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6일 수요일

Dark-AleX.org의 Alek 인터뷰


러시아 사이트 http://www.psp-fanatik.ro에서 Alek과의 인터뷰 기사를 올렸습니다. [출처가기]

Alek은 Dark_AleX의 측근이자 M33팀의 일원이기도 하며, Dark-AleX.org 포럼의 웹마스터이기도 합니다. 사실상 M33팀이 등장한 이후 Dark_AleX의 대변자 역할을 담당한 사람이지요.

언제나 그렇듯이 발로 한 번역이라 의역/오역이 많습니다. 가능하면 위 출처에서 원문을 확인해주세요.
Kizko: 닉네임이 무엇이며, 당신은 누구입니까?

Alek: 내 닉네임은 Alek(현재 밝혀지진 않았지만 다른 사이트에서는 다른 많은 닉네임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며, Dark-AleX.org와 Sceners.org의 웹마스터였습니다. 또한 M33 팀의 일원이기도 합니다.

Kizko: http://www.dark-alex.org는 언제 등장했습니까?

Alek: Dark-AleX.org라는 도메인은 Dark_AleX의 작업을 더 쉽게 접근 가능하고 공식적으로 하기 위해서 2006년 9월 30일에 등록했습니다.

Kizko: 웹마스터로서 앞으로 어떻게 할 생각이십니까? (무언가 향상점이 있습니까?)

Alek: 사실, 알고 계시겠지만 도메인과 웹사이트는 아직 점검중으로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Dark_AleX가 다른 새로운 일때문에 그의 개발활동을 쉬고 있고 언제 복귀할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Kizko: Dark_AleX로부터 무슨 소식이 있나요? 그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Alek: 그는 러시아 금발 여자와 결혼해 두 아이와 한 마리의 개를 키우고 있습니다. 라는 건 농담이구요. 제가 말할 수 있는 건, 그는 단지 해야하는 다른 일을 하고 있다는 것 뿐입니다.

Kizko: 당신은 PSP계에 대해 잘 알고 있으실텐데, 바뀌었으면 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Alek: 최근까지 PSP와 PS3계에서 일어났던 모든 과거의 사실을 고려하면, 우리가 활동하던 때와 문제 자체는 똑같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Dark_AleX 는 PSP계에서 진정한 의미의 작업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입니다. 그 외 개발자라고 불리우는 나머지 사람들은 단지 그의 작업을 카피하거나 이름을 바꾸는 것 뿐이죠. 그가 떠나고 나서는 새로운 의미의 커펌이 없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으며, 그 점이 슬픕니다.

또한 우리가 남겨둔 것으로부터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 것 같습니다. 불법행위는 아직도 근절해야할 문제로 남아있고 '명성'은 일부 사람들에게 아직도 너무 매력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Kizko: 새로운 익스플로잇과 새로운 팀이 떠오르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Alek: 매우 흥미로운 새로운 몇 개의 팀이 있습니다. (슬프게도 새로운 펌웨어에 맞게 코드를 향상시키는 대신 같은 코드를 계속 유지하고 있지만요.) 그렇더라도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것이 언제나 더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명성만 쫓는 사람들'은 제외하고 말이죠.

하지만, 최근 공개된 익스플로잇과 관련된 작업을 하는 m0skit0나 다른 개발자 중 몇 명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데, 나는 그들이 때때로 부패한 이 세계에 변화를 가져와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발견되지 않은 익스플로잇이 많은만큼 그들이 다음 펌웨어에 홈브류를 구동할 수 있는 무언가를 발견하기를 기대합니다.

Kizko: Dark_AleX가 PS3 해킹과 관련해 무언가 말할 것이 있나요?

Alek: 사실, 우리는 팝콘을 먹으며 이 영화(주: PS3 해킹)가 어떻게 전개될지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다음 달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봐야 하겠죠.

Kizko: PSP와 관련해서 내년 커펌계는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Alek: 우리가 앞서 말한 것들을 생각하면, 이 콘솔의 파워를 다시 끌어올릴 수 있는 무언가가 나오기를 바랍니다. 손휘가 암호화키를 바꾸거나 했을 때 AleX가 그랬던 것처럼, 진정한 개발자가 등장해 새로운 커펌 코어를 만들어서 내놓는 등의 무언가의 행동을 실제로 취하는 것을 계속 지켜볼 필요는 있겠지요.

Kizko: 손휘가 홈브류계와 싸우기 위한 시도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lek: 음, 나는 홈브류가 문제보다 이익을 더 많이 준다고 생각하지만, 손휘는 홈브류계와 대항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불법행위는 홈브류가 아니며, 반드시 홈브류와는 별개로 취급되어야 합니다.

만약 손휘가 이 오픈소스 계획에 대해 제대로 이해만 한다면, 홈브류와 관련된 문제는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더라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보다 불법행위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존재하겠지만요.

Kizko: 당신이 볼 때 커펌계는 죽었다고 생각하십니까?

Alek: 같은 질문이 되풀이 되는군요. :) 누군가 Dark_AleX의 작업을 베끼는 대신 새로운 무언가의 코드를 만들거나 새로운 펌웨어의 새로운 코어를 만들지 않는 한... 예, 커펌계는 죽게 될 겁니다.

Kizko: http://www.dark-alex.org에서 "2011년 크리스마스 - PSP2 전세계 발매"라는 메세지를  봤습니다. 곧 나올 PSP2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것이 포터블 월드와 그와 관련된 커펌계를 되살릴 수 있을까요?

Alek: 매번 손휘에서 새로운 콘솔이 나올 때마다, 항상 유저들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는 않았습니다. 홈브류계에도 같은 상황이 벌어지겠지요.

PSP- 300X가 발매되었을 때, 새로운 많은 코더들이 이 작은 세계에서 움직이기 시작했고, 우리는 새로운 콘솔에서도 같은 상황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내놓는 콘솔이 최고라면, 우리 역시 최고의 홈브류계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 이하 인사말 생략 -

지난 해 5월, exophase.com 포럼에서 진행한 AleK 인터뷰와 같이 읽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하지만 솔직히 별 내용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Dark_AleX 찬양과 그 외 개발자들을 디스하는 부분 정도만 재미있고, 나머지 내용은 다 뻔한 얘기들 뿐이라 재미가 없네요.

PSP 홈브류계는 죽었다..라는 의견에는 어느 정도 공감합니다. PSP가 발매된지 5년이 넘었으니까요. 다시 살아날 수 있을지 없을지는 모르겠지만 PSP2가 나온다해도 그리 전망이 밝다고 보기는 힘드네요. 물론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관련글 보기 *
Dark_AleX는 은퇴한 것이 아니다
Dark_AleX 포럼 폐쇄
Dark_AleX.org 관리자 Alek 인터뷰
PSP-3000 해킹에 대한 MathieuLH와의 인터뷰
M33팀 공식 인터뷰
영국 BBC에서 Dark_AleX, Fanjita 인터뷰

댓글 56개:

  1. PSP에 대한 많은 지식을 여기서 얻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항상 남보다 빠른고 정학한또는 제가 보기에 편하게 볼수 있게 해주신점 포포츠님게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니다.

    항상 수고 하시는 포포츠님에게 항상 행복하시라는 말을 전하고 싶네요 ^^

    답글삭제
  2. 포포츠님 언제나 수고가 많으십니다~ 확실히 홈브류계는 조금씩 죽어가고는 있지만 죽을일은 절대 없을거라 믿고있습니다. 실날같은 희망은 언제나 남아있는 법이지요^^

    답글삭제
  3. psp2라 ... 닌텐도3DS는 벌써 홍보영상 나오고 있던데..

    답글삭제
  4. 커스텀 펌웨어 개발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건가요??

    한번 해보고 싶은데... 스마트폰 롬 개발이랑은 다르게 아예 갈피를 못 잡겠더군요^^;

    답글삭제
  5. 결국 커펌계는 죽은건가...

    뭐 홈브류의 안정화랑 Cwcheat같은것만 어떻게 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답글삭제
  6. 저도 아직 커펌5.00M33-6 + LEDA Beta 0.2 + 커펌5.00프로메테우스-1 패치 한걸 쓰고 있지요

    홈브류 호환성이 역쉬 M33이 최고죠

    답글삭제
  7. 커펌은죽지않아2010년 10월 6일 오후 1:03

    닥알님 제발 돌아와주세요~~!ㅠ



    커펌계를 죽게놔두지마세요 ㅠ



    저희를 버리지마세요 ㅠ

    답글삭제
  8. 커펌계를 죽게 나두는게 아니라 iso로더를 죽게 내버리지 말라는 거겠죠 ㄱ-

    답글삭제
  9. 솔직히 Yoshihiro나 PSPGEN같은 팀을 놓고 겨냥한 소리같은 느낌이랄까... 요시히로라는 작자가 원래 명예에 눈멀었다는건 예전에 요시히로가 일으킨 PSX에뮬레이터 사태를 생각해보면... 정말 ISO만 노릴게 아니라 홈브류가 얼마나 좋은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아이폰 사용자로써 지금까지도 PSP 홈브류에 매력을 느끼고 있는 저로써는 말이죠.

    답글삭제
  10. 이게 뭐야 ..



    닼알 안돌아 오는거야 ..?

    답글삭제
  11. 지나가던 나그네2010년 10월 6일 오후 7:23

    결국 커펌계를 떠난건가...

    이도저도 아닌건가

    애매하네

    답글삭제
  12. 더이상 PSP계에는 발을 들이지 않겠다는거군요.

    답글삭제
  13. psp 보안 뚫기 해킹이 그렇게 어려운 것인가;;; 중국 해커들이 손을 못쓸만큼?

     

    psp3000 해킹이 얼마나 어려운지 이해 해보고 싶다..



    머여기 말해도 아는 사람 없겠지..

    답글삭제
  14. @HDS-GTR - 2010/10/06 21:47
    그렇다는거 군요.

    답글삭제
  15. 닭알님 학생이라고 하네요.. (확실)

    신기할 따름입니다.ㅋ

    답글삭제
  16. 그나저나 이분 않오시면 6.XX 상당히 뚫기 힘들어 질 것 같은데...

    'GEN' 팀 기대 하고있습니다.

    --------------------------------------------------------------------------

    한번 생각 해 봤는데, 이번에 'PSP2' 가 나온다 해도 그래픽은 어쩔 수 없이 똑같을 것 같네요. 기존 UMD용량이 똑같은데 그래픽이 더 나아질리가 없는데...

    만약, 그래픽이 더 좋아 졌다면 'PSP2전용' UMD 가 나오지 않을까요?

    기존에 있는 PSP UMD 단종되고...(설마~ㅎ)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여러분 의견이 너무 궁금함니다.

    답글삭제
  17. @... - 2010/10/06 22:21
    그래도 커피계의 핵심인 이소와 팝스가 있으니 걱정은 없을듯요.....그리고 PS2P나오고나면 UMD가 어떻게 변할지가...(아...그리고보니 저 UMD덤프 해봣는데요 용량계산을 1024로하면 1.9GB더라고요 1000으로하면 2GB 딱되니 신기할나름...)

    답글삭제
  18. @... - 2010/10/06 22:21
    PSP2가 그래픽이 똑같다면 그냥 무가치한 물건일 뿐이지요.

    성능노선을 달리고 있는 PSP인 만큼, 그건 말도 안되는 일입니다.

    덤으로, 소니또한 PSP의 UMD가 실패한 체제인걸 깨닿고 있기 때문에(휴대용으로 CD같은 디스크 미디어 계열은 부적합함.. 원래는 UMD비디오 등을 노렸으나, 결국 자신들만의 규격으로 축소되버려 유용성이 극히 저하.. 덕분에 드라이브 가격도 낮출 수 없고 이래저래 골머리를 썩히고 있지요.)

    UMD는 100% 사장될 예정입니다.

    PSP2에 대한 이야기로 현재 가장 유력하게 알려진 것은 '플래쉬 메모리 롬'을 미디어로 사용한다는 것이지요.

    그 외엔 터치(화면이 아닌, 기기 뒷면의 터치라는데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카메라를 내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단순 루머라기엔 여러 곳에서 공통적인 이야기가 나오는 데다가 이미 개발자에게 킷이 전달된지 오래라고 하니(모탈컴뱃 개발자가 '우리가 PSP2만져봤는데 매우 파워풀한 기기더라'라는 말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저 내용은 거의 사실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답글삭제
  19. 여쭙고 싶은게 있는데요, 그렇다면'PSP2005, 1005' 가격이 대폭 인하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개인의견 )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umd도 잘 안나오겠고.

    개인적으로 대답 해주세요.

    답글삭제
  20. @... - 2010/10/06 22:21
    용량과 그래픽은 크게 상관이 없죠... 설령 psp2에서 같은 용량의 매체를 쓴다하더라도 그래픽은 월등하게 발전합니다...

    답글삭제
  21. @whiteknight님? - 2010/10/07 00:19
    앞으로 중고가격예상 2005 V1,V2 > 3005(정펌6.20이하) > 1005 > 2005V3(정펌6.20이하) > 정펌 6.30이상 일듯 ㅋㅋㅋ(아주 개인적 의견임)

    앞으로도 PSP2가 나와도 UMD 계속나올것임

    손휘가 UMD제거한 PSP-GO같은 실수를 2번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음.(고객의견 존중ㅋㅋㅋ)

    답글삭제
  22. 3000 번 커펌 기달리는 사람 중국 사이트에서 그냥 5.03 메인보드 사시오



    13만원 이면 대충 구입함 신품으로 신품으로 팔더군-ㅅ-;; 기판 하나에 13만원 팔다니 나쁜넘들

    답글삭제
  23. 감사합니다 ㅠ 그런데 여기 한번에 커펌을 할 수있기에는 정리가 좀 잘 안되있는것같아서 어찌 업데이트는 했지만요 한번에 언커펌에서 커펌으로 올릴수있는 최단루트글 같은거 올려주실수있으신가요 ㅋ



    쨋든 감사합니다. 3.71에서 5.50이됬습니다 꾸벅~

    답글삭제
  24. psp 중고가의 변화는 없는건가요?

    답글삭제
  25. @... - 2010/10/06 22:21
    용량이랑 그래픽이 상관없다뇨...;

    파이날판타지13의 경우만 봐도 DVD를 쓰는 엑박과 블루레이를 쓰는 플3의 차이는 확연한데요

    답글삭제
  26. psp2 = psp폰 이렇게 되는것같습니다



    현재 psp에는 333MHz짜리 CPU가 두개가 달려있습니다.



    333MHz + 333MHz인셈이죠.



    보통 하나는 게임전용으로 다른 하나는 OS관리 및 동영상등 엔터테인먼트 기능에 쓰인다고 알려져있죠.

    (333MHz짜리하나를 별다른 제약없이 통째로 게임에만 사용하기때문에 그냥 333MHz짜리 한개라고 생각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를 감안한다면 4~500MHz정도 쯤의 실성능은 보여주는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이 점이 psp게임 도중 오류로 인해 psp가 멈출때조차 XMB종료 메뉴가 동작이 가능하게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어차피 psp CPU는 mips계열이기에 arm계열 CPU로는 스냅드래곤이 아니라 스냅드래곤 할아버지가 온다해도 그대로 호환되기는 어려울겁니다. (이하 루머 내용대로 스냅드래곤 이 들어간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하지만 게임이 아닌 OS부분 및 동영상부분 등을 담당하는 건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기존의 333MHz(게임구동)+스냅드래곤 (OS관리+동영상+핸폰기능 처리) 형태로 나올 가능성이 클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스냅드레곤을 쓸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호환)



    게이밍이면 GPU빨이 상당한데 솔직히 스냅드래곤 GPU는 떨어지고 지글지글발열이 있죠.

    특히 배터리 절약이나 대역폭 문제가 걸리면 대략 1000만 폴리곤에 1억33백만 3D 픽셀인데 이럼 갤스보다 훨씬 떨어집니다

    대역폭이나 배터리 절약때문에 스펙을 안 낮춰도 Power VR SGX 535나 540 원 스펙에 밀리고요..





    GPU는 어차피 기존의 psp에서 사용되는 GPU를 사용할테고...

    배터리는 필히 개선되어야할테니 45나노 공정으로(2,3000번대는 65나노) 만들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보통 스마트폰사양정도라 생각합니다

    대충



    CPU 333MHz + 스냅드래곤 (듀얼부팅이 아니라 기본 psp XMB에 전화 + 스마트폰의 터치스크린 등등 편의기능을 추가 및 동영상 구동성능 대폭 개선)



    RAM - 512MB 정도로 확대



    GPU - 기존 GPU의 공정을 개선해서 그대로 사용



    기타 블루투스 기능 등 추가, 배터리용량은 1500mAh정도..



    아마도 슬라이드 방식에psp특유의 조작키 +전화 &쿼티 등의 버튼추가가 유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답글삭제
  27. @psp2 스펙예상 - 2010/10/07 14:26
    그렇다면 추가되는건 그래픽 향상은 거의없고 멀티미디어 추가란 말입니까?

    답글삭제
  28. @psp2 스펙예상 - 2010/10/07 14:26
    이거 작글이면 좀 지식있으신분이시네 ㅋㅋ~

    답글삭제
  29. @psp2 스펙예상 - 2010/10/07 14:26
    그래픽 향상은 솔직히 휴대용치고는 PSP만으로도 꽤 대단한 정도입니다.(갓오브워 같은경우 CPU를 333 전부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배터리가 1500정도라면 크기 무게도 무시 못할 수준이 될듯. 거기에 폰기능이라면 wi-fi는 아니더라도 3g는 항상 활성화되어있을텐데, 게임까지라면 배터리조루가 엄청나겠군요. 기본적으로 태양열충전기능이라도 내장한다면 어느정도 될려나..거기다 기왕이면 wi-fi도 되니 스마트폰처럼 될텐데, psn에 이제 앱스토어가 생길지도 모르는.. 제생각엔 PSP에 폰기능은 좀 위험할것 같습니다.폰은 폰대로, PSP는 PSP대로 활용을 하는게 배터리에 좋을것 같은 생각이 되네요.

    답글삭제
  30. @... - 2010/10/06 22:21
    위에 .. 이라는 분 진짜 웃기시네염 ^^;



    gba게임과 ps3 블루레이 게임과는



    그래픽 차이가 큰데 님 말대로 용량과 그래픽은



    큰 상관이 없으면



    왜 평균 5mb와 40gb의 갭이 생기는건가요?



    수만배 용량 차이네요 -_-

    답글삭제
  31. @whiteknight님? - 2010/10/07 00:19
    PS3이 나오면서 PS2가 지나갔던 길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UMD는 점점 사그러들 수 밖에 없는 물건이지요.

    용량문제도 그렇고, 소니 PSP외엔 다른 곳에서 사용이 전무하다시피 하기 때문에, 소니도 기기+미디어 양산 관련에서 비용이 그렇게 편하진 않을겁니다.

    답글삭제
  32. @whiteknight님? - 2010/10/07 00:19
    뭐.. 그래도 중고가 기준으로 하면 커펌 PSP만 최대한 오래 살아남겠지요... -_-;

    답글삭제
  33. @psp2 스펙예상 - 2010/10/07 14:26
    PSP2는 PSP폰이 아닌걸로 이미 밝혀졌습니다.



    애시당초 PSP폰이라고 하는건 게임기로서의 제약이(일단 통신사와의 계약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크지요.



    PSP폰의 개발자 모집 소식이 얼마전에 존재했으나, 그와는 별개로 PSP2는 이미 개발자에게 샘플이 전달된지 오랩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PSP2와 PSP폰은 별개의 것이라는 것이지요.

    PSP2를 모탈컴뱃 개발자가 '매우 파워풀한 기기'라고 말한 것도 있고.. 성능 노선임에는 거의 틀림이 없을 것입니다.

    닌텐도 3DS보다 훨씬 높은 그래픽 성능을 발휘할 것임은 굳이 생각할 필요도 없겠지요.(3D는 없다고 밝혔습니다만..)

    차기작은 아마 640*360 or 848*480정도의 해상도를 소화할 수 있는 물건이 될 것입니다.(이미 핸드폰이 그정도를 소화하고 있지요. PSP2가 가능하다고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답글삭제
  34. 전 이미 정펌유저가 되버렸고

    앞으로 커펌 쓸 일이 있을진 모르겠지만..

    psp계의 아버지 다크알렉스님이 복귀해서

    깜놀할만한 무언가를 내놨으면하는 바람입니다.. ^ ^

    답글삭제
  35. 저기요 ....

    psp 3000번대 인데욤

    커펌도 다 제대로 되고 문제없는데욤..

    리커버리 사용만 안되는데...

    리커버리 매뉴 들어갈려고 셀렉트 누르고 x버튼 누르면 멈춰버리네요..ㅠ

    이거 어떻게 해야되나요...

    답글삭제
  36. @whiteknight님? - 2010/10/07 00:19
    소니 사장바뀌고 올7월부터 A/S정책 바꼈네여..

    아무 조치 없이 들여다만 봐도 이제 2만원내야되요 ㅋㅋ

    언제부터인가 수리잘됐냐고 확인전화 오더니..



    왜그런가 했더니만..몇일전에 A/S갔다가 납땜질 하나 받고 2만원내고 왔음~



    아무이상 없이 점검만으로도 2만원내야함..젖같아서 이제 소니제품 안사요 ㅋㅋ

    답글삭제
  37. @수성 - 2010/10/06 04:28
    ㅋㅋ 잘쓰세요~~ 올해7월부터(아마 사장바뀌고 나서인듯) 소니A/S정책 바꼈어여..



    그냥 아무 이상없어도 기본적으로 점검비 2만원 받고 시작입니다 ㅋㅋ



    이제 소니제품 안살라구요..ㅋㅋ



    몇일전에 갔다가 승질 나서리..



    납땜질 하나 해주고 기본점검비 2만원 받더군요..



    언제부터인가 제품잘되냐고 확인전화 오더니만..왜그런가했음..



    A/S센터 가기만 하면 무조건 기본2만원 부터 시작하니 잘쓰세요~~



    믿을 수 있는 사설업체 찾아봐야겠음 ㅋㅋ 이제 꼬박꼬박 UMD를 사줄 필요가 없을듯 하네요..



    기본적으로 A/S만으로도 하루 평균 수백만원씩 벌테니까여 ㅋㅋ



    제가 갔을때만 최소 10명이상있었으니..하루 A/S고객 50명이라 쳐도 100만원은 벌테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제 절대구매 안하는 회사가 하나 더 늘었네여..삼성+소니 ㅋㅋㅋ

    답글삭제
  38. ㅋㅋㅋ 이제 정품꼬박꼬박 사야 한다는 의무감에서 해방되네요..



    님들 지금 가지고 계신 PSP 잘쓰세요~~ ㅋㅋ 혹시 다른 소니제품있는것도 잘쓰시구요..



    소니A/S정책이 올7월부터 기본점검료 2만원 받고 시작합니다!~ 아무 고장 없어도 그냥 제품 열어보기만 해도 2만원 받습니다~~



    글구 뭐 이제 굳이 UMD 정품 안사줘도 기본적으로 A/S센터에서 최소(하루 A/S방문고객이 50명이라 치면) 100만원은 벌구 시작하니까요 ㅋㅋ



    ==================================================

    사이버 접수

    1. 유상 수리인 경우 수리비 7만원 이상의 견적은 고객 동의 후 수리 진행

    ==================================================



    기본적으로 이제 전부 유상수리입니다!~ 뜯어보기만 해도 2만원이니..ㅋㅋ



    따라서, 플레이스테이션 공홈에 있는 내용은 의미가 없어지는거지요 ㅋㅋ



    뭐 7만원 이상의 견적은 고객 동의 후 수리 진행한다고 했는데 그때도 2만원 받는지는 모르겠네요..



    어쨋든 잘쓰세요~~ 저는 이제 삼성제품과 더불어 소니제품도 영원히 구매하지말아야할 목록에 포함되네요 ㅋㅋ



    삼성+소니 회사와는 이제 안뇽~~~

    답글삭제
  39. @소니제품안삼 - 2010/10/07 18:26
    아..글구 믿을만한 사설업체 추천받습니다!~



    있는건 평생 울겨 먹어야죠 ㅋㅋ



    이제 정식A/S센터 A/S 못받을까봐 조심조심했는데 이제 그럴 이유도 없고~~



    저도 이제 슬슬 몇개 있는 소니제품들 본해해보고 분석좀 해봐야겠네요 ㅋㅋ



    이제 내부 먼지 제거도 2만원이요~~십자키 조정받는것도 2만원이요~~



    소니만세~~~삼성만세~~~ㅋㅋㅋㅋ

    답글삭제
  40. @psp2 스펙예상 - 2010/10/07 14:26
    ㅋㅋ 사시는건 좋은데 A/S 받으실라면 허리좀 휘실거에요~~A/S 맡기는 순간 2만원부터 시작입니다~~



    이제 소니 A/S센터는 나이트클럽됐습니다~~



    기본 2만원 시작이요~~~

    답글삭제
  41. @소니제품안삼 - 2010/10/07 18:26
    ... 그게 사실인가요? 정말 독하군요..

    역시 보따리상 소니.

    답글삭제
  42. @... - 2010/10/06 22:21
    그래픽 해상도에 따라서 용량차이 엄청 생깁니다.



    물론, 텍스쳐나 그래픽 데이터를 압축하는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용량이 심각하게 많이 드는 현상을 많이 줄일수는 있지만, 압축하는것도 한계가 있지요.

    답글삭제
  43. ㅡㅡ...진짜 대바악~

    답글삭제
  44. 저는 안그러던데..2010년 10월 7일 오후 10:15

    @소니제품안삼 - 2010/10/07 18:26
    저는 소니 '네트워크맨'(MP3) 볼륨노브 나가서 수리받았는데 액정까지 무상으로 싹 갈아주고 청소도 해주던데요?



    이번에 감동 받을정도였습니다. 액정은 갈아달라하지도 않았는데 갈아주고, 하지만 서비스센터마다 다 다른가 보군요..



    아니면 PSP는 분리하고 조립하기가 워낙 힘들다 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유난히 분해, 조립하기 힘든게 'PSP' 랍니다. 그래도 솔직히 좀 열받긴 하겠네요 ㅡㅡ

    답글삭제
  45. psp분해,개조 쉽습니다2010년 10월 8일 오전 12:57

    psp는 내부공간이 남아돌아서

    마음껏 개조를 할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
  46. @소니제품안삼 - 2010/10/07 18:26
    엥 저 며칠전에 psp A/S 공짜로 받았는데;



    외부액정에 이상한 점이있어서 갔더니



    공짜로 갈아주더군요 먼지제거까지 받았고요



    A/S무상 기간 남아서 그런듯?

    답글삭제
  47. @라라러 - 2010/10/08 02:29
    무상기간에는 해주나보죠 ㅋㅋ 어쨋든 여는 순간 2만원임..직접 전화하셔서 확인해보세요 ㅋ

    답글삭제
  48. 2000번대 내부액정이 나갔는데 어디서 수리받는게 좋을까요, 사설을갈까요 or 소코를 갈까요?? 아니 근데 이거 일본판인데 해주긴 하나 소코에서..

    답글삭제
  49. @ㅁㅁㅁ - 2010/10/08 18:23
    ㅁㅁㅁ//일본판->사설로 가셔야합니다.

    당연히 소코는 코리아 것밖에 안해주죠

    답글삭제
  50. @ㅁㅁㅁ - 2010/10/08 18:23
    네~ 재도리님 지당하신 말씀이십니다.

    2009년 7월쯤에 psp2000들고 갔는데 거부당했슴...

    답글삭제
  51. 소니가 요즘 플삼이도 망해가고 PSP도 망해가서

    A/S로라도 돈좀 벌려고 그러나 보는군요 - -ㅋ 무슨

    뜯어보기만 해도 2만원이라니....

    역시 국전같은곳을 가는게 더 낫겟네요..

    전에 아날로그 수리받는데 1만5천인가? 받앗는데...

    답글삭제
  52. [WIP] Kernel Exploit Found and 6.20 TN (HEN) to be Released



    Breathing a little life back into the scene is Total_Noob, well known and respected PSP hacker / developer, who has claimed to discover a kernel exploit in PSP firmware 6.20. Yessir. Total_Noob is currently working on 6.20 TN, which behaves like HEN. Remember HEN? It’s a homebrew enabler unlike HBL. HEN remains active & resident in memory leaving you able to launch homebrew directly from the XMB after HEN’s initial execution, which appears to be done through HBL.



    The video demos the kernel exploit; though it isn’t that clear. You can see Total_Noob executes something from an HBL menu and the screen flashes purple near the end. That purple flash indicates the exploit was successful. No mention of whether or not firmwares > 6.20 are exploitable by the same means.



    This all seems very promising, and with a kernel exploit, the possibilities are nearly endless. Perhaps soon we’ll see fully hacked PSP-3000s and PSPgos! Total_Noob is aiming to release 6.20 TN before Christmas. So whatever you do — do not update past 6.20 — if you haven’t already.



    Good lookin’ Total_Noob!



    http://www.psp-hacks.com/2010/10/08/wip-kernel-exploit-found-and-6-20-tn-hen-to-be-released/#comments



    해석좀 부탁 드림니다.

    답글삭제
  53. @PSP GO 6.20 - 2010/10/09 07:43
    대충 읽어보면 3000번대와 GO 6.2버전

    커널익스플로잇 발견해서 크리스마스 전에

    커펌을 볼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얘기 같은데

    뭐 대충 번역기 돌려서 이상한 헛소리 제가 해석한거니..

    제 얘기가 맞는건 아닐수도 ㅠㅠ ㅋㅋㅋ

    답글삭제
  54. 우와 정말 대박인데요

    Total_Noob이라면 워낙 유명한 사람이라

    낚시는 아닐테고..

    정말 대박이라는 말밖에 안나오네요



    아무튼 HBL을 통해서 HEN상태로 진입한다네요

    일단 HEN까지만 언급되어 있는데 HEN이 만들어지면

    커펌까지 만들어지는 건 당연한 수순이겠죠



    근데 정말 믿기지 않는 정보네요

    진짜 안뚤릴줄 알았는데ㅋ

    최신펌인 분들은 가슴아프시겠네요ㅜ

    답글삭제
  55. @0_0 - 2010/10/09 11:39
    디맥체험판하신다고 버전올렸다고 하셨던 분들이

    생각나네요...ㅠㅠㅋㅋㅋ

    답글삭제
  56. @... - 2010/10/06 22:21
    3D 그래픽은 용량이랑 상관 없습니다. 엑박360과 ps3의 그래픽 차이는 기본적으로 '최적화'에 의해 생기며, 리드플렛폼이 무엇이냐에 따라 우위가 결정됩니다.

    3D는 2D처럼 완성된 장면을 불러오는 것이 아닌, 매 순간마다 렌더링 한다는 것을 생각하세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