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11일 월요일

Dark_AleX.org 관리자 Alek 인터뷰

exophase.com 포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mortalinstincts라는 유저가 Alek과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출처가기]

Alek은 Dark_AleX.org 웹마스터이며, http://www.sceners.org/라는 블로그를 통해 Dark_AleX를 대신해서 새로운 소식을 전하기도 하는 등 Dark_AleX의 대변인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끔 Dark_AleX와 Alek을 같은 사람으로 착각해서 http://www.sceners.org/의 글을 Dark_AleX가 쓴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두 사람은 완전히 다른 별개의 인물입니다. 요즘 Dark_AleX는 자신의 포럼외에는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죠.

아래는 이번 인터뷰의 전문입니다. (오역/의역 많습니다.)
mortalinstincts : 당신의 이름/닉네임은 무엇이며 몇 살인가요? 현재 살고 있는 곳은?
Alek : 진짜 이름이 Alek인것처럼 닉네임 역시 Alek입니다. 저는 거의 24살이며 스페인에 살고 있습니다.

mortalinstincts : 현재는 학생입니까, 직장인입니까? (학생이라면 전공은 무엇입니까?)
Alek : 지금은 학생이지만 몇몇 친구의 사업을 돕거나 때때로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기도 하는 등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그래도 질문에 답하자면, 현재는 저널리즘을 공부중인 학생입니다.

mortalinstincts : 어떻게 PSP계에 들어오게 되었습니까? 또 http://www.dark-alex.org를 만들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Alek : 후와, 그건 몇 년 전입니다. 제가 PS3 한 대만을 가지고 있던 커펌 OE(오픈 에디션) 시절에 Dark_AleX가 PSN에서 다운로드한 게임을 디크립트하기 위해 베타테스터를 찾고 있었습니다. 저는 어떤 IRC에서 Dark_AleX의 지인들(Mathieulh, harleyg 등)과 채팅을 종종 했고, harleyg의 소개로 Dark_AleX와 만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정확하게 주소가 기억나지 않는데 그 당시에는 Dark_AleX도  몇 개의 서브 도메인에 그의 웹페이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른 뒤 친구, 동료들과 함께 dark-alex.org가 만들어졌고 최대한 Dark_AleX를 돕고 싶은 마음에 웹 마스터링을 하게 되었습니다.

mortalinstincts : dark-alex.org의 관리자를 제외하면 당신은 PSP계에서 무슨 일을 합니까? 홈브류를 코딩한 적이 있나요?
Alek : 보통 다룬 분야의 튜토리얼이나 교육과정 등에 대한 일을 합니다. 하지만 PSP계에 한해서만 말하자면, 저는 많은 홈브류를 코딩했습니다. 하지만 모든(또는 거의 모든) 홈브류가 테스트 목적이거나, PSPSDK 등을 연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아주 개인적인 것들입니다.

mortalinstincts : dark-alex.org는 몇 번의 변화를 거쳤는데요. 이렇게 변화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Alek : 의심할 여지 없이, dark-alex.org를 더 좋은 웹페이지로 만들고 싶기 때문입니다. 웹페이지가 처음 만들어지고 난 뒤 많은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RSS, Wiki, 포럼 등)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은 한 가지 목적을 위한 것입니다. 바로 더 좋고 강하며(더 좋은 서비스를 위해 최근 우리의 서버를 교체했습니다.) 더 친근한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mortalinstincts : PSP계의 황금 시대 인물로서가 아닌, 다른 콘솔계에도 관련되어 있습니까?
Alek : 네, 다른 닉네임으로 다른 콘솔계에도 관련해왔으며, 콘솔이 아닌 다른 것들에도 관련되어 있지만, 그건 별개의 이야기네요.

mortalinstincts : PSP에서 당신이 제일 좋아하는 홈브류는 무엇인가요?
Alek : 오, 이런!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아얄쉘이 1위입니다. AhMan은 아얄쉘로 대단한 일을 한 겁니다.

mortalinstincts : 만약 당신이 PSP계를 딱 한 가지 변화시킬 수 있다면 무엇을 하겠습니까?
Alek : 드라마, 가짜, 거짓말과 그런 짓을 하는 사람들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저는 잘 알려진 동료(주 : Dark_AleX인 듯?)가 말한 것처럼 인터넷에서 그 모든 것을 없애고 싶습니다.

mortalinstincts : 온라인상에서 당신 대학의 누군가가 당신을 알아본 적이 있었나요?
Alek : 없기를 바랍니다. 하하. 저는 인터넷이 주는 "사생활"을 아주 좋아합니다. 이를 이용해 저는 여기서 "Alek"으로 있을 수 있으며, 넷 밖에서는 다른(아주 아주 다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mortalinstincts : Xbox 360 또는 PS3 또는 Nintendo Wii 중에 좋아하는 것은? 그리고 이유는?
Alek : 음, 솔직히 말해서는 저는 360과 PS3를 둘 다 가지고 있지만, 특히 360 게임의 다양성을 좋아합니다. 비록 PS3가 셀시스템을 가지고 손휘와 IBM이 대단한 작업을 하긴 했지만요. (또 PS3 사용자는 360에서 변환된 빈곤한 게임만을 즐겨야 하고 DVD 하드웨어에 종종 딜레이가 보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Wii는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보고 플레이했던 게임이 Wii에서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mortalinstincts : PSP 또는 DS 중에 좋아하는 것은?
Alek : 음, 쉬운 문제군요. PSP라는 뜻입니다. 손휘는 PSP를 현재까지 시장에서 최고의 휴대용 기기로 만들었습니다. 손휘가 사용자들이 오랫동안 기대한 기능을 PSP에 탑재하지 않는 한 앞으로는 새로운 DS 모델인 DSi가 더 많이 팔리겠지만 말이죠.

mortalinstincts : 당신 혹은 Dark_AleX가 추후 PSP의 내부 동작이나 'Tyranid'가 이전에 한 것처럼 PSP계 전체에 대한 강의, 컨퍼런스를 할 계획이 있습니까?
Alek : 그런 일을 할 수 있다면 저는 정말로 기뻐할겁니다. 또 Dark_AleX 역시 그것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몇 달전 스페인에 있는 한 대학에서 이러한 기회를 얻었지만 개인적인 사정상 할 수가 없었습니다. 어쨌든 그건 상당히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mortalinstincts : 현재 PSP-4000에 대한 소문이 퍼져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또 PSP계가 어떻게 진행되리라 생각합니까?
Alek : 음, PSP-4000에 대한 소문은 1년 전부터 있었고 손휘는 이에 대해 계속 부정해왔기 때문에 어떤 기능이 탑재될지 누가 알겠습니까. 하지만 손휘의 휴대용 기기가 하드웨어(CPU, 기능의 탑재, RAM 증가 등)나 소프트웨어(사랑하는 DivX는 어디에..?)적으로 크게 향상될 것은 명백한 일입니다. 시장에 새로운 모델이 언젠가 발매된다면 모든 것은 다시 시작될 것입니다. 3k나 2k, 1k 처럼말이죠.

mortalinstincts : 재미있는 질문입니다만, AleX = Alek이라고 혼동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lek : 그런 얘기는 언제나 저를 웃게 만듭니다. 스페인 포럼에서 PSP에 대한 활동을 시작할 때부터 제 닉네임은 항상 Alek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설명하거나 공유하는 것을 좋아해서 IRC에서는 가끔 "MrTuto"라는 닉네임을 사용할 때도 있지만 몇 년 전부터 Alek이라는 닉네임으로 돌아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를 AleX로 오해하고 있는데 제가 의도한 바는 절대 아닙니다. 비록 이러한 오해들로 인해서 Dark_AleX가 복잡한 문제를 피할 수 있어 여유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고, 저는 이메일과 웹마스터로서의 일로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해 왔지만 말이죠.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여기서 확실히 해두겠습니다. 우리는 전혀 다른 사람이며, Alek = AleX가 아닙니다. 그는 로봇이 아니예요.

mortalinstincts : 당신은 저널리즘을 공부한다고 했는데 직접 쓴 책이 있습니까?
Alek : PSP와는 상관이 없군요. 질문하신 것처럼 저는 저널리즘을 공부하긴 하지만 제가 쓴 책들은 제가 공부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거의 전 분야에 걸쳐있습니다. 저는 몇 권의 시집과 한 권의 철학서, 한 권의 소설을 썼고 현재는 다른 책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시집이 될 듯 싶네요.)

mortalinstincts : 모든 콘솔을 통털어 가장 좋아하는 게임은 무엇입니까?
Alek : 제일 좋아하는 게임이라면, 스타크래프트를 유일하게 꼽고 싶습니다. 빨리 스타크래프트2가 발매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mortalinstincts : 마지막으로 ChickHEN R2나 Davee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은 무엇입니까?
Alek : Davee가 발표한 ChickHEN R2는 PSP계가 조금도 죽어있지 않고 아직까지 쓸모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언젠가부터 PSP계가 필요로 하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항상 홈브류와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지원할 것입니다. 그리고 Davee를 최선을 다해 응원합니다. 그리고 Davee에 대해 말하자면, 저는 지금까지 Davee의 작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그러한 작업을 계속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그가 필요하다면 우리가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상당히 개인적인 사생활에 관련된 질문이 많군요. 비록 PSP에 대한 유용한 정보나 지식을 얻거나 앞으로의 M33팀의 작업 내용에 대해 알 수는 없지만, 가끔은 이런 해커, 개발자의 사생활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네요. 사실 지금 저는 홈브류가 어떻고 게임 구동이 어떻고 하는 것들 보다는 이런 글에 더 흥미가 생깁니다.

이번 인터뷰 외에도 그 동안 이런 개발자에 대한 인터뷰는 종종 있어왔습니다. 아래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2009/02/02 - PSP-3000 해킹에 대한 MathieuLH와의 인터뷰
2007/08/08 - M33팀 공식 인터뷰
2007/02/27 - 영국 BBC에서 Dark_AleX, Fanjita 인터뷰

댓글 15개:

  1. 잘보고 갑니다/

    읽는 내내 닭알이랑 햇갈리네요 ㅋㅋ,

    답글삭제
  2. 하앍... 저도 사실은 처음에 Alek랑 Alex랑 헷갈렸다능ㅋㅋ

    답글삭제
  3. 저도 다른곳에서 원문으로 보긴했는데 ..영어압박땜시..ㅋ

    확실히 이 블로그는 최고 인 것 같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재미있네요베타테스터로 피습계에 입문하다니

    답글삭제
  5. Alek과의 스타크래프트 한판은 재밌을듯 ㅋ

    답글삭제
  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7. @DAnNY1st - 2009/05/11 22:33
    그러게 ㅋㅋ 나 프로그래밍 배워볼려고 ㅋ돼니야 나중에 M33팀에 내가 있을수돜ㅋㅋ앜ㅋ 뭔 말도안되는 ㅋㅋ

    답글삭제
  8. 요즘 웹서핑 할맛 납니다. 포포츠님 덕분에...중고로 2005 하나더 질렀습니다



    1005 검둥이 2005 흰둥이 저도 게임은 거의 안하고. 커펌 쪽에 관심이 많아서요,.



    잘 할줄은 모르는데. 이것저것 따라하는 게 재미있네요.. 세상참 좋아졌구나를 느낍니다. ㅋ

    답글삭제
  9. @근성남 - 2009/05/12 00:19
    돼...돼닌가...근데...무리다잏단 영어부터 열심히...ㅋㅋ

    답글삭제
  10. 제가 PS3 한대만을 가지고 있던 커펌 OE ...



    여기서 PS3가 PSP가 아닌지?

    답글삭제
  11. 플스3가 ps3 아닌가요?;;;;; 그거 아닌데;;;;;



    psp 인데요 여기는 닥알군이. 홈피에 ps3관련 자료도 있는것 같긴한데....



    psp 휴대요 기기에요.;;;

    답글삭제
  12. @땅땅이 - 2009/05/12 17:57
    땅땅이 / PS3가 맞습니다. Dark_AleX가 그 당시 PSN에서 다운로드한 게임의 디크립트를 위한 베타테스터를 구하고 있었으니 PS3를 가지고 있던 Alek이 베타테스터로 참여한 거죠. 그 때에는 PSN에서 게임을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PS3를 경유하는 방법이 유일했거든요.

    답글삭제
  13. @포포츠 - 2009/05/12 20:27
    아.. 그렇군요^^



    답글달아주셔서 이해했네요^^

    답글삭제
  14. 언제나 볼거리가 가득한 블로그입니다.

    블로그 개설자분께 힘찬 입김을 불어넣어드립니다 ^^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