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26일 목요일

[루머] 손휘의 서비스 매뉴얼 유출?

글을 읽기 전에... 출처가 이탈리아 사이트라 어쩔 수 없이 번역기를 통해 영어로 변환한 뒤 해석했습니다. 내용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같은 소식을 영어로 전하는 곳을 아직 못찾았네요. 혹시 이탈리아어를 잘 아는 분이 계시면 바로잡아 주세요.
---------------------------------------------------------------------------------

SCE 내부에서만 사용하는 공식 매뉴얼이 인터넷 상에 유출되었다고 합니다. [출처가기]

출처의 표현을 빌리자면 D로 시작해서 S로 끝나는 이름의 유명한 스페인 해커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SCE의 공식 서비스 매뉴얼을 공개(유출)했다는군요.

여기서 말하는 매뉴얼은 PSP나 게임을 사면 들어있는 그런 매뉴얼이 아니라, 손휘가 내부적으로만 사용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기기 개발시 사용하거나 서비스센터 기사들의 교육 및 참고용으로만 사용되는 문서이며, 회사 입장에서는 매우 귀중하게 취급하는 기밀급 문서인 것이죠. (아마 PSP가 벽돌되었을 때 서비스센터에서 이를 복구하는 방법도 이 매뉴얼에 기록되어 있을 겁니다. 뭐, 그건 이미 오래 전에 다른 식으로 유출되어 판도라의 배터리가 나오게 된 계기가 되었지만...)

PSP뿐만 아니라 PS3에 관한 내용도 들어있는 이 매뉴얼에는 각 기기의 메인보드와 그 주변 장치에 관련된 정보가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매뉴얼을 보면 PS3나 PSP의 하드웨어에 관한 거의 모든 정보를 알 수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모드칩의 개발에 유용할 거라고...)

위 출처에서도 정확한 자료나 해당 블로그의 링크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굉장히 민감한 일이라는 뜻이겠죠. 이 유출로 인해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손휘에게 있어 큰 타격이라는 것만은 틀림 없겠네요.

# 만약 D로 시작해서 X로 끝나는 스페인 해커였다면... 그럼 정말 놀랄 놀자였을텐데... ㅜㅜ
(설마 출처에서 스펠링을 잘못 알고 있다거나 오타가 난 것은.... 아니겠죠? PSP/PS3와 관련된 스페인의 유명한 해커하면 그 사람만 떠오르네요.)

# 이 매뉴얼을 계기로 TA-088 v3 기판이나 PSP-300X, PSP go에도 영구 커펌의 설치가 가능하게 될지까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도 아예 기술적으로 불가능할 수도 있는거니까요. 그러니까 너무 기대하지는 마세요. 뭐, 시간이 말해주겠죠.
---------------------------------------------------------------------------------

추가 정보...

여기서 말하는 해커는 최근까지 팀을 구성해서 PS3 해킹을 하던 De*onh**eS라고 합니다. 그 사이트를 검색해서 들어가봤는데 폐쇄되는 거야 당연하다고 쳐도 뭔가 복잡한 사정이 있는 것 같네요. (그런데 이번에는 스페인어야... 짜증!!!)

De*onh**eS와는 상관없이 다른 누군가가 웹사이트를 해킹해서 이 자료를 올려버린 것 같습니다. 현재는 로그 기록을 바탕으로 범인을 찾는 중이며 법적인 절차까지 준비하고 있답니다. 또한 다른 정보 사이트에서도 이와 관련된 글은 모두 삭제해주기를 바라고 있으며, 맥스콘솔을 비롯해 잘못된 정보를 퍼뜨린 사이트에 대해 비난하고 있습니다. (맥스콘솔은 문제가 없다고 주장함.)

댓글 36개:

  1. 기대되는 메뉴얼..

    답글삭제
  2. 스페인어는 제가 잘아는데...

    답글삭제
  3. 항상 새로운 소식을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소식을 제공.. 기대하겠습니다.

    답글삭제
  4. 해커들이 개발하기에는 좀 쉬워지겠네요;;



    기밀급 문서가 유출되다니 ㄱ-;;



    소니가 이런 쪽은 전문인데 말이죠 ㅎ (보안)



    PS3도 거의 3년째 버티다가 무너지기 시작할려고 하고;;

    답글삭제
  5. @D...S - 2010/08/26 11:39
    아 갑자기 스펠링이 이런 죄송 ㅋ

    답글삭제
  6. 3005나go 뚫릴 가능성이..2010년 8월 26일 오전 11:49

    높은걸까요?

    답글삭제
  7. @3005나go 뚫릴 가능성이.. - 2010/08/26 11:49
    정말 사실이라면가능성은 높죠.



    우선은 Ds해커가 p3의 해커라니 p3이 먼저겟고



    그후엔 버림받은 go의 가능성이 높아지는거죠

    답글삭제
  8. 유출 이라 쓰고 훼이크 라고 읽는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9. 기술문서 유출이라... 꼭 PSP나 PS3의 해킹용으로만 쓰이는것도 아니고

    각종 파츠 고장시 대처에 관련된 정보도 포함되어있을것 같군요.



    왠지 기대됩니다.

    답글삭제
  10. 이런식으로 사람들 관심을 PSP와 PS3에 돌리게하고 판매후

    실적이 좋으면 다시 루머였다고 하는건가...+ㅅ+

    답글삭제
  11. 3000번대 모델 영구커펌은 불가능 할 것 같네요.. 어디까지나 제 쓸데없는 의견이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성공한다면..





    정말 엄청난 혁명...

    -기대 해 봅니다.

    답글삭제
  12. 음.

    사실이면 좋겟습니다.

    근데 제 마음의 반은 밝혀지지 않길바랍니다.

    그렇게 된다면 소니도 힘들어할것이고

    소니엔터테인먼트 재팬,아메리카,유럽 등등이 내는게임들 모두 팔리지 않을테니까요.

    몇십개,몇백개는 팔리겟지만요.

    루머이길 빌며. 포포츠님에게 빠른포스팅 감사하다고 전합니다.

    근데 저 메뉴얼에 pre-IPL에 관한 내용이 잇다면

    솔직히 보고싶네요.

    답글삭제
  13. @제 생각에는.. - 2010/08/26 19:2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4. d로 시작해서 s로 끝난다?2010년 8월 26일 오후 10:27

    설마 닭알군인건가요 ㄷㄷㄷ

    답글삭제
  15. d로 시작해서 s로 끝난다?2010년 8월 26일 오후 10:28

    @d로 시작해서 s로 끝난다? - 2010/08/26 22:27
    s가 오타이길 바라는 1인

    답글삭제
  16. X로 끝나는 해커인줄 알고 놀랐네요 ㄷㄷㄷ

    답글삭제
  17. 저도 잘못봤었음 ㅋㅋㅋ2010년 8월 26일 오후 10:35

    @ZeNiMapia - 2010/08/26 22:34
    그나저나 우리의 닭알군은 대체 어디로 버로우를 타신 것인지.....

    답글삭제
  18. 지발 PSP GO 영구 커펌 나와라...

    답글삭제
  19. 창고속에 버로우한 나의 psp3005를 살려 달라!!

    닭앍군이라면 정말 반갑겠네요~

    원래는 커X가 목적이지만? ㅋ~ 돋는다 우워어어 돋아!!

    답글삭제
  20. 좋은 소식!

    자 같이 봐요!!

    답글삭제
  21. @d로 시작해서 s로 끝난다? - 2010/08/26 22:27
    이미 밑에다 해커의 이름이 밝혀 졌다고 나오는데요 -_-;;;

    그리고 닭알은 Dark Alex로 A로시작해서 x로 끝납니다.

    답글삭제
  22. 역시 스페인은 정열의 국가군요 해커도 화끈하고



    아 스페인 넘좋아

    답글삭제
  23. 역시 스페인은 정열의 국가군요 해커도 화끈하고



    아 스페인 넘좋아

    답글삭제
  24. @짜잉남. - 2010/08/27 00:41
    3005도 나오길..

    답글삭제
  25. 왠지 저거 조만간 좋은소식을 기대 합니다 ㅋ

    답글삭제
  26. 정말 풀렷더군요....

    서비스 매뉴얼.... 이번에 소니 타격이 클듯....

    거기에 ps3와 psp 기판의 상세내역이 다 나와있더군요....

    잘찾아보면 prx 코드도 있을듯 합니다....

    지금 현재 보고있는중....ㅎㅎ

    답글삭제
  27. 이거 루머 아닙니다 진짜 풀렸습니다 근데 보니깐 ps3 대한것이 4개 psp 대한것이 1개 인데 무슨 설계도 같았습니다 .. 보니깐 영어라서 뭔지 몰르지만 ㅎㅎ

    답글삭제
  28. 출처 링크 가능할까요??2010년 8월 29일 오전 4:50

    출처 링크 가능할까요??

    답글삭제
  29. 인터넷에 돌아다닌다는 얘기를듣고 다른사람에게 부탁해서 한번 봤는데,기기 기판 설계도가 유출된거네요.



    이건 PSP 펌웨어 해킹보다는 짝퉁기판을 만들수 있다는점이 위협적인듯... (칩은 소니 내부에서만 거래될테니 완전 짝퉁기판은 못만들지만, 전원부를 태워먹었거나 기판 패턴 손상이 된경우 수리가 가능하게 될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30. 뛰는놈위에 나는놈있따2010년 8월 31일 오후 1:35

    소니가 뛰어가면 저희 psp해커분들은 날으셧죠 언젠가 뚫리리라 믿어요

    답글삭제
  31. @뛰는놈위에 나는놈있따 - 2010/08/31 13:35
    왠지..;; 해킹하는것이 당연한것처럼 말씀하시네요;

    답글삭제
  32. v3기판은 안뚫릴 것 같습니다... 뭐 이것도 지극히 개인적인 소견 이지만 말입니다.

    그만큼 해커들이 노력했는데도 지금까지도 안뚫린 것을 보면 보안이 그만큼 강력하다는 소린데 저는 아마 안뚫릴 것 같다에 한표를 겁니다// 물론 이거슨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답글삭제
  33. 정말 이번에 PSP 뚫리면 소니에서도 다신 못막을듯 하네요...ㅋ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