에 대한 업데이트 소식을 자신의 블로그에 직접 올렸습니다. [출처가기]

6.20 TN (HEN)이란?
6.20 TN (HEN)은 정식 펌웨어 6.20인 모든 PSP에서 홈브류 및 플러그인 등 커펌의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Homebrew ENabler의 한 종류입니다. (ISO/CSO 구동 기능은 없음.) 정펌 6.20인 경우라면 PSP-100X/200X/300X뿐만 아니라 PSP go에서도 작동하지만, 정펌 6.30 이상인 PSP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번 6.20 TN (HEN)은 파타퐁2 체험판용 HBL을 거쳐서 구동되는 방식입니다.

6.20 TN (HEN)은 그 동안 '크리스마스 전까지'라는 약간 애매한 발표 약속만 있었는데, 이번에 좀 더 구체적인 발표 예정일이 공개되었네요.

우선 6.20 TN (HEN)은 오는 12월 20일부터 24일 사이에 프랑스 사이트인 PSPGEN.com에서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제 최대 열흘 정도 남았네요. 기다리시는 분들은 진짜 목 빠지실 듯... ^^ 그리고 현재 개발중이라고 알려진 정펌 6.35용 HEN, 즉 6.35 TN (HEN)은 아직 정확한 공개 날짜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또 6.20 TN (HEN) 공개 전 마지막 데모영상이 함께 올라왔습니다. 이번 여섯 번째 데모 영상에서는 정펌 6.20인 PSP go에서 파타퐁2 체험판용 HBL을 이용해 6.20 TN (HEN)으로 전환하는 모습과, 6.20 TN (HEN)에 탑재된 VSH Menu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커펌의 VSH Menu와 거의 비슷한 모습인데, 내부 메뉴는 약간씩 차이가 있네요. 펌웨어 버전을 변경하는 기능이나, Flash0 영역 보호 기능 등이 눈에 띄는군요.

6.20 TN (HEN) VSH Menu 설명 열기

----------------------------------------------------------------------------------


그리고 지난 주말 Total_noob가 6.20 TN (HEN)에 플러그인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출처가기]

다만, 기존의 플러그인은 모두 5.XX 커널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6.XX 커널을 사용하는 6.20 TN (HEN)에서는 대부분의 플러그인이 호환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CXMB나 DayViewer 등 유명한 플러그인 몇 개는 Total_Noob가 6.20 TN (HEN)용으로 직접 변환해서 내놓겠다고는 하고 있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이네요. 작년 PSPGen 포스팅에서도 설명했듯이 5.XX 커널에서 6.XX 커널로 넘어오면서 내부적으로 크게 바뀌었으니 어쩔 수 없는 문제겠죠.

또 VSH Menu에 새롭게 'FAST SCROLL MUSIC'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음악 메뉴의 목록 스크롤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메모리스틱에 음악을 많이 저장해둔 분들께 유용하겠네요.

# 6.20 TN (HEN)이 올해 안에 나온다면, 2010년 PSP 관련 뉴스 1위는 확정될 듯...?

* 관련글 보기 *
6.XX TN (HEN) 최근 소식
TN (HEN)이 펌웨어 6.35용으로 나온다?
6.20 TN-A (HEN) 거의 완성?
6.20 TN (HEN) 11/7 진행상황
PSP go에서 6.20 TN (HEN) 구동 확인
6.20 TN (HEN) 자주 묻는 질문 (wololo)
PSP-300X에서 6.20 TN (HEN) 구동 영상
[추가] 6.20 TN (HEN) 진행상황 - 90% 홈브류 지원
6.20 TN (HEN) 데모 영상
[개발중] 6.20 TN (HEN), 커널 익스플로잇 발견?

2010년 12월 11일 토요일

텍스트큐브닷컴 이전 작업이 시작됩니다

방금 전까지 기존 관리자 화면으로 접속하지 못했는데, 이제야 들어와지네요. 결국 티스토리에 올린 글은 뻘 글이 됨. ㅡㅡ;;


지난 4월 텍스트큐브닷컴이 공지한대로 기존 텍스트큐브닷컴이 블로거닷컴과 통합될 예정입니다.

근 8개월간 감감 무소식이더니 이제야 정확한 이전 날짜를 알려주는군요.

블로그 이전은 내년 1월 28일까지 세 번에 걸쳐 이루어지며, 그 이후 기존 텍스트큐브닷컴은 완전히 폐쇄됩니다. 단, 통합 후에도 당분간은 기존 텍스트큐브닷컴 주소로 접속시 새로운 블로거닷컴 주소로 자동 연결될 예정이랍니다.

하지만 블로거닷컴에서 계속 블로그를 할 계획은 없습니다. 통합 공지가 나온 후에 한 번 테스트 삼아 둘러봤는데, 저한테는 너무 불편하더군요. 따라서 블로거닷컴으로 이전되더라도 그 블로그는 사용하지는 않을 생각입니다.

다른 블로그 서비스를 찾아볼지 아니면 아예 이걸 계기로 블로그를 그만할지 아직 결정된 건 없는데, 좀 더 생각해 본 후에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때까지 블로그에 새로운 글은 없으며, 이전 작업때문에 블로그가 접속되지 않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마지막 글이 '팬티' 글이 되지 않아 다행이군요.
# 벌써 몇 번째 옮겨다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처량한 떠돌이 신세...

2010년 12월 9일 목요일

진정한 몬헌 팬이라면...

자신이 진정으로 몬스터 헌터를 사랑하는 팬이라면 반드시 구입해야 할, Must Have 아이템.

그건 바로 '몬팬'!!!


몬스터 헌터 포터블 3rd의 발매와 함께 관련 물품도 쏟아지고 있는데, 이젠 속옷까지 나왔군요. [출처가기]

'몬스터 헌터' +' 팬티' = '몬팬'입니다.

총 4가지 종류(진오우가 / 아이루 / 리오레우스 / 미나갈베스트)가 있으며, 가격은 모두 998엔으로 동일합니다.

이거 입은 채로 몬헌하면 물욕템이 더 잘 나올지도...?

이미지는 클릭하면 조금 발기합.. 이게 아니라 커집니... 이것도 이상하고, 어쨌든 조금 더 큰 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진오우가 엉덩이 부분에 있는 문구. 'Hunt or Be hunted (사냥하거나 사냥 당하거나)' 여러가지 의미로 의미심장하군요.

# 그 외 몬스터 헌터 포터블 3rd와 관련된 파우치, 열쇠고리 등의 다른 굿즈(상품)는 위 출처에서 확인하세요.

* 관련글 보기 *
플레이스테이션 자켓 ㅡㅡ;

지난 주 일본 게임소프트 판매량


미디어 크리에이티브에서 조사한 11월 29일부터 12월 5일까지의 일본내 게임소프트 판매 랭킹입니다. [출처가기]

게임명은 한국어로 적당히 변경했으며, 원래의 정확한 게임명은 위 출처에서 확인해주세요. () 안은 총 판매량입니다.
1. 몬스터 헌터 포터블 3rd (PSP) : 1,950,717
2. 테일즈 오브 그레이세스 F (PS3) : 215,187
3. Mario Sports Mix  (Wii) : 59,007 (143,991)
4. 마리오 VS 동키콩 돌격! 미니랜드 (DS) : 57,474
5. 그란투리스모 5 (PS3): 55,682 (486,389)
6. 포켓몬 블랙/화이트 (DS) : 54,848 (4,548,954)
7. 슈퍼 마리오 콜렉션 스페셜 팩 (Wii) : 45,904 (659,319)
8. 모모타로전철 World (DS) : 45,126
9. 가면 라이더 클라이맥스 히어로즈 오즈 (PSP) : 36,856
10. 가면 라이더 클라이맥스 히어로즈 오즈 (Wii) : 35,132
11. Wii 파티 (Wii) : 30,900 (1,263,462)
12. 태고의 달인 Wii 모두의 파티 ☆3대목 (동봉판 포함) (Wii) : 29,328
13. 슈퍼 화석 호라이더 (?) (DS) : 22,511 (91,534)
14. 고깔모자와 마법의 가게 (DS) : 22,091 (109,613)
15. 슈퍼 로봇 대전 L (DS) : 19,556 (148,610)
16. 털실의 커비 (Wii) : 18,278 (231,773)
17. Wii 스포츠 리조트 (Wii) : 18,146 (61,655)
18. 단간론파 희망과 학원과 절망의 고교생 (PSP) : 14,340 (39,904)
19. 마리오 카트 Wii (Wii) : 14,207 (3,001,325)
20. 펭귄의 문제 더 월드 (DS): 14,046

역시나 몬스터 헌터 포터블 3rd가 1위입니다. 그런데 첫 주 판매량이 어마어마하군요. 12월 1일 발매니 사실 1주일이 아니라 5일 동안 저 만큼이 팔려나간 겁니다. ㄷㄷㄷ

12월 6일 판매량까지 합하면 200만 장을 이미 넘었다고 하는데, 지금까지도 물량이 딸린다고 하니 앞으로 얼마나 팔릴지 궁금하네요. 과연 전작인 2nd G를 넘을 것인지... 저도 구입하고 하고 싶은 마은은 굴뚝 같은데, 막상 구입해도 제대로 못할 것 같아 망설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기간내 하드 판매량 랭킹도 함께 나와있네요. () 안은 지난 주 판매량입니다.
1. PSP – 323,653 (75,689)
2. Wii – 56,095 (41,267)
3. PS3 – 41,760 (68,840)
4. DSi LL – 40,465 (28,370)
5. DSi – 36,481 (26,548)
6. Xbox 360 – 3,497 (4,329)
7. PSP go – 1,875 (1,675)
8. DS Lite – 1,580 (1,539)
9. PS2 – 1,440 (1,332)

기종별 판매대수 비율

# 몬헌의 파워가 얼마나 대단한지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힘이 있으니 손휘에서도 헌터즈 모델을 따로 만들거나 전용 펌웨어를 넣어주는 등 특별히 신경 쓰는 거겠죠.

6.XX TN (HEN) 최근 소식


요즘 연말이라 많이 바쁘네요. 뭐 조금만 지나면 오히려 한가지겠지만요.

최근 들어 Total_Noob의 대변자처럼 6.XX TN (HEN) 관련 소식을 전해주는 wololo가 자신의 블로그에 새로운 글을 올렸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댓글로 남겨주신터라 뒷북이군요. ^^;; [출처가기]

아래는 wololo가 쓴 글의 번역 내용입니다. (오역/의역 많음.)
안녕, 모두들. 그의 작업에 대해서 나에게 알려주고 있는 Total_Noob로부터 새로운 몇 가지 소식이 있다.

그가 나에게 해준 말에는 좋은 소식과 조금은 좋지 않은 소식이 있다. 기본적으로, 펌웨어 6.20과 6.35 사이의 커널에는 많은 변경점이 있다. (Nids가 많이 변경되었고, 그것을 찾는 일은 매우 힘들고 지루한 과정이다.) 그 때문에 그의 작업을 펌웨어 6.20용에서 6.35용으로 포팅하는데는 그가 처음 예상했던 것보다 좀 더 시간이 필요하고, 크리스마스때까지는 발표를 위한 준비가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otal_Noob는 그가 약속한 데드라인을 지킬 것이며, 다만 (파타퐁2 익스플로잇과 HBL을 이용하는) 펌웨어 6.20용 HEN을 먼저 발표하고, 그리고 나서 펌웨어 6.35용 HEN을 발표할 것이다.

이 소식이 모두를 행복하게 했으면 좋겠다. 기다리는 것은 언제나 힘든 것이라는 걸 나도 알고 있다. 다시 어린아이가 된 것처럼 크리스마스를 기다리고 있겠지만, 조금만 참도록 하자. :)

결국 거의 완성되어 있다던 6.20 TN (HEN)을 당초 계획대로 크리스마스 전까지 먼저 발표하고, 그 후에 포팅 작업을 마무리해서 6.35 TN (HEN)을 발표할 생각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라고는 해도 굳이 6.20 TN (HEN)을 따로 먼저 내놓을 필요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6.20 TN (HEN)과 6.35 TN (HEN)은 구동방식이 다르지만, 기능상에서 별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 조금 더 늦어지더라도 6.35 TN (HEN)의 발표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은데 말이죠. 아니, 6.20 TN (HEN)을 목 빠지게 기다리시는 분들께는 조금 죄송스런 말이군요. ^^

크리스마스까지 이제 보름 정도 남았나요? 조금만 더 참으세요.

# Total_Noob와 wololo를 관계를 보니, 왠지 Dark_AleX와 Alek의 관계가 떠오르네요. 왜 그렇게 된거지?

* 관련글 보기 *
TN (HEN)이 펌웨어 6.35용으로 나온다?
6.20 TN-A (HEN) 거의 완성?
6.20 TN (HEN) 11/7 진행상황
PSP go에서 6.20 TN (HEN) 구동 확인
6.20 TN (HEN) 자주 묻는 질문 (wololo)
PSP-300X에서 6.20 TN (HEN) 구동 영상
[추가] 6.20 TN (HEN) 진행상황 - 90% 홈브류 지원
6.20 TN (HEN) 데모 영상
[개발중] 6.20 TN (HEN), 커널 익스플로잇 발견?

2010년 12월 4일 토요일

[루머] PlayStation Phone 영상


손휘 에릭슨에서 개발중이라고 루머가 있던 PlayStation Phone, 코드네임 'Zeus Z1'의 영상이 엔가젯을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예전 엔가젯에서 PlayStation Phone 프로토 타입이라며 사진을 몇 장 공개했었는데, 이번에는 영상까지 올리는군요. 뭐 진짜인지 가짜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소문대로, 12월 9일에 프랑스에서 공식으로 PlayStation Phone을 발표할 것인지 궁금해지네요.


[ 잡담 ]
PlayStation Phone에서 기존 PSP용 게임을 구동할 수 있을지가 아마 제일 큰 관심사일텐데, 제 개인적으로는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사진이나 영상 등을 보면 PlayStation Phone은 PSP에 휴대 전화 기능을 추가한 것이 아니라, 그냥 휴대 전화에 게임에 특화된 컨트롤러를 탑재하고, 이에 맞는 게임을 따로 개발/판매할 생각인 것 같네요.

PlayStation이라는 브랜드가 PlayStation 1 / PlayStation 2 / PlayStation 3 / PlayStation Portable 등으로 구분되는 것처럼 이번 PlayStation Phone 역시 또 다른 PlayStation 시리즈일 뿐일거란 생각이 듭니다. PSP-1000/200/3000/go같은 기존 PSP의 추가 모델이 아니므로, PSP폰이라는 이름은 맞지 않겠죠. 또 같은 PlayStation 시리즈라도 게임은 서로 호환되지 않는 것처럼, 아예 플랫폼 자체가 다르게 구분되어 PlayStation Phone용의 게임이 따로 발매되지 않을까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관련글 보기 *
[루머] PlayStation Phone 12월 9일 공개?
[루머] PlayStation Phone 프로토타입?

커펌 5.50 Prometheus-4 유출

재미있게 돌아가는군요.

12월 2일, Prometheus의 개발자 liquidzigong이 은퇴한다는 글을 남긴지 하루만에 공개하지 않기로 했던 '커펌 5.50 Prometheus-4'의 자료가 유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정확한 경위는 모르겠지만, liquidzigong이 '몬스터 헌터 포터블 3rd'의 중국어화를 위해 중국내 번역 그룹에 넘긴 Prometheus-4 자료가 결국 흘러나온 것 같습니다. liquidzigong은 은퇴 글에서 Prometheus-4 자료를 없애달라고 부탁했는데, 그게 지켜지지 않은 것일까요.

그리고 Prometheus-4 유출 후 liquidzigong의 트위터에 아래와 같은 글이 올라왔습니다. [출처가기]
我已经没有东西再能给予你们了,就看在我曾让你们玩上许多游戏的份上,让我安静的离开吧。

(대충 의역) 지금까지 나는 여러분들이 많은 게임을 할 수 있게 해주었는데, 더 이상은 여러분들께 줄 것이 없다. 조용히 사라질 뿐이다.

이 글을 보면 liquidzigong도 Prometheus-4가 유출된 것을 알고 있는 것 같은데, 별 다른 말은 없네요. 그렇다고 은퇴를 번복하지도 않는 것으로 봐서, 이번 Prometheus-4를 자신이 남기는 마지막 선물쯤으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liquidzigong, 바이바이!
--------------------------------------------------------------------------

그건 그렇고 이번 커펌 5.50 Prometheus-4 말입니다만, 따로 자료를 올리거나 설치방법을 쓰지는 않을 생각입니다. 뭐, 자료야 다른 곳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고, 이미 설치한 분들도 많이 계실테니 괜찮겠죠.

저도 자료를 받아 살펴보기는 했는데, 이전 Prometheus와는 조금 다르네요.

이전 Prometheus-3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게임, 예를 들어 '몬스터 헌터 포터블 3rd' 같은 최신 게임의 UMD/ISO 구동을 지원하는 것은 당연히 예상한 것이지만, 특이하게 Prometheus-4에서는 한글 이름으로 된 ISO 파일의 구동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펌웨어 3.80 이후 메모리스틱 관련 모듈이 변경되어, 커펌 3.80 M33 이후의 커펌에서는 ISO 파일의 이름이 반드시 알파벳/숫자로만 되어있어야 구동이 가능했는데, 이 문제가 수정된 것이죠.

또 한가지는 flash0:/ 영역에 있는 pspb*.bin 파일을 수정만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교체하는 방식이라는 점.
따라서 커펌 5.50 Prometheus-4를 설치하면 이전에 낸드플래시에 설치한 아얄쉘의 No-UMD 패치나 플러그인이 모두 초기화됩니다. 그렇다고 커펌 5.50 Prometheus-4 설치 후에 아얄쉘의 No-UMD 패치를 다시 하거나, pugin2flash를 이용해 낸드플래시에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경우 부팅이 안되는 반벽돌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건 예전 커펌 5.00용 Prometheus-2/3에서 적용된 방식인데, 왜 커펌 5.50 Prometheus도 이렇게 변경되었는지 의문이네요. 이런 문제가 있어서 커펌 5.00 Prometheus는 자동 설치가 아닌 수동 설치를 추천하고 있죠.)

어쨌든 이것으로 Prometheus-4와 관련된 내용은 끝내겠습니다. 참고로 커펌 5.50용 Prometheus-4만이 liquidzigong이 개발한 자료이며, 커펌 5.00이나 5.03용 Prometheus-4는 다른 사람이 커펌 5.50용 Prometheus-4 자료를 변형해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사용할지 말지는 개인 선택에 달려있겠죠.

* 관련글 보기 *
liquidzigong, PSP계 은퇴!

2010년 12월 2일 목요일

PSP-HUD v2.02 - PSP 정보 표시


PSP-HUD v2.02는 위 스크린샷의 우측 하단 모습처럼 PSP와 관련된 각종 정보(초당 프레임, CPU 정보, 배터리 정보, 시간 등)를 화면상에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CPU 클럭 변경도 가능하고, 스크린샷 기능까지 내장하고 있습니다. [출처가기]

사실 PSP-HUD v2.02는 지난 2008년 8월 31일에 발표된 플러그인인데, 이 때 당시 제가 블로그를 쉬고 있어서 제대로 소개하지 못했죠. 그나마 나중에 기본 플러그인 세트 #1에 포함해서 간단히 설명한 정도군요.

발표된지 2년이 넘은 플러그인을 지금와서 소개하는 이유는, PSP-HUD 플러그인이 상당히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현재 대부분 사용하는 커펌 5.XX에서도 별다른 문제없이 잘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게임/홈브류상에서 상당히 유용한데, 실시간으로 시간을 확인하거나, 게임이 느릴 때 CPU 클럭을 바로 변경한다거나, XMB로 나가지 않고도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는 요즘 PSP를 오래 붙잡고 있을 시간이 없어서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지금껏 발표된 수 백가지 플러그인 중에서도 PSP-HUD 플러그인은 손에 꼽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플러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 설치방법 ] (커펌 5.00 M33-2 이상에서의 설치법입니다.)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hud.prx', 'hud.lang' 두 개의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합니다.

2. 같은 ms0:/seplugins/ 폴더에 있는 VSH.txt, GAME.txt, POPS.txt 파일을 각각 메모장으로 열고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해당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ms0:/seplugins/hud.prx 1
(XMB에서 사용하고 싶을 때는 VSH.txt, 게임/홈브류에서 사용하고 싶을 때는 GAME.txt, PS1게임에서 사용하고 싶을 때는 POPS.txt에만 추가하면 됩니다.)

3. PSP를 재부팅하거나, 아무 게임/홈브류를 한 번 실행했다 종료하면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됩니다.

# 플러그인의 기본적인 설치법은 http://popotz.textcube.com/1434 참고하세요.

[ 설정방법 ]
기능이 많은만큼 각자의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설정 메뉴를 지원합니다.

기본 단축키인 음표버튼 + L트리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PSP-HUD의 설정 메뉴를 불러오게 됩니다. (이 단축키는 따로 변경 가능합니다.)



각 설정 옵션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명을 참고해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설정을 변경해주세요.
LANGUAGE : PSP-HUD 설정 메뉴의 언어를 변경합니다. (어차피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으니 ENGLISH로 두세요.)

SHOW HUD : PSP-HUD의 정보 표시를 끄거나(OFF), 표시 방식을 선택(Method 1/2)할 수 있습니다.
   * Method 1 : v2.02에서 새로 추가된 방식으로 시스템 API를 이용해 FPS 측정과 표시를 합니다. 단, 현재 실행중인 게임/홈브류에서 같은 API를 사용할 경우 자동으로 Method 2로 변경되며, FPS 표시는 59 또는 60으로 고정됩니다.
   * Method 2 : 예전 v2.0의 방식입니다.

SHOW FPS : 현재의 초당 프레임 정보를 화면상에 표시하거나 숨깁니다.
   * 방향키 좌/우를 통해 표시 여부와 표시 방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네모버튼을 누르면 미리 지정된 6개의 위치로 표시될 위치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 아날로그스틱을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자유롭게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HOW CPU : 현재의 CPU/BUS 클럭 정보나 CPU 사용율을 화면상에 표시하거나 숨깁니다.
   * 방향키 좌/우를 통해 표시 여부와 표시 방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네모버튼을 누르면 미리 지정된 6개의 위치로 표시될 위치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 아날로그스틱을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자유롭게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HOW CPU NOTIFICATION : CPU/BUS 클럭이 변경될 때 클럭 표시 부분을 깜빡여서 이를 알려줍니다.
   * 방향키 좌/우를 통해 알림 여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네모버튼을 누르면 미리 지정된 6개의 위치로 표시될 위치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 아날로그스틱을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자유롭게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CPU/BUS 클럭 정보의 표시 위치와 연동됩니다.

SHOW BATTERY : 배터리의 잔량(%)과 남은 사용 시간을 화면상에 표시하거나 숨깁니다.
   * 방향키 좌/우를 통해 표시 여부와 표시 방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네모버튼을 누르면 미리 지정된 6개의 위치로 표시될 위치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 아날로그스틱을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자유롭게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HOW TIME : 현재 시간을 화면상에 표시하거나 숨깁니다.
   * 방향키 좌/우를 통해 표시 여부와 표시 방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네모버튼을 누르면 미리 지정된 6개의 위치로 표시될 위치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 아날로그스틱을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자유롭게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ORDER : 네모버튼으로 정보 옵션을 같은 위치로 설정했을 때의 표시 순서를 변경합니다.
   * 방향키 좌/우로 변경하고 싶은 정보 옵션을 선택합니다.
   * 엑스버튼 + 방향키 좌/우로 정보 옵션의 순서를 변경합니다.
   * 아날로그스틱으로 정보 옵션의 위치를 변경한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CPU SPEED XMB : XMB의 CPU 클럭을 변경합니다. OFF로 설정시 기본 설정된 클럭을 유지합니다.
  
CPU SPEED GAME : 게임/홈브류 실행시의 CPU 클럭을 변경합니다. OFF로 설정시 기본 설정된 클럭을 유지합니다.

CPU SPEED POPS : PS1 게임 실행시의 CPU 클럭을 변경합니다. OFF로 설정시 기본 설정된 클럭을 유지합니다.


COMBO BUTTON : 단축키에서 사용할 기본 조합 버튼을 설정합니다.
   * 기본값은 음표(NOTE)버튼입니다.
   * NONE으로 설정하면 버튼 조합 없이 단축키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다른 플러그인의 단축키나 게임/홈브류의 조작버튼과 중복되지 않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MENU BUTTON : PSP-HUD 설정 메뉴를 불러오는 단축키를 설정합니다.
   * 기본값은 L트리거입니다.
   * '콤보 버튼 + 메뉴 버튼' 조합이 단축키가 됩니다.

HUD BUTTON : PSP-HUD 표시 정보를 일시적으로 끄거나 표시 방식을 변경하는 단축키를 설정합니다.
   * 기본값은 R트리거입니다.
   * '콤보 버튼 + HUD 버튼' 조합이 단축키가 됩니다.
   * 단축키를 누를때마다 위의 SHOW HUD 옵션이 OFF / Method 1 / Method 2로 순차 변경됩니다.
   * 단, SHOW HUD 옵션을 직접 변경하는 것과는 달리 단축키로 변경한 SHOW HUD 옵션 설정은 따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SCREENSHOT BUTTON : 스크린샷을 찍는 단축키를 설정합니다.
   * 기본값은 방향키 위(UP)입니다.
   * '콤보 버튼 + 스크린샷 버튼' 조합이 단축키가 됩니다.
   * 찍은 스크린샷은 ms0:/picture/ 폴더에 SnapXXX.bmp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설정을 끝냈다면 동그라미버튼을 눌러 메뉴를 빠져나옵니다. 변경된 설정은 hud.cfg 파일에 자동으로 저장되므로 PSP를 껐다 켜도 재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주의사항 ]
모든 플러그인이 그렇듯, PSP-HUD 플러그인도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PSP-HUD 플러그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다른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한 뒤 테스트해보세요.

* 관련글 보기 *
popotz 기본 플러그인 세트 #1
PSP-HUD v1.31 - 커펌 3.80 M33용
PSP-HUD v1.22 - PSP 정보 표시

liquidzigong, PSP계 은퇴!


중국 개발자 liquidzigong(=hrimfaxi)가 오늘 PSP계를 완전히 떠난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출처가기1] [출처가기2] [출처가기3]

liquidzigong은 올 여름부터 발표된 Prometheus 모듈이나 커펌 Prometheus 패치 등을 통해 점점 더 유명해지게 되었는데, 그 이후로도 커펌 Prometheus 시리즈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커펌용 센스미, 디지털 코믹 어플리케이션 등을 발표해 주목을 받은 해커였습니다.

바로 최근까지도 커펌 Prometheus-4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갑작스러운 은퇴군요.

liquidzigong이 직접 쓴 원문은 중국어라 제대로 번역이 안되어, 번역기나 다른 해외 사이트의 글을 바탕으로 요점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 동안 나를 지지하고 응원해준 분들께 정말 미안하다.

내가 아는 지인이 경찰에 의해 체포되었다는 소문을 들었는데, 내 자신의 안전 역시 보장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나는 PSP 커뮤니티를 완전히 떠날 것이며, Prometheus도 앞으로 영원히 사라질 것이다.

몬스터 헌터 포터블 3rd 해킹에 대해서는, 다른 외국인 해커를 찾아보아라. 일 주일 혹은 몇 주일 내로 뚫을 수 있을 것이다.

중국 그룹들은 Prometheus-4 자료를 모두 파기해주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a9vg 포럼 관리자는 내가 쓴 모든 글과 내 계정을 삭제해주길 바란다.

사실 다른 커펌이나 홈브류와는 다르게, liquidzigong이 발표한 Prometheus 시리즈는 오로지 최신 게임의 UMD/ISO 구동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Prometheus 발표 후에 구동되지 않는 게임이 나오면 그에 맞춰서 Prometheus를 업데이트하는 식이었고, 게임 구동을 제외하면 아무 쓸모도 없는 프로그램이죠. (뭐, 게임 구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요.)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liquidzigong이 은퇴를 하든 말든, 더 이상의 Prometheus가 나오든 나오지 않든 크게 신경쓰이지는 않네요. 물론 liquidzigong만큼 실력있는 해커/개발자가 사라진다는 것 자체는 슬픈 일입니다만...

자세한 은퇴 이유야 본인 말고는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liquidzigong이 공식적으로 밝힌 은퇴 이유는 경찰에 붙잡힐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그 동안에도 같은 이유로 PSP계를 은퇴한 개발자는 몇 명 더 있었으니 아예 납득 못할 이유도 아닙니다. 누가 경찰에 체포될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돈도 안되는 PSP쪽 개발을 계속 하겠습니까...

몇 년 전에 비하면 PSP쪽 해커/개발자의 수가 눈에 띄게 줄어들어 아쉽군요. PSP가 끝물은 끝물인가 봅니다.

2010년 12월 1일 수요일

PSP-300X의 리커버리 메뉴 밀림 수정


펌웨어 5.03인 PSP-200X / 300X는 ChickHEN을 이용해 임시(휘발성) 커펌 설치가 가능합니다. 커펌에 관련된 모듈을 낸드플래시에 한 번 설치해두고, 임시 커펌을 사용할 때마다 RAM으로 해당 모듈을 불러오는 것이죠.

그 동안 이런 임시 커펌 5.03은 여러가지 종류가 나와있는데, 커펌 5.03 GEN for HEN 시리즈나 CFWEnabler 시리즈, 최근 커펌 5.03 Prometheus 시리즈가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PSP-300X에서 커펌 5.03 GEN for HEN 시리즈와 커펌 5.03 Prometheus 시리즈를 사용할 때는 결정적인 버그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리커버리 메뉴에 밀림 현상이 발생해서, 화면상에 보이는 메뉴명과 실제 적용되는 기능이 다르다는 점이죠. 그래서 플러그인을 설정하려고 Plugins-> 메뉴로 들어갔더니 전혀 다른 메뉴가 보여 당황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리커버리 모듈을 다른 것으로 교체하는 것만으로 간단히 해결 가능합니다.

# 아래 과정은 PSP의 낸드플래시를 건드리는 작업입니다. 잘못하면 복구가 불가능한 벽돌이 될 수도 있으니 충분히 주의해서, 자신있는 분들만 따라해 주세요. #

1. 이 방법은 임시 커펌 5.03 GEN-A/B/C나 임시 커펌 5.03 Prometheus-1/2/3이 설치된 PSP-300X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2. 임시 커펌 상태에서 셀렉트버튼을 눌러 VSH MENU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방향키를 이용해 위 스크린샷처럼 USB DEVICE 항목을 'Flash 0'으로 설정한 뒤 다시 셀렉트버튼을 눌러 VSH MENU를 닫습니다.

3. 이제 보통 USB 연결하듯이 XMB의 설정 -> USB 연결 메뉴를 통해 PSP와 PC를 USB로 연결합니다.

4. 그러면 메모리스틱이 아닌 PSP의 flash0 영역이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됩니다.


5. flash0 영역이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되었다면 그 안의 vsh 폴더 -> module 폴더로 들어가 'recovery.prx'라는 파일을 찾습니다. 이 파일이 리커버리 메뉴를 담당하는 모듈입니다.

6. 백업을 위해 'recovery.prx' 파일의 이름을 'recovery.prx.bak' 등으로 변경해줍니다.

7. 이제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recovery.prx' 파일을 vsh 폴더 -> module 폴더 안으로 복사합니다.


8. 그러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되겠죠. (다른 건 절대 건드리지 마세요.)

9. 복사가 끝나면 USB 연결을 해제하고, 다시 VSH MENU를 불러와 USB DEVICE 항목을 원래의 'MEMORY STICK'으로 돌려놓습니다.


10. 이제 VSH MENU를 통해 리커버리 메뉴(RECOVERY MENU)로 들어가보면 기존의 GEN 리커버리 메뉴가 아닌 DT 리커버리 메뉴가 대신 나오고, 기존에 발생했던 메뉴 밀림 현상이 수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GEN 리커버리 메뉴에 비해 DT 리커버리 메뉴는 몇 가지 기능이 삭제되었지만, 사실 PSP-300X에서는 크게 필요하지 않은 기능들이라 크게 불편한 점은 없을겁니다.

12. DT 리커버리 메뉴에서 원래의 GEN 리커버리 메뉴로 복구하려면 'recovery.prx' 파일을 삭제하고, 'recovery.prx.bak'파일을 원래의 이름으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 사실 DT 리커버리 메뉴는 liquidzigong이 커펌 5.03 Prometheus를 처음 내놓을 때 함께 발표한 것입니다. (직접 만들었는지는 잘 모르겠음.) 그래서 이 블로그에 커펌 5.03 Prometheus 자료를 올릴때 DT 리커버리 메뉴를 일일히 포함해서 올렸습니다만, 나중에 커펌 5.03 Prometheus가 자주 업데이트되면서 귀찮아졌죠.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DT 리커버리 메뉴의 존재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 같네요.

# 위 설치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 관련글 보기 *
http://popotz.textcube.com/category/5.03%20ChickHEN

커펌에서 정펌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


요즘 발매되는 최신 게임 UMD는 커펌에서 구동되지 않도록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DJMAX 시리즈처럼 게임 자체에 락이 걸려있거나, 몬헌 포터블 3rd처럼 아예 게임 전용의 상위 펌웨어를 탑재하는 경우도 있죠.

예전에도 이런 게임들은 많았습니다만 결국 시간이 지나면, UMD에서 ISO 추출 후 ISO 자체를 수정하는 패치(이 블로그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나 커펌 업데이트, 또는 Prometheus같은 커펌 MOD 등이 나와 해결되었지요.

현재 커펌상에서 구동되지 않는 게임들 역시 시간이 해결해주리라 생각합니다만, 지금 당장 게임 UMD를 구입하고도 커펌을 포기할 수 없어 손만 빨고 있는 분들도 계시고, 그러다 결국 커펌을 포기하고 정펌으로 올라가 게임을 구동하고 싶은 분들도 분명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된 질문도 예전부터 가끔 들어오고 있구요.

서론이 길었는데, 어쨌든 이런저런 이유로 커펌에서 정펌으로 업데이트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글을 작성합니다.

커펌 = 커스텀 펌웨어
정펌 = 정식 펌웨어 = 공식 펌웨어

::: 커펌에서 정펌으로 업데이트 :::

주의 : 커펌에서 정펌으로 업데이트하는 경우, 기종/기판에 따라 다시 커펌을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 커펌 설치가 가능한 기종/기판이라도 '판도라의 배터리'가 별도로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실 '커펌->정펌 업데이트'라고 해도 '정펌->정펌 업데이트' 방법과 별 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아니, 아예 똑같죠.

[ 커펌에서 정펌으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 ]

1.
업데이트하고 싶은 펌웨어 버전의 EBOOT.PBP 파일을 따로 구해서 다운로드합니다. (단, 현재의 커펌 버전보다 높은 버전의 정펌만 이 방법으로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커펌 5.50에서 정펌 5.03 설치는 불가능하고, 정펌 6.20의 설치는 가능함.)

2. 다운로드한 EBOOT.PBP 파일을 메모리스틱의 PSP 폴더 -> GAME 폴더 -> UPDATE 폴더 안으로 복사합니다.
(ms0:/PSP/GAME/UPDATE/EBOOT.PBP 경로가 되며, UPDATE 폴더가 없다면 직접 새로 만드세요.)


3.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으로 들어가 'PSP 업데이트 버전 X.XX'를 실행합니다. (실행하기 전 AC아답터는 미리 연결하고 업데이트 도중 PSP가 꺼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업데이터가 실행되면 화면의 지시에 따라 약관 동의 후 펌웨어를 업데이트합니다. 업데이트 완료 후 재부팅하면 정펌 설치 끝.

5. 단, 배터리를 지그킥배터리 상태인 채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 (PSP-100X는 상관없지만) PSP-200X에서는 정펌 설치 완료 후 제대로 부팅되지 않는 문제가 생깁니다. 배터리를 빼고 AC아답터만 연결하면 일단 부팅은 되지만 임시처방일 뿐. 따라서 별도의 일반 배터리를 하나 더 준비하거나, 정펌 업데이트 전에 미리 지그킥배터리를 일반 배터리로 변환할 필요(추천 X)가 있습니다. (자신이 PSP에 대한 지식이 있다고 생각되면 여기에 있는 Custom IPL Installer를 이용해도 됩니다.)

[ 업데이트 실행 시 9.90 오류 ]


1. 가끔가다 위 스크린샷처럼 현재의 펌웨어가 9.90이라면서 업데이터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커펌의 version.txt 기능 때문인데,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version.txt 기능이 무엇인지는 이쪽 글을 참고. 현재는 통하지 않음.)

2. 커펌의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 'Advanced -> Toggle USB (flash0)' 메뉴를 통해 PSP의 flash0 영역을 PC와 USB로 연결합니다. 그리고 그 안의 vsh 폴더 -> etc 폴더 안으로 들어가면 'version.txt'라는 파일이 보이게 됩니다.


3. 이 'version.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면 위와 같이 몇 개의 문장이 나오는데, 그 중 맨 윗줄의 '9.90'이라는 부분을 적당히 바꿔서 저장하면 됩니다. 단, 반드시 업데이트 하고 싶은 정펌의 버전보다 낮게 수정해야 합니다. 정펌 6.20으로 업데이트하고 싶다면 5.50이나 6.10 등 그 이하의 숫자를 적어주면 되겠죠.

4. 이렇게 수정 / 저장하고 난 후 위의 방법대로 다시 정펌 업데이트를 해주면 됩니다.


::: 보너스 ::: 정펌에서 다시 커펌으로 돌아오기 :::

이렇게 게임을 즐기기 위해 정펌으로 업데이트했는데, 다시 커펌으로 돌아오고 싶은 경우의 방법입니다. 이건 반드시 판도라의 배터리가 작동하는 기종/기판의 PSP, 다시 말해 PSP-100X와 (TA-088 v3 기판을 제외한) PSP-200X에서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그 외 TA-088 v3 기판인 PSP-200X, 또는 PSP-300X / PSP go의 경우 한 번 정펌으로 업데이트하면 커펌으로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현재로선 전혀 없습니다.

* 조건 : 판도라의 배터리가 작동하는 PSP일 것. (모든 PSP-100X, 일부 PSP-200X (TA-088 v3 기판 제외))
* 준비물 : 지그킥배터리, 유니버셜 언브리커 v8이 설치된 매직메모리스틱 (기종이나 각자 상황에 따라 별도의 일반 배터리가 하나 더 필요할 수도 있음.)

[ 정펌에서 다시 커펌으로 돌아오기 ]
1. 커펌에서 위의 방법대로 정펌으로 업데이트해서 사용합니다.
2. 정펌에서 지그킥배터리와 유니버셜 언브리커 v8을 이용해 커펌을 새로 설치합니다. (필요한 경우 커펌 업데이트.)
3. 끝. (응?)

[ 정펌에서 다시 커펌으로 간단하게 돌아오기 ]
1. 커펌에서 지그킥배터리+유니버셜 언브리커 v8을 이용해 현재 커펌의 낸드이미지를 백업합니다.
2. 커펌에서 위의 방법대로 정펌으로 업데이트해서 사용합니다.
3. 정펌에서 지그킥배터리+유니버셜 언브리커 v8을 이용해 미리 백업했던 낸드이미지로 복구합니다.
4. 끝. (커펌 설정을 다시 할 필요가 없어 더 간단합니다.)

[ 정펌에서 다시 커펌으로 더 간단하게 돌아오기 ]
1. 지그킥배터리+유니버셜 언브리커 v8을 이용해 커펌의 낸드이미지와 정펌의 낸드이미지를 각각 따로 백업합니다.
2. Nand Manager라는 홈브류를 설치(http://popotz.textcube.com/1208)하고, 백업한 낸드이미지의 이름을 알기 쉽게 변경해서 ms0:/nanddump/ 폴더로 복사합니다.
3. 커펌에서 정펌으로 업데이트하고 싶다면 XMB에서 바로 Nand Manager를 구동해 정펌의 낸드이미지로 복구합니다.
4. 반대로 정펌에서 커펌으로 돌아오고 싶다면 지그킥배터리+유니버셜 언브리커 v8의 'Test M33' 메뉴를 통해 커펌 5.00 M33-4로 부팅한 뒤, Nand Manager를 구동해서 커펌의 낸드이미지로 복구합니다.
5. 끝. (정펌/커펌 설정을 다시 할 필요가 없어 더 간단합니다.)

# 뭐, 아래로 갈수록 간단한게 아니라 더 복잡해보이네요. ㅡㅡ;; 하지만 귀찮더라도 낸드이미지를 한 번 만들어두면 그 이후로는 정펌 <-> 커펌 설치 시간이 많이 단축됩니다. 커펌과 정펌을 자주 왔다갔다 하시는 분들께 특히 좋겠죠. 마지막 Nand Manager를 이용하는 방법의 경우 '커펌 -> 정펌 -> 커펌' 과정이 5분 안에 완료됩니다.

# 위 설치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 관련글 보기 *
커펌 재설치, 버전 내리는 방법 정리
커펌을 사용하려면 이 정도는 알아둡시다
커스텀펌웨어 설치법 정리 ver.4
커펌 리커버리 모드 사용법
낸드이미지 백업 / 복구하기
커펌의 대표 기능 사용법 정리
유니버셜 언브리커 v8 설치법 / 사용법

HBL: VisualMenu for HBL v1.50


HBL 메뉴인 neur0n의 VisualMenu for HBL이 v1.5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1] [출처가기2]

HBL 메뉴란 말 그대로 HBL을 구동했을 때 나오는 메뉴로, 이 메뉴를 통해 메모리스틱에 설치된 각종 홈브류를 구동하게 됩니다. 그 동안에도 몇 가지 종류의 HBL 메뉴가 나왔는데, 디자인이 변경된 것을 제외하고 기능은 거의 대동소이합니다. 마음에 드는 HBL 메뉴를 골라서 사용하면 되겠죠.

위 스크린샷에서 보듯이 이번 VisualMenu for HBL v1.50에서는 우측 상단에 시계와 배터리 정보가 추가로 표시됩니다. 점점 더 XMB와 닮아가는 것 같군요. 사실 HBL은 게임 모드에서 동작하므로 홈버튼만 한 번 눌러주면 시간과 배터리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만, 뭐 없는 것보다는 낫겠죠. 게다가 배터리 잔량을 백분율로 표시해준다는 메리트도 있고...

하지만 6.XX TN (HEN)이 나오게 된다면 지금까지의 HBL은 한 순간에 PSP 역사의 뒷쪽으로 사라질 운명... ㅜㅜ

그 동안의 자세한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v1.50
- 시계와 배터리 아이콘 추가.

v1.41
- 이미지 사이즈 수정.

v1.4
- 로딩중일때의 아이콘 추가.

v1.32
- 웨이브 파일(버튼 조작음)이 재생될 때 노이즈 발생하는 버그 수정.
- 웨이브 파일(button.wav) 역시 업데이트 함.

v1.3 beta
- 웨이브 파일(버튼 조작음)이 재생될 때 소리가 튀는 문제 수정.
- 보여지는 홈브류 수를 40개에서 80개로 변경.

v1.2 + Browse menu fix 버전
- 폴더 탐색을 가능하게 했다. (그 외는 v1.2와 동일)

v1.2
- 버튼 조작시 사운드를 추가했다.

v1.1
- 첫 발표

* Download : VisualMenu v1.50

::: 설치방법 및 사용방법은 이전과 동일하므로 이전글 복&붙합니다. :::

[ 설치방법 ]

1. HBL R91 이상의 버전이 메모리스틱에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2. 기존 wMenu의 백업을 위해 ms0:/hbl/ 폴더 안에 있는 'menu' 폴더의 이름을 적당히 변경합니다. (예 : menu2 등)

3. 위에 링크된 자료를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menu' 폴더를 ms0:/hbl/ 폴더 안으로 복사합니다

4. 이제 기존의 방법대로 HBL을 실행하면 VisualMenu가 대신 보이게 됩니다.

5. 원래의 wMenu로 돌아가고 싶다면 ms0:/hbl/menu/ 폴더를 삭제하고 2번에서 변경한 폴더 이름을 원래의 'menu'로 변경하면 됩니다.

[ 사용방법 ]
VisualMenu에서의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향키 : 커서 이동.
* 동그라미버튼 또는 엑스버튼 : 결정.
* 세모버튼 : HBL 종료.
* 네모버튼 : 메뉴 표시의 변경.

또 ms0:/hbl/menu/data/ 폴더에 PNG 파일을 넣어두면 배경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여러 개의 그림파일이 있는 경우 랜덤으로 선택됨.)

* 관련글 보기 *
[추가2] HBL: VisualMenu for HBL v1.32
HBL : VisualMenu for HBL v1.1
HBL : HBL R97 & wMenu 0.3
HBL : simpleMenu for HBL
HBL : wMenu 0.2
HBL : wMenu 0.1 & HBL R92

포포츠 카페 II 오픈!


지난 2008년 말 처음 만들었던 포포츠 카페가 12월 1일부터 새로 출발합니다.

사실 처음 만들긴 제가 만들었습니다만, 그 동안 제가 자주 들어가보지도 못하고 관리도 하지 않았던터라 다른 관리자분들께 거의 맡겨놓은 상태였는데요. 그러다보니 여러가지 불편한 점이 많이 생기더군요.

그래서 서버 이전과 함께 '리시안느'님이 새로 디자인하고 관리를 맡는 '포포츠 카페 II'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름만 포포츠 카페일 뿐 거의 독립된 커뮤니티 카페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PSP 관련 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잡담 및 뻘글(난 이런거 좋아함.)도 많이 올라오므로, 심심하신 분들은 꼭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기존 회원분들도 착한 분들이 많으니 함께 얘기도 나누시구요.

* 포포츠 카페 II : http://poca.shworks.com (그 외 블로그 왼쪽 상단에도 링크가 걸려있습니다.)

# 제 능력에 맞지 않는 일을 너무 벌려놓은 것 같아 창피하고 여러분들께 죄송합니다. 사실상 포럼은 폐쇄된 것이 맞고, 포카도 이번에 독립되었으니 남은 건 블로그 뿐이네요. 현재 제 상황에서는 블로그만으로도 벅차서 이것도 언제 그만두게 될지... (텍스트큐브닷컴은 없어진다고 한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별다른 공지가 없네요. 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