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31일 월요일

커펌 5.55 TMX-1 베타는 가짜

얼마 전 동영상이 나돌았던 커펌 5.55 TMX-1의 베타 버전이 나오기는 나왔습니다.

가짜일 확률이 높다(커펌 5.55 TMX-1, 진짜?가짜?)고 말씀드렸는데도 불구하고 너무 많은 분들이 기다리신 것 같아 약간 씁쓸하군요. 커펌 5.55를 기다리는 이유야 뻔하니까요. (물론 아니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하지만 이번에 배포된 베타 버전 역시 이전 동영상처럼 조금만 살펴보면 알 수 있는 가짜입니다. 직접 PSP로 테스트할 필요도 없고, 그럴만한 가치도 없죠.

어차피 저는 기대도 하지 않았고 기다리지도 않았으니, 이렇게 따로 글을 쓸 생각은 없었는데, 이와 관련된 댓글이 많이 보여서 조금 자세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그러니 아래 글을 읽어보고 앞으로는 이 팀에 대해 그냥 잊어버리세요.
----------------------------------------------------------------------------------


MX팀 블로그에서 배포되는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은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mp3 파일이 보이십니까... 네, 벌써 냄새가 납니다. 커펌 설치하는데 mp3는 왜 넣었나요. 음악 들으면서 설치하라는 배려인가요??? (블로그에는 링크가 3개 있는데, mp3 파일만 다르고 모두 같은 자료입니다. 나름 미러 링크를 걸어둔거죠.)

여기서 그만하고 싶지만 그래도 끝가지 가보죠.


어쨋든 실행파일인 exe 파일이 있으니 실행해보겠습니다. 프로그램 설치를 한다는군요.
그리고 기본 설정된 설치 위치는 /vsh/etc/ 폴더인데, PSP의 flash0:/을 USB로 연결한 상태, 즉 flash0:/vsh/etc/ 폴더에 설치를 하는 겁니다. 하지만 그럴 필요는 없으니 설치 위치는 대충 바탕화면으로 지정하고 진행했습니다.


설치 종료 후 etc/ 폴더가 새로 생기는데 그 안의 파일을 보면 참 할 말이 없네요.
그냥 기존 flash0:/vsh/etc/ 폴더의 내용물에 쓸데없는 exe 파일만 추가로 포함시켜 둔 겁니다.

그럼 version.txt 파일을 한 번 열어볼까요?


안의 내용만 5.55로 수정되어 있네요.

결론을 말하자면, 이번에 나온 베타라는 건 원래부터 커펌 5.00 M33에 있던 기능인 version.txt 속이기 기능을 이용해 펌웨어 5.55 처럼 보이게만 할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그런데 이건 따로 설치 파일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그냥 자기가 메모장으로 열어서 수정해도 되는 겁니다. 단순한 텍스트 파일이니까요.

참고로 version.txt 속이기 기능은, flash0:/vsh/etc/version.txt 파일 안의 펌웨어 버전을 수정해서 PSP가 인식하는 현재 펌웨어 버전을 원하는대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으로, PS Store 접속시나 펌웨어 업데이트시에만 이 기능이 적용될 뿐 UMD/ISO 게임 구동시에는 아무런 기능도 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설명이나 사용법 등은 http://popotz.textcube.com/17 참고하시면 됩니다.)

# Team MX는 이것(version.txt 변경)만 해주면 그냥 커펌 5.55가 된다고 믿었던 걸까요? 아니면 고의적인 낚시일까요? 어느쪽이든 욕은 먹겠군요.

# 창피당할 일은 없었습니다.

2009년 8월 30일 일요일

PSP Go! 개봉 영상


올해 10월 1일 발매되는 PSP의 새로운 기종 PSP Go!를 개봉하는 영상입니다. [출처가기]
그런데 영상이 워낙 짧아 제대로 살펴볼 수 없어 아쉽네요. ㅡㅡ;;

PSP Go!를 구입할 마음은 없지만 나중에 발매되면 한 번 만져보고는 싶습니다. 특히 내장 메모리 16GB는 참 끌리네요.

# 출처의 동영상 로딩이 너무 느려, YouTube 계정을 통해 따로 올렸습니다. 화질이 떨어지므로, 고화질의 영상을 보고 싶은 분들은 위 출처로 가주세요.


* 관련글 보기 *
PSP Go! 분해 사진 2
PSP Go! 전용 액세서리 이미지
PSP Go! 분해 사진
[E3] PSP Go 시연영상 및 그란투리스모 플레이 영상
[사진해부] PSP Go!를 만져봤습니다.
[E3] PSP Go! 공식 발표 영상
PSP Go 이미지 및 동영상 유출

Dark_AleX는 은퇴한 것이 아니다


얼마 전 Dark_AleX 포럼이 폐쇄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글 보러가기)

하지만 Alek의 글에서는 포럼 폐쇄의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없었죠. 그래서 포럼 폐쇄의 자세한 이유나, 그 폐쇄가 Dark_AleX의 은퇴를 의미하는 것인지 아닌지 등에 대해서 곧 자세한 정보가 나올 거라고 말씀드렸는데, 역시나 조금 더 자세한 포럼 폐쇄 이유가 알려졌습니다. [출처가기]

역시 dark-alex.org 쪽에서 운영하던 PSP Wiki 메인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글이 올라온 것이죠.
이건 엄밀히 말해서 "Wiki 뉴스"는 아니지만 Wiki의 트래픽 증가와 관련이 있으므로, 여기에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포럼은 높은 운영비용 문제 때문에 문을 닫았습니다. Dark-AleX는 PSP계를 떠나거나, 우리들을 잊은 것이 아닙니다. 그러니 그가 영원이 우리를 버렸다고 "착각"하지 말아주세요.

포럼만 문을 닫았을 뿐 그 외 나머지 네트워크들은 여전히 열려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뭔가 문제가 있다면, 네트워크 세상 전체를 통해서 우리 스탭들과 자유롭게 연락할 수 있을 겁니다.

다시 말하면 포럼은 단지 운영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서 문을 닫은 것뿐이고, Dark_AleX는 여전히 은퇴하지 않고 활동하겠다는 뜻이 되겠네요. 사실 포럼은 Dark_AleX 등 몇 사람이 아니라 회원 전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설혹 Dark_AleX가 은퇴한다고 해도 포럼 자체를 폐쇄할 필요까지는 없었겠죠. 하지만 스폰서도 변변히 없고, 호스팅 비용만 많이 드니 결국 이렇게 된거네요.

Dark_AleX 포럼은 생긴지 약 1년 정도고, 포럼이 생기기 전에도 Dark_AleX는 활발히 활동했으니, 그냥 포럼이 생기기 전으로 다시 돌아갔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문제는 언제 다시 Dark_AleX가 새로운 커펌이나 홈브류, 프로그램 등을 발표할 것인지가 되겠네요. PSP Go!가 발매되고 정펌 6.00(예상)이 발표될 때쯤일까요??? 음,,,

2009년 8월 28일 금요일

홈브류 카테고리 구분 : Game Categories Revised v4


ms0:/PSP/GAME/ 폴더나 ms0:/ISO 폴더에 있는 홈브류/게임 목록을 카테고리화해서 쉽게 구분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Game Categories Revised 플러그인이 v4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올해 1월에 v3이 나왔으니 무려 반 년만의 업데이트네요. 그런만큼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v4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체 프로젝트를 기록함.
- 커펌 5.50 GEN의 지원 추가.
- "Context menu'라는 새로운 모드를 추가했다. 자세한 건 아래에서 확인. (이전의 pre-game-menu mode를 대체.)
- 단축키 조합 대신에 시스템 설정에서 카테고리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추가.
- 플러그인의 언어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 추가.
- 카테고리 정렬 순서가 랜덤이 아니라 수정한 시간에 의해 정렬됨.
- remap 코드를 변경해서, SCE 제한을 포함한 글자와 숫자 제한이 없어지거나 줄어듬.
- "Show All(모두 보기)" 옵션이 삭제됨.
- 다른 많은 플러그인과의 호환성 수정됨.

그냥 예전 글로 때우려고 했는데, 꽤 많은 부분이 변경되는 바람에 새로 작성해야겠네요. 하지만 그만큼 기능이 더 좋아졌으니 감수해야겠죠. ㅜㅜ 글이 조금 길어졌는데, 제발 본문이라도 제대로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설치법 ] (커펌 5.00 M33-2 이상에서의 설치법입니다.)
1. 이 플러그인은 커펌 5.00 M33, 커펌 5.03 GEN/CFWEnabler, 커펌 5.50 GEN/MHU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2.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game_categories.prx' 파일을 메모리스틱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합니다.

3. 같은 ms0:/seplugins/ 폴더의 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ms0:/seplugins/game_categories.prx 1
(vsh.txt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4. 이제 PSP를 재부팅하거나, 게임/홈브류를 한 번 실행했다 종료하면 플러그인의 설치가 완료됩니다.

[ 카테고리 구성법 ]
1. 이 플러그인이 카테고리를 지원하는 폴더는 ms0:/ISO/, ms0:/PSP/GAME/, ms0:/PSP/GAME150, ms0:/PSP/GAME5XX/ 폴더입니다.

2. 이 4개의 폴더 안에 'CAT_'로 시작하는 카테고리 폴더를 각각 새로 만들어주세요. 단 한글은 사용할 수 없으므로 폴더명은 알파벳 또는 숫자로만 이루어져 있어야 하며, 이전 버전에서는 총 경로나 폴더의 글자수에 제한이 있었지만 이번 버전에는 많이 완화된 것 같습니다. (예 : CAT_Emul, CAT_Game 등)

3. 그리고 새로 만든 카테고리 폴더(CAT_) 안에 해당 카테고리에 포함시킬 게임 파일 또는 홈브류 폴더를 넣어주세요. (예 : ms0:/PSP/GAME/CAT_AAA/Filer/EBOOT.PBP 등)

4. 만약 위에서 말한 4개의 폴더에 같은 이름의 카테고리 폴더가 존재한다면 XMB에서는 함께 포함해서 보여집니다. (즉, ms0:/ISO/CAT_AAA/ 카테고리와 ms0:/PSP/GAME/CAT_AAA/ 카테고리는 동시에 보여짐.)


5. 참고로 위와 같이 구성하면 됩니다. (예시이므로 자신이 원하는대로 구성하면 됩니다.)

[ 카테고리 모드 변경법 ]
카테고리를 구분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Multiple MS' 모드와 'Context Menu' 모드죠.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XMB의 시스템 설정 메뉴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시스템 언어 메뉴 밑에 카테고리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 정펌에 원래 있던 것처럼...)

여기서 2가지 모드를 아주 쉽게 변경할 수 있으니 아래 설명을 보고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해주세요.

[ Multiple MS 모드 ]

시스템 설정에서 Multiple MS 모드를 선택하면 위처럼 게임 메뉴에 각각의 카테고리가 메모리스틱 모양으로 따로 나오게 됩니다. 원하는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게임/홈브류를 바로 실행하면 됩니다.

[ Context Menu 모드 ]


시스템 설정에서 Context Menu 모드를 선택한 경우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서 동그라미버튼을 누르면 위처럼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해당 카테고리에 있는 게임/홈브류 목록만이 보이게 됩니다.

[ 플러그인 언어 변경법 ]
이번 v4에서는 언어 변경을 지원합니다. 첨부파일의 'translate' 폴더를 보면 'game_categories_en.txt' 파일이 있는데, 이 문서를 참고해서 언어를 변경하고 파일명 중 'en' 부분에 아래의 국가 코드를 넣으면 됩니다.
en: English        ja: Japanese               fr: French
es: Spanish        de: German                 it: Italian
nl: Dutch          pt: Portuguese             ru: Russian
ko: Korean         ch1: Chinese Simplified    ch2: Chinese Traditional
(예를 들어 한국어인 경우 game_categories_ko.txt 파일이 되겠죠.)

이렇게 변경한 언어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에 넣어주면, PSP의 시스템 언어 설정에 따라 해당하는 국가의 언어 파일을 불러오게 됩니다. 시스템 언어가 한글이면 game_categories_ko.txt를 불러오고, 일본어면 game_categories_ja.txt 파일을 불러오는 것이죠. 영어로 사용할 경우에는 기본 플러그인내에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따로 언어 파일은 필요없으며, 또 만약 XMB상에서 시스템 언어를 변경한 경우 반드시 재부팅해야 제대로 된 언어 파일을 불러오는데, 이 문제는 다음 버전에서 수정할 예정이라네요.

하지만 알아둘 점은 이 언어 파일이 한글을 비롯한 2바이트 문자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커펌에도 리커버리 모드의 언어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있지만 한글을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죠. 이와 똑같이 한글 언어 파일을 불러올 수는 있어도 정작 한글은 제대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txt 파일을 유니코드로 저장해도 똑같습니다.)


만약 언어 파일내에 한글이 포함되어 있거나 유니코드로 저장되어 있다면 위처럼 제대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 사용시 주의할 점 ]
이제는 버그도 많이 수정되고 더욱 편리해지기는 했지만 사용시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카테고리로 구분한 경우 실행이 되지 않는 홈브류가 있다.
대표적으로 커펌 인스톨러나 정펌 인스톨러의 경우 카테고리로 구분하면 제대로 구동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ms0:/PSP/GAME/UPDATE/ 폴더에 있어야만 제대로 실행되기 때문이죠. 그 외에도 몇몇 홈브류의 경우 카테고리로 구분하면 실행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으니, 그런 홈브류는 카테고리로 구분하지 말고 그냥 ms0:/PSP/GAME/ 폴더에 설치해서 사용해주세요. 하지만 일반적인 단순한 홈브류/에뮬레이터 등은 카테고리로 구분해도 사용에 지장이 없습니다.
-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이 문제는 이 카테고리 플러그인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플러그인에 해당되는 문제입니다. 플러그인을 여러개 사용할 경우 서로 충돌이 일어날 수가 있죠. 이번 v4 버전은 호환성이 개선되어 다행이 제가 주로 쓰는 플러그인과 충돌하지는 않더군요. 하지만 언제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카테고리 플러그인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다른 플러그인은 모두 비활성화한 뒤 다시 테스트해보세요.

# 오! 이번 버전에서 정말 맘에 들게 변경되었군요. 특히 정펌에 원래 있던 기능인 것 마냥, 시스템 설정 메뉴에서 카테고리 모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 또 Context Menu 모드 사용시 옵션창에 카테고리 목록이 나오는 점 등 플러그인이 아니라 펌웨어 자체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모습입니다. (손휘가 정펌에 이런 수준의 기능을 추가해주면 펌웨어 발표시 욕 먹을 일은 없을텐데... 이러니 커펌을 포기 못하는 것일수도...)

* 관련글 보기 *
홈브류 카테고리 구분 : Game Categories Revised v3
게임 카테고리 v3 플러그인

2009년 8월 27일 목요일

[추가] NDS에뮬 : DSonPSP beta 4


이전에 소개했던 yoshihiro의 NDS에뮬레이터 DSonPSP가 beta3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추가사항 1 ] DSonPSP beta 4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번 beta 3 / 4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BETA 4:::...
- 속도 향상.
- 일부 게임 멈춤 현상 수정.
- PSP용 소스코드 배포. (깨끗하지는 않음.)

...:::BETA 3:::...
- GPU, MMU, DMA, RTC와 코드 향상.
- 일부 게임에서 약간의 속도 향상. (DBZ2의 경우 이전 7fps에서 15fps로 향상.)
- gfx3d core를 DeSmume core 9.4 버전으로 업데이트.
- 디버그 정보를 추가해서, 게임이 멈추는 경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음.
- CPU Ratio Hack 기능 제거.


설치법 및 사용법은 이전 버전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단지 CPU Ratio Hack만 제거되었음.)

따라서 여기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으니, 이전 DSonPSP v0.2C beta(http://popotz.textcube.com/1283)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이번 beta3/4 역시 속도가 너무 느려서 게임을 즐기기에는 무리입니다. 게임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사운드를 끌 경우 초당 5-7 프레임, 사운드를 켜면 초당 1-3 프레임 정도 나오네요.

다만 이전 버전보다 아~~~~~~~주 약간의 속도 향상이 이루어진 것만으로 만족해야 할 듯...

# 이러다 N64 에뮬인 Daedalus와 비슷한 길을 걷게 될지도 모르겠군요.

* 관련글 보기 *
NDS에뮬 : DSonPSP v0.2C beta
PSP용 NDS 에뮬 개발중!

PSP Go! 분해 사진 2


지난 7월 PSP Go!의 분해 모습을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관련글 보러가기)
메인보드가 보이는 사진 한 장이었죠.

그런데, 한 중국사이트에 8월 25일 날짜로 PSP Go!를 완전히 분해한 사진이 다수 올라왔습니다. [출처가기]
발매되지도 않은 기기를 어떻게 손어 넣었는지는 참 궁금하네요.

분해 사진을 보면 이전에 알려진대로 PSP Go!(PSP-N1000)은 TA-091 기판을 가지고 있으며, 내장된 16GB의 플래시메모리는 삼송 것을 쓰네요. 하지만 아날로그스틱 구조는 변경되지 않은 것 같아 조금 불만입니다.

그 중에 사진 몇 장만 간추려서 가지고 왔습니다. (사진이 너무 많아요.)
더 많은 사진은 출처인 http://www.levelup.cn/news/NewsDetails/2009-8-25/35143.shtml에서 직접 확인해주세요. (동영상도 있는데 한국 IP는 차단했더군요. 프록시로 볼 수는 있지만... ㅡㅡ;;)

분해 사진 열기

Dark_AleX 포럼 폐쇄


rainsky님이 댓글로 알려주신대로 Dark_AleX Forum이 폐쇄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어제까지만 해도 괜찮았는데, 갑작스러운 일이군요.

Dark_AleX.org의 웹마스터이자, http://sceners.org라는 관련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는 Alek이 안내글을 따로 올렸는데, 그 내용에도 폐쇄 이유는 명확하게 나와있지 않네요.

언제나처럼 발번역이라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이해해주세요.
아래 글 내용대로, 우리는 50,000만명의 유저, 170,000개의 메세지, 15,000개 이상의 스레드를 가지고 1년 이상 운영되던 Dark-Alex.org 포럼의 폐쇄를 발표합니다. 하루에도 450개의 메세지, 40개의 스레드, 130명의 새로운 유저 등록 등이 이루어졌는데 이러한 수치들을 보니, 우리가 도달한 결과에 대해서 단순히 만족감이 아닌 그 이상의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포럼 폐쇄에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포럼, 그 자체는 일종의 도전이었습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이 도전은 우리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었으며, 그 동안의 과정을 거쳐 도달한 현재, 우리는 이 도전에서 행복감과 이 만큼 왔다는 자부심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말해 지금이 우리 스스로 약간의 휴식 시간을 가질 때라고 생각하고, 그래야 우리가 다음에 할 것들에 대해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포럼 시작 이후로, 사람들의 대답(글?)들은 엄청나게 놀랍고, 감사의 말을 찾기 힘들 정도로 대단한 것들이었으며, 우리의 만족감을 채워주었습니다. 이러한 지원과 호응은 우리를 압도할 정도로 대단히 큰 것이었기 때문에 각각의 유저들에게 계속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었지만, 우리에게 문제가 생겨버렸고, 따라서 받아들이기 힘들지만 어쩔 수 없이 폐쇄라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모든 것이 시작될때 우리가 웃음을 지었던 것처럼 이 마지막 결정으로 인해 매우 슬프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이것이 제일 좋은 선택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우리의 관리자, 친구들, 파트너들, English 존과 이 프로젝트에 도움을 준 이들, 그리고 어느 때나 우리에게 도움을 준 모든 이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포럼의 특정 부분이나 스레드를 복구하고 싶은 분들은 alek@dark-alex.org로 메일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필요한 것을 전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기억해주세요. 채팅이 가능한 곳이라면 언제나 우리의 IRC에 들어와서, 우리와 함께 웃고 즐길 수 있으며, 지난 추억들을 회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goodbye"가 아니라"cya(See you)"라는 것을요. ;-)

진심을 담아서,

Dark-AleX.org의 관리자 겸 웹마스터.

- 번역 : popotz(포포츠)

번역까지 해서 읽어봐도 폐쇄 이유는 도통 모르겠네요. 단지 휴식 시간이 필요해서라고 하는데 과연...
또 포럼 운영에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 정확히 어떤 문제인지도 안나와있네요.

제일 궁금한 건 이 포럼 폐쇄가 Dark_AleX를 비롯한 M33팀의 사실상 은퇴를 선언하는 것인가 아닌가 하는 점입니다. 사실 커펌 M33도 지난 1월 커펌 5.00 M33-6 발표 이후 새로운 발표가 없었고, Dark_AleX 자신도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기 때문에 걱정이 되는 것이죠. 이건 나중에 조금 더 자세한 정보가 나올 것 같으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점점 PSP 관련 사이트/포럼/블로그가 죽어가는 느낌이 더욱 강해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이런 분위기를 느끼고는 있었지만, 요즘들어 더욱 심하네요. 지난 몇 년 전에 비해 PSP 해킹에 관련된 새로운 소식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고, 새롭게 발표되는 홈브류 역시 그 수가 줄어들고 있으니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저도 이제 정말로 그만둘 때가 된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박수칠 때 떠나라??

2009년 8월 26일 수요일

[루머] PSP-4000 개발중?


음, 해외에서 PSP-4000이 현재 개발중이라는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출처가기]

몇 달 전에 PS3 슬림 버전과 가격 인하에 대한 정보를 흘렸던 유저(Super_Secret)에 의해 나온 소식으로, 현재의 PSP-3000을 이어받는 후속기종, 즉 PSP-4000이 현재 개발중이며, 기존 PSP-3000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수정한 버전이 될 거라고 하네요.

당연히 PSP-1000 / 2000 / 3000의 계보를 잇는 기종이므로 UMD 드라이브는 삭제되지 않고 유지되며, 그 외 디자인이나 기능도 기존 PSP 시리즈와 큰 차이는 없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올 가을 PSP Go!가 발매되기는 하지만, PSPGo!는 어디까지나 디지털 다운로드에만 특화되어 있는 기종입니다. 따라서 이전에도 몇 차례 말씀드렸듯이 PSP Go!가 PSP-3000의 진정한 후속 기종은 아니며, 앞으로도 PSP-3000이 생산 중단되는 일은 없을 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소문대로 PSP-4000이 현재 개발중이고 또 실제로 발매된다면, 그 때에는 PSP-3000의 생산이 중단되고, PSP Go!와 PSP-4000으로 나누어 판매되겠죠.


일반적으로 앞으로 손휘의 PSP 사업은 몇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PSP Go!를 중심으로 그 후속 기종(PSP-N2000)만을 발매하고, 기존 PSP 시리즈는 PSP-3000에서 중지.
- 앞으로는 디지털 다운로드 방식이 중심이 되리라 예상되므로 디지털 전용의 PSP Go!만을 유지/업데이트하고, 이전 PSP 시리즈는 새로운 기종 발매를 하지 않는 것이죠. 하지만 이건 UMD 매체를 완전히 포기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2. PSP Go!와 기존 PSP 시리즈를 앞으로도 함께 유지하며, PSP-4000이나 PSP Go!의 후속 기종(PSP-N2000)도 계속 발매.
- 위 루머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런 식으로 전개되겠죠. 앞으로 몇 년 동안은 기존대로 PSP-3000과 PSP Go! 양쪽 모두 단순한 후속 기종만을 발매해서 현재 PSP 시장을 유지하고, 아주 나중에 현재의 기기가 한계에 다다르면 그 때는 PSP2로 넘어가리라 생각됩니다.

3. PSP-3000과 PSP Go!를 끝으로 PSP1 시대를 끝내고, 완전히 새로운 PSP2를 개발해서 발매.
- PSP가 처음 나온지도 거의 5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따라서 기존 PSP는 여기에서 더 이상 새로운 후속 기종 발매 없이 생산을 중단하고, 진정한 후속 휴대용 모델인 PSP2로 바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한 때 이런 루머가 많았죠.) 뭐,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손휘가 PSP 사업을 포기하지 않는 이상 언제가 되었든 이러한 시기는 반드시 오긴 할 겁니다. 다만 그 때가 언제가 될 것인지가 문제네요.

4. 이후 PSP 사업을 완전히 포기!
- 그냥 적자도 많이 나는데, PSP 사업을 여기서 포기하는 겁니다. 하지만 워낙 벌여놓은 일이 많아서 당분간 이런 일은 없을 듯... 그래도 앞으로 상황이 안좋아져 손휘가 PSP 사업을 포기한다면 후속 기종은 커녕 PSP2의 발매도 물 건너가겠죠.

# 자! 4지선다니 찍으세요!

2009년 8월 25일 화요일

다운로드 폴더 변경 : SimplySaver Plugin

가끔식 PSP의 무선인터넷 기능을 이용해서 홈브류나 플러그인, 혹은 CTF 테마를 PSP에서 바로 받아 설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PSP의 인터넷 브라우저로 파일을 다운로드할 경우, 위 스크린샷처럼 메모리스틱의 정해진 폴더 외에는 지정할 수가 없어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특히 커펌에서 사용되는 폴더는 지정할 수가 없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SimplySaver라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SimplySaver 설치를 위해서는 flash0:/에 직접 설치하거나 CTF 테마안에 포함시켜 사용해야 하는 등 막상 적용하려면 복잡한 감이 있었죠.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하지만 최근 SimplySaver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이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개발자는 Zer01ne인데, Zer01ne은 예전부터도 유용한 플러그인을 여러 개 발표한 적이 있었죠. 최근에만 해도 NoGameboot Patch 플러그인이나 HideFile 플러그인 등을 발표했었습니다.


[ 설치법 ] (커펌 5.00 M33-2 이상에서의 설치법입니다.)

1. 이 플러그인은 커펌 5.00 M33-6과 커펌 5.50 GEN에서 테스트되었습니다. (커펌 5.03는 호환되지 않는듯...)

2.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SimplySaver.prx'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합니다.

3. 메모리스틱의 /seplugins/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ms0:/seplugins/SimplySaver.prx 1
(vsh.txt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4. 이제 PSP를 재부팅하거나 홈브류/게임을 실행했다 종료하면 플러그인이 적용됩니다.

[ 사용법 ]
플러그인이 설치된 후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이전과는 다르게 위 스크린샷 처럼 메모리스틱내의 모든 폴더를 제약없이 지정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저같은 경우 인터넷 브라우저로 홈브류/플러그인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그 후 추가로 PSP Filer를 이용해서 압축 해제 및 폴더/파일 이동(플러그인의 경우 추가로 plugins config editor를 이용)을 하기때문에 이 플러그인이 그렇게 유용하지는 않네요.

하지만 CTF 테마같은 경우 ms0:/PSP/THEME/ 폴더에 바로 저장하거나, 압축파일이 아닌 플러그인의 경우 ms0:/seplugins/ 폴더에 바로 저장할 수 있어 굉장히 편리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활용이 가능할 듯 싶네요.

* 관련글 보기 *
플러그인 목록 편집 - plugins config editor
SEplugins Manager

음악 재생 : Media Player Engine v1

Media Player Engine v1이라는 음악 재생 홈브류입니다. [출처가기]
음악 재생 홈브류는 LightMP3 이후로 오랜만이군요. 그런데 LUA 스크립트로 만들어진 거라 별로...

Media Player Engine v1은 MP3, AA3, OGG 파일을 재생할 수 있으며, 외관은 윈미플과 거의 비슷하게 꾸며져 있습니다. 또한 CPU 클럭을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기때문에 배터리 절약에도 효과가 있을 듯 합니다.


[ 설치법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Media Player Engine'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2. PSP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Media Player Engine v1'을 실행하면 됩니다.


[ 사용법 ]

홈브류가 실행되면 위처럼 메모리스틱의 내용물을 보여주게 됩니다. (파일 브라우저)

기본 언어가 이탈리아어로 되어 있으므로 일단 영어로 언어를 변경하겠습니다.
이 파일 브라우저 메뉴에서 R트리거를 한 번 누르면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설정 메뉴의 모습입니다. 여기서 'Language' 항목을 'ENG'로 변경하면 홈브류 언어를 영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설정 메뉴에서는 메뉴 화면, MP3/AA3/OGG 재생시의 CPU 클럭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 메뉴에서 다시 L트리거를 한 번 눌러 'Player' 메뉴로 돌아간 뒤 방향키로 재생하고 싶은 음악 파일(MP3, AA3, OGG)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엑스버튼으로 선택하면 바로 음악이 재생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음악 파일명이나 폴더명이 한글이나 일어 등 2바이트 문자로 되어있는 경우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폴더명/파일명을 영어 또는 숫자로만 변경해주세요. (간단하게 변경하기)


음악 파일이 재생중인 화면입니다. 겉모습은 진짜 윈미플과 비슷하군요. 재생 모드나 볼륨 조절 등도 그래픽적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 재생 화면에서의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엑스버튼 : 음악 재생 / 일시정지
- 네모버튼 : 음소거 / 음소거 해제
- 세모버튼 : 슬립모드 설정 / 해제 (슬립모드 : 해당 트랙 재생 후 PSP 종료)
- 동그라미버튼 : 재생 중지, 파일 브라우저로 복귀
- L트리거 : 이전 곡 재생
- R트리거 : 다음 곡 재생
- 스타트버튼 : 재생 모드 변경 (일반, 한곡 반복, 랜덤)
- 셀렉트버튼 : 액정 끄기 / 켜기
- 홀드버튼 : 액정 끄고 버튼 홀드 / 해제


그 외 'Credits' 메뉴에서는 홈브류와 개발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Sign Out' 메뉴에서는 PSP 종료, 슬립모드 전환, XMB 복귀 등의 종료 메뉴 선택이 가능합니다.
--------------------------------------------------------------------------

# 기능상 이전에 발표된 LightMP3와 비교할 수 밖에 없네요. 하지만 최신 버전인 LightMP3 v2.0.0 RC1의 경우 한글로 된 음악 파일도 재생 가능하고 FLAC 파일도 재생 가능한데 비해 이번 Media Player Engine v1은 기능이 약간 부족한 모습입니다. 단지 윈미플과 비슷하게 깔금한 GUI가 장점인데, Light MP3 역시 테마 기능이 있어서 GUI 변경이 가능한지라....

# 하지만 이런 음악재생 홈브류를 사용할 필요없이 XMB의 음악 메뉴를 이용해서 재생하는 것이 제일 좋긴 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로 슬립 타이머 기능도 추가되었고, 파일명 제한도 없을 뿐더러, CPU 클럭이야 VSH Menu를 이용해서 낮추면 되니까요. 선택은 각자...

아~ 나로호!! 그 외 잡담

아, 회사에서 TV 보면서 성공한 것 같아 기뻐했는데, 난데없이 위성의 궤도 진입에는 실패했다고 하더군요.
아쉽지만, 이번에는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하고, 다음 발사때에는 반드시 완전!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화이팅!!
-----------------------------------------------------------------

그리고 며칠 못 들어온 동안 또 많은 댓글이 달렸는데요... 사실 모든 댓글을 자세히 읽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 블로그의 댓글을 텍스트큐브 로그인 방식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사실 블로그의 댓글을 완전히 금지하고 그냥 제가 글만 쓰는 방식을 생각할 수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런 건 굉장히 싫어합니다. 독불장군식으로 밀고 나가는 것 같아 꺼림칙하기도 할 뿐더러, 제 지식 수준을 생각하면 위험한 일이기도 하죠. 당연히 몇몇 분이 건의해주신 '로그인한 사용자만 댓글을 쓸 수 있는 방식' 역시 댓글을 완전히 금지하는 것과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되는 바, 앞으로도 댓글을 쓸 때의 제한은 없습니다. 그냥 차차 나아지기를 바랄 수밖에요.


그리고 이 블로그 자체가 불법을 조장하는 곳이라고 하는 댓글... 이미 다른 분께서 저 대신 답글을 달아주셨지만, 제 입장을 밝히자면...

이 블로그의 커펌 관련 글이 불법적인 게임 구동을 위해 이용될 수 있다는 점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커펌 자체가 오로지 불법적으로 게임을 돌리기 위한 것은 아니며, 커펌 사용자 = 불법 사용자라는 공식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이 댓글 쓴 분은 이렇게 오해하고 있는 것 같군요.) 또한 커펌 설치 파일 자체에도 손휘의 저작권이 있는 파일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개인 사용자가 이 자료를 가지고 PSP를 어떻게 하든 손휘의 계약 사항에만 위반될 뿐이지, 실제로 법에 저촉되는 사항은 없습니다. (손휘의 계약/정책 자체에는 강제성이 없으며, 커펌 사용자는 A/S 등 손휘의 서비스 부분에만 제약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블로그에서도 A/S 관련 질문은 금지하고 있는 것이구요.)

하지만 불법으로 게임을 다운로드해서 구동하는 행위 자체는 명백히 불법입니다. 그러니 커펌의 ISO/CSO 로더 기능은 반드시 자신이 가진 UMD의 백업 ISO/CSO 구동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

그 외 댓글에 달린 진짜 PSP 관련 소식...
-----------------------------------------------------------------

먼저 http://rainte.blog81.fc2.com/blog-entry-282.html 링크... 여기 일본 블로그뿐만 아니라 제가 주로 가는 PSP 관련 사이트에도 올라왔는데, 대충 살펴보자면...


RedBull PSP 팀에서 유니버셜 언브리커(DC) v8에 정펌 5.55를 설치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 MOD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출처가기]

RedBull PSP 팀은 스페인쪽의 팀으로 보이며, 이전 정펌 5.50의 디크립트/덤프를 지원하는 PSAR Dumper 5.50을 발표한 적이 있었습니다. 또 그 이후에도 커펌 5.50 GEN을 바로 설치할 수 있도록 수정한 유니버셜 언브리커 v8 MOD 버전을 발표하기도 했지만 거의 쓸모가 없었기에 따로 소개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번 MOD 버전 역시 커펌이 아닌 정펌 5.55를 설치할 수만 있을 뿐 그 외의 기능은 전혀 없습니다. 게다가 이를 위해서는 정펌 5.55 이상을 요구하는 게임 UMD 혹은 ISO에서 직접 펌웨어 5.55 파일을 추출해야하기 때문에 귀찮기도 하고, 귀찮은 만큼의 유용성도 없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정펌 5.55를 설치하고 싶으면 해당 UMD를 이용해 업데이트하는 것이 더 쉽죠.)

......
따라서 해당 소식은 따로 포스팅하지 않습니다. (사실 위의 박스 내용까지 썼다가 도중에 포기했습니다.)
-----------------------------------------------------------------

http://pspcustomfirmware.com/hen/psp-custom-firmware-hen-for-psp-1000-psp-1001-psp-2000-psp-2001-psp-3000-psp-3001-psp-3002-psp-3003-psp-3004-psp-3005.htm라는 링크에 대해서..

우선 저 링크의 글이 올라온 날짜부터 확인하면,,, 2009년 5월 6일입니다. ㅡㅡ; 바로 Davee의 ChickHEN R2 발표일과 시차를 생각하면 거의 동일하죠.

즉, ChickHEN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뜻...
조금 더 자세히 말하면 처음 ChickHEN이 발표되었을 때 홈브류가 구동 안되는 문제가 있어 maibrithahn라는 유저가 비공식 패치(h.bin)를 발표했는데, 저 링크의 자료가 바로 그것입니다.

그 후에 Davee가 정식으로 문제를 수정한 ChickHEN R2를 발표했기에 이제는 전혀 필요없는 자료입니다.
-----------------------------------------------------------------

마지막으로 http://nowdownloadall.com/index.asp?PID=8c20d032-fa9d-4de9-bcfe-a3732410a3ee&wstyle=2&q=5.55%20m33%20cfw%20free 링크에 5.55 M33이라고 나와있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신 것 같은데요, 이것 역시 신경 쓸 필요가 없는 가짜 자료입니다.

애시당초 M33팀의 새로운 커펌이 발표되면 Dark_AleX 포럼이나 AleK의 블로그에 처음 소개되기 마련인데, 아주 조용합니다. 게다가 이제와서 커펌 5.55 M33이 발표된다는 것도 생각하기 힘들죠.

해외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이런 일은 흔한 일입니다. 단지 회원을 끌어모으기 위해 검색어를 치면 그 검색어 그대로 자료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낚시 수법이죠. 저 링크에서 다운로드를 클릭해보면 알겠지만 자료 크기가 무슨 몇 백 메가가 넘어가는군요. 그러니 제발 이런 거에 속지 마세요.
-----------------------------------------------------------------

요 며칠 괜히 저 때문에 블로그가 시끌시끌한데, 이제 모두 진정하시고 다시 예전과 같은 분위기로 돌아갔으면 좋겠네요. 문제가 되는 댓글은 제가 알아서 처리하겠습니다.

2009년 8월 22일 토요일

신상 : PSP-3000 5.03GEN 팩 판매중


PSP-3000의 새로운 팩 PSP3000 5.03GEN 팩이 현재 판매중입니다. [출처가기]
손휘에서도 드디어 커펌 5.03 GEN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판매에 나서는 건가요..... 그런 일은 없겠죠.

뭐, 다들 예상하시겠지만 중국의 얘기입니다.
중국 상하이의 판매점에서 위처럼 PSP3000 5.03 GEN이라고 뚜렷히 적혀있는 PSP를 판매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알아보면, 신품 PSP-3000의 박스를 뜯어서 ChickHEN 및 커펌 5.03 GEN-A for HEN을 구동할 수 있도록 세팅을 한 뒤 다시 새로운 박스에 포장해서 파는 그런 방식이라네요. 게다가 ChickHEN 구동부터 ISO 구동법까지의 설명서도 같이 주고, 원하는 ISO 파일을 넣어주기도 한다고...

우리가 다른 나라 욕할 입장은 아니지만, 역시나 판타지 월드군요. 맞습니다. 이왕 하려면 이렇게 화끈하게 해야겠죠. 박스를 보면 손휘나 PS 마크를 비롯해서 마치 진짜로 손휘에서 나왔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네요.

더 웃긴건 이 소식을 PSPGen에 포스팅한 사람이 마지막에 덧붙인 글...
"이건 중국에서도 우리 팀(PSPGen)의 작업이 대단하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며, 좋든 나쁘든 국가간의 법이 다르다는 점을 명심하고 코멘트는 조심해서 달자..." 이게 과연 좋아할 일인가요...???

커펌 5.55 TMX-1, 진짜?가짜?

어제 한 분이 댓글로 http://teammx.blogspot.com 라는 주소를 올리셨는데, Team MX라는 곳에서 커펌 5.55를 개발중이라는 소식이 있는 블로그였습니다. 현재는 아래 동영상까지 공개되어 있더군요.


그런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100% 낚시로 보입니다.

다른 건 제쳐두고라도, 커펌 5.55라면 펌웨어 5.55를 기반으로 했을텐데 펌웨어 5.50부터 추가된 인포메이션 보드 메뉴는 어디로 갔나요??? 펌웨어 5.50 이상을 사용해신 분들은 알겠지만 PSN 메뉴로 이동하면 맨 아래에 '인포메이션 보드' 아이콘이 살짝 잘린채로 보이기 마련입니다. (http://popotz.textcube.com/1148에 있는 동영상 20초 부근에서 확인 가능.)

뭐, 펌웨어 5.00의 RCO 파일을 사용하거나, 해당 아이콘만 삭제하는 등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일부러 그렇게 할 이유가 없죠. 이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낚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럼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저 동영상이 커펌 5.55임을 주장하는 근거는 크게 2가지입니다.

1. 우선 시스템 정보의 펌웨어 버전이 '5.55 CF TMX-1'이라고 나온다는 점...


그런데 이건 Unlimited Character Version and Mac Address Spoofer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위처럼 쉽게 변경 가능합니다. 덤으로 시계 옆의 'Team MX'라는 단어는 DayViewer 플러그인으로 변경 가능하죠.

2. 펌웨어 업데이트시 현재 펌웨어 버전이 5.55라며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다는 메세지가 나온다는 점...


하지만 이것 역시 flash0:/vsh/etc/version.txt 파일을 수정하면 쉽게 변경 가능합니다.
--------------------------------------------------------------------------

제 결론은 커펌 5.00 M33 상에서 다른 사람을 속이려고 일부러 저런 동영상을 찍었다는 겁니다. 그나마 그것도 아주 수준이 떨어지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찍을 수 있는 레벨이네요. 다른 사람을 낚으려면 좀 더 그럴듯하게 해야겠죠. ㅡㅡ;;

# 그런데 진짜로 나와버리면 어떻게 하죠. 창피해서...